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KDA도 별 볼일 없을 것이고 장인처럼 뭐하나 빼어나게 하는건 없지만
시즌2 시작 후 시즌3 전까진 서폿으로만 레이팅 1400대 였고 그 후에 금장을 달고, 정글로 주포지션을 바꾸고 다이아까지 찍었습니다.
요즘은 랭에서 서폿잡아도 블츠쓰레쉬로 하드캐리도 몬하고.. 노말에서는 정글안잡으면 "다이아가 고작 저수준?" 소리도 가끔 듣는...
(개인적으로 노멀 좀 싫음 뭐만하면 오 슈발! 역시 다이아! 아니면 다이아 클라스 ㅋㅋㅋㅋㅋ 요 두반응뿐이라...)
저는 1레벨부터 거의 서포터만 했고 30이후 금장을 달 때까지 서포터만 했기 때문에, 라인전에서의 딜교환을 잘 못합니다. (탑은몰라도 미드 참..)
그래서 어느날 서폿도 소나자이라류를 잘 안하다보니 올라가는게 좀 힘들었고 정글로 바꾸자고 생각을 했죠
물론 정글로만 간건 아니고, 어쩔 수 없이 라인을 잡게되면 라인전 땐 사리다가 한타가서 팀과 섞어가는 챔프만 했죠 (말파, 카서스 등등)
우선 정글이란 무엇이냐,
- 정글러의 장점
1. 세세한 컨트롤이 크게 필요없다
정글도는 캐릭터들... 신짜오, 자르반, 람머스, 피들스틱.... 정글러로써 필요한 것은 컨트롤이 아닙니다. 역갱 센스와 맵리딩, 맵장악력이죠.
저도 정글파면서 컨롤 좀 복잡하다고 생각했던건 리신와드방호궁배달 정도? 전혀 부담이 없습니다. 오직 정글은 센스만 있으면 됩니다!
2. 점수올리기가 좋다
갠적으로 초반 흐름을 장악하는건 정글이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미드가 혼자 하드캐리, 탑이 하드캐리 이런그림도 많이 나오지만, 서로 비등비등할 때에는 초반 흐름을 뒤바꾸는건 정글간의 싸움이기 때문이예요.
물론 팀게임에서는 정글이 팀을 위해 쌈걸고 희생하는 그림이 많이 나오죠. 어디까지나 솔로랭크 기준으로 작성하고있습니다.
-정글러의 단점
1. 욕을 오지게 처먹는다
정글주포이신 분들은 정말 공감할수도 있는게, 브론즈실버쪽은 애들 맨탈이 똥인경우가 워낙 많아서 잘 분간이 안되지만
플레다이아 와도 정글한테 꼬투리잡는애들 참 많습니다. 역갱좀 와봐요 정글 뭐함? 핑안봄? 와드안박음?
(질 때는 우리팀이 "우리팀 리신 리폿좀" 이길때는 적이 "우리팀 자르반 리폿좀")
단점은 더 기억나는게 없네요. 정글돌면서 생각나는게 욕먹은거밖에 없어서... 이미 해탈할 지경임. 그럼 세세한 팁을 써보져
-정글로 승급하는법
★★★1. 와드를 무조건 사서 박아야 한다!★★★
이거 쓰려고 쓴 글이기도 합니다. 다른공략을 봤을 때도 항상 와드박으란 말 있죠? 와드는 단언컨대 롤에서 가장 중요한 코어템입니다.
저는 정글돌거나 갱갔다가 귀환탈 때마다 와드 2개, 코어템 뽑느라 돈없을 때도 적어도 1개, 퍼블을 먹거나 흥하면 +1개나 핑와 1개도 더 삽니다.
물론 템이 거지가 될 정도로 5개씩 사서 들고다니라는건 아닌데, 귀환탈 때마다 이정도 사주면 적어도 미드 양쪽은 시야가 보이기때문에 꼭 사시는걸 추천합니다! 우리 미드라이너가 개념이 잘 박혀서 1~2개씩 사서 박는다면 안박힌 쪽에 박아주고, 탑이나 봇에도 박아줍시다.
역갱을 잘 가려면 당연히 와드를 많이 박아야 합니다. 상대방 정글이 어딨는지 어떻게 알아요... 와드박아야 알죠!
(물론 정글 많이하면 상대방이 탑 와야 할 타이밍이다 이런건 알 수 있는데, 상대방 정글러가 못해서 봇가서 갱승하고있는 경우 같은 때가 많습니다.)
와드박는 위치는 중간에 박지 마시고, 상대방 정글캠프가 보일 정도로 깊숙히 박아주는게 좋습니다.
★★2. 맵리딩 필수, 핑을 빠르게 찍어주자.★★
라이너도 많이 안사는 와드 많이 사서 박았으면 이제 상대방 정글 루트를 알게 되죠. 상대방 정글러가 라인에 갱킹오려고 다가오면 그걸 빽핑으로 찍어줘야 대부분 알아차립니다. (v눌러서 노란색 띵!띵!) 전 유일하게 자부심 갖는점이 맵리딩을 놓친적이 거의 없습니다. 서폿할때도 탑싸우는거 멍하니 보다가 따이고 욕먹은적이 있었어가지고 이젠 정글몹 피와 맵을 같이 볼 수 있습니다.
★3. 초반엔 탑미드, 그다음엔 봇미드!★
초반 3~5레벨의 갱킹은 탑미드에만 집중해줍시다. 당연히 봇 2렙갱을 노려볼 만한 조합이라면 괜찮습니다. 봇 극초반에 와딩 잘 안하거든요.
하지만 탑 특성상 초반 갱 한두번이 퍼블을 만들고 큰 스노우볼을 만듭니다. 게다가 고독한 탑신병자놈들이 탑 한번이라도 안가주면 정글욕을 막 하면서 무시무시한 키배를 신청하기 때문에, 팀 멘탈을 보듬어주기 위해선 맵 전체에 고루고루 와딩과 갱킹, 역갱킹을 가주는게 좋습니다.
그러나 봇이 쓰레쉬, 레오나, 알리 등 초반부터 갱호응도 좋고, 소나, 자이라는 6렙이후엔 호응이 정말 좋기때문에 초반 용을 위해 먼 탑을 가서 이득보는 것 보단 봇갱킹 위주로 가서 더블킬을 내고 기분좋게 용을 먹는게 더 이득이 큽니다.
4. 상대방 귀환 후 아이템을 보자!
이건 좀 사소한건데요, 귀환 후 와드 안 산 라인을 확실히 체크해 주면 갱킹에 어마어마한 도움이 됩니다.
이건 부탁인데 정글러가 체크 못했으면 라이너가 말을 해주는게 좋아요.. "상대방 노와드" "상대 누구 노플, 노궁" 등등
이런 사소한 말 한마디 한마디가 1킬을 만드는거고, 한타를 이기고 승리하는 겁니다.
그리고 역으로 내가 라이너일 때, 코어템 뽑느라 와드 안샀는데 와드 산 척하는것도 잠재적으로 갱 피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전 후
이런식으로 템창에 "나 와드 샀었는데 박았으니 빈칸임"을 어필함으로써 "아 쟤 와드 박았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만들고 갱을 잘 안가게 되는...
그냥 사소한겁니다 크게 꿀팁은 아니예요.
마지막으로 요즘 육식, 초식 하는데, 가끔 정글분들이 착각하는게 뭐냐면은
"아 내가 탱 서줬더니 저걸 못잡네 차라리 딜템살걸... " 이라고들 하시는데, AOS장르는 탱 vs 딜의 싸움입니다.
아군을 위해 딜을 버텨주고 프리딜을 시켜주는 것 vs 딜러가 포커싱 당하는동안 쪼만한 딜템산 정글러가 뎀딜하는 것이랑은 비교할 수 없습니다.
정글러는 탱커 입니다. 탑쉔 탑자크 이런애들보단 탱 당연히 약하지만, 가뜩이나 cs도 라이너보다 잘 못먹는데 딜템 가지마세요. 탱로스 엄청납니다.
프로게이머 선수들의 경우도 리신자르반으로 도란검 까지는 가지만 도마뱀, 야만 거의 안갑니다. (당연히 이블린은 제외입니다.)
정글로써 선택해야할 템트리는 솔라리를 먼저 갈것이냐, 시야석을 먼저 살것이냐, 기동력으로 갱킹만 다닐것이냐, 거인의허리띠를 살것이냐
요런 고민밖에 없어야 합니다. 팀을 못믿겠다구요? 팀을 못믿어서 리신정글로 피바, 야만 뽑으면 이길거 같나요?
리신은 한타 때 상대방이 호구가 아닌이상 딜넣기 정말 힘든캐릭입니다. 그래서 미드리신을 안쓰죠... q궁q가 쎄긴하지만 탱리신이 더 리신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거라고 봅니다.
음... 더 쓸 말이 안떠오르네요. 더 자세한 질문은 덧글로 써 주세요. 답변 잘 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