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렬했던 던파 전성기 직업들 2.
부제 : 암울한 밸런스
1. 아수라 - 초고스펙으로 디레똥개 패는데 패는 속도 보다 피차는 속도가 빠르다.
2. 스핏 - 안 얼어 기절도 안해 감전도 안걸려 컨버젼 없어서 물,마공하나 밖에 선택 못 해. 그래서 캐넌 스핏 등장.
다양성이라기 보다도 스킬들이 노답이라 캐넌끼고 닐스 쏘는게 댐지 뽑을 수단이라 유행타기 시작한거...
(한때 개틀스핏이 유행했을 정도로 스핏 스킬들이 노답이였다.)
네이팜탄은 마공 스핏들도 잘 안찍었다. 블랙로즈도 그냥 각성기니까 한개 준다는 식이였음.
3. 마도 - (현재도 별로 다를바 없지만..) 실패 ! 실패 ! 실패 ! 실패 !
4. 독왕 - 구멍천라 : 안끌려옴, 천라 증뎀률 쪽박, 왕유가 짱셀때 크발셋팅 가이아크레셔로 잠깐 뜨는듯 하였으나 스커 빛방 원킬이 알려지면서
왕유 쩔도 스커에게 밀림...
시작한지 얼마 안 된 분들은 모르시겠지만. 그라운드킥이 없었음. 그때 당시는 ex 스킬이며 tp며 하나도 없었음.
그때 독왕들은 모두 평타2 - 스팅어 - 평타2 - 벽돌 - 평타2 - 로킥 - 평타2 - 일발 - 크발(잡기 안되면 제자리에 충격파 쓰는거 없었음).
여기서 안잡히는 적이면 그냥 크발 전까지의 행동을 반복.....
왜냐면 뭐......옜날 영상 찾아보시는게 좋음... 심각했던 시절이 있음......(지금까지도 스커에게 밀리는게 함정...)
5. 런처 - 스펙업을 아무리 해대도 도저히 티가 나지 않음.
새틀라이트빔이 끔찍했기에 아~~무도 안 찍었다. 그들은 기본기 끊어쓰며 툭툭 치다가 양자쿨 올때마다 떨궈주는게 전부였음.
여런치도 뭐 각성기 백야에서 쓰면 위스프들이 전부 캐릭터 뒤로 순간이동해 카운터로 다 쳐맞아서 각성기 쓰는 도중 죽는 영상도 있었음.
(던파 페스티벌 하는데 여런처와 남런처 스팅어 갯수에 대한 문제가 나왔는데 출제 측에서 못 맞춘 쪽을 맞췄다고 했음.
얼마나 관심이 없었던건지...)
6. 베메 - 사실상 명체이서는 봉인. 사냥하다 쓰면 그 역경직이 마치 렉에 걸린듯하였다. 뇌연격 캔슬도 안 됬었고 당시 체프도 없고...
테아나 꺼지면 정말 평타에 체술 섞어서 미친듯이 패면서 체이서 사출이 다였다. 리얼 맷돼지일뿐.
황룡 홀딩? x축 몹몰이기능? 그때 당시 몹몰이 스킬이 별로 없어서 토네의 효율은 장난이 아니였다.
고로 유틸적인 성능도 파티에 도움이 안되서 뭐 완전 외면당했음.(현재진행형)
7. 퇴마 - 네오플에서 물퇴 마퇴를 인정하기 전까지 완전히 노답이였음. 물론 현재진행형. 마퇴의 낙뢰부로 잠깐 뜨는듯 하였으나
버그로 판명되어 칼패치.(낙뢰부가 어떤 템셋팅에 따라 떨어지는 쿨이 0초로 변하는 버그. 번개가 미친듯이 떨어진다.)
예전에도 그렇고 요새도 그렇고 그냥 물퇴라쓰고 퇴물이라 읽고 마퇴라쓰고 퇴마라 읽는다.
8. 인파 - (현재진행형..) 마스터리는 미친듯이 많은데 스포는 미친듯이 부족하고 윌드 범위도 크지도 않았고 고져스, 쵸핑, 덕스빼면 모든 스킬이
딜이 노답이였다. 그마져도 쵸핑은 충격파가 발생하지 않는 슈아몹을 대상으로는 무쓸모. 덕스는 맞추기도 지랄맞고 맞춰도 멀리 날림.
상의에 고져스 박고 고져스 스킬올려주는 템셋팅으로 떡칠하던 시절이였다.
그러다 물퇴전용 에픽 도끼중 던파 사상 처음으로 등장한 "방어구파괴" 옵션이 달린 무기로
던전을 씹어먹는 영상이 나와서 뜨는듯 하였으나 에픽 옵션 칼하향
9 도적류 - 로그 : 등장하고 완전 op로 최정상 등극. 장난아니게 쎔. 동문 템사가 유행하던 시절이였던걸로 기억하는데
그때는 숙련 파티의 척도가 동문템사 클리어 타임이였음.
당시 홀리, 로그, 넨마, 토네(일명 홀백토 + 로그)조합으로 그 던전을 말도 안되는 속도로 클리어해 이슈가 됬음.
심지어 이계던전에서도 고강로그가 초고강 데페보다 딜도 잘뽑고 홀딩도 잘되서. 홀백토솔(or 초고강데페) 였던 공식이 깨졌었다.
그리고 패시브 버그판명......딜링 하향...옵션 삭제.....등등 브레이크없는 롤러 코스터가 내리막길뿐인 레일 위를 달리듯이
역사속으로 사라짐. 현재는 간혹 실버문과 데스브링어를 구별 못 하는 사람도 있다.
사령 : 얘도 역시 등장하고 짱쎗음 스킬 범위도 크고 데미지도 빠방하고 강제 홀딩기능도 있어서 좋았는데
뭐 신캐 버프 풀리고 하향 먹기 시작하면서 사람들 쭉 빠지고 점점 존재감이 사라지다가 이제는 던파상에 완드가 왜 있는지
모르는 사람도 있다.
10. 메카 - 게이볼그펀치 : 노슈아, 풀히트 시키려면 초근접에서 써야함. 근데 캐스팅스킬. 캐스팅 끊기면 문열리다가도 사라짐.
* 데미지가 물공에 영향을 받았다 ^^ 말이 필요한가?
뭐 빼먹은게 있나? 생각나는데로 적어봤는데
개인적으로 1위는 아수라였죠
왜 존재하는 캐릭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답이 없었어요.
눈 없는 장애인이라는 말이. 그냥 후져서 나온말이에요.
리신은 눈 가려놓고 성능 좋아서(너프 됬지만) 장애인 소리는 안 듣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