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법규가 바뀌어야 현대차가 잘 만들거라는 생각하는사람들은 진짜 다시 생각해 봐야 합니다. 그 법규라는 것도 대기업이 압력 넣어서 바뀌는 건데 그기 바뀌겠습니까? 대규모 리콜 사태가 일어나지 않는 한 큰 변화는 기대하기 힘들꺼 같네요.
그리고 국내 법규에만 맞추려는 완성차 업체들 역시 다시 생각해 봐야 할겁니다. 국민들 마음은 이미 국산차를 떠났습니다. 지금은 중장년층이 구매를 꾸준히 해 주어서 버티겠지만 당장 젊은 세대나 청소년층-미래의 고객층-은 그런 되지도 않는 애국심따위는 없습니다.
현대차가 90년대 말까지-심지어 미쓰비시 최고의 실패작이라 불리우는 에쿠스는 2009년까지(그랜져 1,2세대도 일본에선 미쓰비시 임원만 탄다고 조롱받음)-일본이나 미국차를 그대로 조립했다는건 누구나 아는 사실이죠.
기아차도 마찬가집니다. 기아신화의 주역인 봉고는 마쓰다의 차량이고, 튼튼하다던, 엔지니어링이 살아있다던 프라이드는 포드껍니다. 크레도스? 그것도 마쓰다입니다. 정작 이런거 보면 "엔지니어링이 살아있던 기아차가 그립다"고 하시는 분 보면 엔지니어들이 무엇을 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대우는 다들 아시다시피 오펠, 쉐보레의 차량들을 거의 조립생산하다 싶이 하다 결국 GM으로 통합되었죠
삼성은 아얘 얼마 생산조차 안했으니 패스..
쌍용..거화 코란도 시절에는 윌리스 지프를 조립 생산하다가 그 뒤로는 모든 차의 차대와 파워트레인을-체어맨은 디자인도-벤츠와 공유합니다. 지금도 벤츠 플랫폼으로 무언가 해보려는 중이죠.(하지만 그럼에도 다카르 랠리에 출전도 하고-비록 올해는 안했지만-코란도를 부활시키거나 주지아로의 디자인을 사용하는걸 보면 현기차보다는 더 미래를 생각하는듯.. 아니면 회사의 사활이 걸려있어서?)
이런 상황인데 국산품을 애용합시다는 헛소리죠.
각설하고 안전성이요... 이거 참 뜨거운 감자같은 말인데 말이죠..
까놓고 말해서 튼튼하다던 볼보, 독일 삼사는 법규 때문에 튼튼하게 만듭니까? 만약 그 나라 법규가 그렇다면 그 회사의 모국에는 현대차를 못팔까요? 아닙니다. 내수용과 수출용의 차이를감안 하더라도 그 차이는 매우 크죠. 그들은 그것이 그들만의 철학입니다. 수십년간-조립생산을 제외하고-또는 백여년간 자동차를 만들어온 그들은 그것이 정답임을 알고 있는 겁니다. 돈을 벌고 싶으면 원가를 절감하는게 아니라 더 좋은 차를 만드는 겁니다. 원가 절감해 봤자 얼마나 더 벌겠습니까? 하지만 얼마전에 베오베간 "티구안의 위엄.jpg"의 사진처럼 또는 타본 사람들의 말로, 언론으로 알려지면 그 파급효과는 상당합니다. 물론 오래 걸리겠죠. 그러나 더 오래 차를 만들어 팔고 싶다면 그렇게 해야 합니다.
명차라 불리우는 브랜드는 미래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친환경차에대한 투자가 현기차만큼 적은 회사도 없을겁니다. 10여년 전부터 수소차를 정부와 같이 개발한다고 공언하더니 정작 젤 먼저 출시한 국가는 미국이죠. 모터스포츠에 대한 투자도 적습니다. 중국의 하발이라는 SUV메이커가 있습니다. 다카르 랠리에 참전하죠. 말레이시아에 프로톤이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F1을 다년간 열고 있고 패트로나스 엔진오일을 출시한 나라인 만큼 나쁘지 않은 스포츠모델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죠. 현기차는요? 네, WRC나간적 있죠. 영국 법인으로요. 다카르도 나간적 있죠. 남미 법인으로요.
(최근 현대차의 WRC 재출전은 환영합니다. 화이팅) 국내 기업중 모터스포츠에 부은 돈이 많은 회사는 자동차회사가 아니라 LG와 한진(늦었지만 전 한진 회장의 명복을 빕니다), 그리고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일 겁니다. 내수시장을 잃는 순간 한방에 훅 갑니다. 피아트처럼.
비싸니까 좋은거지... 라고 하지 마십시오. 예를 들면 최고의 차라 불리우는 BMW 3시리즈.. 미안하지만 이 차는 이 차보다 비싼 수많은 모델과 가격표를 때고 붙어도 이깁니다. 안전성이나 밸런스 같은 면에서요. 성능도 웬만한 스포츠카보다 좋죠. 차 크기도 신형으로 오면서 많이 커졌더군요. 그런데 가격은 그대로입니다. 절대적으로 비싼건 인정합니다. 그런데 정말로 비싼건지 생각해 봅시다.
독일에서 현대차와 BMW의 가격차이는 별로 나지 않습니다. 이래도 비싸니까 좋은건가요?
에쿠스 풀옵션이 1억 5000만원이 좀 넘습니다. 벤츠 S클래스, BMW 7시리즈, 아우디 A8, 폭스바겐 페이톤, 제규어 XJ, 렉서스 LS 모두 1억 초반부터 시작합니다. 유지비가 많이 차이나겠지만 액면으로는 이렇습니다. 네, 중고차 가격도 차이가 나겠지요. 근데 기본 베이스의 차이가 그정도 보다 작을까요? 차는 편의장비가 아니라 성능, 디자인, 안정성, 안전도로 평가하는겁니다.
말이 길었네요. 그냥 그 티구안 사진과 그 댓글보고 생각나는거 적었습니다.
앞뒤도 안맞는거 같은데 30분만에 폰으로 막 휘갈긴거라 이해해 주세요
틀린게 있으면 알려주세요^^ 모르면 배워야죠
댓글 분란 또는 분쟁 때문에 전체 댓글이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