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예열 안하고 무작정 출발하면 안좋은거 다들 아시죠? 특히나 온도가 많이 |
내려가는 겨울철에는 예열이 더욱 중요합니다. | | | | |
통상 예열을 했을때보다 안했을때가 출발 후 5~10분동안 35% 이상 연료 소모량이 |
많아지고, 엔진 수명 단축하는데 일등 공신입니다.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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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예열은 어떻게 얼마나 하느냐가 궁금하시죠? | | | |
통상 승용차의 경우 2분 이상, 디젤 차량의 경우 3분 30초 이상이 적당합니다. |
디젤은 스파크 점화가 아닌 압축 착화방식으로 엔진 내부의 열이 올라갈수록 | |
더 힘차게 폭발합니다.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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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쒸~~ 여기까지는 다 아는 내용이라구요? 그럼 예열은 엔진에만 해당할까요? |
절대로 아닙니다. 100중에 엔진예열이 30이라면 70은 미션예열 입니다. | |
(자동변속기 차량에 해당합니다.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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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에 앞서 자동 변속기의 작동 원리를 알아보겠습니다. 자동변속기는 선풍기 |
두대를 마주보게 하고 한쪽 선풍기를 틀면 다른쪽 선풍기가 돌아가는 원리가 | |
기본입니다. 선풍기 사이에는 공기의 흐름이 발생하게 되고 따라서 반대쪽 | |
선풍기가 돌아가게 되지요. 미션에서는 공기의 흐름대신에 미션오일이 그 역할을 |
담당하게 됩니다.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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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왜 미션을 예열시켜야 하느냐....하면....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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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시간 정차 후 미션안에 있는 오일은 점도가 아주 높은상태... 심하게 비유 |
하자면 타르처럼 꾸덕꾸덕하게 걸죽한 상태입니다. 이 상태의 미션오일속에 파 |
묻여있는 미션 부품들은 갑자기 출발하게 되면 부하가 많이 걸리겠지요. 오토 |
미션은 고장시 수리비용이 무척 비쌀뿐더러, 고장이 나지 않더라도 잔진동 및 |
소음증가의 큰 원인이 됩니다.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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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엔진 예열시 미션도 같이 예열시켜 미션오일 온도를 올려 제대로 된 |
윤활기능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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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라..그럼 엔진 켜 놓고서 출발 안하고 예열하면 될거아냐 ㅡㅡ; 라고 하시는 |
분들.... 끝까지 읽어보세요. ^^ | | | | | |
보통 주차시에 P에다 놓고 시동을 끈다음 아침에도 P에서 예열을 하는 경우가 |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P에도 놓고 한시간 예열해도 미션은 예열되지 않는다는 |
점... P는 강제로 미션을 잠궈놓은 상태로 미션이 전~~혀 작동하지 않습니다. |
따라서, 미션은 N에다 놓고 예열하셔야 합니다.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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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때부터 위 두가지만 잘 지켜주셔도 동력계통 잔고장 없이 오래오래 좋은 |
상태로 차를 탈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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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차차... 마무리로 엔진오일은 통상 만키로 정도에서 교환하시구요. 미션오일 |
6~8만km 사이에 한번씩 교환해 주세요. 특히, 엔진오일 5000km마다 교환 안하셔도 |
성능에는 전혀 문제없으니 카센타 가셔서 5000km마다 갈지 마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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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마지막으로 겨울이 다가오니 타이어 안의 공기가 많이 수축되어 있을겁니다 |
적당한 공기압 꼭 체크하시길...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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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안전운전 하세요. ^^ 중복검사 안했어요~ 중복이라도 못보신분들 계실꺼에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