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딜 후딜 사라짐.
본썹에는 기술에 어느정도의 선딜후딜이 있음. 글로벌 쿨도 돌고요. 번베를 쓰면 검기가 날아가는 잠깐동안의 시간?
테썹에는 그런거 없음. 글로벌 쿨이 없는건지. 발도 만월이나 평타 만월을 쓸때 공격하는 모션자체가 켄슬가능
케릭터는 휘적휘적 공격하는 척만 하고 몹들이 나가자빠짐.
와!! 너무빨라서 공격모션도 안보임!!! 하면서 좋아하면 할말 없지만... 솔직히 DPS계산한다고 전투 창 올려놓고
전투 알림 보면서하니까 데미지가 들어갔구나 하지 아니면 들어갔는지 안들어갔는지 모르겠음
(물론 가끔 너무빨리켄슬 하면 안들어감 육안으로 구별잘 안됨)
2. 새스킬이 생겼다!
연속베기등의 스킬을보고 우와! 짱이다! 라며 좋아하는 분들도 계심
그러나 찌르기나 발만등의 DPS를 넘지못하면 결국 버려지는 스킬이 될듯..
아니뭐 저항이나 기절등 어떤효과가 있으면 쓰겠는데 순수한 딜링기가 같은시간에 다른거 쓰는것보다 딜이 안나오면 안쓸듯
연속베기 쓰겠다고 튕겨나갔을때 돌진을 통한 빠른 접근과. 돌진 심화를통한 기절셀합(돌진->역습->습격 = 기절셀합)을 포기했는데
그시간에 찌찌찌나 발만 평만 쓰는것보다 효율이 떨어지면 누가쓰겠냐 이거임.
또한 기존 스킬이 예를들어 어검의 경우 어검베기 어검연속베기 어검징표 뇌령 보호령 수호령 회천령등을
모두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쓸수 있었음. 이제 저중에 한두개만 골라서 써야함(오히려 쓸수있는 선택지가 줄어듬)
3. 직업에 대한 이해도
검사의 경우 특징이라면 검술자세, 발도자세, 어검자세를 때에따라 변환하며 상황에 대처하는 것이라고 생각함
이제 패치로 사실상 어검자세는 죽었음. 어검발산을 하면 어검이 나왔다가 고대로 들어감 스킬이름 충격파로 바꿔도 될듯.
어검 베기(어검평타) 하나 써보겠다고 스킬포인트 4개 투자할 사람 없을거라고봄.
발도자세? 잘도자세의 생명은 발도도도의 딜링도있었겠지만 막지 않아도 q와 e 역습을 칼타이밍에 사용해서
아슬아슬하게 외줄타는 재미였다고 생각함. 하지만 이제 세굿바...
거기다가 회베후 찌르기가 20번씩된다며 회베를 하지만 솔직히 공격이 느~릿 느~릿해서 20번 연타로 주구장창 찌르고 있을수있는
상대가 몇이나 되겠음. 사실 전설급무기면 회베쓸필요없음. 내력 썩어남 막고 찌찌찌찌찌 또 막고 찌찌찌찌찌찌
상식적으로 막기랑 튕기기의 난이도차이는 튕기기가 더 높음. 0.5초안에 타이밍 가드해야되니까.
기존에는 튕기고 회베하고 찌르는게 효율이 훨씬좋았고 따라서 튕기기위해 타이밍을 익히고
역사의경우 검사가 팅기는거 보고 장악해주면 팅 찌찌찌가 되기에 그런 합을 맞춰야 했음.
그런부분이 컨트롤을 늘려가는 재미였다지만. 이제 튕길필요뭐있나.
장악중 회베가 들어간다는데 걍 발차기심회(발차기 적중시 찌르기 즉시시전) 찍어서 장악했네? 발차기! 찌찌찌찌 하면됨
회베는 시간아까움.
회베에 저항이있는것도 아니오 내력은 넘치고 회베가 어글을 잡아주는것도 아니고 회베에 방어력 50%감소가 걸렸다지만
아시다시피 관통맞추면 거의 방어력은 없다 시피함.
한마디로 기존에 배우기는 쉽지만 마스터하기 어려운 시시템에서
배우기면하면 마스터가 필요없는 파고들거리없는 시스템으로 간다고생각됨
4. 현실
파티플가면 막기셔틀임.
뭐 익숙하다보니까 일부러 보스 앞에가서 막기하고 막은다음 사이사이 찌르기를 넣기도 가능은하겠는데
어글이 핑퐁되기 시작하면 그마저도 불가능.
베이도 검사 3쫄 볼때 각쫄이 더 빠르게 깰수있는거 모르고 각쫄못봐서 3쫄보는거 아님.
3쫄이 안정적이고 편하니까 3쫄가지.
결국 검사도 똑같음 검사가 보호막 펴고 나머지가 달딜하는게 안정적이고 편함
결국 염화무기든 검사나 전설무기든 검사나 한순간에 같아짐.
요약.
1. 모든 스킬 선딜후딜없어짐. 모션안나와도 데미지 들어감. 사실 모션을 최대한 켄슬시켜야 최대의 딜링이됨. 타격감 ㅂㅂ
2. 신스킬이라고 나왔으나 화려하기만 하고 기회비용대비 효율이 떨어지거나 딱히 쓸모가 없음.
3. 사용할수 있는 스킬 선택지가 늘어난것도 아니고
4. 어검자세는 관뚜껑에 못박았고 발도자세는 호흡기 달고있음.
5. 어렵게 컨트롤 연습하고 익힐 필요가없음. 난이도 높은 컨트롤 한다고 더 좋은게없으니까.
6. 결국은 막기 셔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