LOL 99번째 챔프 아리가 나왔는데요
아리 나온 기념으로 초보분들을 위한 챔프 성향 정리를 해드릴까 합니다.
혹시 모르시는 분 있을까 싶어서요
성향이라는건 뭐 딴건아니고 용도..라고 하면 될거 같네요.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 적는거고, 빌드에 따라 얼마든지 갈릴수 있으니 그냥 참고해주세요 ^^
1. 탱커 - 3000대의 피통과 1~200대의 물마방을 가지고 적군 어그로를 끄는 역할을 하는 챔피언입니다.
기본적으로 어그로용 스킬(타운트나 범위 스킬 혹은 적을 아군쪽으로 밀쳐내거나 끌어당기는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탱커가 적군의 딜을 받는 동안 아군이 얼마나 빨리 적군의 챔피언들을 따는가가 한타의 중요한 요소이므로 모든 팀에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입니다. 아군 탱커가 없으면 적군 탱커가 손쉽게 돌진-범위 스킬-이후 학살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대표적인 탱커는 알리스타, 블릿츠, 말핏, 쉔, 초가스, 갈리오, 누누, 람머스, 신지드, 볼리베어, 그라가스, 닥터문도(닥터문도는 어그로스킬의 부재로 딜탱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등이 있습니다.
-알리스타를 예로 들자면, 알리스타는 강력한 범위 에어본(띄우기), 박치기를 이용해 적 딜러를 아군 한가운데로 밀쳐내는 스킬, 범위 힐, 궁극으로 물바방증가를 가지고 있어 전형적인 탱커임을 알 수 있습니다.
2. 브루저(딜탱) - 적당한 피통과 빌드에 따라 갈리는 물바망 혹은 근접 데미지를 가지는 근접 딜러입니다. 조합상 탱커가 없으면 임시로 탱커를 할 수는 있지만 효율은 낮고, 주로 한타시 탱커 진입후 상대 CC가 빠진다음 바로들어가서 진형을 무너뜨리고 딜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 적절한 돌진기, 강력한 근접용 스킬, 한두개의 상태이상기술(CC기)을 가지고 있는 챔피언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잭스, 우콩, 이렐리아, 나서스(빌드에 따라 탱커이기도 합니다), 레넥톤, 가렌, 갱플랭크, 신짜오, 럼블, 쉬바나, 리븐, 피즈, 워윅, 모데카이저,사이온(사이온은 빌드에 따라 누커가 될 수도 있습니다)등이 여기 속합니다.
-잭스를 보면, 젝스는 근접 추가데미지를 주는 스킬과 점프공격이라는 돌진기, 조건부 범위 스턴, 3타째에 강력한 데미지를 주고 점차 공격속도가 증가되는 패시브 궁과 궁 액티브시 마법방어력을 큰폭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궁극기, 데미지가 늘어난만큼 체력이 증가하는 패시브를 가지고 있습니다. 탱커가 어그로를 끄는 순간 적군 딜러들에게 돌진해 진형을 무너뜨리면서 딜을 하는 역할에 아주 적합한 영웅입니다.
cf)근딜러(근접딜러) - 트란디미어, 녹턴과 마스터이가 대표적인 근딜러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근접딜러와 브루저의 차이라면 근접딜러는 발군의 근접전 능력, 크리티컬, 방어아이템을 거의 안가는 아이템 빌드등이 있습니다. 다만 근접 딜러/어새신을 착각하시면 안됩니다. 근딜러는 지속딜이 높고 어세신은 순간딜이 높습니다. 대표적인 어새신이 탈론과 아카리죠.
3. 원딜(원거리딜러) - 체력과 방어력이 낮지만 강력한 원거리 지속딜을 할 수 있는 캐릭터들입니다. 대채로 방어템을 한두개 정도만 가고 나머지는 전부 공속, 공격력 템을 가므로 지속화력이 팀의 누구보다 뛰어나며 한타시 위치선정이 가장 중요한 챔피언입니다. 너무 가까우면 브루저나 어세신이 쉽게 무력화시킬 수 있고, 너무 멀면 탱커밖에 못때리므로 효율이 안나오거든요. 특별히 구분되는 원딜러만의 스킬은 없지만 대채로 한두개의 상태이상 기술(보통은 슬로우같은 마이너한 CC)을 가지고 있습니다. 애쉬, 미스포춘, 베인, 트리스타나, 그레이브스, 이즈리얼, 티모, 케일, 트위스티드 페이트(빌드에 따라서)등이 대표적인 원딜러입니다.
-미스포춘을 예로 들면, 피해를 5초간 받지 않으면 이동속도 증가의 패시브와 단발성 견제기, 범위 슬로우, 순간적으로 공격속도를 증가시키고 적에게 지속피해를 주는 스킬, 궁극기로 좁은 범위의 장판궁을 가지고 있습니다.
4. 누커(마법딜러) - 원딜과 마찬가지로 체력과 방어력이 낮지만 매우 강력한 마법 순간 딜(혹은 지속딜)을 할 수 있는 챔피언들입니다. 방어템은 한두개정도만 가고 나머지는 전부 AP위주의 템트리를 갑니다. 보통 범위 데미지를 주는 스킬/하나의 대상에 피해를 주는 스킬을 가지고 있으며 하드CC(스턴, 에어본, 스네어와 같은 상태이상기술)를 가지고 있습니다. 누커는 초반에 매우 강력하지만 후반으로 가면서 점차 약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더불어 한타시 스킬 콤보를 모두 쏟아내고나면(라이즈같은 콤보형누커가 아닌이상) 쿨다운이 꽤 길기 때문에 콤보 이후 할게 없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애니, 브랜드, 말하자르, 애니비아, 르블랑, 라이즈, 럭스, 제라스, 카서스, 모르가나, 케넨, 피들스틱, 오리아나, 블라디미르, 베이가등이 있습니다.
-애니를 보면, 애니는 5번째 스킬에 1.75초 스턴을 주는 패시브를 가지고 있고 단일대상 스킬, 범위 공격스킬, 물마방증가 실드, 범위 데미지+티버 소환 궁극기를 가진 대표적인 누커입니다. 역시 한타 시 티버소환+범위 공격+ 단일타겟 공격후에 딱히 할게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Q의 쿨이 짧으므로 딜이 없어지는건 아니지만 처음과 같은 딜이 나오진 않죠.
5. 서포터 - 주로 최후방에서 아군 탱커에게 힐을 넣어주거나, 실드를 통해 데미지를 줄여주거나, 적군에게 상태이상을 거는등의 역할을 하는 챔피언들입니다. 원딜, 누커와 마찬가지로 체력이 낮으며(타릭제외), 체력 회복, 실드, 이동속도 증가등의 아군 지원용 스킬, 하나 이상의 상태이상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방어력위주의 템트리나 오라템 위주(이지스, 프로즌하트등)의 템트리를 타게됩니다. 가장 중요한 와딩(와드사다가 중요 포인트에 박아놓는것)을 합니다. 소라카, 잔나, 소나, 타릭, (드물게) 질리언이 서포터들이죠.
-소라카는 힐, 사일런스를 걸거나 아군의 마나를 보충해주는(LOL에서 유일무이한) 스킬, 범위 (기분상)공격용 스킬, 궁극으로 모든 아군 힐을 가진 힐러입니다. CC기가 약하지만 서모너스킬로 힐을 가져갈 경우 총 3개의 힐스킬(그중에 2개는 범위 힐)을 가진 서포터죠.
6. 로머/어새신 - 주로 은신기를 가진 챔피언들입니다.로머들은 후반으로 갈수록 체력이 높아지고 딜러들도 방템을 한두개씩 가기 시작하기 때문에 점차 약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로머는 딱 세 캐릭터 있습니다. 이블린, 트위치, 샤코. 로머들은 정글을 가거나 라인을 서더라도 끊임없이 라인을 이동하면서 갱(적 챔피언을 죽이는 것)을 시도하고 주요 부쉬에서 인간와드 역할을 하거나 상대 정글러의 위치를 파악하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주요 수입도 미니언 막타가 아니라 영웅킬이고요. 샤코 이외에는 너프로 찾아보기 힘듭니다.
어새신은 아카리, 탈론, 뽀삐가 있습니다. 한타시 비교적 늦게 들어가서 적군의 주요 딜러들을 빠르게 삭제하고 빠지는 역할을 하며 라인이 유지될때는 끊임없이 갱을 하면서 적을 압박하는 캐릭터들입니다. 어새신들은 후반으로 가면 점차 브루저들과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순간화력이 막강하지만 체력이 적고 방템을 거의 안가기 때문에 적을 삭제하지 못하면 내가 삭제당하는 캐릭터들입니다. 르블랑도 어새신을 할 수는 있습니다. 누커중에 TOP5에 드는 폭딜을 2초안에 쏟아부을 수 있고, 생존기도 우수한 편이니까요.
-탈론을 예로 들면, 슬로우에 걸린 적에게 10%추가 데미지 패시브, 사일런스+돌격기와 평타강화형스킬, 범위공격용 스킬, 궁극기로 4초 은신과 범위 데미지 스킬을 가집니다. 스킬 4개중에 3개가 딜링이죠. 순간 화력이 어지간한 누커는 원콤에 보내버릴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체력이 다른 근접 챔피언에 비해 낮고 브루저나 탱커 상대로 매우 약합니다.
이걸 설마 다읽는 분은 없겠ㅈ....
아무튼...
처음 하신다면 그리고 아직 주케가 없으시다면 자기가 선호하는 스타일이 어떤 것인지 한번쯤 보고
이후에 챔피언을 구매하시는게 현명합니다.
그리고 조그마한 팁이라면
게임 로딩중에 괜히 상대방 챔피언들을 보여주는게 아닙니다.
조합을 잘 보시고, 자기 라인에 올 영웅이 누구일지, 그 영웅은 어떤 특징이 있고 내 챔피언으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가지고 있는 서모너 스펠은 무엇인지, 조합에 따른 내 방템의 빌드는 어떻게 갈지, 우리 조합이면 한타가 어떻게 될지 곰곰히 생각해보시는게 생각보다 승률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무튼
긴 글 읽느라 고생하셨습니다~ ^^;
댓글 분란 또는 분쟁 때문에 전체 댓글이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