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비아가 구린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해볼게요.
아무도 궁금해하지 않았지만 방금 랭 10연패하고 온데다가 마지막판은 애니비아 11/2/13으로 졌기 때문에 서러워서 걍 쓰는거에여... 원래 높은 mmr은 아니었지만 그래두 평균이었는데 어느새 헬게이트네여 ㅎㅎㅎㅎ
약간의 비약이 있습니다.
애니비아 모1입니다.
첫번째로 애니비아를 몇판만 해보고 "와 이챔프 10사기네"라고 하시는분들이 가장 많이 들먹이시는 패시브부터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점부터 논하자면 암살류 챔피언에게 강합니다. 르블랑이 스킬 한쿨 다 돌렸는데 안죽고 알이 되버리면 르블랑입장에서는 참 그렇죠;
근데 이게 다에요. 특히 이 패시브는 거의 라인전 한정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한타에서 이 스킬이 왜 무쓸모인지는 아래에서 설명해드릴게요.
게다가 암살자 챔프에게 강하다고 했는데, 이게 또 ad암살자가 되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평타로 알을 깨거든요 ㅎㅎ 사실상 암살자 챔프는 ad가 더 많은데 말입니다.
라이즈 같은 챔피언은 ap임에도 알을 쉽게 깨구요. 사실상 알을 혼자 못깨는 챔프보다는 깨는 챔프가 많은거같아요. 알을 못깰때는 자기 자신도 딸피일때정도.
죽을꺼같을때 알 깨지기 싫으면 타워 안쪽으로 점멸써서 도망와야 합니다. 근데 이경우는 거의 다 점화틱에 죽거나 평타 투사체 날라오는데 저거 맞으면 죽거나.. 이런상황입니다. 애니비아는 이 패시브 덕분인지 기본 체력이 매우 낮습니다. 350(+70)인데, 다른 챔프를 보면 오리아나 385(+79), 직스 370+(80), 럭스 345(+79)..... 거의 다 애니비아보다 높죠. 럭스체력도 애니비아보다 높은거에요. 1렙때 애니비아 420이고, 럭스 424입니다...
(체력에 관한 도표. 옛날자료인듯. http://cafe.naver.com/lolkor/3369747 가입해야되나?)
그러면 알이 있음에도 점멸을 사용해야 하는 상황에서 다른 챔프들은 그냥 점멸사용하는것만으로 같은 결과를 낼 수 있다고 볼 수 있죠. 즉, 사실상 이런 상황에서도 무쓸모... 대부분의 사람들이 애니비아 안죽고 알된거보고 매우 빡쳐하시는데, 다른 챔프들은 그 상황에서 그냥 사는거라고 보시면 돼요. 다른챔프들도 안죽는거라구요.....후.. 샏...
다른 부활류 패시브와 비교해보자면,
아트록스 : 쿨타임 225초, 부활 동안 무적, 부활시 일정량의 피 회복, 공속증가. 그로기시간 3초 (부활중 아무 행동도 못하는 상태를 그로기라고 명명하겠습니다.)
자크 : 쿨타임 300초, 부활 동안 무적 아님, 부활시 일정량의 피 회복, 조건부 피 회복. 그로기시간 8초
애니비아 : 쿨타임 240초, 부활동안 무적 아님, 방마저 -40/-25/-10/5/10 증가. 그로기시간 6초
일단 애니비아를 제외하고는 다 다른 능력이 붙어있습니다. 사실상 제 2의 패시브죠. 거기다가, 아트록스는 부활중 무적인데다가 피가 모두 회복되는게 아니라고 해도 자체 피수급이 장난이 아니고, q라는 도주기도 있죠. 얘는 명실상부한 부활류 1인자입니다. 그로기시간도 가장 짧죠. 쿨타임도 제일 짧구요. 자크는 어떨까요? 쿨타임이 애니비아 보다 깁니다. 게다가 부활중에 강타도 먹습니다. 근데 얘같은경우 부활은 일종의 뽀나쓰로 볼 수 있죠. 자크가 짜증나는건 부활도 부활이지만 젤리먹고 피회복하는거거든요...그러나 얘도 e라는 도주기가 있고, 사실상 탱커여서 템좀 나온 후에는 패시브가 빠질일도 없습니다.
근데 위 두 챔프가 공통적으로 애니비아보다 나은게, 죽으면 타워 어그로가 풀립니다. 아트록스 부활중하고, 자크 터질때(젤리가 땅에 닿기 전) 클릭 안되는 상태가 되죠? 이때 타워 어그로가 풀려요. 애니비아는 다이브 한번 잘못쳐서 타워 어그로 끌리면 알이 그냥 깨집니다.
초반에는 알되면 방마저 -40 증가. 이건 방마저가 0 이하로도 내려간다는 뜻입니다.. 알되면 딜이 더들어와욬ㅋㅋ 엌ㅋㅋ 상대 공격력이 100인데 120이 박히넼ㅋㅋㅋ 극후반가도 10밖에 더 안줘요. 아니 초반엔 40을 깍아놓고.....
후... 여기까지 썼는데 한이 좀 풀리는거 같네요...
그다음 q를 봅시다.
데미지 좋아요. 계수도 좋구요. 스턴에 슬로우도 달려있어요. 근데 안맞아요. 이걸 맞을땐 딱 하나밖에 없어요. 애니비아가 점멸로 딱 붙어서 qq하는경우.. 아. 아니면 재수가 없던가. 전에는 Q가 애니비아가 안보이는 위치에서 발사되면 투사체가 안보였거든요? 근데 이게 이젠 보일거에요 아마. 어디서 패치된걸 봤는데 못찾겠네...낚시글이었나.
e는 어떨까요?
데미지 좋아요. 계수도 좋구요. 근데 제대로 쓰려면 q를 맞춰야 되네?
?????
이래서 애니비아는 6전에 호구가 됩니다.
특히 제드같은 챔프 만나면 지옥입니다. 별게 지옥이 아니고 타워끼고 애니비아로 cs 먹어보면 아 이게 지옥이구나 하실거에여. 6렙전 애니비아 푸쉬력은 좋은게 아니거든요... 마나가 무제한이라는 가정 하에 그냥 그저 그런정도..
평타요? 평타사거리가 길긴 해도, 제가 예전에 근거리 챔프 상대로 선도란검 선롱소드 빨강 왕룬에 공룬 별별걸 다해봤는데 3렙후엔 안먹혀요. 1렙에 평평평평평평 하면 상대가 반피가 되긴 하는데, 3렙후엔 안먹혀요.....안먹히더라구요...그렇다구 여기서 ad를 더 올리기는 좀 그렇구요... 특히 선도란검은 도란검 475원 시절에 해봤는데, 상대챔피언이 딜교 한번 걸어오면, 여기서 이득 봤다 해도 상대는 포션으로 피수급 하는데 난 안되니까 더 힘들더라고요...
궁을 찍은 다음엔 어떨까요? 블루를 정글러가 잘 케어해서 줬다면, 이때부터 애니비아는 무상성 챔프가 됩니다. 애니비아, 럭스, 오리아나등등 무상성이라고 볼 수 있는 (혹은 카운터가 적은... 애니비아도 니달리 제드 만나면 빡침) 챔프들이 그렇게 불리는 이유가 긴 사거리 + 괜찮은 푸쉬력, 혹은 딜교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쉴드..이정도거든요.
근데 블루를 못먹으면 이때부턴 되는게 없죠. 푸쉬? 안돼요. 더티파밍? 안됩니다. 딜교? 딜교는 되는데 음... 딜교가 아니라 쟤 피하고 내 마나를 교환하는건데 내 마나가 더 빨리닳음 ^오^
다행히도 정글러와 함께하는 2:2 싸움은 나쁘지 않습니다. 정글이라는 지형 특성상 벽을 활용하기 좋고, q또한 맞추기 매우 쉽거든요. 근뎈ㅋㅋㅋ우리정글러갘ㅋㅋㅋ아무뭌ㅋㅋㅋ적정글러갘ㅋㅋ카직슼ㅋㅋㅋㅋ이럼 안됨.
궁에대해 말씀드리자면, 애니비아가 움직여도 안풀려요. 채널링스킬은 아니라는거죠.(ex 누누궁) 근데 cc를 먹으니까 풀리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이딴게 어딨엌ㅋㅋㅋㅋㅋ 라인전에선 그렇다고 칩시다. 한타에서 궁 깔았는데 포지셔닝 잘못해서 cc먹고 궁 끊겼다? 애니비아 궁 쿨이 짧긴 해도 한타에서 두세번 돌릴만한 쿨은 아니에요. 보통은 궁 쿨 돌기 전에 팀원 두셋은 죽어요. 후.... (여담이지만 하드cc라고 불릴만한 것들중에 유일하게 아리의 매혹만이 애니비아의 궁을 못끊습니다. 라이엇 이것들 걍 지멋대로인듯;) 또 브루져가 애니비아를 물죠? 어찌어찌 빽무빙으로 도망치는데, 궁에서 멀어지면 또 궁이 끊깁니다.....
다른상황을 볼까요? 한타를 하면서 아무도 애니비아 궁 위에서 춤추고 싶어하지 않아요. 우리가 불리한 한타라면 적팀이 우리쪽으로 밀고 들어오면서 한타를 하고, 유리하면 우리가 적팀쪽으로 밀고 들어가면서 한타를 하는데 애니비아 궁은 못움직이죠. 다시 껏다 키기에는 쿨이 길어요. 결국 한타중에는 딜탱 2~3명정도만이 궁 위에 있고, 이마저도 한타가 후반에 접어들면 궁에서 나갑니다.
애니비아가 롤 내 최고난도 챔프로 손꼽히는것에는 벽도, 평타모션도 있지만 오히려 q를 못맞추면 라인전 자체가 성립이 안되고, 한타때의 이 느린 이속으로 인한 포지셔닝의 중요성과 궁 까는 위치에 따른 하늘땅 차이인 한타 기여도라고 생각합니다.
스킬은 이정도로 하고, 상황에 따른 애니비아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애니비아는 포킹에 약합니다. 애니비아 로밍이 안좋다고 하는게, 이속이 롤 내 최저이속입니다. 전시즌엔 300이었어요. (약간 딴길로 샌 말인데, 로밍을 가서 라인에 도착한 뒤에는 라이너의 cc가 있기때문에 q맞추는게 그럭저럭 쉽고, 벽두 있구... 궁 슬로우도 있구..... 썩 나쁘진 않아요. 텔포애니비아가 종종 보이는 이유. 이것두 여담인데, 점멸 점화 다음으로 많이 드는 스펠이 텔포.)
좀 얘기가 딴길로 샜는데, 그래서 포킹에 약합니다. 피수급도 안되고요. 못피하잖아요? 거기다가 로아를 감에도 이상하게 물몸이에요. 요즘은 모르겠는데, 한창 포킹메타일때 죽어나갔죠...
돌진엔 그나마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붙는다 = q를 맞아주러 온다.
근데 돌진메타의 선두주자 다이애나를 예로 들면, 달빛낙하 있죠? e요. 그거 써서 공중에 뜨고있는 동안 애니비아 q를 못터트립니다. 만약 궁 시전중이었다면 궁 끊기구요. 이게 눈치싸움이 되죠. 스턴을 먹이고서 좀 거리를 벌리고 싸우면 애니비아 압승인데, 뜨는순간 지는거에요.
그리고 더티파밍이 압도적으로 좋은것도 아닙니다. 일단 피수급 스킬이 없고, 블루를 달고 있어도 성배를 안간 상황이면 q는 더티파밍할때 못써요. 마나 딸립니다. 오히려 제드나, 너프전 카직스같은게 훨씬 좋죠. 속도면에서도 이 두 챔프가 우윕니다. 피수급도 월등하고요. (카직스 w나 제드의 코어인 몰락 하위템들.) 마나소모면에서도 제드는 노코스트고, 카직스도 애니비아보다 할만합니다. 너프먹어서 이젠 모르겠지만요. 쓰다보니 제드 개새끼가 됐는데, 제드는 개새끼가 맞지만 카서스같은것도 애니비아보다 더티파밍이 좋아요... 일단 마나수급과 속도면에서 압승.
그리고 또다른 문제가, 더티파밍하러갔을때 적 정글러한테 잘못 덮쳐지면 도주기도 없고 이속도 느린 애니비아로서는 gg. 그나마 이건 와딩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다른의미에 상황에 따라 설명하자면, 먼저 내가 버스를 타는 상황에 대해서는 간단히 말할게요.
벽 괜히 잘못치면 역적돼서 다차려진 게임 내가 엎는꼴이 됩니다. 근데 궁만 깔고 가장 가까이 있는놈한테 차근차근 딜 넣다보면 거의 대부분은 버스기사분이 다 정리할꺼에요. 버스타기 나쁘지 않은 챔피언 입니다. 좋은 챔피언이죠. 근데 버스타다가 자기가 전복시켰다고 속 안터지잖아요? 자기가 버스 운전하다가 팀원이 전복시켰을때 속터지지. 그러니까 이 상황에 대해 말하겠습니다. ㅎㅎ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롤 내 최저이속 + 도주기 없음, 이 조합이라면 점멸없이는 한타에서 결코 살아갈수가 없음요... 내가 잘큰 상황이라면 적팀이 눈에 불을 켜고 나만 잡으려고 할텐데. cc도 논타겟 스턴 하나구요... 잭스같은것이 내 앞에서 가로등 빙빙 돌리다가 내가 q쓰면 걔도 q로 펄쩍 뛰어서 내머리위로 날라오면 이미 죽은거죠.
음 이런거 말고, 그럼 적 브루져가 한명밖에 없거나, 없어서 애니비아가 그냥 열심히 딜 하는 상황이라고 합시다. 내가 열심히 딜을 넣겠죠. 팀원은 날 지키면서 딜 넣구요. 한타때는 q 잘맞아줘요. 그래서 qe re 머 열심히 딜을 합니다. 근데 죽을때 즈음 적은 제 궁 밖으로 나갑니다. 그럼 애니비아는 뭘 할까여? 딸피 적 냅두고 다른애 때려야져... 앞으로 나갔다간 내가 죽고, 이 쥐똥만한 이속으로 쫒아봤자 못쫒아가는게 뻔하고, 다른 딜링기도 없구... 다른애 때리다가 걔도 딸피되면요? 걔도 궁 밖으로 나가겠져.... 아무도 안죽는 평화로운 한타가 이루어졌습니다. ㅎㅎ(이게 죽을때 즈음이라고 말은 했지만 피 300~400남은 딜탱 얘깁니다. 서폿이나 우리 정글러가 딜탱일때 쫒아가서 죽일만한 피는 아니죠.) 그리곤 타워를 밀겠져? 아! 이제 억제기 타워네요. 집가서 정비한 후, 억제기 타워 앞에서 다시 한타를 합니다. 아까 한타에서 얻은 이득은 타워 1개입니다. 이번 한타엔 다를까요? 아니요. 이번에도 평화로운 한타였습니다. 열심히 억제기 타워를 치는데, 저게 뭐죠? 민병대네요! 그렇슴다. 민병대였슴다. 하....
여기서 말하고 싶은것은, 애니비아가 피는 쭉쭉 잘 빼는데 죽이질 못해요. 여기서 우리 원딜만 잘해주면, 팀은 이깁니다. 위에서 버스 타는 상황에서 설명한것과 연계되는 부분인데, 막타를 칠 챔피언이 필요해요. 다른 딜러요. 즉, 쌍두마차 체제면 질수가 없어요. 근데 혼자 독주하는 상황이면 참 힘들죠.... 적팀이 이렇게 버티다가 템좀 나와서 한타한번 잘못하면 지는경우가 생깁니다.
여기까지 쓰니까 한이 풀리네요.
세줄요약 해드릴게요.
1. 애니비아는 버스 타긴 쉬운데 태우긴 어려워갖고 하다보면 빡치는 챔피언임.
2. 근데 버스 탄게 기쁜것보다 태우려다가 실패한게 더 빡침.
3, 그니까 애니비아는 할게 못된다.
+ 애니비아 챔피언 밸런스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딱히 너프먹일거나 버프먹일건 안보이네요. 그래도 유저로서 바라는 버프라면 그냥 이속정도면 적절할듯...
+ 이챔프 kda관리하긴 짱쉬우니까 kda딸칠라면 하세여. 제가 kda가 5가 넘어요. 근데 승률은 52퍼임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