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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도란 말은 아시는 분도 있겠지만 모르시는 분도 계실거에요
사진을 찍기 위해 초점을 맞추죠?? 그 초점이 맞는 정도를 심도라고 해요^^
그럼 카메라가 어떻게 초점을 맞추고.. 어떨때 착란원이 생기는지 그림으로 설명해 드릴게요
위에 그림을 보시면 2번 그림이 초점이 잘 맞은거에요..
1번을 보시면 내가 찍고자 하는 피사체보다 초점이 앞에 맞은것이 보이시죠?? 이럴때는 센서에 상이 정확히 맺히지 못해서
착란원이 생깁니다. 그래서 물건이 흐릿하게 보이고요.
3번은 내가 찍고자 하는 피사체 보다 뒤에 초점이 맞은거에요. 그래서 센서에 상이 정확하게 맺히지 못해서 착란원이 생기고요
역시 흐릿한 사진이 나옵니다.
착란원은 간단하게 말하면 사진에서 초점이 맞아 보이는 영역을 피사계 심도라고 하는데요.. 영역에서 벗어나서 원형으로 표현되는 것을 착란원 이라고 해요
저 착란원의 크기는 조리개가 밝을수록 크고, 흔히 우리가 말하는 보케 ,빛망울 역시 착란원 땜에 생기고요.
쉽게 설명한다고 했는데;;; 어려운것 같기도 하네요.
그림 이제 착란원과 심도에 대해서 조금 알아 보았으니 이제.. 조리개에 따라 심도가 달라지는 이유를 살펴 볼게요.
흔히들 조리개를 개방하면 심도가 얇아지고. 조리개를 조이면 심도가 깊어 진다고 하잖아요
그냥 이렇게만 알고 있어도 좋아요. 하지만 원리도 안다면 더 좋겠죠^^
아래 그림을 한번 보세요
조리개를 개방 했을 경우에는 빛의 굴절율이 커서 피사계 심도가 좁아 져요. 그말은 착란원이 크다는 말이에요
조리개를 열면 사람의 눈이 금방 인식할 정도로 착란원이 커지기 때문에 사람의 눈에는 흐릿하고 보여요
그말은 초점이 안 맞은것을 잘 알수 있다는 말이에요.
반대로 조리개를 조이면 빛이 굴절율이 적어서 피사계 심도가 넓어집니다.
위에 그림을 보시면 빛이 들어가는 모양이 많이 좁죠?? 이말은 착란원의 크기가 작다는 말이 되요
착란원이 크기가 작으면 사람은 초점이 맞았다고 인식해요.
초점면에서 꽤 벗어날때 까지 사람은 착란원의 크기 변화를 모르는 거에요
그리고 심도가 깊어진다는 말을 조금 오해 하시는 분들이 가끔 계셔서요.
정면을 보고 사진을 찍는다고 했을때 좌에서 우 평면적으로 깊어지는게 아니고,, 거리가 넓어 지는거에요
조리개를 열었을 경우 나를 기준으로 1m~1.5 구간이 초점이 맞는다면
조리개를 조였을 경우에는 나를 기준으로 1m ~5m 구간이 초점이 맞는거에요
이제 사진으로 심도 설명 드릴게요.
위에 사진처럼 조리개를 조일수록 초점이 맞는 부분이 넓어 지는게 보이시죠??
이제 아웃 포커싱이 잘되는 조건에 대해서 설명 드릴게요
같은 자리에서 찍은 2개의 사진이 있습니다.
이 사진은 근거리에 있는 나무를 조리개 F1.8로 찍은 사진이고요.
위에 사진은 앞에 있는 나무가 아닌 조금 뒤에 있는 나무를 찍은거에요
근거리에 있는 피사체를 찍으면 초점이 맞는 부분과 배경의 거리가 멀어집니다. 그러면 착란원이 커지고 많이 생기죠
그래서 아웃포커싱이 잘 된다는 이야기가 나오는거에요
반대로 원거리에 있는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면^^ 근거리에 있는 사물이 흐려보이는 인포커싱이 되요
여기서 난 조리개가 밝은 단렌즈가 없고 번들 뿐이라서 아웃포커싱을 못해요 하시는 분이 있으실거에요
같은 자리에서 찍은 두장의 사진입니다 위에 사진은 조리개 F1.8로 찍었구요. 아래사진은 번들기준 5.6 으로 찍었습니다.
밝은 단렌즈 보다는 배경날림이 덜하죠??
이럴때는 내가 찍고자 하는 피사체에 렌즈를 가까이 가져가 보세요
배경날림이 꽤 잘 되죠???
아웃포커싱이 잘 되는 조건 몇가지 정리 해드릴게요
1. 조리개가 밝은(빠른) 단렌즈
2. 조리개를 최대한 열어서 찍으세요.
3. 피사체에 최대한 가까이 다가 가시고, 내가 찍고자 하는 피사체와 뒷배경을 멀리 하세요.
4. 초점거리가 최대한 멀게 하고 찍으세요.
이번 에도 액박이면 포기 할래요.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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