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진짜 좋아하는 작가라면 그 작가의 작품을 무단으로 스캔해서 블로그에 올리면 안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누군가 무단으로 스캔해서 올린다 해도 그걸 그냥 보고 즐겨서도 안 된다고 생각해요.
ㄴㅇㅂ에서 검색 잘 안 하는데, 얼마전에 좋아하는 작가 이름 검색했다가
잡지 연재분을 너무나 당당하게 통으로 스캔해서 곱게 번역/식자까지 다 하셔서는 올려놓는거 보고 진짜 깜짝 놀랬습니다.
그 잡지를 정기구독하고 있는데, 잡지 맨 뒤에 무단스캔하면 처벌 받는다고 써있거든요. ㅎㅎ
써놓으신거 보니 '너무나 팬이에요~' '진짜 좋아하는 작가에요~'라고 써있는데 참 모순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심지어 그 작가는 몇 달 전에 트위터로 '대만이나 한국 등에 제 작품이 불법으로 스캔되어 표류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화가 나는 동시에 매우 슬픕니다.'라고 쓴 적도 있는데, 좋아하는 작가라면서 트위터는 보지 못한건지....
아니면 보고도 그냥 '이 정돈 괜찮으니까'라고 생각해서 그렇게 올리는 건지.
만화를 직접 그려 창작해본 적은 없지만 이 세상 모든 만화가들 중에서 자신의 작품이 무단으로 스캔되어 돌아다니는 것을
좋아할 만 한 작가는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좋아하면 아무리 작품을 공유하고 싶어도 무단으로 스캔하여 공유하는 건 잘못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아하는 작가면 바다건너 출판되는 잡지연재분도 (굳이 연재분까지 보고 싶다면)사서 봐야 하는 거라고 생각하구요.
그게 아까우면 좋아하는 게 아닌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