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던파를 초등학교 5학년? 6학년? 쯤에 시작한거 같으니 아마 한 7~8년 된 듯 하네요.
이 기간동안 던파하면서 현질은 커녕 하는법도 모르는 소심하고 멍청한 라이트 유저라
캐쉬를 질러 창고확장, 캐릭슬롯 확장, 올빼미 등만 구입해봤을뿐
현금으로 골드를 구입해 본 적이 없네요.
하여 노가다와 도박과 대박을 통해서만 골드를 벌어본지라
제가 알고있는 팁이 혹여 초보나 노가다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까 하여 적어봅니다.
※주의사항
1. 객관적이라기보단 필자의 주관적인 생각이 많습니다. 개드립도
2. 어려운 노가다 하기엔 힘든 저레벨이나 약한 케릭부터 세팅이 다 되어 상당한 고급 노가다도 가능한 케릭까지 모조리 적겠습니다.
근데 이계까지 졸업해놓고 노가다나 하고있으면 좀 슬프겠다.
3. 노가다 3대표로 꼽히는 네이트람의 파수꾼, 타임 브레이크, 슬로트 발전소 던전은 동영상이 있습니다만,
그 외에는 피로도가 아까워서 여러가지 사정상 동영상이 없으니 유의 바랍니다.
4. 전 거지근성 하나는 끝장나는 만큼 제 입장에서 생각한 던전들이 좀 많을지도 모르겠습니다?
5. 던전 순서는 마음대로. 하지만 상황별 돌아야하는 던전 정도는 간추려서 정리해볼까 합니다.
6. 제가 해 봤던 노가다는 모조리 적습니다.
7. 스압
그리고 주의사항이라기엔 좀 뭐하지만, 이 글은 최소 70레벨대 케릭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므로
혹여 이 레벨 미만이신 분들은 레벨업이 곧 돈버는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하지만 저레벨 던전도 적을거임
그럼 시작합니다.
<목차>
1. 노가다 팁
2. 중저레벨 케릭터가 할 수 있는 노가다
3. 고레벨 케릭터가 할 수 있는 노가다
4. 강렬한 기운을 위한 노가다
5. 마무으리
1. 노가다 팁
ㄴ1. 노가다를 하기 좋은 직업
던파는 직업간 밸런스가 영 좋지 않기 때문에 이 간단한 노가다 하는것에도 직업간의 격차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안심하세요. OP캐라고 다 노가다에 좋은건 아닙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좋다.
일반적으로 넓은 범위를 가진 스킬이 많으면 노가다하는데 상당히 유리합니다.
방 하나하나를 범위기로 한번에 처리하고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빠른 클리어타임을 보장하죠.
주로 아수라, 런처, 암제, 베가본드, 넨마스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제가 노가다용으로 추천드리고 싶은 케릭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여러분이 애정! 을 가지고 캐릭터를 키우셨다면, 캐릭터에 대한 이해도도 높을거라 생각됩니다.
어차피 노가다란걸 하다보면 자연스레 빌드가 생기게 되기 마련이니까요.
버서커처럼 끔찍하게 힘든 캐릭터만 아니면 됩니다. 버서커 : 31일날 두고보자
그리고 이 전직 말고도 전문직업이란게 있을겁니다.
인형사, 마법부여가, 해체가, 연금술사 이렇게 네가지 전문직업이 있는데
노가다에 적당한 케릭터라면 단연 해체가를 뽑고 싶네요.
귀찮게 싼 해체가 찾아다닐 필요 없이 걍 나와서 갈기만 하면되고
전문직업 레벨 9을 달성하면 자신의 해체기에 해체시 결과물이 10%나 증가하니까!!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 푸르뎅뎅한 템들보다 마봉이 더 많이뜨는 기현상도 심심찮게 보실 수 있으므로 연금술사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파란템은 해체가로 갈고, 쓸모없는 마봉템은 연금술사로 열심히 추출합시다.
ㄴ2. 수리비
아마 검신, 인파등 월등한 다단히트덕분에 수리비를 걱정하실 분이 계실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사실 노가다 하실때 수리비는 전혀 걱정하실만한게 되지 못합니다.
자세히보기 클릭한 사람 없겠지?
바로 잊혀진 땅이 있으니까요!
언더풋에 있는 NPC 조안 페레로를 통해 입장할 수 있는 잊혀진 땅 이라는 던전입니다.
이 던전 안에서 네임드를 잡으면 얻을 수 있는 열쇠로 저런 보물상자를 열 수 있는데요.
저 보물상자에서 나온느 아이템중, 잊혀진땅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수리쿠폰이 있습니다.
잊혀진 땅에 들어가셔서 사용만 하시면 됩니다.
사족으로, 잊혀진 땅은 피로도 100 사용시 입장횟수를 한번 추가시켜주는 조안 페레로의 승선권이 스팸메일 우편함으로 날라옵니다.
이 외에도 그냥 레벨에 맞는 저가 마봉템 만원 언저리짜리 하나 사서 내구도가 다되면 해체기나 추출기로 갈갈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건 소환사, 웨펀, 인파 처럼 내구도 닳는 소리가 들릴것같은 케릭들이 쓰는 방법이죠.
도저히 수리쿠폰으로 감당할 수 없을 속도로 내구도가 닳는다면 한번 써봅시다.
ㄴ3. 획득 장비템의 처리
일단 마봉템은 해체기로 갈아봤자 뭐 쓸만한게 나오지도 않으니 뭐가 됬든간에 추출기로 갈아버리세요.
가끔 7~8강 이상의 적당히 강화된 마봉무기가 뜰텐데, 이건 경매장에 적당한 가격에 올려줍시다.
그리고 파란템의 경우 상당량의 무큐와 함께 색큐브 대박도 노릴 수 있으므로, 무조건 갈아줍시다.
그럼 흰템이 남았네요. 흰템은 해체할경우 무큐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흰템은 과연 상점에 팔아야 이득일까요, 갈아야 이득일까요? 제가 한번 실험해봤습니다.
상점에 팔면 약 4000 골드를 얻을 수 있는 평범한 흰템입니다.
앞서 설명한 거장 해체가가 단련한 증표를 착용한 해체가로 해체한 결과입니다.
10%를 뺄경우 약 43~45개의 무큐가 나오겠군요.
시로코 서버 기준 무색 큐브 조각은 약 90~100 골드 정도이니 큰 차이가 없군요.
결론은 맘대로 하십쇼. 무큐가 좀 비싸면 갈아주고, 싸면 팔고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참고로 전 무큐는 쌓아두는 성격이기에 파란템만 갈아도 무큐는 자급자족이되어서 흰템은 파는 편입니다.
유니크는 왜 없냐구요? 먹을수 있다고 생각하세요?
사실 유닠도 잘 드랍되긴 합니다만, 네? 그중에서 비싼 유닠은 몇개 없습니다.
한기, 속강석등등을 아무리 원해도 뜨는건 강마봉일뿐...
그래도 몇몇 마봉보다 싼 유니크를 제외하면 붉은색값은 하므로
드셨으면 얼굴을 실망으로 일그러뜨리며 경매장에 올려두면 됩니다.
2. 중저레벨 케릭터가 할 수 있는 노가다
사실 중저렙 구간에서는 노가다보단 에픽퀘깨면서 레벨업을 하시는게 골드수완이 더 좋습니다.
하지만 사정상 레벨링이 힘드시다거나, 미리 돈을 벌어두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적습니다.
ㄴ1. 멜트다운 노가다
멜트다운은 던전이 아니라 시궁창 지역 던전 총칭입니다.
스페셜 던전인 갇힌 자들의 마을을 제외하곤 모든 던전에서 "옛 도시의 유산" 이라는 아이템이 떨어집니다.
옛 도시의 유산은 샤일록에게 15초 슈아포션과 교환하거나, 긴급 퀘스트의 선행 에픽퀘스트를 클리어하는데에도 쓰이는 재료이니
꽤나 짭짤한 가격이 책정되어있죠.
거의 모든 던전에서 비슷비슷하게 드랍되니 뭐 장난감으로 보스유니크를 따고싶으시다거나 캐릭터의 조건에 맞게 알맞은 던전을 돕시다.
ㄴ2. 여신전 노가다
베히모스 지역의 GBL 여신전을 노가다 하는겁니다.
방마다 몬스터 개체수가 좀 있는편이라 기본골드가 좀 있는 편입니다.
그리고 각성재료인 스카디 여왕의 씰과 업적퀘에 필요한 베히모스 비늘 조각이 드랍됩니다.
둘다 어느정도 비싼 가격이구요.
게다가 보스가 드랍하는 타락한 알소르 카드는 유니크 카드라서 대박요소까지!
아마 대전이 이전 여신전에서 타락한 신도 카드를 노가다하시던 유저분들이 계실텐데
보시는 바와 같이 타락한 신도 카드는 대전이 이후 레벨이 70으로 바뀌었습니다.
여신전 몹들 레벨은 40대구요. 드랍이 더이상 안된다는걸 알 수 있죠.
네오플은 유저 돈버는 꼴을 못본다
ㄴ3. 타락한 신전 노가다
드디어 나왔습니다! 저렙 케릭터 노가다 부동의 1위 타락한 신전!
보스가 네마리라서 독보적인 장비드랍량을 자랑합니다.
커먼 언커먼 마봉 할것없이 보스 잡고나면 줍기 피곤할정도로 쏟아집니다.
덕분에 해체가 레벨업 할때 케릭 몇개로 여기를 주구장창 돌리고 나면 금방금방 경험치가 찼었죠.
각성재료인 스카디 여왕의 씰이 드랍되며 극악의 확률로 드랍되도록 패치된 빙벽 조각 이란것도 떨어집니다.
빙벽조각은 민타이에게 스킬 쿨타임을 20% 줄여주는 포션으로 교환이 가능하여 정자극 대용품으로 쓰이기에 어느정도 높은 가격입니다.
그리고....
노출도 甲
스크롤 내리세요
어두운 부분 삭제좀
비노슈 카드가 드랍됩니다.
속성부여 카드라 꽤나 높은 가격을 자랑하지만 현재는 저번달의 속성보주 상자로 인해 가격이 약간 주춤한 상태죠..
화속성이 원래 젤 싼건 안비밀
쿠노이치덕분에 화속성부여는 되게 싼데 화속성강화는 겁나 비싸졌다
개인적으로 대략 1각성까지, 혹은 천계 이전까지를 전 저렙구간으로 봅니다.
타락한 신전을 제외하곤 다음 던전들과는 효율부터가 다르기때문에
저렙구간에서는 일단 레벨업이 돈버는것이란걸 알아주세요.
에픽만 깨면서 피로도 다 녹여도 적게는 40, 많게는 100까지도 모을 수 있는 구간입니다.
그러니 다들 열렙하세요. 파이팅.
ㄴ4. 서부선 탈환 노가다
쿠노이치의 추가로 요즘 옛명성을 잠깐 되찾은 던전입니다.
어떻게 도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일단 획득가능한 아이템이 꽤나 많은편입니다.
에픽퀘 재료로 쓰이는 꽤 비싼 쓸만한 부품, 한정퀘스트로 항아리를 얻을 수 있는 하늘진주,
그 외에 개개당의 값은 얼마 안되는 것 같아 보이지만 꽤나 잘모여서 의외로 높은 가격인 선장, 부선장의 반지.
X나 쓸모없는 거북이 등딱지만 빼면 버릴게 없는 던전이죠.
또한 네임드몹인 마사치오와 보스몹인 보티첼리가 간혹 레어카드를 드랍합니다.
특히 보티첼리 카드는 화속성강화를 올려주는데, 화속성 케릭터인 쿠노이치의 추가로 가격이 급증한 상태라
이 던전을 노가다하시는 분들이 요즘 늘어난 상태..
사실 하늘진주와 반지는 열차위의 해적에서도 얻을 수 있고
열차 보스인 무삼바니는 물공 25의 유닠카드를 드랍하기에, 보티첼리 카드보다 몇배는 달하는 대박요소가 있습니다.
다만 유닠등급이다 보니까 확률이 극악이라 운빨좀 받는다 싶으시면 열차 도시고, 걍 안정적으로 할란다 하시면 서부선 가시면 되겠습니다.
그래도 다들 특급열차나 돌겠지
서부선은 노가다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획득 아이템이 달라집니다
여기서 드랍되는 가장 비싼 재료인 쓸만한 부품이 왼쪽길에서만 드랍되기 때문이죠.
시작점에서 왼쪽길만 갔다가 마을로 가는식으로 해서 쓸만한 부품만 케고 나오는겁니다.
네? 마을로가면 스테미너가 깎이지 않냐구요?
설명은 신경쓰지 마시고 이 포션을 드시면 됩니다.
던전에서 이 포션을 사용하신 후 던전 도중 마을을 나가시면 됩니다.
1회용이 아니라 30분동안 몇번이고 던전 도중 마을을 나가도 스테미너가 떨어지지 않으니 하나 빠시고 계속 노가다 하시면 되요.
가격도 개당 몇천원으로 착합니다.
주수입원인 쓸만한 부품 같은 경우 오브젝트에서 드랍되는 겁니다.
화면에 보이는 GT-9600 과 오토바이들을 부수시면 쓸만한 부품이 드랍되는 방식인 오브젝트 드랍인데요.
오브젝트 드랍은 난이도에 상관없이 확률이 똑같으므로 이 루트로 노가다하실땐 이지로 하셔도 쓸만한 부품 드랍율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2)
시작점에서 바로 보스로가는 직 루트입니다.
보스를 많이 보는 만큼 카드를 노리기에 가장 적합한 루트입니다.
하지만 왼쪽길을 전혀 진행하지 않기 때문에 쓸만한 부품은 얻을 수 없어요.
3)
왼쪽길로 갔다가 다시 보스방으로 가는 풀 루트입니다.
쓸만한 부품도 먹을 수 있고 카드도 먹을 수 있는 루트입니다.
욕심이 많으시면 이렇게 도세요. 네?
ㄴ5. 특급열차 노가다
시간의문 에픽퀘스트를 밀리게 만드는 주범입니다.
보통 68을 찍으신 후 특급열차에서 74까지 찍은 후 밀린 시문 퀘스트들을 해결하는 방식으로 레벨업을 많이 하시죠.
하늘진주, 선장/부선장의 반지 등을 얻으실 수 있고 마사치오 카드도 드랍됩니다.
보스는 무삼바니와 보티첼리이지만, 스페셜던전이라 카드는 드랍되지 않아요. 쳇
하지만 대신 그 비싸디 비싼 65제 유니크 속강석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시작부에 미니게임을 완주하시면 여러가지 버프가 걸리는데 그중 유니크 드랍율 120% 상승이 있습니다.
그 외 클리어 경험치도 100% 늘어나니 경험치로보나 돈으로보나 특급열차가 시문 에픽퀘 따라가는것보다 훨씬 좋죠.
하지만 74레벨 이후로는 적정레벨던전 범위에서 벗어나게 되므로 경험치와 드랍율이 어마무시하게 떨어지게되니
74레벨 찍고 난 다음에는 열심히 레벨업을 합시다.
사족으로 미니게임 귀찮으신 분을 위해 공략 링크 하나 남깁니다.
링크 이렇게 거는거 맞나?
미니게임은 실패하면 버프고 뭐고 아무것도 없으니 괜히 몇백골드 먹으려고 뻘짓하다가 지뢰밟고 터지지 맙시다.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충고임
3. 고레벨 케릭터가 할 수 있는 노가다
던파는 만렙찍기가 상당히 쉬운 게임으로 만렙부터 시작이란 말이 있을정도니
지금부터 하시는 노가다의 경우 앞서 설명한 중저렙 구간의 노가다보다는 역시 효율이 남다릅니다.
하지만 특급열차에서 속강석을 먹었다면 어떻게될까? 속! 강! 석!
ㄴ1. 타임 브레이크
대전이 이후부터 지금까지 모든 서민들에게 공정하고 평등하게 돈 벌 수단을 제공한 기회의 땅입니다.
진행하면서 무한의 테넷이 걸어주는 버프중 골드 획득량 증가와 워낙 많은 몬스터 덕분에 기본 골드부터가 확실하며
간간히 볼수있는 모래시개를 깨부수면 나오는 융합된 큐브와 끝없는 영원 역시 고정수입을 보장합니다.
보스몹도 두세마리씩 나와서 템이 쏟아지는 경우도 있으며 유니크도 그만큼 자주 볼 수 있으며
75제 속강석과 80제의 비싼 무기 등의 유닠과 요녀나막 카드도 획득가능합니다.
게다가 독보적인 경험치량은 만렙이 돌아도 경험치캡슐이 어느정도 채워질 정도입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만렙인 85의 경우 적정레벨 범위를 벗어나기에 유니크 드랍율이 조금 떨어진다는것...
맵의 구조가 1자형이라 헤맬 필요도 없고 맵이 양옆으로 길다란 형태라 런처, 수라등의 캐릭이 돌기 매우 수월합니다.
나머지 방은 전부 고정이지만 7~9번 방과 보스방은 랜덤으로 결정됩니다.
7~9번 방은 천계지역과 노이어페라 지역중 하나가 등장하며
보스방은 거인 3형제, 이블아이, 콩콩이 6마리, 트레트르/하스 중 랜덤으로 나옵니다.
콩콩이와 트레트르/하스 는 난이도가 상당히 좀 있는편이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네이트람의 파수꾼, 슬로트 발전소와 함께 노가다 3관왕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도움은 안될것 같지만 비교를 위한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