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카이
마영전 내 유일한 원거리 전문 딜러.
듀얼벨라 역시 중원거리 딜러이긴 하지만 원거리 전투 능력 자체는 카이가 훨씬 뛰어나다.
무기는 활과 크로스컨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개인에 따라 성향이 조금 갈린다.
(본인은 듀얼카이, 그러니까 기분에 따라 활도 쏘고 총도 쏘고 한다.)
2. 활카이
마영전 내 최장 사거리를 자랑하는 원거리 딜러.
무기로는 활을 착용하며, Tab(마우스 유저 기준)키를 사용하여 숏보우 / 롱보우 모드를 전환할 수 있다.
숏보우는 푝푝! 하는 느낌으로 화살을 쏘며, 롱보우는 쭈우우우욲~하는 느낌으로 차징을 했다가 놓는 방식이다.
물론, 숏보우가 롱보우에 비해 사거리가 다소 짧다
하지만 숏보우 역시 근거리 캐릭터만 키워본 사람들은 상상도 못할 만큼 먼 거리에서 공격을 할 수 있다.
(리시타나 피오나는 상상도 못할꺼야...특히 햄오나는...)
일반적으로 거의 대부분의 전투에서 숏보우만을 사용하며,
일부 고정샷 만랭 활카이나 특수한 경우(크라켄 광캔 등)를 제외하고는 언제나 숏보우만을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3. 스킬
장비 : 경갑 만랭, 플레이트 만랭, 보우 마스터리 만랭
전투 : 컴뱃 만랭, 스매시 만랭, 크리티컬 만랭, 헤드샷 만랭, 속사 만랭, 무빙샷 만랭, 멀티스나이핑 만랭 / 밴딩 A랭 이상, 매그넘 A랭 이상, 고정샷 A랭 이상, 마운팅 A랭 이상, 서든 플린치
기타 : 전투호흡 A랭쯤?, 완력 만랭, 의지 만랭, 기타 취존
위에 나열한 스킬 목록은 필수적으로 찍어야 할 스킬들이다.
당연히 모든 케릭터 공통으로 장비 스킬을 최우선으로 찍는다.
(중갑의 경우 메리트가 거의 없기에 매혹용이 아닌 이상 찍지 않는 것을 권장하고 싶다. 그리고 타 캐릭터에 비해 맞을 일이 매우 적기에 사실 경갑만으로도 70까지는 버텨도 좋다고 본다. 하지만 70부터는 죽는다. 스쳐도 죽는다. 플레를 끼자.)
컴뱃, 스매시, 크리티컬, 헤드샷 이 4가지 스킬은 패시브(굳이 안써도 내 마음속에 살아있는) 스킬이기에 천천히 올려도 잘 티가 안난다.
하지만 무빙샷, 속사, 멀티 스나이핑은 반드시 만랭을 빠르게 찍어야 한다.
(멀티 스나이핑은 랭크에 따라, 보스 타켓팅이 한발이냐 다발이냐가 결정되기 때문에 일정 랭크를 넘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 이유는 카이의 주 딜싸이클이 '2평속 & 멀스'이기 때문이다.(자세한 설명은 아래에)
4. 딜링(때리기)
앞서 말한 바와 같이 특히 활카이는 '철저한 원거리 딜러'다.
정말 딜만 한다. 일부 특수한 경우(보스 마운팅이나 크라켄 광캔)에도 역시 딜을 우겨넣어야 한다.
쉽게 설명을 하자면, 다른 캐릭터들은 파티원들의 딜량을 상승시키거나 체력을 회복시키는 스킬을 갖고 있다. 즉, '서포트형 스킬'을 사용한다.
일부 서포트형 스킬을 갖고 있지 않은 캐릭터들 역시 몬스터를 강제 다운시키거나 공격을 강제로 쳐내서, 파티원에게 도움이 되는 스킬을 갖고 있다.
하지만 특이하게 활카이는 그런 스킬이 없다. 그런거 없다. ㅇㅇ 없음.
그냥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스킬이 개인용일 뿐만 아니라, 철저하게 딜링 위주다.
물론 부파(부분 파괴)를 하기 용이한 캐릭터이기는 하지만...솔직히 딜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되는 경우가 많거나 부파와는 무관하게 딜이 매우 강하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활카이가 파티 플레이에서 해야할 일은 딱 하나다.
'숨도 쉬지말고 딜만 해야한다'
한방에 쓰고 싶었는데, 쓰다보니 길어지네요.
2편(2평속, 멀스, 기타 딜링, 회피, 부파 등)은 내일 혹은 내년쯤에 쓰도록 하겠습니다.
즐마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