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용접공입니다..그것도 현기차에 납품하는 부품업체에서 일합니다..
요즘 현대자동차가 잘나간다 라고 말하는대..전 앞으로 솔직히 얼마 안남았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자동차라는게 수만가지 부품으로 만들어집니다..아주조그만 부품하나하나가 매우매우 중요합니다.
지금 제가 하는 부품만 하더라도..용접비드가 약간만 잘못나와도 불량입니다..
기술쪽으로 있으신분들은 알겠지만...자동차 부품같은경우에 2티 짜리를 용접하는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백비드가 나오면 안됩니다...2티짜리를 용접하는대 백비드가 나오면 불량인겁니다..
여기서 2티라고 하는건 2미리를 이야기 하는겁니다.2미리짜리 철판을 용접하는대..후면에 불룩하게 용접자국이 나와선 안된다 하는겁니다..
엄청난 숙련도를 요구합니다..
현대자동차 조립공장에서 하는건 솔직히 아무것도 아닙니다..거기서는 그냥 자동차 부품을 그냥 조립만 하는것이거든요..,
진짜 중요한건 1차.2차.3차 밴드에서 만들어지는 부품에 있는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이런걸 만드는사람들에게 최저시급을 들이댑니다..
엄청난 숙련도를 요구하는 일들을 최저시급4000원을 들이대니..사람들이 죽지못해 하는겁니다.
3차밴드같은경우에 주로 동남아나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같은애들이 정말 대충대충 만들어서 납품합니다..제네시스..소나타yf같은거...거기서 쓰여지는 부품들 대부분다 그런식으로 만들어집니다..
동내에서 붕어빵만들어 팔라고 해도 최소3개월정도는 시행착오를 거처서..최소1년은 만들어봐야..
"아~~~ 이제야 좀 붕어빵 답구나"
할겁니다..그런대..현대차 바로밑의 1차부품업체야..규모가 어느정도 있으니까 그나마 괜찮겠지만..
그밑에 2차3차는 그건 자동차 부품만드는공장 이라고 하기에도 낮뜨거울 정도의 회사도 많습니다..
사람들이 얼마 안있고 나가버리거든요..그 자리를 또다시 새로운 사람이 들어오고..얼마안있다가 나가고..사람못구하면 그냥 방글라데시 파키스탄애들 데려다 대충 만듭니다..
물론 불량률엄청납니다..
방글라데시 파키스탄애들은 제가 봤을때는 솔직히 쓰레기 라고 생각합니다..애네들은 근로의식이라는것 자체가 희박하고..베트남 몽골사람들은 일잘하고 성실하고 부지런하지만...한국사정을 알고난 다음부터는 골라가면서 일을 하죠..
그러니 기술의 숙련도가 쌓일래야 쌓일수가 없습니다..
공장에서 자동차 부품하나 만드는게 무슨 일본의 칼만드는 장인처럼 걔네들 말대로 잇쇼겐메이 하자는것도 아니고,.,.그저..기술자대우해주고..최저시급이나 이딴거 말고 제대로된 임금 대우해주면
점점기술력이 좋아져서..결국엔 일본 독일수준의 자동차 부품수준이 나올탠대..
무조건 최저시급..최저시급...제가 다니는 회사에 20년째 일하는 아주머니가 시급4500원 받습니다.
20년일하고 시급4500원 받으면 차라리 일안하는게 더 좋지않나요?
물론 이 아주머니 일엄청나게 잘합니다..장난 아니죠..20년을 숙련시켯으니 말이죠..
하지만 나머지는 아닙니다..저만 하더라도..조만간 다른곳으로 갈겁니다..저의 빈자리는 또다시
어느누군가 채우겠지만.,.그사람이 저 정도의 숙련도가 될려면 적어도 6개월은 걸릴겁니다.
그동안에 불량엄청날거고..그런게 완성차에 들어가겠죠,,
그런사소한거에서 자동차의 품질이 결정되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지금은 돈이없지만 돈이 있다면 현기차 절대로 안탈겁니다..
왜냐하면 쓰레기 거든요,.겉만번지르르하게 만들었지만..속은 비숙련노동자가 저임금에
만드부품이 좋을래야 좋을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가끔식 오토바이나 자전거 같은거에 용접된 부위를 유심히 살펴봅니다..
메이드인 차이나는 용접된 부위가 결이 섬세하지 못한게 많습니다,..대충만들었다는거죠..
그에 반해 bmw오토바이 일본산 오토바이 같은 경우는 마후라 부위나 차체를 연결해주는 부위의 용접이 정말 절묘하고 꼼꼼하게 용접된걸 보면서..정말 대단하다고 느낄때가 한두번이 아닙니다.
그런게 곳실력일겁니다..
도요다 차가 들어온다는대..결국엔 품질의 차이때문에 아마도 국내시장에서 현대차 엄청나게 고전할겁니다..그 품질의 차이는
노동자가 대우받으면서 기술숙련도를 통해서 나온부품을 조립해서 시장에 내놓은 차와
비정규직만 양산해 대는 노동시장에..국민평균소득에 훨신 못미치는 최저시급을 들이밀면서 일하라고 하는 쓰레기 같은 경영마인드를 가진 경영진이 ...고용한 노동자가 ...기술의 숙련도없이 그저
먹고살기위해서 하루하루를 죽여가면서 만든 부속품의 차이 일겁니다..
댓글 분란 또는 분쟁 때문에 전체 댓글이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