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아마존에서 인텔 CPU의 히트 스프레더 마킹을 지우고 AMD 라이젠 마킹을 덧씌운 가짜 제품 사건을 전해드린 바 있는데 가짜 제품의 등장은 역설적으로 인기의 척도로도 볼 수 있는데 불도저 이후 판매가 줄어들던 AMD가 살아나는 징조로 볼 수 있지만 결코 환영할 일만은 아니다.
보드 나라 기자나 독자들이라면 모양만 보고도 이게 진짜 AMD 라이젠 CPU인지 아닌지 알 수 있지만 AMD 라이젠이 좋다는 풍문에 단순히 '새 기기는 라이젠을 사 볼까?' 했다가 정작 AM4 마더보드에 맞지 않는다는 사실을 뒤늦게 깨닫게 된다.
이같은 가짜 제품 때문에 시간은 시간대로 버리고 교환과 환불, 재구매라는 악순환에 짜증은 짜증대로 받을 수 있는데 이번 기사에서는 간단하게 최신 주력 CPU 제품인 AMD 라이젠과 인텔 카비레이크를 구별하는 정보을 제공하고자 한다.
직사각형 단층 AMD 라이젠 vs 동글 동글 2층 인텔 카비레이크
AMD 라이젠과 인텔 카비레이크는 한 눈에 딱 드러난다.
최근 아마존에서 발생한 가짜 라이젠 사건은 IHS라 불리는 히트 스프레더의 마킹을 교체한 사건이므로 이번 기사에서는 마킹을 보지 않고도 이 둘을 구분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위에서 바라보면 AMD 라이젠은 직사각형에 네 귀퉁이가 둥글게 된 직육면체 모습이다. 반면 인텔 카비레이크는 양 변이 돌출된 형상이 교차된 이층 구조로 이 모습만 알아두어도 최소한 해당 제조사가 AMD인지 인텔인지 헷갈리지 않을 것이다.
밑에서 보자면 AMD 라이젠은 정사각형태의 기판 아래에 마더보드 장착을 위한 핀이 빼곡히 서 있으며 가운데에는 사각형 형태의 빈 자리가 보이고 기판에 핀 외의 별다른 돌출물이 없다. 이와 달리 인텔 카비레이크는 마더보드 소켓의 핀과 연결을 위한 접점과 기판 가운데에 직사각형 형태로 캐퍼시터가 보이며 소켓 장착 방향을 구별하기 위해 양쪽 끝이 오목하게 휘어 들어간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정도만 알아도 최소한 인텔과 AMD CPU의 마킹 바꿔치기에 의한 피해를 방지할 수 있지만,또 다른 방식의 가짜 CPU 사기에 당하지 않을 방법은 없을까?
AMD 라이젠과 인텔 카비레이크, 포장 상태로 가짜 가려내기
위 방법은 AMD 라이젠의 탈을 쓴 인텔 카비레이크, 인텔 카비레이크의 탈을 쓴 AMD 라이젠 같은 사기를 방지하기에 적합하지만 자신이 구매한 제품과 동일 제조사의 다른 제품이 왔을 때 그냥 제대로 왔겠거니 했다가 나중에 다른 제품이라는 사실을 안다면 나중에 항의도 하기 어렵다.
그러니 제품을 개봉하기 전에 자신이 산 제품이 제대로 왔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는데 다행히 AMD 라이젠과 인텔 카비레이크 모두 포장을 열지 않고도 확인할 수 있다.
AMD 라이젠은 포장 옆면, 인텔 카비레이크는 포장 윗쪽이나 뒷쪽의 창을 통해 제품 상단 마킹을 확인할 수 있으니 포장에 포함된 제품의 마킹과 자신이 주문한 제품이 같은지, 상자에 표시된 제품명과 실제 제품명이 맞는지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AMD 라이젠 7 1800X / 1700X / 1600X와 인텔 코어 i7 7700K / i5 7600K는 쿨러없이 CPU만 제공되어 같은 회사의 다른 CPU 패키지보다 약 절반 수준 두께의 포장이 사용되므로 자신이 주문한 제품과 포장이 어울리지 않는다면 가짜 / 그레이 / 바꿔치기 제품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자신이 주문한 제품과 실제 제조 회사가 다르거나 제품은 같은 회사이지만 실제 포장과 제품이 다를 경우 포장에 표시된 고유 번호 / 배치 번호와 제품에 각인된 해당 번호가 다르다면 그레이 제품이나 중고 제품을 재포장한 제품일 가능성이 높으니 개봉하지 말고 구매처에 따져 공식 유통된 제품으로 교환하거나 환불을 요구하자.
CPU 제조사와 다른 포장이거나 안쪽에 보증서와 정품 스티커가 없다면 실상은 그레이 제품을 가능성이 매우 높으니 이 때는 구매처에 연락해 교환이나 환불을 요청하자.
이래도 저래도 불안하다면 AMD CPU와 인텔 CPU 확인 웹 사이트가 있으니 고유 번호를 찾아서 확인할 수 있다. 단지 이들 정품 확인 웹 사이트는 제품 고유 번호 입력 기간이 필요하므로 분명 정식 유통사 스티커도 붙어있고 본 제품과 포장 고유 번호도 동일한데 정품 확인이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 때는 당황하지 말고 제품 포장에 표시된 유통 회사로 연락해 정품 확인을 요청하자.
오랫만에 천지 개벽한 CPU 시장, 가짜 CPU 주의 또 주의
인텔이 주도권을 빼앗아 오기 시작한 코어 2 시리즈부터 10년 이상 CPU 시장의 인텔 천하에 지각 변동을 가져온 AMD의 라이젠이 시장에 출시된 이후 넉 달만에 가짜 CPU가 등장했다. 그만큼 AMD 라이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는 의미지만 반대로 아직은 생소한 제품인 만큼 앞으로 이번과 비슷한 유형의 가짜 CPU가 등장할 가능성도 높아보인다.
이번에는 그나마 인텔 CPU에 AMD 라이젠 마킹이라 쉽게 구분되었지만 저가 CPU에 고가 CPU의 마킹을 하는 방식은 자주 있어 왔고 이 경우에는 기기에 장착해 CPU-Z 같은 정보 확인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보기 전까지는 구별이 어렵다.
이런 가짜 제품을 구매하지 않기 위해서는 믿을만한 판매점에서 공식 유통 회사를 통해 수입된 정품을 구매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