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NY Times지
Japanese Officials on Defensive as Nuclear Alert Level Rises
일본 정부, 방사능 위험 레벨 올라가자 방어적 태세.. 뭐 이런뜻?
다음은 Times지에서 추천수를 많이 받은 댓글들 모음.
**는 본인이 덧붙인 설명..
예를들어 요렇게.
** Times지는, 독자들의 추천수를 많이 받은 댓글들 따로, Times지의 에디터들이 맘에 들어한 댓글들 따로 묶어놓음.
#1
우리 정부(미국정부)는 왜 자꾸 "침착해라, 관찮다"란 말 밖에 못하는지 누가 나한테 설명좀 해줄래? 프랑스 연구기관에서 발표한 내용을 읽어봤는데, "더이상 외면할 일이 아니다"라고 자국민들을 경고시키더라. 다른 유럽 국가들도 채소나 우유들을 마시는걸 피하고, 빗물을 마시지 말란 경고도 하고있어.
더 재밌는건, 그 연구기관에서 말하기를, 프랑스에서 발견된 방사능보다 미국 서부에서 발견된 방사능 양이 8~10배정도 더 많다는거야.
우리보다 방사능 오염이 덜 된 프랑스와 유럽 국가의 국민들도 경고를 받고있는데, 우리 미국 국민들은 경고는 커녕 어떻게 대처하라는 지침조차 못받았어. 우리 정부는 뭐하는거지? 우리는 알 권리가 있다. 이건 굉장히 중요한 사항이고 더 심각해지는 중이야. 우린 대답이 필요해.
#2
자꾸 불안감만 조성하는거 같아 걱정이지만.. 우리가 이 세상을 완벽히 조절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착각이야. 자꾸 불확실한 미래에 확률만 가지고 우리의 안전을 기대한다면 이런 일이 또 터질거라고.
확률이란 참 아이러니 하기도 하다. 기사에 보니 "(**일본 지진 사상자를 위로하는 국가적인 1~2시간정도의) 묵념은 일본 열도에서 일어난 강력한 여진으로 인해 끊겼고, 그 와중에 한 명이 죽었다"라고 되있네. 참 운도 더럽게 없다. 강도 9의 지진도 운 좋게 살아남았는데 남의 죽음에 묵념하다가 여진에 죽다니.
#8 (**내가 가장 맘에 들어하는 답변)
일본정부와 도쿄전력의 의 무능과 진실은폐는 인간의 특성이 기술보다 언제나 먼저 문제가 될 거란 또 하나의 좋은 예야. (**원자력 기술 자체가 아니라) 이 점이 바로 원자력 발전소가 무척 위험한 이유라고.
아무리 원자력 발전소를 짓는데 인간의 지성과 과학을 쏟아부어도, 그 사회의 정부와 문화가 그걸 관리하고 감시하고, 마지막에는 해체를 하는거 아니겠어?
이 참담한 사태는 원전기술이 얼마나 위험한지, 또는 안전한지에 대한 문제가 아니야. 우린 인간고유의 특성과 문화가 얼마나 의지하지 못할 것이라는것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해.
#17
지금 이 순간에도, 일본 정부는 원래 한국땅이었지만 제국주의 일본이 점령했던 섬이 아직도 자기들꺼라는 발표를 했어. 그래서 한국인 전체를 열받게 하고 지진 이후 제일 많은 지원을 하던 나라의 지원량을 확 줄게 만들었지..
진실 은폐와 때에 맞지 않는 제국주의적 싸움.. 왜 모든 정부들은 (우리꺼도 포함) 이렇게 무능하지? 가장 똑똑한 사람들이 모인것일텐데 말이지..
** "우리꺼"는 미국정부일듯. 미국정보도 한국정부와 비슷하게 "괜찮다" 만 외치다가 사태가 점점 커지니까 욕먹기 시작하는 분위기임. 게다가 요즘 미국도 당파싸움이 어찌나 심한지, 예산안 통과를 못해서 정부 부처들이 돈을 못 받아, 가동을 중지 시켜야 할 상황까지 직면중. 글쓴이 이름과 말투를 봤을 때 한국에 관심이 많은 한국계 미국인이 쓴 글인듯.
#21
금융권의 시각: 우리가 원자력 발전에 투자를 얼마나 많이 했는데! 후쿠시마땜에 망하게 생겼잔아. 당장 PR팀을 불러! 정치인들중에 로비 가능한 얘들 시켜서 원자력이 얼마나 안전하고, 깨끗한지 말하게 하란말이야!
하지만 사실은, 원자력 발전소는 그 주변에 끊임없는 위험을 안겨다주지. "사용이 끝난" 연료라고 해서 "사용중인" 연료보다 안전할것도 하나도 없고말이야.
그에 반해 에너지를 저장하고 이동시키는 기술을 조금만 더 발전시키면 풍력과 태양력발전은 훨씬 싸고 안전할테고, 100년 후만 되도 이것들이 우리의 주 에너지 원이 될지도 몰라. 원자력 산업의 로비스트들은 풍력과 태양력으론 수요를 못 채울거라고 하지만, 많은 연구결과들은 그게 사실이 아니란걸 말해준다고. 일본에 설치되어있는 풍력발전기들을 봐. 지진과 수해에도 멀쩡하고, 저것들 없었으면 원자력 발전소의 폐핵연료봉을 지금만큼이라도 안정시키지도 못했을걸?
**풍력, 태양력은 땅덩이를 많이 차지하는데.. 우리나라같이 땅덩이는 코딱지만한테 경제 사이즈는 세계적인 나라에서도 풍력, 태양력만으로 수요를 감당할 수 있을까? 미국은 우리나라의 땅 넓이의 거의 80~90배는 되는걸로 알고있다.
#23
(**일본정부가 위험 레벨을 7로 올린데 대해)
오, 진짜? 와 진짜 뜻 밖의 일이다~!
.. 뜻밖은 개뿔. 모두들 이게 그쯤 될 정도로 큰 일이라는건 알고 있었어. 일본정부고 자존심 세우면서 별일 아니라고 우겼을 뿐이지. 그래도 이제 자기들이 얼마나 큰 일에 처했는지 인정은 하는구나. 이쯤 했으니 도와달란 요청도 하겠지? (**일본정부가 자존심 세우면서 도움 필요 없다고 한데 대한 반응인듯)
#30
이 사태는 일본의 정치 문화가 얼마나 미숙한지를 보여주는거 같다. 정치인들은 애매모호한 발표와 심지어는 거짓말까지 하고, 자존심을 세우기 위해 국민들을 희생해가며 대피 범위를 넓히는걸 늑장부리고. 근데 일본 국민들은 그저 수동적으로 따르고 관심 없는것처럼 보여. 이번 사태로 인해 일본국민들이 정부의 엘리트들한테서 정직성과 책임감을 요구하게 될지도 모르겠다.
**한국 국민으로서 뜨끔.
... 등등이 있었습니다.
다른 나라들의 반응을 보는것도 재밌네요~
독도 이야기도 살짝 나온거 보니 뿌듯하고.
무엇보다 댓글이 당파싸움의 무대가 되기보다는
다소 침착한 토론문화가 형성된게 신기하기도 하고 어색할 정도였습니다.
우리나라 기사였으면
"이게 다 놈현 때문이다" vs "이게 다 쥐박이 때문이다"
"전라도 좌빨홍어좀비ㅅㄲ들" vs "갱상도 수꼴또라이들"
이게 주를 이뤘을텐데..
댓글 분란 또는 분쟁 때문에 전체 댓글이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