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포뮬러 시리즈의 마지막을 장식한 'SIN'의 마지막화인 5화의 엔딩을 보면 뒷이야기 및 자잘한 장면들이 나오는데 사이버 포뮬러의 다양한 작품들(게임, 드라마CD 등)까지 모두 접해본 사람이 아니면 이해가 불가능한 장면이 다수나옵니다. 이 엔딩은 DVD판이 나오면서 추가된 것이라 혹시라도 처음보시는 분도 계실지 모르겠네요. 요번에 저도 이 엔딩을 다시 보다가 새로운 사실을 몇개 발견했네요. 한번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드라마CD에 대해서도 글의 마지막에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사이버 포뮬러의 내용이 기억이 안나시는분들을 위해 사이버 포뮬러 시리즈별 마지막 장면을 모아논 베오베글을 링크해둡니다. 클 릭
0:00~0:28 2022년 그랑프리에서 종합포인트 1점차로 카자미 하야토(강진우)를 역전하여 우승을 차지한 뒤(SIN의 내용) 사이버 포뮬러를 은퇴, 미국으로 인디 레이스를 하러 돌아가는 카가. 그러나 SIN의 뒷이야기에 해당하는 사이버 포뮬러 PS2 게임인 Road to the Infinity 2에서 다시 사이버 포뮬러로 복귀합니다. 신죠의 크러쉬로 레이스 출전을 못하게된 아오이가 카가를 불러온 것이죠. 카가는 스카웃을 제의를 받아들이지만 2가지 조건을 겁니다.
1. 필을 카가의 팀 메카닉으로 받아들인다 사가 드라마CD의 5탄인 SAGA OTHER ROUNDS 5 - 桜(さくら)의 내용을 보면 필은 사가에서의 사건이 정리된 이후 쿄코의 자택에서 지내고 있습니다만, 이후, 드라이버 활동을 할생각은 없으며 메카닉이 되고 싶다는 얘기를 하죠.
2. 선글라스를 쓴 상태로 출장을 한다.
선글라스를 쓴 카가를 보고 분노하는 오사무와 란돌... 그리고 부츠홀츠와 그레이슨이 이를 말리는 내용도 있습니다;;
0:42~0:45 빨간머리는 사가 드라마CD의 9탄인 SAGA II ROUND 4 - レディ!!(레디!!)에 처음 등장하는 마리 알베르트 루이자라는 여성 드라이버입니다. 2021년까지는 약체팀에 소속돼어 있다가 2022년에 하이넬과 구데리안의 팀인 슈트롬젠더로 이적하게됩니다. 이적하는 내용과 그 과정에서 벌어진 황당해프닝이 드라마CD에 나옵니다. 구데리안의 폭탄발언 때문에 하이넬,하야토,신죠 등도 말려들게됩니다ㅋㅋ 하이넬=감독, 구데리안=퍼스트드라이버, 루이자=세컨드드라이버 하이넬이 왜 드라이버를 은퇴하고 감독과 머신디자이너에 전념하게되는지는 사가 드라마CD의 8탄 SAGA II ROUND 3 - こう鉄のマイスタージンガ(갑철의 마이스터징거) 와 9탄 SAGA II ROUND 4 - レディ!!(레디!!) 에서 자세히 나옵니다.
금발머리는 사가 드라마CD의 3탄인 SAGA OTHER ROUNDS 3 - トラップ・オブ・ケルベロス(트랩 오브 케르베로스) 에 처음 등장하는 하이넬의 여동생인 프란츠 리사 입니다. 딱히 슈트롬젠더 소속은 아닌것같고 그냥 도와주러 서킷에 오고있는것 같네요.
0:46~0:50 여전히 앙숙관계인 하이넬과 구데리안, 그리고 신 개그 콤비인 앙리 크레이토와 레온 안하트. 레온은 2020년에 부츠홀츠의 팀인 미싱링크에 들어온 신인 드라이버고 앙리는 2022년까지는 스고에 있다가 2023년에 미싱링크로 갔네요. 앙리는 이때 부츠홀츠와 맞트레이드 되었습니다. 사진에 앙리가 미싱링크의 유니폼을 입고 있습니다. 앙리는 제로 드라마CD와 사가 드라마CD에서 상당히 개그스러운 캐릭터로 활약하더니 결국 애니에서도 저렇게 되네요 ㅋㅋㅋ
0:56~1:02 란돌의 팀인 유니온 세이버에 새로 들어온 신인 드라이버이자 란돌의 친척인 세라 게라 입니다. 플레이스테이션2용 사이버 포뮬러 게임인 Road to the Infinity 2에도 등장합니다.
1:03~1:06 앙리와 맞트레이드 되어 스고의 유니폼을 입고 있는 부츠홀츠. 스고 오사무(성유라 오빠)는 현재 스고 팀의 오너. 부츠홀츠는 사가 드라마CD의 루이자가 등장하는 편에서 이번 시즌(2011년)으로 은퇴한다는 언급이 있었는데 아직 드라이버 활동을 계속 하는가 봅니다. 클레어와 부츠홀츠가 나이트 슈마하의 고글을 쓰고 오사무를 놀리고 있네요ㅋㅋ 드라마CD에서 오사무가 나이트 슈마하로 활동할 당시에 만약을 대비해서 똑같은 고글을 몇개씩이나 준비해 뒀었는데 아직도 가지고 있다고 했습니다만 클레어와 부츠홀츠는 저 고글을 도대체 어디서 구해온걸까요? 애니에서는 란돌, 신죠, 미키, 클레어, 부츠홀츠에 게임에서 카가까지... 저 고글은 진짜 인기 만점이네요;;
1:07~1:12 사가 드라마CD 1탄인 SAGA OTHER ROUNDS 1 - 明日へのフォーカス(내일을 향한 포커스) 에 처음 등장하며 사가 애니에도 잠깐 나온적이 있는 스포츠 카메라 기자인 아야 스턴포드입니다. SIN에서는 꽤 많이 출연하지요. 카가를 좋아하며 아스카와도 상당히 친합니다. 위의 엔딩 영상에서도 아스카와 같이있는 장면이 나오네요. 어떻게 친해졌는가는 역시 드라마CD에 나옵니다. 사가 드라마CD에서는 비중이 꽤 높은 캐릭터입니다.
1:16~1:27 각팀의 레이싱 걸들. 스고팀의 레이싱걸들도 새롭게 바뀌었네요. 기존의 스고팀의 레이싱걸이였던 시노하라 메구미와 나나세 사츠키는 사가 드라마CD 2탄인 SAGA OTHER ROUNDS 2 - マスコットギャルズ パニック(마스코트 걸즈 패닉) 에서 맹활약을 펼치기도 했었는데 어떻게 됐는지 행방이 묘연하네요.
1:32~1:39 플레이스테이션1의 게임인 새로운 도전자의 주인공으로 나온 연인입니다. 이후 발매된 다른 PS2게임과 게임큐브용 게임에도 등장합니다. 여자는 유우키 레나, 남자는 시바 세이치로 레나는 스고의 레이싱걸이며 사이버 포뮬러를 제작한 회사인 선라이즈의 다른 애니메이션인 '마이 오토메'에도 등장하는 캐릭터입니다. 시바는 드라이버이며 스고에 있다가 아오이로 이적하게 됩니다. 제로의 영역의 능력자로서 하야토의 이너셜 드리프트, 리프팅턴과 카가의 미라쥬턴을 모두 사용합니다.
2:22~2:28 신죠와 함께 아오이로 돌아온뒤 새로 감독이 된 죠노우치 미키입니다. 오너는 여전히 아오이 쿄코입니다. 신죠는 사가에서 아오이팀에 필 프릿츠가 들어오면서 해고가 된뒤 미키와 함께 미국으로 여러가지 종류의 레이스를 경험해보기위해 떠납니다. 신죠와 미키가 미국에 있을 당시의 이야기는 사가 드라마CD 4탄인 SAGA OTHER ROUNDS 4 - I WILL BE BACK 에서 자세히 나옵니다. 이후 일본으로 돌아와 란돌의 팀인 유니온 세이버에서 빨간색 이슈자크를 타다가 2023년에 다시 아오이 포뮬러로 복귀하여 빨간색 알자드를 타고 있네요. 영상의 1:30에 아스라다의 뒤쪽에 보이는 사가에서 필이 타던 보라색 알자드는 아오이로 이적한 시바 세이치로가 타게 됩니다.
2:43~2:54 애니에서도 언급된바 있는 카가의 죽은 친구인 아이자와 에이지의 아내인 미나미 하루카와 둘의 아들인 아이자와 호쿠토입니다. 사가 드라마CD 10탄인 SAGA II ROUND 5 - ジャガーのエンブレム(재거의 엠블렘) 에 3명다 등장하며, 카가의 옛날얘기와 에이지가 죽는 장면, 그리고 위의 엔딩 영상에 나온 카가가 에이지의 묘를 찾아갔다가 미나미를 만나는 장면까지 자세히 나옵니다.
2:55~3:13 카자미 하야토와 스고 아스카의 결혼식 장면 둘의 결혼에 관한 이야기는 사가 드라마CD 7탄인 SAGA II ROUND 2 - ウェディング ラプソディー(웨딩 랩소디) 에서도 자세히 나옵니다. 이때에는 결혼식을 올리지는 않습니다.
정리해놓고 보니 게임보다는 주로 드라마CD에서 나온 내용들과 연관되는 장면들이 많이 나오는군요. 게임같은 경우는 PS1용 게임인 새로운 도전자라는 게임이 SAGA와 SIN의 사이의 내용이고, PS2용 게임인 ROAD TO THE INFINITY2와 3가 SIN이후의 내용입니다. 드라마CD의 경우엔 스토리 구성이 워낙 치밀해서 정식 스토리로 보기에 무리가 없지만, 게임에 나온 스토리의 경우엔 정식 스토리로 보기에는 좀 애매하네요. 스토리의 분량도 문제지만 결정적으로 어떤 캐릭터를 선택하느냐에따라 스토리가 바뀌기 때문이죠. 또한 새로운 도전자의 경우엔 월드 그랑프리가 아니라 다른 레이스인 익스트림 스피드라는 것이여서 사이버 포뮬러의 스토리와 그다지 접점이 없습니다.
애니 얘기를 좀 하자면 원래는 신죠가 제로의 영역에 들어가는걸 주 내용으로 하는 SIN 후속작이 예정이 되어 있었다고 하는군요. 하지만 그 계획은 건담 SEED가 인기가 많다보니 무산되었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ㅠㅠ ㅠㅠ
그럼 마지막으로 사이버 포뮬러 드라마CD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드라마CD라는 것은 말그대로 CD로 된 드라마입니다. 영상없이 소리만 가지고 듣는 애니라고 보시면 될까요. 사이버 포뮬러의 드라마CD는 애니원작 드라마CD중에서는 따라올 애니가 없을 정도로 드라마CD의 숫자가 많은데요, 그중에서 번역본이 존재하는것은 사가 시리즈의 드라마CD 1~10편 뿐입니다. 위의 글에서 언급한 드라마CD가 모두 이에 해당되죠. 진지한 편도 있고 코믹한 편도 있고 정말 잘만들었습니다.
사이버 포뮬러 드라마CD중에 완성도가 높은 작품은 제로의 숨은 뒷이야기를 다룬 PICTURELAND 1~6편과 사가의 숨은 뒷이야기를 다룬 SAGA ROUNDS 1~10편입니다. 요새 발매돼는 드라마CD와 견주어도 오히려 더 퀄리티가 높을정도로 효과음 처리나 스토리 구성의 탄탄함이 쩔어줍니다.
사이버 포뮬러 애니+드라마CD 순서 정리:
TV 1 - 37 편 ER 1 - 2 편 (TV판 총집편)
드라마CD - Legend of Racer 1 결승전에서 일부러 리타이어한 후, 돌연 사라진 카가를 만나기 위해 하야토가 찾아가는데...
드라마CD - 麗 View DISK 1~2 하야토의 우승축하 Talk show로 1.2부에 걸쳐 캐릭터가 초대손님으로 나와 노래를 한곡씩 부름
DOUBLE ONE 1 - 6 편
드라마CD - Legend of Racer 2 더블 원 후, 모나코 기념 레이스! 아스카와 미키는 하야토를 모욕하는 란돌에게 울컥해, 하야토가 질 경우 속옷차림으로 서킷을 돌겠다는 내기를 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