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오유 바로가기
http://m.todayhumor.co.kr
분류 게시판
베스트
  • 베스트오브베스트
  • 베스트
  • 오늘의베스트
  • 유머
  • 유머자료
  • 유머글
  • 이야기
  • 자유
  • 고민
  • 연애
  • 결혼생활
  • 좋은글
  • 자랑
  • 공포
  • 멘붕
  • 사이다
  • 군대
  • 밀리터리
  • 미스터리
  • 술한잔
  • 오늘있잖아요
  • 투표인증
  • 새해
  • 이슈
  • 시사
  • 시사아카이브
  • 사회면
  • 사건사고
  • 생활
  • 패션
  • 패션착샷
  • 아동패션착샷
  • 뷰티
  • 인테리어
  • DIY
  • 요리
  • 커피&차
  • 육아
  • 법률
  • 동물
  • 지식
  • 취업정보
  • 식물
  • 다이어트
  • 의료
  • 영어
  • 맛집
  • 추천사이트
  • 해외직구
  • 취미
  • 사진
  • 사진강좌
  • 카메라
  • 만화
  • 애니메이션
  • 포니
  • 자전거
  • 자동차
  • 여행
  • 바이크
  • 민물낚시
  • 바다낚시
  • 장난감
  • 그림판
  • 학술
  • 경제
  • 역사
  • 예술
  • 과학
  • 철학
  • 심리학
  • 방송연예
  • 연예
  • 음악
  • 음악찾기
  • 악기
  • 음향기기
  • 영화
  • 다큐멘터리
  • 국내드라마
  • 해외드라마
  • 예능
  • 팟케스트
  • 방송프로그램
  • 무한도전
  • 더지니어스
  • 개그콘서트
  • 런닝맨
  • 나가수
  • 디지털
  • 컴퓨터
  • 프로그래머
  • IT
  • 안티바이러스
  • 애플
  • 안드로이드
  • 스마트폰
  • 윈도우폰
  • 심비안
  • 스포츠
  • 스포츠
  • 축구
  • 야구
  • 농구
  • 바둑
  • 야구팀
  • 삼성
  • 두산
  • NC
  • 넥센
  • 한화
  • SK
  • 기아
  • 롯데
  • LG
  • KT
  • 메이저리그
  • 일본프로야구리그
  • 게임1
  • 플래시게임
  • 게임토론방
  • 엑스박스
  • 플레이스테이션
  • 닌텐도
  • 모바일게임
  • 게임2
  • 던전앤파이터
  • 마비노기
  • 마비노기영웅전
  • 하스스톤
  • 히어로즈오브더스톰
  • gta5
  • 디아블로
  • 디아블로2
  • 피파온라인2
  • 피파온라인3
  • 워크래프트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 밀리언아서
  • 월드오브탱크
  • 블레이드앤소울
  • 검은사막
  • 스타크래프트
  • 스타크래프트2
  • 베틀필드3
  • 마인크래프트
  • 데이즈
  • 문명
  • 서든어택
  • 테라
  • 아이온
  • 심시티5
  • 프리스타일풋볼
  • 스페셜포스
  • 사이퍼즈
  • 도타2
  • 메이플스토리1
  • 메이플스토리2
  • 오버워치
  • 오버워치그룹모집
  • 포켓몬고
  • 파이널판타지14
  • 배틀그라운드
  • 기타
  • 종교
  • 단어장
  • 자료창고
  • 운영
  • 공지사항
  • 오유운영
  • 게시판신청
  • 보류
  • 임시게시판
  • 메르스
  • 세월호
  • 원전사고
  • 2016리오올림픽
  • 2018평창올림픽
  • 코로나19
  • 2020도쿄올림픽
  • 게시판찾기
  • 게시물ID : gametalk_335555
    작성자 : 히미코
    추천 : 14
    조회수 : 836
    IP : 118.44.***.20
    댓글 : 3개
    등록시간 : 2017/02/10 07:01:11
    http://todayhumor.com/?gametalk_335555 모바일
    [파판14](스압,사진많음)전사의 예지력, 정말 효율이 나쁜 스킬일까?
    예전에 어깨 너머 흘려듣던 말로 예지력은 피해 감소율 5% 정도의, 그냥 있어서 쓰는 정도의 구린 방어기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런데 실전에서 써 보면 생각보다 체감이 크더란 말이죠
    그래서 실험해봤습니다.
    (편집, 글쓰기 실력이 부족해 사진도 너무 크고 글도 길어지는 점 양해 부탁드려요.)

    우선... 모든 스탯이 그렇듯이 방어력 1당 피해감소율은 공개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저희에겐 글섭 센빠이들이 있죠!
    수치 정보를 얻은 레딧 링크입니다.
    2.0 패치 기준으로 수많은 시도와 계산 끝에 방어력 1당 피해 감소율을 0.044%로 추측했지만,
    3.0 패치 이후에 이 수치가 크게 잘못됐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실험 결과 60레벨 만렙 기준으로 방어력 1당 0.01725%의 효율을 보이는 것으로 추측된다, 오차 범위는 약 ±6% 라는 글이네요.
    RPG게임의 특성 상 계속해서 캐릭터도 강해지고 적도 강해지기 때문에, 게임 초기의 수치 그대로 시간이 지나면 심각한 파워인플레가 초래되기에 저렇게 레벨이 오를수록 효과가 점감될 수밖에 없죠.
    저 링크에도 실험 시트가 있기는 한데... 그래도 직접 해봐야 직성이 풀리니까요!


    실험에 사용된 캐릭터의 스펙은 이렇습니다.

    ffxiv_20170210_052755.png
    아이템 레벨 119, 방어력 789의 나이트! (바하무트 진성 4층의 최저 템렙 123과 방어력이 비슷해, 50레벨 만렙 기준 효율 측정)
    아쉽게도 50레벨 탱커가 없었고, 레벨 50 조율로 들어가게 되는 곳은 방어력이 더 낮아지거나 혼자서는 금방 죽는 곳이라 실험이 어려웠습니다.
    (라고 쓰고 귀찮았습니다

    ffxiv_20170210_052810.png
    아이템 레벨 215, 방어력 2188의 전사! (현재 60레벨 만렙 기준 효율 측정)
    마찬가지로 던전 혹은 토벌전은 몹이 쎄서... 그리고 귀찮아서


    실험을 도와줄 마물인, 나이트를 때려 줄 50레벨 볼록눈
    ffxiv_20170210_054917.png

    그리고 전사를 때려 줄 59레벨 똑딱이 회전전차입니다.
    ffxiv_20170210_050452.png

    굳이 나눈 이유는, 레벨 차이가 큰 적에게 피격 시 받는 피해가 다른 것 같아서입니다.
    똑같이 모든 장비를 해제하고 방어력 0인 상태에서, 59레벨 마물에게 52레벨 나이트는 1500~1600, 60레벨 전사는 740~780의 피해를 받았습니다.
    반대로 50레벨 볼록눈에게 맞았을 때, 즉 레벨이 낮은 적에게 피격 시에는 피해가 추가적으로 줄어들진 않는데, 회피가 너무 많이 뜨는 바람에...

    서론이 조금 길었네요.
    밑으로는 실험 과정입니다.
    (큰 사진이 많아서 쓸데없이 길어졌습니다. 안 보고 지나가도 무방하니 쭉 내리셔도 됩니다.)

    ffxiv_20170210_054841.png
    ffxiv_20170210_054843.png
    ffxiv_20170210_054846.png
    52레벨 나이트 방어력 0 - 약 350

    ffxiv_20170210_054933.png
    ffxiv_20170210_054938.png
    방어력 789 - 약 260

    ffxiv_20170210_055441.png
    ffxiv_20170210_055447.png
    예지력 사용, 방어력 946 - 약 230
    (실수로 두 장만 찍었네요.)

    위의 공식 사용 시, 방어력 789일 땐 360*(1-0.00044*789) = 약 235, 예지력 사용 시 360*(1-0.00044*789*1.2) = 약 210입니다.
    실험 캐릭터의 스펙이 52레벨인 걸 감안했을 때 대략적으로 맞는 수치 같네요. 52레벨 기준은 방어력 1당 피해감소 0.036%인 듯하고...


    ffxiv_20170210_054554.png
    ffxiv_20170210_054557.png
    ffxiv_20170210_054600.png
    60레벨 전사 방어력 0 - 약 780

    ffxiv_20170210_050235.png
    ffxiv_20170210_050240.png
    ffxiv_20170210_050246.png
    방어력 2188 - 약 490

    ffxiv_20170210_050253.png
    ffxiv_20170210_050258.png
    ffxiv_20170210_050301.png
    예지력 사용, 방어력 2625 - 약 430

    마찬가지로 위 공식에 대입하면 방어력 2188일 때 약 485, 예지력 사용 시 약 426의 피해가 들어옵니다.
    오차 범위를 생각하면 방어력 1당 0.01725%라는 추측이 확실한 것 같네요.

    방어력 효율 실험은 끝났습니다. 나머지는 그냥 계산이네요.
    50레벨, 방어력 800 기준으로 예지력 사용 시 (1-0.044*800*1.2)-(1-0.044*800)=41.24-34.2=7% 정도의 효율을 보이고,
    60레벨, 방어력 2200 기준으로 예지력 사용 시 (1-0.01725*2200*1.2)-(1-0.01725*2200)=44.54-36.95=7.5% 정도의 효율을 보이네요.
    현재 글섭 최고등급인 270제 방어구 풀셋이면 방어력이 2292이므로 예지력의 효율은 7.9% 정도입니다.


    실험은 여기까지입니다.
    예지력의 효율... 진짜 5%는 아니었지만, 대략 7~8%네요. 폭풍 쐐기가 적의 공격력 10% 감소, 학자의 야전치유진이 피해 10% 감소인 걸 감안하면, 뭐 이딴 뿅뿅같은 게 다 있어! 라고 할 만합니다. 예지는 물리방어만 오르는데 그것도 겁나 쪼잔해...

    오늘의 교훈
    -구리다고 하는 데는 이유가 있으니 믿자
    -글섭센빠이들이 공들여 세운 공식은 굳이 실험으로 확인하지 않아도 얼추 맞는다. 그냥 쓰자
    -전사상향절실
    -감자최고


    어우 밤을 새서 그런지 머리가 핑 돌아버리겠네요 ㄷㄷ
    다시 한 번 읽어보니 틀린 부분이 있어서 수정합니다.

    50레벨, 방어력 800 기준으로 예지력 사용 시 (1-(((1-0.00044*800*1.2)*100)/((1-0.00044*800)*100)))*100=10.86% 정도의 효율을 보이고,
    60레벨, 방어력 2200 기준으로 예지력 사용 시 (1-(((1-0.0001725*2200*1.2)*100)/((1-0.0001725*2200)*100)))*100=12.23% 정도의 효율을 보이네요.
    현재 글섭 최고등급인 270제 방어구 풀셋이면 방어력이 2292이므로 예지력의 효율은 13% 정도입니다.

    그래도 쿨 90초에 10~12%면 구린 것 같기도 하네요. 다른 직업은 90초 방어기는 20% 깡으로 피해감소죠..?
    하지만 전사에겐 원초의 혼이라는, 지속시간은 짧지만 비교적 자주 쓸 수 있는 방어기가 있고(평균 7글쿨 -> 17초, 혹은 전장의 함성 60초), 30% 피해감소인 보복도 120초로 나이트와 암흑기사의 180초에 비해 짧군요. 방어기의 효율이 낮은 대신에 쿨타임이 짧은 게 전사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을지도요.

    이 게시물을 추천한 분들의 목록입니다.
    [1] 2017/02/10 07:06:45  123.215.***.31  고북촌장  369970
    [2] 2017/02/10 08:22:34  58.237.***.203  Arcturus  63633
    [3] 2017/02/10 08:37:10  121.161.***.70  StreetLife!  446089
    [4] 2017/02/10 08:41:02  175.121.***.86  규름  119989
    [5] 2017/02/10 09:38:38  39.7.***.139  iiji  343964
    [6] 2017/02/10 10:16:51  112.220.***.250  그레이스톤  280359
    [7] 2017/02/10 10:36:58  220.93.***.149  후식맨  173636
    [8] 2017/02/10 10:51:55  61.252.***.103  기분이좋아  286790
    [9] 2017/02/10 10:56:51  115.95.***.74  빛미  564946
    [10] 2017/02/10 11:46:47  118.131.***.226  라온아재  610910
    푸르딩딩:추천수 3이상 댓글은 배경색이 바뀝니다.
    (단,비공감수가 추천수의 1/3 초과시 해당없음)

    죄송합니다. 댓글 작성은 회원만 가능합니다.

    번호 제 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359706
    렉시오 기반 존잼 모바일 게임 - 용곰뱀 창작글 오유코루 24/11/28 19:07 193 0
    359705
    길드워2 역대급 세일 오키토키 24/11/28 12:26 337 0
    359704
    던파 모바일 언제 본 영상 아닌가 했더니 [1] 오늘저녁고기 24/11/27 16:40 284 0
    359703
    [KOCCA] 2024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이용자평가 체험단 모집 [2] 장파랑 24/11/26 16:56 211 0
    359702
    엇 그 웬지 유아, 10대용 게임 스트리머가 인기가 많아질거 같습니다?? [1] 변태궁디Lv7 24/11/24 18:34 329 1
    359701
    AGF 2024 참가 게임 정보 모음 찰떡쑥떡 24/11/22 15:06 360 0
    359699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레벨업쇼케이스 2024 참가 신청 안내 gls2024 24/11/19 14:26 373 1
    359698
    인피니티 니키 12월 5일 글로벌 출시 소식 [1] 찰떡쑥떡 24/11/14 17:46 361 0
    359697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레벨업쇼케이스 2024가 개최됩니다! gls2024 24/11/06 17:41 474 0
    359696
    놀랍게도 E 스포츠가 있는 게임 오늘저녁고기 24/11/06 15:24 942 3
    359695
    [한국콘텐츠진흥원] GLS in 지스타2024 100% 즐기기! gls2024 24/11/05 16:49 555 0
    359692
    2024 게임대상 나혼렙 가능성 있겠는데 베오베금지외부펌금지 찰떡쑥떡 24/10/29 19:07 755 0
    359690
    메타포 리판타지오 이번에 해본 소감 [2] 오늘저녁고기 24/10/22 16:49 902 3
    359688
    [한국콘텐츠진흥원] GLS 지스타 2024 참가!(지스타 초대권 이벤트) gls2024 24/10/16 18:21 860 2
    359682
    [게임홍보]1인개발 맞고퀸 출시 해 보았습니다. [1] 노르말 24/10/13 10:51 966 4
    359680
    히어로즈키우기 사전 예약하려고 봤는데..흠.. [2] jorangmal93 24/10/11 16:31 906 0
    359679
    [광주광역시] 2024 글로벌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참가자 모집! D-1 GGDC 24/10/08 23:06 834 2
    359678
    블소 네오 8일 남았는데 [1] 찰떡쑥떡 24/10/08 14:43 1001 0
    359677
    사람들이 가챠 논란에 진심인 이유 후훗 24/10/07 07:18 956 0
    359670
    추억의 고전 게임: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4 [1] 대양거황 24/10/01 19:42 1127 0
    359667
    2024 글로벌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참가자 모집!(~10.9) GGDC 24/09/27 12:43 1019 0
    359666
    추억의 고전 게임: 쇼군 토탈워 몽골침략 [2] 대양거황 24/09/26 13:40 1270 2
    359664
    팰월드 24시간 사설서버 같이하실 분?(30대이상) 창작글본인삭제금지 lavan 24/09/25 13:52 958 0
    359663
    이번에 가을할인에 다크타이드 살려고 하는데 종승탕징 24/09/25 04:24 928 0
    359662
    추억의 고전 게임: 파라오 [3] 대양거황 24/09/22 13:31 1226 1
    359661
    추억의 고전 게임: 토탈 어나힐레이션 킹덤즈 [4] 대양거황 24/09/20 15:02 1212 1
    359660
    추억의 고전 게임: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3 창작글 대양거황 24/09/15 23:22 1278 3
    359659
    마참내 페르소나3 리로드 아이기스 출시일 등장... 오늘저녁고기 24/09/05 18:05 980 0
    359658
    원스휴먼 화면 이상한데 이거 어케 해결해요?? [1] 눈쓸다꿍해쪄 24/08/31 23:53 1335 0
    359657
    간만에 감성을 즐기고 싶어져서 [2] 오늘저녁고기 24/08/30 14:59 1306 2
    [1] [2] [3] [4] [5] [6] [7] [8] [9] [10] [다음10개▶]
    단축키 운영진에게 바란다(삭제요청/제안) 운영게 게시판신청 자료창고 보류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모바일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