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오유 바로가기
http://m.todayhumor.co.kr
분류 게시판
베스트
  • 베스트오브베스트
  • 베스트
  • 오늘의베스트
  • 유머
  • 유머자료
  • 유머글
  • 이야기
  • 자유
  • 고민
  • 연애
  • 결혼생활
  • 좋은글
  • 자랑
  • 공포
  • 멘붕
  • 사이다
  • 군대
  • 밀리터리
  • 미스터리
  • 술한잔
  • 오늘있잖아요
  • 투표인증
  • 새해
  • 이슈
  • 시사
  • 시사아카이브
  • 사회면
  • 사건사고
  • 생활
  • 패션
  • 패션착샷
  • 아동패션착샷
  • 뷰티
  • 인테리어
  • DIY
  • 요리
  • 커피&차
  • 육아
  • 법률
  • 동물
  • 지식
  • 취업정보
  • 식물
  • 다이어트
  • 의료
  • 영어
  • 맛집
  • 추천사이트
  • 해외직구
  • 취미
  • 사진
  • 사진강좌
  • 카메라
  • 만화
  • 애니메이션
  • 포니
  • 자전거
  • 자동차
  • 여행
  • 바이크
  • 민물낚시
  • 바다낚시
  • 장난감
  • 그림판
  • 학술
  • 경제
  • 역사
  • 예술
  • 과학
  • 철학
  • 심리학
  • 방송연예
  • 연예
  • 음악
  • 음악찾기
  • 악기
  • 음향기기
  • 영화
  • 다큐멘터리
  • 국내드라마
  • 해외드라마
  • 예능
  • 팟케스트
  • 방송프로그램
  • 무한도전
  • 더지니어스
  • 개그콘서트
  • 런닝맨
  • 나가수
  • 디지털
  • 컴퓨터
  • 프로그래머
  • IT
  • 안티바이러스
  • 애플
  • 안드로이드
  • 스마트폰
  • 윈도우폰
  • 심비안
  • 스포츠
  • 스포츠
  • 축구
  • 야구
  • 농구
  • 바둑
  • 야구팀
  • 삼성
  • 두산
  • NC
  • 넥센
  • 한화
  • SK
  • 기아
  • 롯데
  • LG
  • KT
  • 메이저리그
  • 일본프로야구리그
  • 게임1
  • 플래시게임
  • 게임토론방
  • 엑스박스
  • 플레이스테이션
  • 닌텐도
  • 모바일게임
  • 게임2
  • 던전앤파이터
  • 마비노기
  • 마비노기영웅전
  • 하스스톤
  • 히어로즈오브더스톰
  • gta5
  • 디아블로
  • 디아블로2
  • 피파온라인2
  • 피파온라인3
  • 워크래프트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 밀리언아서
  • 월드오브탱크
  • 블레이드앤소울
  • 검은사막
  • 스타크래프트
  • 스타크래프트2
  • 베틀필드3
  • 마인크래프트
  • 데이즈
  • 문명
  • 서든어택
  • 테라
  • 아이온
  • 심시티5
  • 프리스타일풋볼
  • 스페셜포스
  • 사이퍼즈
  • 도타2
  • 메이플스토리1
  • 메이플스토리2
  • 오버워치
  • 오버워치그룹모집
  • 포켓몬고
  • 파이널판타지14
  • 배틀그라운드
  • 기타
  • 종교
  • 단어장
  • 자료창고
  • 운영
  • 공지사항
  • 오유운영
  • 게시판신청
  • 보류
  • 임시게시판
  • 메르스
  • 세월호
  • 원전사고
  • 2016리오올림픽
  • 2018평창올림픽
  • 코로나19
  • 2020도쿄올림픽
  • 게시판찾기
  • 게시물ID : lol_406731
    작성자 : 인생이적절
    추천 : 10/18
    조회수 : 2144
    IP : 119.204.***.89
    댓글 : 70개
    등록시간 : 2013/11/27 21:21:47
    http://todayhumor.com/?lol_406731 모바일
    aos장르에서 롤이 쇠퇴할 수 밖에 없는 이유 1부
    간만에 2연속 삭제를 당하니 정신줄을 놓고 글을 접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작정하고 달려봅니다.


    롤이 쇠퇴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롤은 시스템적으로 문제가 많다.트롤같은 운영이 가장 큰 특징이다.

    2.전략보다 선수 개개인의 피지컬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

    3.롤이 성공할 수 있었던건 다른 장르의 aos의 실패와 개발지연이 큰 원인이다.

    4.패치 역시 밸런스를 억지로 맞추는 모습이 역력하다. 사실 밸런스 문제가 아니라
      캐릭 개개인의 특성 부족으로 보이는 현상에 불과하지만

    5.4번과 마찬가지의 문제인데 캐릭은 100명이 넘는데 사용하는 기술이 대부분 비슷하다.
      모르긴 몰라도 기술적 특성이 300개도 안될것이다.(녹턴과 시비르의 방어막
      그브와 트타궁, 타릭스턴과 사이온스턴등등 이펙트와 효과만 살짝 다르지 사실상 비슷하다) 

    6.그렇다고 맵이라던가 템이라던가 다른 부분으로 문제를 해결할 생각이 젼혀 안보인다.

    7.결국 말하려는게 뭔가하면 '이대로면 롤은 도타와 블자에게 쌈싸먹힌다.'

    8.정확하게는 초반에는 조금 인원을 빼앗기지만 그래도 유지는 하다가
       뭔가 병크하나 터지고난후 하는사람만 즐기게 된다.

    9.위의 글이 근거없는 헛소리로 들린다면 당장 도타2나 다른 aos를 즐겨보길 무슨 뜻인지 알것이다.



    --------

    그리고 이 글은 반대와 광속삭제를 당했죠

    자 그럼 일단 하나 하나 까 봅시다.



    롤의 문제점은 크게 게임내적 문제와 게임 외적 문제로 나뉩니다.

    게임 내적 문제로는

    캐릭터

    스킬 

    아이템


    총 4가지를 꼽고 싶고

    게임 외적 문제로는

    트롤

    차단

    랭크

    패치

    이렇게 4가지를 꼽고 싶네요



    자 그럼 가열차게 한번 까봅시다.




    1.캐릭터


    문제가 뭐냐? 너무 간단합니다.

    '특성이 없다시피 합니다.'

    뭔뜻이냐? 각 캐릭터마다 '고유함'이 없습니다.

    반발하는 사람들이 많을 텐데

    진정하고 생각해 봅시다.

    현 eu스타일이 굳어지면서

    탑의 강자로 불리는 캐릭을 한번 봅시다.

    잭스,레넥톤,쉔

    이렇게 셋이죠

    자 그러면 특성한번 살펴볼까요?


    강력한 공격력

    상당한몸빵 

    뛰어난 전투지속력

    거리가 짧지만 필킬이 가능한 이니시에이팅(스턴과 도발)

    적당한 돌진기

    템 하나 이상을 하는 패시브




    ad브루져로서 갖춰야 할 것들이 전부 갖춰진 캐릭이죠?

    이것들이 전부 스킬안에 구겨져 있죠

    (그래서 그브가 드럽게 너프를 처먹었지만 강력했죠 

     원딜이 갖춰야할 모든 소양을 갖추고 있으니까요

     뭐 지금은 하도 너프를 먹어 비리비리하지만)

    즉, 무협지에 나오는 만류귀종이란 말처럼

    젼혀 다른 캐릭처럼 보이지만 사실상

    '하나의 완성'을 향하고 있다는 말이죠

    문제는 이 '하나의 완성'입니다.

    즉 대부분의 기술이 '위에서 언급한 것들에서 벗어나질 못한다'라는 점입니다.

    그리하여 대부분의 캐릭터들이 소위 '기술 돌려막기'를 당했고

    이 '하나의완성'과 벗어난 캐릭터는 고인으로 불려 사장되어버립니다.

    (물론 장인 분들이 있긴 하지만 그실력으로 op챔을 하면 더 강력합니다.)

    (대표주자 가렌)


    2.스킬

    롤의 스킬은 다른 aos장르 게임에 비하여 단순합니다.

    문제는 그 단순함으로 인하여 영웅들이

    '기술돌려막기'를 당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 말한 

    녹턴과 시비르의 방어막
     
    그브와 트타궁

    타릭스턴과 사이온스턴등은
    (찾아보면 수두룩하다 이펙트에 속지말고 성능만 봅시다
     사실 원딜들 스킬을 하나하나 살펴보면 대부분 비슷합니다.)

    사소한 문제고 

    진짜 문제는 위에서 말한

    '하나의 완성'입니다.

    그리고 이 '하나의완성'은

    'eu메타 강제'로 인하여 생겼습니다.

    eu메타를 깨려고한 모든 팀들이 모렐로의 패치앞에 무릎을 꿇었죠

    그리하여 eu메타가 기본 메타이자 최종메타이다보니

    당연히 이 메타에 맞는 전략'만'나올 수 밖에 없으며

    이 메타에 맞는 캐릭터만 나오게 되었죠

    그리하여 캐릭터가 100이 넘은데도 불구하고

    스킬 종류가 200개도 안되는 사태가 나오는 겁니다.

    온힛 스킬

    타켓팅 데미지&cc

    직선형 스턴&속박

    직선형 돌진기

    강화형 액티브 스킬(본인만)

    요 5가지만 제외해 봅시다.

    몇개 남나요?

    아마 반이상 기술들이 쓸려 나갔을 겁니다.

    더군다나 타겟팅, 직선형 이라는 조건을 붙였는데도 말이죠

    즉 '기술들이 한정적'이라는 겁니다.

    그 뿐만이 아닙니다.

    더군다나 대부분의 기술들이 '약빨이 약합니다.'

    뭔소리냐?

    도타나 카오스와는 다르게 '한 기술이 가지는 파급력이 약하다'입니다.

    예를 들어 도타의 경우 아무무와 비슷한 속박을 거는 

    나무정령 수호자는 기본 속박 시간이 3초입니다.

    최대 4.5초까지 가죠 범위도 나쁘지 않습니다 625니까

    또 아무무와 비슷한 지속시간을 가진 파도사냥꾼은 2초 정도지만

    그 범위가 상상을 초월합니다.

    무려 1025.....후덜덜 합니다.

    그냥 키면 죄다 맞죠

    그에반해 우리의 아무무 범위도 안습 지속시간도 안습이죠

    (적용범위 550에 2초 속박 그나마 데미지도 안습합니다.)

    카오스같은 경우 체력을 지속적으로 초당 9/12%를 15초 동안 증발시킨다던가

    0.2초당 30/40씩 데미지를 16초 동안 입힌다던가 

    (초당 데미지 150/200, 16초 지속이니 최대 2400/3200입니다. ㅎㄷㄷ 하네요)

    완전 장판의 포스가 무시무시합니다.

    즉 롤은 본인이 캐리를 하기 위해서는

    '굉장히 제한적 상황'내에서 무언가를 이루어야 합니다.

    특히 라인이 아닌 정글이나 서폿의 경우 이 상황은 더욱 커집니다.

    왜냐면 3에서 설명할 '계수와 아이템'때문이죠

    이런 성능이 낮은 스킬로 인하여 굉장히 제한적 상황에서 실력을 발휘해야하며

    이는 플레이어의 '피지컬'에 의한 플레이가 강제됩니다.

    사실상 '전략적'으로 행할 수 있는 부분이 타 aos에 비하여 많이 모자랍니다.

    -------------

    나머지는 나중에 쓰도록 하겠습니다.
    인생이적절의 꼬릿말입니다
    롤의 발전을 위해 쓰는 글이지 어그로 끌려고 쓰는 글 아닙니다.

    이 게시물을 추천한 분들의 목록입니다.
    [1] 2013/11/27 21:24:19  182.215.***.181  비주류3470  149455
    [2] 2013/11/27 21:26:12  218.49.***.189  잭스뽀삐털  428811
    [3] 2013/11/27 21:28:54  210.180.***.189  이론연애학자  57901
    [4] 2013/11/27 21:28:56  124.55.***.3  드라이오븐  489316
    [5] 2013/11/27 21:29:57  121.147.***.36  입진보  284454
    [6] 2013/11/27 21:31:53  211.247.***.221  미로천사  175146
    [7] 2013/11/27 21:34:08  1.228.***.16  개그쟁이  452711
    [8] 2013/11/27 21:42:50  222.231.***.2  현가  244047
    [9] 2013/11/27 22:22:27  175.206.***.97  청룡검문주  389422
    [10] 2013/11/27 23:10:25  114.203.***.90  SubSonic  72037
    푸르딩딩:추천수 3이상 댓글은 배경색이 바뀝니다.
    (단,비공감수가 추천수의 1/3 초과시 해당없음)

    죄송합니다. 댓글 작성은 회원만 가능합니다.

    번호 제 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롤게 이용 안내서(2) - 메론샤베트님
    678431
    [뮤비] 기습숭배 뮤비 입니다. 클만찐 24/11/26 11:49 200 0
    678430
    [부산] (11/28) 무작위 총력전으로 진행되는 이스포츠 fun 매치 qlrqlrqlr 24/11/12 17:55 336 0
    678429
    [부산] ‘젠지X더매치랩’ e스포츠 전문 인력 교육 모집 qlrqlrqlr 24/10/21 17:10 636 0
    678428
    아놔.......오늘부터 랭 시작하는 날인거 몰랐네요 탕탕후루루루 24/09/25 16:50 839 0
    678427
    Heavy Is The Crown (ft. Linkin Park) 후훗 24/09/25 00:28 853 1
    678426
    우리은행 이벤트 운이 따라주길.. 오늘저녁고기 24/08/21 22:09 979 1
    678425
    노멀큐지만 재밌네용 차케라 24/08/17 22:25 1082 1
    678424
    대학리그 수도강원권역 대표 선발전 참가 모집 Junhee 24/08/07 11:06 988 0
    678423
    궁 궁극기를 영어권에선 뭐라 하나요? [1] 눈맑연어1 24/08/06 13:24 1209 0
    678422
    지나고 보니 추억이네 [1] 창작글 별을보는아이o 24/06/09 18:30 1408 0
    678421
    봇전 도전과제 [1] 창작글 P4PERRRR 24/04/02 01:35 1738 0
    678420
    대상혁이 어려워하는 게임 고릴라암내 24/03/14 15:16 2073 2
    678419
    현시점 lck DDOS공격이 악동의 소행이라고 보는 EU [2] 창작글 SuRiPark 24/02/29 16:18 1811 1
    678418
    혹시 11년전 롤 오유채널에서 겜하시던분들 아직 있습니까? [1] 11년째 24/01/29 04:48 1979 0
    678411
    2023 LCK AWARDS 비하인드 제오페구케 꽁트도 함 dntmdgnqh99 23/12/20 19:15 1796 0
    678407
    2023 한중일 이스포츠 대회 당근당든 23/12/14 23:53 2057 0
    678405
    젠지 팬미팅 행사일정 [1] 질럿팅 23/12/05 13:56 1979 0
    678404
    T1 롤드컵 우승스킨 웃참고수 23/12/04 19:58 2132 0
    678403
    2023 한중일 이스포츠 대회 - 종목별 지도자 공개 당근당든 23/11/29 13:29 1965 0
    678402
    2023 이스포츠 대학리그 전국 결선(12/2~12/3) 당근당든 23/11/28 16:54 1824 0
    678399
    악의 여단 아칼리 프레스티지 어떤가요 [1] 아루노마 23/11/20 16:01 2424 0
    678398
    2023 한중일 이스포츠 대회 정보 당근당든 23/11/20 15:29 2037 2
    678397
    T1, 우승 직전 해외해설 [4] 싼타스틱4 23/11/20 12:09 2435 1
    678396
    캬 제오페구케 Kerria 23/11/19 19:14 1995 3
    678395
    롤드컵 결승 생중계 보는곳이요 [3] 딩기딩기기딩 23/11/18 20:02 2141 0
    678394
    티저는 진짜 잘뽑은거 같아요 미어캣캬악 23/11/17 16:05 2074 0
    678393
    2013년~ 2015년 쯤이던가요 신라봉 23/11/14 08:29 1930 1
    678392
    렛츠 e스포츠 토크쇼 : OK 저축은행 브리온 팬 페스타 당근당든 23/11/01 19:14 1887 0
    678391
    아트밸리 아산 제1회 e스포츠 문화산업 축전 당근당든 23/11/01 12:22 1999 0
    678390
    요새 원딜1티어 뭔가요?? [2] hera4479 23/10/30 16:01 2228 0
    [1] [2] [3] [4] [5] [6] [7] [8] [9] [10] [다음10개▶]
    단축키 운영진에게 바란다(삭제요청/제안) 운영게 게시판신청 자료창고 보류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모바일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