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상대로 떼돈을 벌었나?” 셧다운 말말말
국회 본회의 셧다운 제도 국회의원 토론 내용 요약
이터비아 (박상범 기자)
29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이른바 ‘셧다운 제도’가 참석한 국회의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 표를 얻어 통과됐습니다. 모든 국회의원들이 셧다운 제도에 찬성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적용연령 19세 미만의 수정안 표결에서는 무려 95명의 의원이 반대 표를 던지기도 했습니다.
표결이 있기 전, 7명의 의원이 셧다운 제도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밝혔습니다. 그중에서 눈여겨볼 만한 말들을 모아 봤습니다. /디스이즈게임 박상범 기자
■ 셧다운 제도 찬성 의원들
- 한나라당 신지호 의원
“게임중독은 반 인륜 범죄로 이어지고 있고 국회가 게임중독을 막는 데 앞장 서야 한다. 그 일환이 심야 시간 셧다운의 시행이다. 9세~19세 청소년의 12.4% 정도가 인터넷 중독이다.”
“셧다운제가 청소년의 문화적 자기 결정권을 침해한다는 논리가 있는데, 그러면 19세 미만에게 술과 담배 판매를 금지하는 것은 왜 행복추구권 침해가 아니냐고 묻지 않는가?”
“게임은 놀이의 일종인데 왜 규제하냐는 주장도 있는데, 축구나 제기차기도 같은 놀이라고 하지만, 그에 중독돼 묻지마 살인을 하지는 않는다.”
“19세 미만으로 상향하면 일부 생일이 빠른 대학생도 셧다운에 포함된다고 하는데, 그렇다고 고등학생을 모두 제외해야 한다는 건 말이 안 된다. 그 주장은 일부 업체들이 핑계로 삼는 얄팍한 상술에 지나지 않는다.”
“셧다운 제도 소식이 전해지자 엔씨소프트가 이메일 인증만으로도 게임을 할 수 있게 해 주고 있다. 참으로 무책임하고 파렴치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초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 한나라당 김재경 의원
“게임중독에 빠진 아이들이 가출하고, 범죄를 저지르고, 자살하는 것은 흔한 일이 됐다. 이런 상황을 부모들이 관리를 잘못해서 그렇다고 돌리기에는 사회적인 부작용이 너무 크다.”
“어떤 부모가 12시 넘어 게임을 하는 걸 좋아하겠나. 업체에선 산업의 기여도를 내세우지만 아이들의 미래와는 못 바꾼다.”
“지난 2005년 법안을 발의하고 게임업체와 논의했는데 기회를 주면 자정 노력을 하겠다고 해서 국회 논의가 보류됐었다. 하지만 그들이 어떤 자정 노력을 했는지 묻고 싶다.”
“이 법은 고민하는 부모들의 노력을 담은 상징적인 법안이고, 의사결정력이 극히 취약한 16세 미만의 아이들에게 0시부터 6시까지 온라인게임을 하지 말라는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법안이다.”
- 민주당 최영희 의원(여성가족위원장)
“문화부와 게임업계가 이토록 셧다운을 반대하는 건 업계가 청소년을 상대로 떼돈을 벌어서인가? 아이들을 안 재워서 돈을 버는 게임업계를 위해 문화부가 앞장서서 아이들의 학업과 성장을 바꿔야 하는 목표를 가졌나?”
“국내 주요 게임업체들의 영업이익률이 50%를 넘고 있다. 강원랜드 카지노도 43%인데 어떤 게임업체는 80%가 넘기도 한다.”
“업계 자율에 맡기는 건 아니라는 것이 지난 10년 동안 기다림의 연속을 통해 깨달은 것이다. 지금까지 여러 가지 방법을 쓰겠다고 했지만 도입하지 않은 게임업계는 학부모와 국회의 노력을 배신했다.”
■ 셧다운 제도 반대 의원들
- 한나라당 김성식 의원
“무조건 못 하게 막으면 안 된다. 심야에 못 하면 낮에 할 거고, 온라인게임을 막으면 모바일게임을 할 수도 있고, 야동을 볼 수도 있다. 우리가 자랄 때 어떻게 컸는지 생각해야 한다.”
“셧다운제는 학습용 온라인게임도 끊는 것이다. 이세돌 같은 어린 바둑 선수들도 온라인으로 연습하는데 이런 선수들이 못 나올 것이고, 프로게이머 300명 중에 70명이 셧다운 적용 대상이 된다. 그들이 커나가지 못하고 행복 추구를 못 하게 된다.”
“우리가 어렸을 때 밤 늦도록 딱지를 쳤다고 해서 골목 통행 금지법을 만들지 않았다. 있어도 다 피해 나간다. 부모에게 설명하고 학교가 행복한 곳이 되도록 투자가 이뤄져 게임을 안 하도록 유도하는 등 모두가 번거롭지만 꼼꼼한 공동체적 노력만이 해법이다. 막는다고 막아지지 않는다.”
- 창조한국당 이용경 의원
“청소년들이 12시가 되면 PC를 끄고 자거나 책을 펼 거라고 생각하나? 아니다. 우리의 규제가 미치지 않고 폭력성과 선정성을 감시조차 할 수 없는 외국 게임을 찾아 나설 것이다.”
“빈대 잡자고 초가삼간을 태워서는 안 된다. 게임은 그릇이고 그 안에 무엇을 담는가가 중요하다. 이제 영어도 수학도 게임으로 배우는 시대다.
하지만 집에 밤 늦게 와서 기능성게임으로 공부하겠다는 학생들은 자정이 되면 PC를 꺼야 한다. 그렇게 되면 누가 기능성게임을 개발하겠나? 우리 국회가 그리 하는 게 맞나?”
“두통이 있다고 뇌수술 하고, 배탈이 났다고 개복 수술을 하는 게 최선인가? 오늘 상정된 법안을 부결시키고, 다시 모여서 해결책을 마련하자.”
- 민주노동당 이정희 의원
“셧다운 법안에는 중독성이 있는 게임과 없는 게임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기준이 없다. 어떤 게임이 중독성이 있는지를 가려내지 못 한다.”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사람의 손길이지 법의 제재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스스로 내일을 위해서 잠을 청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지, 억지로 불을 끄면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 한나라당 강승규 의원
“법체계상으로 맞지 않는, 이렇게 무지막지한 법안을 게임문화와 생활패턴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은 채 의견 수렴도 하지 않고 통과시킨다면 우리 아이들이, 또 관련 업계에서 어떻게 볼지 생각해 봐야 한다.”
“문화는 그 시대의 그 문화를 향유하는 수혜자들이 보듬고 이해하고 다듬는 가치다. 우리가 아이들의 문화를 모두 이해하고 규정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보듬고, 이해하고, 부작용을 치유해 나가야 한다.
다양한 방법으로 치유하는 것이지 그 형식을, 그 틀을 모두 부정하고 유해한 집단으로 내몬다면 문화를 이끌고 산업을 이끄는 창조력을 망가뜨리는 것이다.”
중점적으로 봐야될 포인트는 역시
민주당 최영희 의원의 '반대하는 이유가 청소년 상대로 떼돈 벌어서 그러냐' 드립
게임=마약 드립에 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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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어폭스(Firefox)
모질라 파이어폭스. AOL-타임워너의 모질라프로젝트(Mozilla Project)에서 떨어져 나와 2004년 1.0버전이 개발된 자유소프트웨어 웹브라우저. 
발 초기에는 안정성이 떨어지고 리소스가 많이 소요되는 등 기대에 미치지 못하였다. 이에 따라 개발을 시작한 넷스케이프커뮤니케이션이 인수와 합병을 거쳐 AOL-타임워너가 되는 등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AOL-타임워너는 2003년 6월 모질라를 별도의 비영리재단으로 독립시켜 네티즌과 함께 개발을 계속하였고, 마침내 2004년 11월 1.0버전을 무료로 제공하였다. 설치파일의 크기가 4.7MB에 불과하면서도 탭브라우징과 팝업차단·다운로드 관리자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하여, 발표 이후 2005년 2월 말까지 다운로드 2,500만 회를 기록하는 등 전세계 네티즌의 큰 호응을 얻었다.
속도가 빠르며 ActiveX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보안과 사용자 프라이버시 보호에 뛰어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로딩시간이 더 길다거나 메모리를 많이 쓴다는 단점도 제기된다. 한국의 경우, 대부분의 웹사이트가 ActiveX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 뱅킹, 인터넷 쇼핑 등에 제약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모질라에서 ActiveX 플러그인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젝트가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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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크롬
구글 크롬은 구글에서 애플사의 웹킷 렌더링 엔진을 사용하여 개발한 오픈 소스 웹 브라우저이 다. 구글 크롬은 간단하고 효율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현존하는 다른 웹 브라우저들에 비해 나은 안정성과 속도, 그리고 보안성을 갖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2008년 9월 2일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용 베타 버전이 나왔으며, 12월 11일 첫 안정화 버전이 나왔다. 크롬이란 뜻은 원래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에서 창틀을 가리키는데, 여기서는 브라우저 틀 영역을 가리키며, 이 영역을 최소화시키자는 목표로 크롬이라고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1]
공식 발표 날짜는 2008년 9월 3일(북미 시간 기준)로 잡혀 있었다.[2] 그리고 스캇 맥클라우드(Scott McCloud)가[3] 그린 구글 크롬의 개발 동기와 기능에 관한 내용을 담은 만화가 저널리스트와 블로거들에게 배포되었다. 구글은 나중에 이 만화를 자사의 웹사이트에 게재했다.[3]
구글 크롬은 9월 2일(북미 시간 기준) 43개의 언어와 함께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XP 이상만 사용 가능)용 베타 버전을 출시하여[4] 하루만에 시장 점유율 1%를 달성했다.[5] 맥 오에스 텐과 리눅스에서 동작하는 버전은 개발 중이며 윈도 버전을 따라 곧 출시될 것이다. [6]
구글 크롬의 첫 버전은 Acid1과 Acid2(완전한 것은 아니며, 코 부분에 인위적인 것이 첨가되었다[7]) 테스트를 통과한다. Acid3 테스트에서도 100점 만점에서 최고 79점을 받는다. 이것은 인터넷 익스플로러 7이나 모질라 파이어폭스 3보다 높은 점수이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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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브라우저 점유율 변동
익스플로러의 추락은 계속되고 파이어폭스와 사파리, 구글 크롬의 강세가 계속되는중.
유럽에선 파이어폭스가 익스플로러 7을 추월함.
하지만 한국은 98%의 익스플로러와 나머지일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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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해의 홍라녀(紅羅女)
자매로는 녹라녀(綠羅女)가 있다.
전설로만 정해지는데 여러가지 종류가 전해진다
*발해 홍라녀(紅羅女)전설과 녹라녀(綠羅女) 전설 13선. 
 
1.어녀거혼형(漁女拒婚型) 
--->어부의 딸 홍라녀와 발해 황제에 대한 슬픈 전설. 
 
2.공주정독형(公主情篤型) 
--->발해공주 홍라녀와 어느 어부의 애절한 사랑에 대한 전설. 
 
3.어매음탕형(御妹淫蕩型) 
--->발해황제의 여동생에 대한 전설. 
 
4.여왕좌강산형(女王坐江山型) --->발해 황제를 큰 위기에서 구해주고, 훗날 여동생 녹라녀(綠羅女)와 같이 거란과의 전쟁에 종군하여 대승을 거두며 큰 공을 세워 나라 사람들의 추대를 받아 여동생 녹라녀와 함께 발해 여황제(女皇帝)로 즉위하는 여걸女傑에 대한 전설. 
 
5.홍라녀거란형(紅羅女契丹型) 
--->거란에 붙잡혀간 발해 태자 대홀한을 구출하기 위해 홀로 거란에 들어가 태자 대홀한을 구출한 홍라녀에 대한 전설. 
 
6.홍라와녹라형(紅羅와綠羅型) 
--->홍라녀와 녹라녀가 자매로 나오는 전설. 두 자매의 애절한 사랑에 관한 전설. 
 
7.홍라녀비무형(紅羅女比武型) 
--->발해 공주 홍라녀가 발해 황제의 원수와 무예를 겨루어 승리하고 또 그 원수를 용서한 이야기에 대한 전설. 
 
8.홍라녀와 은도바특리형(紅羅女와 恩도巴特里型) 
--->발해 3대 황제 대흠무의 외동딸 홍라공주(홍라녀)의 이루지 못한 사랑에 대한 애잔한 전설. 
 
9.홍라와 지포형(紅羅와 支布型) 
--->고기잡이를 하며 살아가는 홍라녀의 슬픈 사랑과 홍라녀가 발해 황제에게 복수극을 하게 되는 애절한 전설. 
 
10.홍라와 경박 소용왕형(紅羅와 境舶 小龍王型) --->발해공주 홍라녀와 어느 어부의 이루지 못할 사랑이 결실을 맺게 된 슬프면서도 아름다운 전설. 
 
11.홍라녀사후성신형(紅羅女死后聖神型) --->어부의 딸로 태어나 발해 황제의 부인(황후)가 되어 백성들의 어려움을 잘 보살펴주다 1년만에 세상을 떠나 백성들이 안타까워햇다는 전설. 
 
12.용녀거빙형(龍女拒聘型) 
--->용왕의 딸 홍라녀와 어느 발해 황제의 이야기에 대한 전설. 
 
13.삼인동련홍라녀형(三人同戀紅羅女型) 
--->용왕의 딸 홍라녀와 사냥꾼 삼형제의 슬픈 사랑에 대한 전설. 
철권 6 BR에서 주로 하는 캐릭터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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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리아 창(Julia Chang)
국적:미국
나이:우리 나이로 21세
격투 스타일:심의육합권, 팔극권을 기초로한 각종 권법 
철권 1,2에서 등장했던 미셸 창의 딸. 철권 3부터 미셸 창의 뒤를 이어 등
등장하기 시작해 현재(철권 6)까지 이르는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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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카 카자마(Asuka Kazama)
국적:일본
나이:우리 나이로 18세
격투 스타일:카자마류 고무술
철권의 주인공 진 카자마(Jin Kazama)의 먼 친척 뻘이 되는 걸로 추정.
오사카 토박이. 철권 5부터 등장하기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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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리 로슈포르(Lili Rochefort)
국적:모나코
나이:우리 나이로 17세
격투 스타일:체조+스트리트 파이트
철권 5부터 등장한 캐릭. 부친이 석유왕이라 불릴정도의 갑부. 
약간 정신세계가 아스트랄. 철권 5에서 아스카 카자마에게 패한뒤 라이벌 플래그가 꽂힘
나이에 비해 얼굴이 좀 삭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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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 샤오유(Ling Xiaoyu)
국적:중국(현재는 일본 거주)
나이:우리 나이로 19세
격투 스타일:팔괘장을 기본으로 하는 중국권법
철권 3부터 등장. 
철권의 주인공 진 카자마와 더불어 여주인공 삘이 있었으나 아스카 카자마의 등장으로 비중이 희박해진 상태. 
10대 여자캐릭터(위의 아스카,리리)들 중 맏언니축이지만 생김새나 행동거지로 보면 막내같은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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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오 클리젠(Leo Klisen)
국적:독일
나이:우리 나이로 20세
격투 스타일:팔극권
생김새로 인해 여자로 오인받는 캐릭.
근데 남자다. 하지만 게임 상에선 몇몇 여자캐릭터들보다 이쁘다는 소리를 듣는다.
모친을 죽인 카즈야 미시마(Kazuya Mishima)에게 복수할 기회를 노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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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그노프(Dragunov)
국적:러시아
나이:불명
격투 스타일:컴뱃 삼보
철권5 DR 때 첫등장.
러시아 특수부대 스페츠나츠 소속. 별칭 '하얀 사신'.
삼백안 이라는 특유의 살기 어린 눈초리와 말 한마디 없는 과묵함이 특징.
묘하게 아메리칸 닌자 스타일의 캐릭터 미국의 '레이븐'과 라이벌 구도 형성중.
데빌 진의 악마인자를 포획하기 위해 철권 대회에 줄곧 참가중.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4에서 주로 하는 캐릭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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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미(Cammy)
국적:영국
격투 스타일:불명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에서 첫 등장.
본래는 M.Bison에게 세뇌당한 부하였으나 무슨 이유에선지 기억을 잃고 헤마다 영국 특수부대 델타 레드의 일원이 됨.
아직까지 후유증이 남아있는지 M.Bison을 만나면 바이슨 님 이라는 말이 저절로 나오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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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부키(Ibuki)
국적:일본
격투 스타일:인술
스트리트 파이터 3에서 첫 등장.
닌자 마을에서 태어나 닌자 유치원,닌자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를 졸업.
하지만 대학교만은 평범한 곳으로 진학.
닌자라는것만 빼면 어디서나 볼수 있는 평범한 여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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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Guy)
국적:미국
격투 스타일:무신류 인법
누구나 다 기억하는 고전 횡스크롤 게임 파이널 파이트(Final Fight)에서 첫 등장.
그 이후 스파 제로 시리즈에도 등장하기 시작해 현재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4까지 이르는중.
이상하게 자기 혼자 사극에서나 볼법한 하오체 말투를 구사하는게 특징이라면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