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환사 여러분!
이번엔 PBE에 새로 추가될 팀 빌더 기능을 소개해보고자합니다. 팀빌더를 이용해 자신의 역할은 물론, 챔피언과 위치를 정하게되면 같은 방식으로 자신이 원하는 역할을 정한 4명의 팀원들과 연결됩니다. 팀빌더는 팀원 모두가 각자의 위치와 역할에 대해 동의하는 안정적인 팀을 만들어 보다 향상된 팀워크를 도모하고자 만든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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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다시피 우리 모두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챔피언선택은 5명 모두가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서 게임을 준비하는것일겁니다. 현재 제공되는 매치메이킹 시스템은 비슷한 실력의 유저들을 모으는데에는 용이하지만 이 유저들이 무엇을 하고자하는것인지는 전혀 고려하지 않는 시스템입니다. 가끔 모든것이 맞아떨어지는 경우도있지만 만약 충돌이 일어날경우 결정하는데 주어지는 시간은 그리많지않습니다. 게다가 이렇게 주어지는 시간은 서로를 알아가고 전략을 구성하며 자신감을 쌓는 기회로 활용해야되겠죠.
팀빌더의 목표는 각자의 능력과 목표를 서로 보완해줄수있는 유저들을 한팀으로 모으는 것입니다. 팀원들이 어디서 무엇을 할것인지 동의하게 되면 상대팀을 어떻게 제압할것인가에만 집중할수있겠죠.
또한 팀빌더 추가와 함께 자신이 선택한 위치, 챔피언, 역할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하는 지금보다 지능적인 매치메이킹을 선보일예정입니다. 아리가 처음이시라구요? 원딜 연습이 더 필요하세요? 아니면 정글을 한번 해보고싶으시다구요? 팀빌더내의 매치메이킹 시스템이 이 모든것을 감안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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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부 메타를 강요하는거 아닌가요? a) 팀빌더를 통해 짤수있는 괴상한 메타중 하나입니다
(마법딜러/미드:티모+ 서폿/미드:소라카 + 파이터/미드:제이스 + 탱크/봇:검색중 + 원딜/탑:검색중). 팀빌더의 목표는 경기를 시작하기전에 모든 팀원들이 팀의 전략과 방향에 동의할수있는 환경을 제공하는것입니다. 유저들이 전략의 틀을 짜놓으면 시스템이 그 틀에 맞는 팀원들을 제시하게 됩니다. 특이한 메타일수록 팀원들을 모으는데 오래걸릴수도 있지만 팀이 짜여지는순간 모두 동의한 전략이기때문에 즐거운 게임을 즐길수있습니다.
2) 팀 빌더가 현존하는 큐 시스템을 대체하게 되나요? a) 팀빌더는 유저간의 협동에 대한 연구를 통해 개발된 챔피언 선택방식입니다. 유저들의 반응에따라 많은 변화가 예상되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현존하는 큐시스템과는 별개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3) 인기있는 역할을 고르면 큐가 길어질까요? a) 연구조사중 유저들의 역할 선호도가 굉장히 다양하다는것을 알수있었습니다. 저희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유저들중 15%가 서폿, 14% 정글, 5%는 아무 포지션이나 가능하다고 답해주었습니다. 포지션 선호도는 주의깊게 관찰할 예정이지만 현재로서는 팀빌더같은 시스템이 안착되면 팀을 위해 가장 인기없는 포지션을 가져가는 유저들이 많다고 생각됩니다.
4) 리더로서 팀빌더를 사용하는 방법은? a) 팀빌더 사용방향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팀리더가 되어 자기가 제시한 전략에 따라 팀원들을 모으거나 솔로 유저로서 챔피언/위치/역할을 정해 시스템이 대신 팀을 찾아주는것입니다.
유저들의 질문
색다른 챔피언/역할/위치 조합이 가능한가요 (예를 들어 루시안 미드, 노틸 서폿등)?
팀 빌더상에서 모든 챔피언이 정해진 역할에 묶여있지 않기때문에 챔피언과 역할을 따로 고르는것이 가능합니다.
(모든 챔프/위치/역할 조합가능)
솔로 유저로서 다른 사람이 짜놓은 조합이 무엇인지 모르고 참여하는것에 대해 문제가 있다고봅니다.
탑/서폿/노틸러스를 고른상태에서 팀에 참여를 하게되면 팀 리더가 탑 노틸 서폿을 이미 승인했다는것입니다.
하지만 솔로 유저로서 찾은 팀의조합이 맘에 안들경우 새로운 그룹을 찾을수있습니다.
유저 정보가 일부러 가려진것인가요? 미리 소환사검색을 해서 참여를 막는 리더들이 생길거같은데?
리더는 참여를 승인하기전에 팀원의 소환사명을 볼수없습니다. 리더 기능의 악용을 막기위한 다른 방안도 준비해두었습니다.
팀이 짜여지는순간 챔프를 바꿔버리면 어떡하죠? 팀빌더는 챔피언 셀렉트 화면 없이 바로 팀 로비로 넘어가게됩니다. 큐에서 팀이 짜여지면 바로 경기에 진행할수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소환사의 협곡만 적용되는건가요? 현재로서는 그렇지만 다른 맵으로의 확장은 고려중입니다
팀리더 자격은 어떻게 주어지나요 현재로서는 팀빌더를 선택해 리더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만 친구 1명이상과 파티를 맺어야만 리더 자격을 부여하는 시스템도 검토중입니다.
같은 메타의 팀과 겨루게 되나요?
상대팀 결정은 메타와 상관없습니다.
특이한 챔피언/역할 조합을 고를경우 큐가 너무 오래걸려서 결국 현재 메타를 강요하게 되지는않을까요?
챔피언/역할/위치 결정후 예상 소요시간을 볼수있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실시한 조사결과 많은 유저들이 특이한 챔피언 사용이나 메타에 대해 긍정적인것으로 답해주었습니다.
모든 위치에 역할을 정해놓는것이 필수입니까? 아닙니다. 위치만 정해놓고 아무 역할/챔프나 참여할수있도록 설정할수있습니다.
챔피언 밴 가능합니까? 불가능합니다.
양팀 똑같은 챔피언이 참여 가능합니까? 가능합니다.
1. 솔로 유저로서 위치에 상관없이 챔피언과 역할만 고르는것이 가능합니까?
2. 리더로서 팀원들의 위치에 상관없이 역할만 정하는것이 가능합니까?
1. 챔피언/위치/역할 모두 정해야합니다
2. 팀리더는 남는 자리에 역할에 상관없이 위치만 정하는것은 가능합니다.
리더가 시스템이 제안한 유저의 참여를 거절 할수도있습니까?
가능합니다. 솔로 유저역시 팀을 바꿀수도 있습니다.
팀 결성 로비에서 시간제한이 없기때문에 "준비 확인" 기능이 있으면 좋을것같습니다. 게임을 시작하기전에 팀원들의 준비 상태를 확인할수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같이하고 싶은 유저들이 특이한 조합으로 (예를들어 5정글러) 검색을해서 팀을 결성해버리면 솔로큐의 의미가 없어지는것 아닌가요?
솔로큐 유저를 위한 팀 검색중 조합은 고려되지 않기때문에 위와같은 시나리오가 실현될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또한 리더가 참여 승인전까지 소환사 이름을 볼수없기때문에 승인/추방을 반복해야 할것이고 남용 방지 시스템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팀 결성시 MMR을 고려하지 않는거같은데 위험한거 아닙니까?
유저의 스킬레벨은 물론 선택한 역할과 챔피언에 대한 숙련도 역시 계산에 포함됩니다.
지금까지 정리해보겠습니다.
팀빌더 사용은 2가지 방향으로 가능. 리더/솔로.
리더는 나머지 팀원 4명의 역할/위치를 각각 정함. 둘다 상세 설정이 가능하지만 역할(서폿, 원딜, 마법딜러, 파이터, 탱크)부분은 "아무 역할 가능"으로 놔둘수있다.
시스템이 맞는 유저를 찾으면 챔피언/역할/위치를 리더에게 보여주고 승인이나 거부 선택. 친구 초대가능.
솔 로 유저는 챔피언/역할/위치를 정함. 모든 옵션에서 한가지 이상 선택가능 (예를 들어 탑 또는 미드)하지만 "모두 가능"은 선택할수없음. 선택완료시 예상시간이 나타나며 리더의 승인을 기다림. 참여후 조합이 마음에 들지않으면 다시 검색가능.
팀결성 완료후 모두 준비가 끝나면 비슷한 실력의 상대팀을 결정. 메타는 상대결정에 상관없음. 맞습니다
솔로 유저가 챔피언을 정해야 된다는것이 걸립니다. 팀 리더가 자신이 원하는 챔피언이 나올때까지 참여 거부를 할수도 있지 않을까요?
언급하신 상황을 막기위한 남용 방지 정책이 몇가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팀 리더가 시스템이 제안한 10명을 연속으로 거부하게되면 자동으로 30초간 검색에서 제외됩니다.
팀 결성중 조합에 더 적합한 다른 챔피언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어떻게 해야되나요?
현재로선 팀 빌더를 통해 팀을 결성할시 챔피언은 바꿀수없는 상태입니다. 이와같은 기능의 필요성은 인지하고있지만 빠른 참여를 위해 이를 악용하는 사례가 나타날경우도 있습니다.
http://forums.na.leagueoflegends.com/board/showthread.php?p=42249537#422495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