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뭐 대단한것 처럼 제목을 지은거 같아 민망하지만 제 경험이 도움이 되실까해서 글 하나 적습니다.
레이븐릿지를 선택하는 분들은 아마 저렴하되 캐쥬얼한 게임도 하고 풀루이드 모션을 써보고 싶거나 쓰던 사람일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2400이 아닌 2200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아래 견적은 제가 직접 사본 부품들로 하드포함 47만 / 하드 미포함 40만원짜리 견적입니다.
저는 오늘짜까지 모두 레이븐릿지 4대를 조립하였고요.
모두 6시간 이상 시험 가동을 마친상태입니다.
하나는 직접 쓰고 있기도 하고요.
견적에 대한 의문이 있는분들은 그냥 뒤로가기 눌러주세요
하나하나 반박하기 힘듭니다. 비싸면 더 좋은거 맞지만 저렴하게 구성하기 위함 견적입니다.
메인보드
메인보드를 고를 때 기준이 있습니다.
2200g는 언제든 오버클럭을 염두한다. 영상 감상을 위해 고해상도를 지원한다.
앞선 이유 및 확장성을 고려해 hdmi를 지원한다. 메모리 오버클럭을 3000이상 지원한다.
사실상 레이븐 릿지 고를 때 가장 중요한것을 고르라면 저는 듀얼램과 메인보드 선택을 꼽을 것 같습니다.
아래 상세 이유를 적을 께요
BIOSTAR RACING B350 ET2 이엠텍 / m.2미지원 hdmi미지원 램 오버클럭 2666제한
COLORFUL Battle AXE AB350M-HD / 메모리 오버클릭 2666제한
ASRock AB350M-HDV 에즈윈 / 무난 상기 이유 모두 충족
MSI B350M PRO-VD PLUS / hdmi부재
ASRock AB350M PRO4 에즈윈 / hdv 상위 호환 전원부 9페이즈
GIGABYTE GA-AB350M-DS2 듀러블에디션 제이씨현 / hdmi 부재
바이오스타는 저렴하게 FHD급 영상만 볼꺼고 m.2 SSD도 쓰지 않고 만원이라도 싼 견적을 원한다면 살만합니다.
컬러풀은 사실 가격에는 바이오스타에게 성능으로는 애즈락에 밀려 권장은 못하겠습니다.
애즈락 보드는 모든 조건을 충족합니다. HDV버젼은 7페이즈 pro는 9페이즈를 지원하며 난 오버를 좀 더 열심히 해보겠다 하면 프로
무난한 국민 오버정도면 하겠다 하면 hdv면 충분할 듯 합니다. 가격은 서로 1만원 정도 납니다.
AMD에서는 애즈락이 진리인듯 합니다;
메모리의 경우 보통 4*4로 하면되지만 이때 저같은 경우 듀얼모니터에 인터넷 웹서핑 및 문서작업 그 뒤로 녹스 돌리니까
6~7기가 정도의 메모리 점유율이 나왔습니다. 고로 하드한 작업을 한다 하면 16기가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8기가면 무리가 없다고 생각은 합니다.
회사의 경우 삼성이 무난하지만 타 회사가 무조건 나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실제로 지금까지 팀그룹 란손 지스킬 게일의 램을 써보았지만 사실상 성능적으로는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오버클럭은 삼성꺼와 란손 지스킬 껄로 해보았습니다.
모두 무난하게 잘 됩니다.
원하는 것을 사셔도 무방합니다. 오버클럭을 할꺼면 대세대로 삼별을 사는게 심리적으로 안정이 되긴 할꺼 같습니다.
하드는 없어도 되고 필요하면 저장소로 사면됩니다. 가성비는 2테라 이지만 1테라로 나는 충분하다 하면 1테라만 사셔도 되죠
어짜피 회사가 도시바 WD 씨게이트 뿐이며 다 고만고만 합니다. 싼걸로 사세요
SSD는 예전에 비해 상향 평준화가 되었기 때문에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3년무상보고 4만원대에서 고르시면 됩니다. 그래도 회사가 사라질꺼 같은 곳은 피해야 하니
싼게 WD 바이오스타 타무즈 ADATA 샌디스크 돈을 더 쓰신다면 1군으로 보이는 삼성 마이크론 정도 가시면 됩니다.
파워는 레이븐릿지의 전력 소모율을 생각하면 풀로드 시에도 사실상 200w면 됩니다. 하지만 200w에서는 믿을 만한게 안보이니
울며 겨자먹기로 스탠다드급 400와트를 보면 저렴이 견적으로는 케이씨컴의 파워가 있습니다.
꼭 그래야 하는게 아니지만 파워의 안정성을 생각하면 다중레일보다 싱글레일이 오히려 나아 보입니다.
메인보드 외에 전기가 별로 들어 갈께 없는 구조기도 하고요
불안하시면 그 이상 좋은 파워 많습니다. 80인증으로 스탠다드 및 브론즈 검색하시면 3만원대 4만원대 많으니 그중 고르셔도 됩니다.
(유명 회사로는 FSP 씨소닉 안텍 쿨러마스터 마이크로닉스 잘만 파워렉스 등이 있습니다.)
케이씨컴의 파워는 직접 써보고 싸면서 전력량이 괜찮은데 많이들 모르셔서 넣은 겁니다.
케이스는 그래픽카드 같은 장벽이 없는 관계로 왠만한거는 모두 쓸 수 있습니다.
큰케이스를 사봐야 허전함만 커지므로 미니타워를 사용했었고, 마이크로닉스 피코가 미니타워중에서는 꽤 잘나왔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외관에 보이는 부분이니 직접 디자인을 보고 맘에 드는 것을 고르는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다만 너무 화려하거나 크면 쉽게 질리고 불편합니다.(LED짱짱 전면 화려 이런거 피하는게 경험상 좋은 듯 합니다)
레이븐 릿지의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인텔의 팬티엄과 i3를 능가하는 게임 및 사무용 가성비
2. 풀루이드 모션 적용으로 동영상 감상 신세계
3. 인텔의 보안 이슈의 대피처
단점은
1. 보드가 비교적 비쌈
2. 오버클럭을 안한 상태에서는 게임성능이 다소 불만족 할 수 있음.
3. 다소 까다로운 운영체제 및 드라이버 설치
하.지.만. 모든 단점은 조립비 배송비 모두 넣어도 50만원이 안되는 견적으로 i3급 조립컴이 된다는 것에서 모두 해소된다.
이상 지극히 주관적인 레이븐 릿지 조립기였습니다.
한대 조립해서 성능이 괜찮다 보니, 주변 고물 컴퓨터 가진 어르신분들에게 조립을 40만원에 쓰던 하드 달고 해주었더니 100%만족하시더군요.
아마 후회 없는 선택이 되실것 같습니다. (덕분에 3일치 점심값 굳었습니다.)
롤 풀옵(FHD기준)
오버워치 중상옵(FHD기준)
배그 불가
심즈 무난(직접 보진 못함 하는데 지장없다고 함)
4k 영상 (30hz 이상무)
질문은 너무 세게 던지지 말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