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0년 가까이 유희왕을 하고 이번에 낙스마 검바산 탐연 다 열고 박붐을 만들고 처음으로 14급 찍고
대회 참가하고 이제 네파리안 2차전 깨려고 준비하다가 이 패치를 듣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참에 한번 메타를 예상해봅니다.(물론 제 경험에 따른 결과입니다.)그 전에
1.왜 이딴 짓을 했는가
간단합니다.새로운거 사라고요.
거꾸로 말하면 여태까지 나온 대마상 탐연에 있는것 보다
낙스마 고대놈이 범용적인게 많아서에요.
카드팩을 깝니다.내돈인데 그나마 쪽박 안걸리는걸로 까야 좋잖아요.
그게 낙스마 고대놈인거에요.그리고 다른거 하라고 만든 카드들이 전혀 주목 못받아서 이런거에요.
유희왕의 예로 들면
과거 1티어가 있습니다.그리고 신규 팩이 나왔습니다.(유희왕은 팩을 3달에 3~4개 정도 나옵니다.)
근데 신규팩에 나온 카드들이 전팩의 카드들보다 쓰레기에요.그러면 전 팩을 삽니다.
여기서 전 카드들을 못쓰게 제재를 걸면 사람들은 신규만 삽니다.
이 말은 인벤의 프로들 평가들 중에 페가소스(심규성)의 말이 여기에 들어 맞다고 할수 있네요.
2.그러면 망한 카드덱은 뭐냐.
미드 기사(저는 이 덱을 논산 훈련소라 부릅니다.)기법(저도 애용하고 있습니다만...)악거흑,거흑
2-1.낙스마 고대놈에서 갈건 뭐가 있냐
아무것도 갈지마세요.진짜로요.제가 보기에는 아무것도 버릴게 없습니다.
진짜로 별의 별 카드가 다 쓰이고 게다가 레스큐 캣이라고 2004~5년에 등장해서 2009년에 금지를 먹은 카드도 있습니다.
이게 유희왕에서 일어난 일이에요. 진짜로 맥스나 리븐데어 별의 별거 다 연계가 나올정도 입니다.단지 좀 구멍이 있을 뿐이고.
혹시 몰라요.기법 갈았더니 야생의 1티어가 기법일수도 있고
3.그러면 향후 메타는 뭐가 될것이냐.
일단 이건 먼저 신규 팩을 먼저 보고 예기해야 되지만
지금만 보자면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1.돌냥 위니흑 템법 어그로 주술사들이 점령.
어그로덱은 현재 1티어라는 노루에게도 강합니다.옛날에 진짜로 노루가 약하던 시절이 있어요.
기법이 1티어 먹을때.(물론 이때는 자군야포가 발견이 안된 시절입니다...노루는 생각이...)
여기서 각각의 변수가 있다면
돌냥:거의 없습니다.그냥 해도 무방할정도
위니흑:바거와 임폭 연계가 어려워 졌습니다.심지어 검폭도 없어져서 토큰 생성 카드,딜카드가 중요할겁니다.
퍄퍄:거의 바뀔게 없습니다.염포와 차원문은 환영 복제나 다른 저코 주문이 꽤 많기에 문제는 없다고 봅니다.
사실 퍄퍄는 자신의 운이 상대법이여서 어쩔수 없다고 생각해요.
2.노루는 애매해질것.(약 2~3티어 예상)
사실 왜 노루가 1티어가 아니라는거에 의문을 표할겁니다.제일 카드에 대한 타격이 없거든요.
그리고 저도 한때 미드 노루를 짜려고 자군야포까지 만들고 거의 준비가 끝났고요.
하지만 자신의 카운터인 돌냥 위니흑 템포가 건재하고(속칭 어그로덱)
게다가 노루의 핵심인 자군야포가 이상하게 너프를 먹으면(자군야포가 각각 1코씩 올라간다 가 최악의 시나리오)
노루는 망할것이라고 봅니다.결론은
1.자군야포가 얼마나 이상해질것인가.
2.더욱더 빨라진 메타에 얼마나 적응해질것인가.(게다가 어그로 노루의 핵심인 지옥절단기도 없어서 템포가 느려질겁니다.)
3.나머지 빅덱은 거의 망했다 수준.
물론 리노잭슨이 남아있기에 아직은 할만한 싸움입니다.
하지만 힐봇과 누더기가 없다는건 너무 뼈 아픈 존재입니다.선견자와 센진은 그 둘을 대신할수 없어요.
3-1.T6도적 부활?
나름 나쁘지 않은 필드 장악력과 잘 풀리면 강한 전투력이 존재하고
손님도 티어가 내려가 무기가 쓰이는 직업은 별로 강세가 안될겁니다.(대표적으로 파마)
나름 나쁘지 않은 덱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