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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시물ID : baduk_403
    작성자 : 달이예쁘네요
    추천 : 12
    조회수 : 1539
    IP : 118.44.***.252
    댓글 : 10개
    등록시간 : 2016/04/06 20:34:35
    http://todayhumor.com/?baduk_403 모바일
    입문사활(2)
    어제 문제는 너무 쉬웠던 것 같기에 오늘은 입문문제라 하기에는 쬐끔 난이도 높은 문제들을 섞었습니다.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모양만 익혀두면 나중에는 쉽게 풀 수 있으니 도전해보세요.
    정답은 어제와 마찬가지로 아래쪽에 실었습니다.










    문제편


    1번 문제. 흑선 백사
    1.png











    2번 문제. 흑선 활
    2.png











    3번 문제. 흑선 백사
    3.png











    4번 문제. 흑선 백사
    4.png











    5번 문제. 흑선 백사
    5.png











    6번 문제. 흑선 활
    6.png











    7번 문제. 흑선 백사
    7.png











    8번 문제. 흑선 백사
    8.png
    이 문제는 초보자분들께는 어려울 수 있기에 힌트를 드리겠습니다. 세모자리 1선에 있는 흑돌이 역할을 합니다.











    9번 문제. 흑선 백사
    9.png
    수순이 중요한 문제입니다.











    10번 문제. 흑선 백사
    10.png
















    정답편


    1번 문제. 정답도
    11.png
    흑1로 먹여치는 것이 상대를 옥집으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것으로 백이 살 방법이 없습니다.











    2번 문제. 정답도
    12.png
    흑1의 호구가 삶의 급소입니다. 2,1자리. 2,2자리와 함께 귀의 사활에서 많이 나오는 맥점이니 기억해 두세요.











    3번 문제. 정답도
    13.png
    죽음은 젖힘에 있다.라는 바둑격언을 기억하세요. 흑1로 젖혀 궁도를 줄이는 것이 정답입니다.
    이것으로 백이 살 수 있는 궁도가 나오지 않습니다. 흑1은 3쪽을 먼저 젖혀도 마찬가지입니다.
    한쪽만 젖힌 후에는 치중을 해도 되지만 일단 젖히는 게 우선입니다.






    3번 문제. 실패도
    14.png
    흑1로 치중을 먼저 하는 것은 수순이 틀렸습니다. 백이 2로 두는 순간, 3과 4가 맞보기로 잡을 수 없습니다.












    4번 문제. 정답도
    15.png
    흑1로 치중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이것으로 백이 살 방법이 없습니다.






    4번 문제. 실패도
    16.png
    궁도를 줄이는 것이 기본이라고 무조건 1로 젖히면 백2로 두는 순간 살아버립니다.
    상대가 한 수로 살게 된다면 그곳을 먼저 치중해야 합니다.












    5번 문제. 정답도
    17.png
    흑1로 키워 죽이는 것이 맥점입니다. 두 점을 잡아서는 한 집이 나지 않습니다.






    5번 문제. 정답도-2
    18.png
    백이 흑 두 점을 잡아도 3으로 다시 먹여치면 옥집임을 알 수 있습니다. 백 죽음.












    6번 문제. 정답도
    19.png
    흑1이 삶의 급소입니다. 1,2자리와 함께 귀사활의 맥점으로 불리는 바로 2,2자리입니다.






    6번 문제. 정답도-2
    20.png
    백2에는 흑3으로 막고 백4에는 5로 이어주면 그만입니다. 백이 2의 한점을 살려 갈 수가 없기 때문에
    흑이 살아 있습니다.






    6번 문제. 정답도-3
    21.png
    백이 억지로 2를 살려가려 하는 것은 세 점을 잡힙니다. 두 점을 잡고는 한집이 안 난다고 했지만
    세 점을 잡으면 집이 납니다. 백A로 먹여쳐도 흑B로 삶.






    6번 문제. 실패도
    22.png
    2,1자리는 이 경우 틀렸습니다. 백2로 살 수 없게 됩니다.






    6번 문제. 실패도-2
    23.png
    흑3에는 백4로 젖히고 흑5에 백6으로 이으면, 자충으로 흑이 A자리를 바로 두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흑 죽음.






    6번 문제. 실패도-3
    24.png
    반대쪽 2,1자리도 꽝. 자주 쓰이는 삶의 급소이지만 지금은 백 세모로 찝혀있기 때문에 백4로 끊는 수가 있습니다.






    6번 문제. 실패도-4
    25.png
    흑5로 한 점을 잡고 어찌어찌 변으로 탈출할 수는 있겠지만 백에게 세력을 잔뜩 주고 2선을 박박 기어서야 생불여사(生不如死).
    우리 삶이야 정말 뭐 같아도 일단 살고 보는 것이 정답이지만, 바둑에서는 차라리 죽이는 게 나을 때가 있습니다.












    7번 문제. 정답도
    26.png
    흑1이 백을 잡는 정답입니다. 환격의 모양이죠? 단순하게 흑A로 백 네점을 잡고 만족하는 것은 백이 1자리를 둬서
    일부가 살아가게 됩니다.











    8번 문제. 정답도
    27.png
    흑1로 먹여치는 것이 생각하기 어려운 맥점이었습니다. 흑 세모의 돌 때문에 백이 바로 A자리에 둘 수 없죠?






    8번 문제. 정답도-2
    28.png
    백이 2로 한 집을 내는 것은 흑3으로 다시 먹여치는 수가 있습니다. 환격의 모양으로 백이 흑3을 바로 잡을 수가 없습니다.






    8번 문제. 정답도-3
    29.png
    백이 4로 흑1을 따내도 흑5로 한점을 연결해가면 백은 옥집으로 다 죽었습니다.






    8번 문제. 정답도-4
    30.png
    흑1로 먹여쳤을 때, 바로 백2로 따내는 것은 흑3으로 가만히 밀고 들어갑니다. A로 옥집 만드는 수와 B로 한 집 파호하는 수가 맞보기.
    역시 백이 살 수 없습니다.












    9번 문제. 정답도
    31.png
    흑1로 치중하고, 백2에 흑3으로 먹여치는 것이 정답입니다. 백은 자충으로 A에 둘 수 없고, 백이 흑 3을 따내도
    흑이 A에 둬서 옥집 형태. 백이 죽었습니다.






    9번 문제. 실패도
    32.png
    치중하기 전에 먼저 흑1로 먹여치는 것은 수순이 틀렸습니다. 백이 2로 따내는 순간, 뒤늦게 흑A로 치중하는 것은
    백B로 살아버립니다. 그렇다고 흑B로 두는 것은 백A로 패가 납니다. 그냥 잡을 수 있는 것을 패를 낸다면 실패.












    10번 문제. 정답도
    33.png
    석점의 중앙이 급소다.라는 바둑격언이 있습니다. 흑1의 붙임이 정답. 백2에는 흑3으로 백사(白死). 백이 자충으로 A에 둘 수 없습니다.
    백2를 3자리에 두는 것은 흑2로 그만. 역시 백이 살 수 없습니다.






    10번 문제. 실패도
    34.png
    같은 급소이지만 흑1은 지금 꽝. 백2에 아무것도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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