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캐릭이 서폿을 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서포터로서 좋은 캐릭들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닙니다.
1. 회복기 / 방어막 스킬의 존재
2. 상대방을 물 수 있는 CC기의 존재
3. 와드만 사도 가성비가 나오는 캐릭
4. 갱호응과 한타가 좋은 캐릭
사실 서폿이라고 해도 이 4개를 모두 만족시키는 캐릭은 많지 않습니다.
(레오나나 블리츠 같은 경우는 2,3,4는 좋은데 회복기나 방어막이 없고, 소나같은 경우는 1,3,4는 좋은데 CC기는 거의 궁에 의존하지요. 그래서 보통 전자류의 서폿들은 봇라인 소규모전에서 보통 맞다이를 뜨는게 주 목적이고 후자같은 경우는 견제를 통한 상대방의 압박이죠. 쓰레쉬같은 경우는 이 4가지를 거의 완벽하게 갖추고있기떄문에.. 그래서 가장 좋은 서폿이라는 평도 많고 인기도 많지요.)
녹턴은 2,3,4는 기본 그리고 1또한 조건부로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레오나나 블리츠 알리에 가까운 공격형 서폿입니다.)
녹턴이 위에 요구한 각 사항들과 어떠한 측면에서 맞아 떨어지는지를 분석하여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 회복기 / 방어막 스킬의 존재
W(황혼의 장막)
기본 지속 효과 : 녹턴의 기본 공격 속도가 영구적으로 20/25/30/35/40% 증가합니다.
사용 시 효과 : 마법을 한 번 막아내는 보호막을 1.5초동안 생성합니다.
사실 녹턴 서폿을 시작하게 된 건 상대방이 블리츠를 픽한걸 보고 평소에 W로 그랩을 막던게 생각나서 시도한게 처음이였습니다.
녹턴의 W는 액티브 할 경우 1.5초동안 모든 스킬을 방어하는데(데미지,CC류 다 방어합니다. 데미지량은 얼마가 됐건 상관이 없습니다. 애쉬 궁 막고 다리 궁 막고 리신 발차기, 말파 궁 등등 다 막습니다. 다만 재밌는게 아무무의 붕대 Q는 데미지는 입지는 않지만 날라오는건 하더라구요;)
이게 판정이 은근히 좋습니다. 스킬이 날라오기 전에 100% 활성화 되있어야 된다기보단 스킬을 맞기 바로 직전에 쓰더라도 막은걸로 인정을 해주더라구요. 또 보호막 활성화시의 텍스쳐가 일반 원딜보다 크기 때문에 원딜 근처에 W를 활성화하면 원딜쪽으로 스킬이 더 근접하게 다가가도 내가 먼저 스킬을 맞는걸로 판정이 잘납니다.
블리츠나 쓰레쉬에게 하드카운터입니다. 봇 라인전 할 때 그냥 원딜주변에서만 얼쩡거려줘도 됩니다. 그러다가 블리츠가 그랩을 쓰면 그대로 W.
타이밍만 잘맞추면 봇 라인전 내내 한 번도 끌려갈 일이 없습니다. 사실 블리츠가 무서운 이유는 그랩이 변수를 많이 만들어내기 때문인데요. 적어도 라인전에 있어서 변수는 거의 차단 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니달리 서폿 창막는것도 상당히 쏠쏠합니다.)
2. 상대방을 물 수 있는 CC기의 존재
E(말할 수 없는 공포) 스킬
사용 시 효과 : 상대방에게 스킬을 시전 후 2초동안 50/100/150/200/250(+1.0AP)의 데미지를 입히며 대상이 일정 범위(465)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1/1.25/1.5/1.75/2초동안 공포에 사로잡힙니다.
조건부라고는 하지만 거의 확정에 다름이 없는 스킬입니다.
황혼의 인도자(Q스킬)이 이동속도를 35% 증가시켜주기때문에 Q스킬을 맞추고 붙으면 100% 걸 수 있습니다.
심지어 타이밍을 잘 맞추면 W로 베인이 뒤로 구르고 쏘는 선고를 씹어버리면서 붙어서 잡을수도 있습니다.
초반 라인전에서 1-1.5초라는게 다른 서폿에 비해 상당히 짧아보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중요한건 이 공포를 붙이는동안 녹턴이 맞다이를 하며 때리는 피해량이 어마어마합니다.
3번에서 다루겠지만 녹턴은 아무템이 없어도 데미지량이 상당한 캐릭입니다.
다른 서폿들은 주로 CC기로서 원딜에게 데미지를 넣을 기회를 만들어주는기회만큼 녹턴은 맞딜량을 더 넣을 수 있습니다.
거기에 공포가 걸리고 나면 행동불능이니 원딜이 딜도 넣을 수 있어 상대방 잡기가 쉽습니다.
3. 와드만 사도 가성비가 나오는 캐릭
패시브 : 그림자 칼날
10초마다 칼날을 휘둘러 주변 적에게 120%의 데미지를 주며 공격받은 적의 숫자에 비해 15/20/2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360도 데미지 다들어갑니다.)
공격시마다 패시브의 재사용 시간이 1초 줄어듭니다.
Q(황혼의 인도자) 스킬
사용 시 효과 : 60/105/150/195/240(+0.75AD)의 피해를 입히고 5초동안 황혼의 길을 만듭니다.
이 스킬을 맞은 적 영웅도 황혼의 길을 만듭니다.
황혼의 길 위에 있는 녹턴은 기본데미지가 15/25/35/45/55가 상승하며 이동속도가 15/20/25/30/35% 상승합니다.
18레벨 기준 Q를 사용할 시 공격력이 55가 붙고 W 마스터시 공격속도가 40%가 증가합니다.
한 마디로 18레벨만 찍어도 B.F대검에 롱소드 하나, 거기에 곡궁과 단검 하나를 들고 있는거나 마찬가지입니다.
이 때문에 봇 라인전에서 기본적으로 맞다이를 떠도 지지 않으며 오히려 일반 서폿캐릭보다 훨씬 더 많은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녹턴 서폿은 다른 서폿들이 할 수 없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Q 스킬이 중범위영역 데미지이고 패시브가 주변 모든 적에게 데미지를 입히다보니 '라인관리'가 가능한 녀석입니다.
가끔 다른 사람들이 신경 못쓰는 사이에 미니언 웨이브가 몰려서 우리쪽 타워로 오는데 관리하러 갈 사람이 서폿밖에 없는 상황이 발생하는데요
보통 그런 경우에 서폿들은 시간을 끌면서 다른 사람이 오기를 기다리거나 또는 처리한다고 해도 상당한 시간이 걸리거나 타워가 피해를 입습니다.
그런데 녹턴은 이 Q스킬과 패시브를 사용하여 라인관리를 굉장히 빠른 속도로 끝낼 수 있습니다.
서폿으로 몰려오는 미니언 웨이브를 처리해본 적이 있는 분들은 이게 얼마난 큰 장점이 될 수 있는지 아실겁니다.(미니언한테 맞다가 아파서 도망가는 경우도 부지기수죠)
즉 서폿템만 사더라도 다른 주류 서폿들만큼(혹은 그보다 더) 데미지를 줄 수 있고 라인관리도 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4. 갱호응, 한타력이 좋은 캐릭
R(피해망상) 스킬
4초동안 적 팀 모든 영웅들의 시야를 줄이고 시야 공유를 차단합니다. 이 시간동안 녹턴은 2000/2750/3500의 반경 내에 있는 적 영웅에게 돌진하여 150/250/350(+1.2AD)의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갱호응이 아주 사기입니다.
이 피해망상 스킬때문에 라인전에서 적 원딜은 말 그대로 빤히 아는 상태에서도 100% 물릴 수 밖에 없습니다.
1레벨만 찍어도 봇 반경은 다 닿기때문에 그리고 정글러가 아니라 서폿이라서 숨을 필요도 없기 때문에 적이 생각지도 못한 타이밍에 갑자기 달려들어서 물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R로 물고 E로 공포를 먹여서 공포가 들어갔다.하면 그 사이에 아군 정글러가 개입할 시간은 충분히 벌고도 남습니다.
레오나나 소나처럼 조건부로 맞춰야되는게 아니라 무조건 100% 맞추고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호응이 좋습니다.
한타때도 시야차단용으로 아주 좋습니다. 특히 좁은 정글캠프지역에서 한타가 일어난다하면 상대방에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후반에가면 이걸로 와드 박으러 돌아다니는 상대 서폿을 잡아먹을 수도 있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이상 녹턴 서폿에 관한 분석이였습니다.
물론 상대 서폿을 보고 해야되긴 합니다. 상대방이 소나인데 녹턴서폿하면 소나 Q짤에 그냥 주구장창 얻어맞고만 있는 모습을 보게됩니다. 녹턴 서폿이 상대가 힘든 캐릭은 소나나 나미등의 견제형 서폿입니다.
그렇지만 레오나 알리스타 블리츠같은 캐릭들에 비교해봤을때 녹턴은 절대 꿇리는 서폿은 아닙니다.
녹턴 서폿은 트롤이 아니라 뉴메타입니다.
수정점, 오류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 올려주시면 답변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