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댓글만 하려고 했는데.
간간히 블랙박스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서 블랙박스에 대해 전혀 모르는 분들을 위한 글 남깁니다.
블랙박스 관련 종사자나, 블랙박스를 이제 장난감 다루듯하시는 분들이 보면 반대와 욕을 할게 뻔하지만.
그래도 전혀 모르는 분은 참고하시기 좋을거예요.
1. 블랙박스의 주 용도?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용도를 혼동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최근 블랙박스엔 많은 기능들이 들어있어서 이런저런 용도로 쓸 수는 있지만. 블랙박스의 원래목적은
" 주행중 사고발생시, 사고과정을 재현 "하는데 있습니다.
블랙박스 취급하다보면, 주차중에 누가 긁고 갔다고 그거 못잡으면 블랙박스 왜 설치하냐고 하시는분들이
거의 다인데.. 이런분들은 블랙박스와 CCTV를 혼동하신분들 입니다.
주차중에 누가 긁는걸 잡으시려는 목적이신 분들은 내가 주차하는곳에 CCTV를 설치하시는게 정답입니다.
저장시간도 한달이상은 가고, 블랙박스 메모리 수명문제로 교체 안해줘도 되고.. 또 블랙박스처럼 관리를
신경써서 해줄 필요도 없습니다.
중요한건, 블랙박스는 4채널이 아닌 이상 옆구리 긁고 가는건 잡을수가 없습니다. 의심은 가능해도요.
2. 메모리의 수명은 무한대?
이건 판매자들이 판매에 문제가 있어서, 혹은 개중엔 진짜 몰라서 이야기 안해주는게 대부분인데요.
메모리에 수명이 있습니다. A메모리 제조사보니 최소 1만회 반복저장 보장이라고 해놨더라고요.
보통, 연속촬영기준으로
주행설치 하신분들은 6개월~1년을 쓰시고요
상시설치 하신분들은 3개월~6개월을 씁니다.
물론, 이 수치는 1,2채널 기기, 모션디텍트 기능여부, 평소에 포맷을 자주 해주시는 여부에 따라 큰 차이가 있습니다.
3년 이상도 쓰시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녹화도 최근까지 되어 있고. 신기해서 어떻게 오래썼는지 분석하고 싶은데
자료가 없어서 ㅎㅎ (1채널에 화면없고, 파일도 많지 않은거 봐서 모션인식만 쓰신건지..)
3. 포맷?
메모리는 포맷을 자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블랙박스의 문제인지, 메모리 문제인지 알수는 없지만, 녹화중에 오류가 간간히 발생하며 이 경우 녹화가
안될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2011년에 마지막 녹화된 기계를 가져오신분도 있습니다. 포맷후엔 정상작동되었고요.
시장에 자동포맷되는 제품은 A회사에 A샷이라는게 있는데. 그거 외엔 자동포맷을 해주는 블박이 있는진 모르겠으나.
일반적으로 대다수 회사들은 일주일에 1회 포맷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기기가 자꾸 꺼진다거나 소음을 내면, 블박문제가 아니라 메모리 문제인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말 많아질까봐 생략합니다.
4. 화소가 무조건 높은게 좋다?
이건 최대한 짧게 말씀드리면 NO!
200만화소만 되면 사람 눈으로 그외에 별 차이 못느낀다고 합니다.
피아식별도 충분하다고 하네요. 500만화소,1000만화소, 1500만화소......~ 소비자가 알게 뭡니까? 알수도 없고요.
5. 저장시간이 3일은 가나요?
2채널 30프레임, HD급기준으로 연속 3~8시간정도 보시면 됩니다.
(1채널 특정 제품들은 8기가 기준으로 1시간30분정도 녹화됩니다.)
간혹, 광고에 24시간 녹화되는데 뭔소리냐. 일주일, 한달도 된다고 한다고 말쓰하시는데
직접 그 회사 제품스펙을 찾아본적이 있습니다. 유명한 A사였는데. 기준이
16기가 기준, 1채널, 10프레임(!!!), VGA급, 으로 12시간이었고, 모션인식 녹화와 G센서만으론 한달도 가능하다..
인것을 고객분은 FHD급에 30프레임에 2채널에 24시간으로 인식한 내용이었고, 상시녹화로 한달저장을 끝까지 우기신 분은
CCTV정보를 들고 블랙박스라 우기셨던 분이셨습니다.
한때 컴퓨터 미니 하드드라이브를 장착한 블랙박스 광고를 보긴 했는데 지금은 보이지 않는거 보니 실험작이었던것
같습니다, 500G 달려있었던가? 지금도 파는지는 모르겠네요.
그럼, 나는 어떤 블랙박스를 달아야 하느냐..
이건 전문가분들이 많아서 딱 이래라, 저래라라고 제가 함부로 말씀드릴 부분은 아니지만..
참고만 하시고.. 자세한건 전문가분들에게 별도 문의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동호회도 많긴한데 아주 큰 동호회는 99.99%
업체관계자가 활동함이 '추정!!'되니 가공된 정보를 얻게 될 위험이 사실 큽니다.
그럼 난 어떤 블랙박스를?
1. 블랙박스의 주목적만 하면 된다. 딴거 다 필요없다.
(1) 블랙박스의 보조배터리가 들어있을것.
(2) 해상도는 전면 HD, 후면 VGA급~HD급 정도이면 충분.
(3) 30프레임으로 녹화가 되는지 여부
(4) 화면 있는것을 추천
순수목적용이면, 주행설치로 위에 저 기능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메모리도 8기가만 되도 충분하고요.
이정도는 20만원 초반대로 충분히 설치가능합니다.
2. 주차중에 긁고 가는 차들 감시용
(1) 최소 4채널 설치
(2) 4채널은 해상도가 높으면 저장시간이 짧아지고, 보조카메라들은 해상도가 대체적으로 낮으며 좋은건 단가가 쎔.
그래도 최소한 번호판 식별이 가능한 수준이면 됩니다. 20프레임만 되도 식별가능하면 상관없음
4채널은 측면도 촬영하므로, 옆구리를 누가 시원하게 긁어주신다면 제대로 딱! 걸립니다.
2채널은 누가 측면을 긁으면 차량이 흔들리는것 등으로 추정은 가능하지만, 상대가 사고부위를 처리하고 끝까지 우기면
방법이 없습니다.
(3) G센서가 제대로 작동되는 모델 (잘 모르시는분들도 많고, 이유도 모르겠지만.. 은근히 기기 작동오류에 기여하는듯 합니다)
(4) 4채널은 저장시간이 짧습니다 32기가~64기가를 다셔야.. 반나절에 한번씩 확인하는 조건으로 자료가 남습니다.
성의없게 검색해보니 4~6채널이 40~60만원에 공임비 별도네요. 공임비도 십만원이 넘어가는거 보니 꽤 쎕니다.
참, 길가에 내가 주로 주차해놓는 공간에 차를 주로 세워놓으시면, 차라리 CCTV를 설치하는걸 권장합니다. 대형마트에서
CCTV 카메라 2대인지 3대인지.. 설치까지 다해주는데 40만원정도 한다네요. 저장시간은 대략 한달정도 되는듯 합니다.
메모리처럼 수명이 짧은것도 아니고요.
그외에 다른 특수한 목적이나 전문적인 차주분들께서 그 외 기능 있는 제품을 선택 해주시면 됩니다.
제가 쓴 이글은 전문참고용이 절대 아니고요. 블랙박스를 전혀 모르는 분들을 위해 최소한 참고만 해달라고 쓴 내용입니다.
그래서 상세한 설명이 필요한 부분도 제외하고 넘어갔습니다. (왜 내장배터리가 있는걸 사야 한다는건지 등등 이유)
블랙박스는 달고 나서 잊어버리고 사는 물건은 절대 아니고요. 꾸준히 관리를 하지 않으면 정작 사고났을때 도움을 받지 못합니다.
화면없는 블랙박스를 3~4년 달고 다니시다가 2채널로 바꾸러 오신분들 다수가 각도가 안맞아서 본네트를 보고 있던가
하늘을 보고 있던게 많았고. 일부는 위에 글 처럼 2년전, 1년전에 녹화가 마지막으로 되어 있던것도 많았습니다. 정말 욕나와요.
장사하는 사람입장에선 화면없고, 녹화체크표시가 안되는 기계를 팔아먹을만 했구나 생각하게 되더라고요.
가격도 당시에 50~60만원대로 설치하셨다고들 하시던데.. 단지 1~2 년만에 참 많이 변한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VGA급, HD급이 뭔가 하시는 분들 간혹 있으셨죠? 화질이라기 보단 그냥 화면크기입니다. 화질은 구려도 이 해상도만
되면 HD급, FHD급이라고 광고하나봐요.
VGA : 640x480, D1 : 720x480, HD : 1280x720, FHD : 1920x1080 입니다.
오류나 틀린점이 있으면, 아래 댓글분들이 고쳐주실겁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