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정도 써오든 갤럭시 S3 3G모델을 올해 4월 10월즈음 최신형 갤럭시 S6로 바꾸고 한달이 지나고 핸드폰에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증상은
1. 차량 옥스줄로 연결해서 음악을 재생할 시, 간간히 (7%확률, 70일정도 사용하였고 매일 2번 음악을 꽃아 들으며, 10회정도 경험) 화면멈춤 현상이 일어났고,
2. 차량 USB포트에 핸드폰 번들로 들어있는 USB연결 선을 연결시켜 충전 시 충전이 됬다 말았다 무한반복되는 증상(갤럭시 S4 Note edge, S5는 충전 잘 됨),
3. 그리고 문자메세지를 보낼 시 속도가 매우 느려져 문자치고 전송버튼 누르고 전송될 때까지 6~7초가 소비되는 증상(서비스센터 엔지니어도 확인함),
4. 각종 프로그램이 사용중 강제종료 되고, 아무것도 쓰지않고 있을때도 RAM이 70프로 정도 사용중으로 폰 전체의 속도를 저하시키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이를 문제를 제기하고 고쳐달라고 요구하려고 삼성전자 서비스 센터에 찾아가고 아주 기가막히게 짜증나는 답변을 들었는데요. 소프트웨어 결함이라 고쳐주지도, 폰을 바꿔주지도, 환불해주지도 못한다는 소리를 합니다. 처음 방분때는 주기적으로 폰이 업데이트 되야한다길래 그런가보다 하고 나왔지만, 문제의 해결이 전혀 되지 않아 두번째 방문에 폰의 교환이나 환불을 요구했지만, 들려오는 답변은 역시 고치지도, 바꿔주지도, 환불해주지도 못한다는 소리였습니다. 이유는 하드웨어적이 아닌 소프트웨어적 결함은 발견이 되어도 고쳐주지도 바꿔주지도 환불해주지도 못한다는 소리를 계속 합니다.
일정부분은 수긍할 수 있지요. 저도 외부 프로그램(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받은 어플리케이션)이 사용하다 오작동을 일으키고 튕기는 현상으로 에프터서비스를 요구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현상 삼성에서 만든 프로그램(음악, 문자, 충전)은 어떻게 수긍할 수가 없네요. 이건 내가 핸드폰 살때부터 깔려있던 프로그램들이고, 소비자 임의대로 대체가능하지도 않으며, 대체할 방법조차 없잖아요?.
센터에 기사에게 물어봤지만 당사의 교환과 환불 정책에는 소프트웨어적 결함으로 휴대폰에 가장 기본적인 기능인 문자사용에 장애가 있는것에 대해 전혀 보장을 안하는것인지, 돌아온 대답은 간결합니다. 소프트웨어 결함은 교환도 환불도 수리도 불가능하다는 내용이였고요 물론.
그래서 다시 물어봤습니다 그럼 외부적 소프트웨어도 아닌 당사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사용에 불편이 초래했고 정상기능을 못하는게 감지된 상태에서 그에대해서는 어떻게 해줄수 있습니까? 대답은 뭐 같네요 소프트웨어 결함은 어렵습니다.
아니 어떻게 삼성폰에 실린 삼성소프트웨어가 일으킨 결함은 삼성에서 왜 책임을 못지고 워렌티로도 어떻게 하질 못하며 교환과 환불의 사유가 될 수 없는건지 모르겠습니다.
게다가 페북으로 삼성전자 친구걸어 글을 썻더니 지워버리고 글쓰지 못하게 막아버리는군요 참 대단들 하십니다 ~ 구역질나고 소비자를 그저 도구나 은행으로밖에 생각을 안하다니 대단한기업이란 생각이 절로듭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