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개발자 원이입니다.
지난 달에 인사드리고 너무 오래간만에 인사를 드리게 되네요.
그렇다고 놀고 있었던 것은 아니구요. 사실은 이런저런 일들을 하면서 언제 개발자 노트를
써야 할지 타이밍을 보고 있었습니다.
지난 5월부터는 다른 개발자분들께서 많은 개발자 노트를 쓰셔서 말이죠.
그 중에서도 XP 저사양 컴퓨터에서의 최적화, 엠블렘 개편 등은 많은 분들께서
칭찬해주셔서 저도 흐뭇했습니다.
밸런스 패치도 만족스럽진 못하셨겠지만, 지금 열심히 2차 밸런스 패치를 준비 중이니깐요.
아마 조만간 새로운 개발자 노트가 나가지 않을까 하네요.
다른 팀 이야기가 너무 길었네요. 지금부터 저의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 알려드리는 부분은 슬로트 발전소 개선 작업 내용입니다.
지난 22일에는 슬로트 발전소의 개편이 있었는데요.
사실 슬로트 발전소의 개편을 앞두고는 걱정이 많았습니다.
그 이전에 타이머 개선 등의 일부 수정이 있었지만, 여전히 비인기 던전이었으니깐요.
그래서 근본부터 고쳐보자는 큰 결심을 하고,
담당 기획자 분과 함께, 여러분들께서 말씀 주신 슬로트 발전소를 기피하는 이유와
그에 대한 개선책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수차례 논의를 한 결과, 새로운 시스템으로 재미를 꾀했으나,
새로움에만 치중하여 던파 특유의 액션성 부분에서 미흡함이 있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래서 액션성을 살리면서도, 새로운 시스템의 장점을 이어가는 방안을 고민하였으며,
다행히도 개선 이후 많은 분들께서 좋은 반응을 보여주고 계신 것 같습니다.
개편된 슬로트 발전소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혹시 불편 사항이 있을 경우 빠르게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알려드리는 부분은 이계 던전 개선 작업 내용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말씀드리고 가야 할 부분이 많은 것 같네요.
지난 29일에 업데이트가 되었는데요.
몇 가지 부분에서 개선이 아닌 난이도 상향으로 받아들여지는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우선, 상세한 개선 내용은 업데이트 공지를 확인하시면 될 것 같구요.
☞ 5/29 정기 업데이트 공지 바로 가기
이 중에는 좋아하시는 부분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점에 대해, 변명 아닌 변명을 드리자면,
사실 이계 던전은 예전에 개발된 노후화된 구조로 인해 계속 땜질식 처방을 해왔던 던전이며,
한쪽을 막으면 다른 쪽에 문제가 생기는 상황으로
상당히 유지보수에 어려움을 겪던 던전입니다.
더 이상 이런 악순환을 반복하는 것보다는 대대적인 개선 작업을 통해,
진행이 안 되거나 즉사하는 부분 등을 중점적으로 수집하여,
문제가 되는 부분은 새롭게 설계 및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렇게 던전의 구조 자체를 새롭게 설계하는 과정에서,
기존에 모험가님들께서 유용하게 사용하시던 버그성 플레이까지 막히게 된 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오즈마의 패턴을 보지 않고 클리어가 가능하던,
소위 배캔이라 불리는 플레이가 힘들어진 점에 설명해 드리자면,
기존의 던전 구조가 패턴들을 무조건 진행하도록 되어 있어, 발동을 늦출 경우,
그것이 심각한 패턴 꼬임 버그 발생의 원인이 되어 왔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보스방의 던전 구조를 개선하면서 적시적 상황에 패턴이 발동되도록
변경하였는데요. 이것때문에 의도치 않게, 배캔의 타이밍 잡기가 힘들어진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즈마의 체감 난이도가 높아지셨을 텐데요. 그에 대한 대안으로
예전과 비슷한 난이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딜 타이밍을 늘리는 등의 대안에 대해
던전 기획자 분과 논의 중에 있습니다.
가우니스 입장킬이 막힌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던전 구조를 개선하다보니,
개선된 구조에서는 자연스럽게 입장킬이 되지 않게 고쳐진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발판 패턴을 조정하고,
패턴 사이에 딜 타이밍을 남겨두는 방향으로 여러분의 불편함을 덜어드리려 하였습니다.
요약하자면, 노후화된 던전의 구조를 새롭게 설계할 수밖에 없었고,
이 과정에서 의도치 않은 부분까지 고쳐졌으며,
그로 인한 던전의 난이도 상승 부분은 던전 기획자 분과 조율 중에 있습니다.
정말 죄송한 말씀이지만, 구조 개선은 시행착오를 수반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두려워 계속 땜질 처방으로만 이어간다면, 노후화된 구조로 인해
저희 제작자는 물론, 모험가 여러분께서도 버그로 계속 고통을 받으실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개선을 위한 수정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하시던 던전 공략법이 변경된 점은 양해 부탁드리며,
이계 던전은 많은 분들께서 이용하시는 던파의 핵심 콘텐츠이니만큼,
앞으로도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나, 버그 수정이 필요한 부분은
촉각을 곤두세워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말씀드릴 부분은 각종 버그 수정 및 편의성 개선 사항입니다.
-. 5월 15일 업데이트를 통해 적용된 내용입니다.
1. 체념의 빙벽 악몽 퀘스트 던전에서 일부 버프류 스킬을 시전 중,
NPC 대화 이벤트가 발생할 경우 캐스팅 속도가 느려지던 현상 수정
- 츤금*님 제보 감사합니다.
2. 어벤저의 어둠의 권능 스킬을 사용 시, 간헐적으로 홀딩에 실패하던 현상 수정
어둠의 권능 스킬 진행 중, 피격 오브젝트가 파티원의 스킬 등에 의해 이동하더라도
어둠의 결정체가 목표를 추적해 데미지를 주도록 변경
- Disgui***님 제보 감사합니다.
3. 즉시 구매만 가능한 아이템을 경매장에 등록 중 시세 경고창이 노출될 때,
취소 버튼을 눌러 경고창을 닫고 나면 등록창이 이상 동작하는 현상 수정
- 샤론**님 제보 감사합니다.
4. 던전 클리어 후 재도전 시도 시, 간헐적으로 마을로 돌아가는 현상 수정
- 크레이튼**님 제보 감사합니다.
5. 우편 보내기 기능 개선
- 체크 버튼을 누르면 송신자 확인이 가능하도록 변경
- 내 계정 캐릭터에게 우편 보내기 기능 추가
6. 파티원 이펙트 투명도 옵션이, 파티원이 소환한 소환물의 이름에도 적용되도록 변경
- 메카콘*님 의견 감사합니다.
7. 카오스의 형질전환 스킬에 스킬 버프 아이콘 추가
-. 5월 29일 업데이트를 통해 적용된 내용입니다.
1. 코레 발전소 보스전에서 발전기를 파괴해도 업화의 핏즈가 죽지 않던 현상 수정
- 장악**님 제보 감사합니다.
2. 하드코어 캐릭터가 슬로트 발전소에 입장하지 못하는 현상 수정
- 뿌럴큰***님 제보 감사합니다.
3. 엠블렘 장착창 추가 및 편의성 강화
- 이제 엠블렘을 우클릭 하시거나, 엠블렘 장착창만 여시면 손 쉽게 장착이 가능합니다.
-. 가까운 시일 내에 업데이트를 준비중인 내용입니다.
1. 차단 기능(블랙 리스트) 개선
- 차단 목록 최대 제한 수 50개로 확장
- 차단 기능이 계정 단위로 적용되도록 변경
- 차단한 캐릭터에 대한 커뮤니티 제한 기능(파티 초대, 귓말하기, 트레이드 등)이
차단한 유저와 차단당한 유저에게 상호 동일하게 적용되도록 변경
2. 매크로 해킹툴을 이용한 경매장 사기 방지 시스템 개선
- 블로그 등으로 유인하여, 해킹툴 설치를 유도한 후,
경매장에서 비싼 물건을 사도록 하는 사기 방식에 대한 개선책 마련
3. 삭제 캐릭터 복구 시스템 마련
- 삭제한 캐릭터를 일정 기간 동안 삭제 취소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
다른분들은 어떠실지 모르지만 저는 원이의 개발자 노트 참 맘에 드네요. 게임 해본 사람 같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