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오유 바로가기
http://m.todayhumor.co.kr
분류 게시판
베스트
  • 베스트오브베스트
  • 베스트
  • 오늘의베스트
  • 유머
  • 유머자료
  • 유머글
  • 이야기
  • 자유
  • 고민
  • 연애
  • 결혼생활
  • 좋은글
  • 자랑
  • 공포
  • 멘붕
  • 사이다
  • 군대
  • 밀리터리
  • 미스터리
  • 술한잔
  • 오늘있잖아요
  • 투표인증
  • 새해
  • 이슈
  • 시사
  • 시사아카이브
  • 사회면
  • 사건사고
  • 생활
  • 패션
  • 패션착샷
  • 아동패션착샷
  • 뷰티
  • 인테리어
  • DIY
  • 요리
  • 커피&차
  • 육아
  • 법률
  • 동물
  • 지식
  • 취업정보
  • 식물
  • 다이어트
  • 의료
  • 영어
  • 맛집
  • 추천사이트
  • 해외직구
  • 취미
  • 사진
  • 사진강좌
  • 카메라
  • 만화
  • 애니메이션
  • 포니
  • 자전거
  • 자동차
  • 여행
  • 바이크
  • 민물낚시
  • 바다낚시
  • 장난감
  • 그림판
  • 학술
  • 경제
  • 역사
  • 예술
  • 과학
  • 철학
  • 심리학
  • 방송연예
  • 연예
  • 음악
  • 음악찾기
  • 악기
  • 음향기기
  • 영화
  • 다큐멘터리
  • 국내드라마
  • 해외드라마
  • 예능
  • 팟케스트
  • 방송프로그램
  • 무한도전
  • 더지니어스
  • 개그콘서트
  • 런닝맨
  • 나가수
  • 디지털
  • 컴퓨터
  • 프로그래머
  • IT
  • 안티바이러스
  • 애플
  • 안드로이드
  • 스마트폰
  • 윈도우폰
  • 심비안
  • 스포츠
  • 스포츠
  • 축구
  • 야구
  • 농구
  • 바둑
  • 야구팀
  • 삼성
  • 두산
  • NC
  • 넥센
  • 한화
  • SK
  • 기아
  • 롯데
  • LG
  • KT
  • 메이저리그
  • 일본프로야구리그
  • 게임1
  • 플래시게임
  • 게임토론방
  • 엑스박스
  • 플레이스테이션
  • 닌텐도
  • 모바일게임
  • 게임2
  • 던전앤파이터
  • 마비노기
  • 마비노기영웅전
  • 하스스톤
  • 히어로즈오브더스톰
  • gta5
  • 디아블로
  • 디아블로2
  • 피파온라인2
  • 피파온라인3
  • 워크래프트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 밀리언아서
  • 월드오브탱크
  • 블레이드앤소울
  • 검은사막
  • 스타크래프트
  • 스타크래프트2
  • 베틀필드3
  • 마인크래프트
  • 데이즈
  • 문명
  • 서든어택
  • 테라
  • 아이온
  • 심시티5
  • 프리스타일풋볼
  • 스페셜포스
  • 사이퍼즈
  • 도타2
  • 메이플스토리1
  • 메이플스토리2
  • 오버워치
  • 오버워치그룹모집
  • 포켓몬고
  • 파이널판타지14
  • 배틀그라운드
  • 기타
  • 종교
  • 단어장
  • 자료창고
  • 운영
  • 공지사항
  • 오유운영
  • 게시판신청
  • 보류
  • 임시게시판
  • 메르스
  • 세월호
  • 원전사고
  • 2016리오올림픽
  • 2018평창올림픽
  • 코로나19
  • 2020도쿄올림픽
  • 게시판찾기
  • 게시물ID : lol_335091
    작성자 : 천상죽돌이
    추천 : 4
    조회수 : 1329
    IP : 220.47.***.119
    댓글 : 8개
    등록시간 : 2013/09/03 18:45:20
    http://todayhumor.com/?lol_335091 모바일
    #5. 소개 - AD 원거리 딜러의 공템 선택
    모바일로 보시는 분들께 미리 ㅈㅅㅈㅅ.
    원딜의 아이템들 중 확인된/궁금할 만한 정보를 다 담으려고 했습니다.
    혹시 기록이 안 된 꿀팁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오자/탈자/오류 피드백 해 주시면 많이 배우겠습니다.

    ------------------------------------------------------------------------------------------------------------------------------

    이 문서에서는 주로 "원거리 딜러"라는 중후반 지향형 포지션에 걸맞는 공격 강화 아이템을 결정하는 것에 대해서 논합니다.
    원딜 중 을 위주로 서술하겠습니다.

    아이템의 효율의 초점은 "라인전이 끝나가는 단계 ~ 게임의 끝"의 기간을 위주로 합니다.


    먼저 어떤 방식으로 딜을 넣을지 생각합니다.
    방식1. 평타를 위주로 공격한다
    방식2. 공격용 액티브 스킬을 주로 활용해 공격한다.
    방식3. 공격용 액티브 스킬과 아이템의 효과를 주로 활용해 공격한다.

    챔피언의 중후반 성격에 따라 분류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 견해입니다).

    방식1. 
    방식2. 
    방식3. 

    방식 3의 경우는 챔피언의 패시브 / 스킬 쿨타임 및 활용 방식이 특정 아이템과 몹시 잘 맞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애쉬의 패시브는 스태틱의 단검과 잘 맞고, 이즈리얼의 짧은 쿨타임과 q의 온힛 효과가 얼어붙은 건틀릿과 특히 잘 맞는 등입니다.
    즉 챔피언에 따라 분명하게 결정되므로 여기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방식 1. 평타를 위주로 공격한다

    다음의 조건을 만족하면 됩니다.
    조건 1. 평타 강화 스킬[패시브]이 있다. 
    조건 2. 사거리가 (비교적) 길다. 

    평타 딜 위주의 챔피언이 생각해야 하는 수치로는 다음의 네 가지가 있습니다.
    수치1. 공격속도
    수치2. 공격력
    수치3. 치명타확률
    수치4. 방어구 관통력
    기본적으로 dps를 최대화 하기 위한 아이템 빌드 순서는 공격속도 > 공격력 > 치명타확률 > 방어구관통력 입니다[1].

    초반에는 보통 프리딜을 하기 힘들고 평타[스킬] 사거리의 잇점을 이용해서 공격하기 때문에
    초반의 딜 방식은 방식2-공격용 액티브 스킬을 주로 활용하거나 평타 한 두 대를 때리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공격 속도의 잇점을 활용할 기회(프리딜 상황)가 많지 않고 따라서 공격력을 먼저 올리게 됩니다.

    하지만 평타 강화 스킬 및 패시브에 따라 먼저 올릴 수치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의 경우 평타를 여러 번 때릴 때의 잇점이 공격력을 올리는 것 보다 우월하기 때문에
    공격 속도를 먼저 올리거나, 공격 속도와 공격력을 함께 올려주는 아이템을 먼저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에 와 같은 경우는 평타 강화 스킬로 공격 속도를 올릴 수 있기 때문에 공격력을 먼저 올리는 데에 부담이 없습니다.

    또 생존기가 애매한 경우 생존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을 먼저 선택하기도 합니다.

    한 가지 더 생각해야 할 점은, 공격 속도가 높아지면 챔피언을 조종하기 어려워 진다는 것입니다.
    와 같은 경우는 던진 도끼를 받는게 공격력 면에서 상당히 중요한데,
    공격 속도가 높으면 난이도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공격 속도를 많이 올리지 않기도 합니다.

    (예외적으로 의 AD/AS/AP 하이브리드 빌드[2] 등이 있는데, 여기서는 고려하지 않겠습니다)





    방식 2. 스킬 딜을 활용하며 공격한다

    보통 다음의 조건을 만족하면 됩니다.
    조건 1. 스킬 계수가 높다. 
    조건 2. 스킬 쿨타임과 시전 시간이 짧다. 
    조건 3. 스킬과 평타를 섞어서 쓸 때의 이점이 있다. 
    조건 4. 어느 수준 이상으로 광역 딜이 가능하다. 

    조건 3을 만족하기 위한 기준으로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조건 3-1. 평타 캔슬 스킬 : 의 평Q평, 의 평Q평은 평타를 때릴 때의 대기시간을 무시합니다.
    조건 3-2. 온힛 효과
    의 Q, 의 패시브(추가로 한 번 더 공격)는 평타로 공격할 때의 아이템/마스터리 효과가 적용됩니다.
    가 평타를 한 대 치면 E의 쿨타임이 감소합니다.



    스킬 딜 위주의 챔피언이 생각해야 하는 수치는 다음의 세 가지입니다.
    수치1. 공격력
    수치2. 방어구 관통력
    기본적으로 스킬 데미지를 최대화 하는 아이템 빌드 순서는 공격력 > 방어구 관통력 입니다.

    (예외적으로 의 경우 공격 속도에 의존하는 궁극기가 있는데, 스킬 딜 전체에 대한 공격 속도의 기여도가 낮으므로 고려하지 않겠습니다)

    스킬 딜 위주의 챔피언은 극후반 기여도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방식 2의 아이템 트리를 타다가 어거지로 공속과 치명타 확률을 올려서 방식 1의 아이템 트리로 옮겨가 높은 딜량을 유지해야 합니다.




    공격 속도 관련 아이템

    Berserkers Greaves.png 
    광전사의 군화. 공격 속도 +20%, 이동 속도 +45.
    딱히 다른 신발을 살 이유가 없으면 괜찮습니다.
    하드 CC가 많은 경우 헤르메스의 발걸음을 쓰기도 하지만, 차라리 수은 장식띠나 서풍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png 
    몰락한 왕의 검. 공격력 +25, 생명력 흡수 +15%, 공격 속도 +40%.
    고유 지속 효과 : 기본 공격 적중 시 최대 체력의 5%에 해당하는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고유 사용 효과 : 적 챔피언 최대 체력의 15%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그만큼 스스로 회복하며 대상 이동 속도의 30%를 3초간 훔칩니다.
    생존기가 부족한 챔피언에게 특히 좋습니다. 
    물론 공격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평타 위주의 챔피언인 경우엔 첫 코어 아이템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퍼센트 비례 피해를 입히는 (물리 피해) (마법 피해)와 궁합이 더욱 훌륭합니다.

    의 관통 궁극기가 온힛이기 때문에 몰락한 왕의 검의 고유 지속 효과가 적용됩니다.
    의 패시브에 고유 지속 효과가 두 번 적용 됩니다.

    고유 지속 효과는 치명타가 터지지 않습니다.

    란두인의 예언이 몰락한 왕의 검의 하드 카운터 입니다.
    몰락한 왕의 검의 슬로우가 30%인 반면, 란두인의 예언의 슬로우는 35%로 속도가 거의 같아집니다.


    Phantom Dancer.png
    유령 무희. 공격 속도 +50%, 치명타 확률 +30%, 이동 속도 +5%.
    평타 강화 스킬 등을 고려하지 않으면, 평타 기반 원딜에게 무한의 대검 + 유령 무희 값으로 더 많은 딜을 뽑을 수 있는 아이템은 없습니다[1].


    Statikk Shiv.png
    스태틱의 단검. 공격 속도 +40%, 치명타 확률 +20%, 이동 속도 +6%
    고유 지속 효과 : 이동하거나 공격할 때 전류가 충전됩니다. 충전량이 100이 되면 기본 공격에서 충전된 전류를 모두 방출해, 적중시 최대 4명의 적에게 100의 마법 피해를 가합니다. (이 추가 피해로 치명타가 발동할 수 있습니다)

    거리 100을 움직일 때 마다 5씩 찹니다. 평타 한 방에 10씩 찹니다(루난의 허리케인의 추가 탄환도 평타로 칩니다).
    점멸 및 스킬 이동기(귀환 포함)를 쓸 때도 움직인 거리를 충전량으로 환산합니다.
    치명타 발동을 패시브로 하는 와 잘 어울립니다.
    무한의 대검의 고유 지속 효과도 스태틱의 단검 마법 피해의 치명타에 적용됩니다.


    Runaans Hurricane item.png
    루난의 허리케인. 공격 속도 +70%
    고유 지속 효과 : 기본 공격 시 주변 대상 둘에게 작은 탄환을 발사하여, 각각 10 + 0.5AD 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추가 탄환도 실명의 효과를 받습니다.
    추가 탄환에 적용 되는 효과로는 다음이 있습니다.
    무라마나, 얼어붙은 망치, 몰락한 왕의 검, 도란의 검, 탐식의 망치, 마법사의 최후, 도마뱀 장로의 영혼, 칠흑의 양날도끼
    케이틀린 패시브, 코르키 패시브, 트위치 패시브, 애쉬Q, 그레이브즈 E 쿨감, 미스포츈 W, 코그모 W, 바루스 W, 트리스타나 E 패시브, 베인 Q
    레드 버프
    추가 탄환에는 베인의 W와 트위치 궁은 적용이 안 됩니다.
    추가 탄환으로 스태틱의 단검 스택이 쌓입니다.
    소매치기 마스터리를 찍고 미니언을 때렸는데 챔피언이 추가 탄환에 맞아도 3골드를 얻습니다. 둘이 맞아도 3골드를 얻습니다.


    Trinity Force.png
    삼위일체. 공격력 +30, 주문력 +30, 공격 속도 +30%, 치명타 확률 +10%, 이동 속도 +8%, 체력 +250, 마나 +200
    고유 지속 효과 - 격분    : 기본 공격이 적중하면 2초간 이동 속도 20 상승. 적을 처치하면 2초간 이동 속도 60 상승.
    고유 지속 효과 - 주문검 : 스킬을 사용하고 나면 다음 기본 공격 적중 시 기본 공격력의 200%에 해당하는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능력치의 가성비가 가장 높은 아이템입니다.
    주로 주문력 계수가 붙은 스킬을 가진 챔피언이 주문검 효과를 노리고 쓰게 되는데,  정도가 있습니다.


    Wits End.png
    마법사의 최후. 공격 속도 +42%, 마법 저항력 +25, 기본 공격 적중 시 마법 피해 42를 입힙니다.
    고유 지속 효과 : 기본 공격 적중 시 마다 마법 저항력을 5 훔칩니다(최대 5번 중첩).

    평타와 스킬을 섞어서 쓰면서 마법 피해를 주는 챔피언들 -  - 에게 잘 어울립니다.
    방템 용으로도 훌륭합니다.


    Zephyr.png
    서풍. 공격력 +25, 공격 속도 +50%, 이동 속도 +1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고유 지속 효과 - 강인함 : CC의 지속시간이 35% 감소합니다.

    이동 속도가 %로 적용되는 바람에 보통 극후반에 유령 무희/삼위일체/스태틱의 단검 등 이동 속도 옵션이 붙은 아이템이 있을 때
    신발 팔고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전에 신발 대신 쓰기에는 많이 느린 편입니다.

    수치적으로 가성비는 좋지만, 치명타 옵션이 없어서 초중반에 가기에는 부적절합니다.
    헤르메스의 발걸음을 사고 공격 속도와 치명타 옵션이 같이 붙어있는 아이템을 사는 게 후반을 바라볼 때 적절합니다.


    Youmuus Ghostblade.png
    요우무의 유령검. 공격력 +30, 치명타 확률 +15%,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고유 지속 효과 : 방어구 관통력 +20
    고유 사용 효과 : 4초간 이동 속도가 +20%, 공격 속도가 +40% 증가합니다(재사용 대기시간 45초).

    가성비 넘사벽의 아이템입니다. 고유 효과를 전혀 고려하지 않아도 가성비가 높습니다.
    특히, 고정 방관은 피해량 계산할 때 마지막에 적용되고, 올리기가 쉽지 않습니다(룬, 칠흑의 양날도끼, 야만의 몽둥이, 마스터리 뿐입니다).

    순간적으로 평타 폭딜을 넣는 와 잘 어울립니다.





    공격력 관련 아이템들

    위에서 나오지 않은 아이템만 씁니다.

    Infinity Edge.png
    무한의 대검. 공격력 +70%, 치명타 확률 +25%, 치명타 피해 +50%.
    OP아이템입니다. 가격은 비싸지만, 치명타 피해 +50%라는 미친 옵션 때문에
    평타 기반의 원딜의 공템으로 완벽합니다.

    평타 강화 스킬 등을 고려하지 않으면, 평타 기반 원딜에게 무한의 대검 + 유령 무희 값으로 더 많은 딜을 뽑을 수 있는 아이템은 없습니다[1].

    스태틱의 단검의 마법 피해 치명타에도 적용됩니다.


    Frozen Mallet.png
    얼어 붙은 망치. 체력 +700, 공격력 +30.
    고유 지속 효과 - 얼음 : 기본 공격 적중 시 대상의 이동 속도가 1.5초간 30% 감소합니다.
    다른 방어용 아이템 하나와 함께 쓰면 정말 좋습니다.


    Last Whisper.png
    최후의 속삭임. 공격력 +40, 물리 피해가 적 방어력의 35%를 무시합니다.
    퍼센트 관통 옵션 때문에 OP입니다. 특히 고정 관통과 함께 쓰면 효율이 좋습니다.
    평타 기반의 원딜에게는 무한의 대검 - 유령무희와 함께 필수 아이템입니다.


    Maw of Malmortius.png
    맬모셔스의 아귀. 공격력 +60, 마법 저항력 +40.
    고유 지속 효과 : 최대 체력의 2%를 잃을 때마다 공격력이 1씩, 최대 35까지 오릅니다.
    고유 지속 효과 - 생명선 : 마법 피해를 받아 체력이 30%이하가 되는 경우 5초 동안 마법 피해 400을 흡수하는 보호막을 만듭니다(쿨 90초).

    가성비 OP입니다. 상대 팀에 카서스 등이 있을 때 유용합니다.


    Mercurial Scimitar.png
    헤르메스의 시미터. 공격력 +60, 마법 저항력 +45.
    고유 사용 효과 : 모든 해로운 효과를 제거합니다 (쿨타임 90초).

    말이 필요 없는 OP템입니다.
    평타 기반의 원딜이라면 공격력이 어느 정도 갖춰졌을 때 수은 장식띠 까지만 올리고 극후반에 헤르메스의 시미터로 올리는 게 딜로스가 없습니다.


    The Black Cleaver.png
    칠흑의 양날도끼. 체력+200, 공격력 +50, 방어구 관통력 +10, 물리 피해를 입히면 방어력 감소 5%(25%까지 중첩).
    아군 딜탱이 칠흑의 양날도끼를 들고 있으면 다른 아이템 쓰는 걸 고려합시다.
    방어력 감소는 기본 지속 효과이지만 여러명이 들고 때려도 25%까지만 감소됩니다.

    하지만 하위템인 야만의 몽둥이에서 칠흑의 양날 도끼로 서둘러 올릴 필요는 없습니다.
    야만의 몽둥이가 골드 - 데미지 효율 면에서 더 낫습니다.


    The Bloodthirster.png
    피바라기. 공격력 +70, 생명력 흡수 +12%.
    기본 지속 효과 : 중첩 횟수 당 공격력 +1, 생명력 흡수 +0.2%의 추가 능력치를 얻습니다.(최대 +30, +6%). 유닛을 처치할 때 마다 중첩 횟수가 1씩 증가하며 사망시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공격력을 엄청나게 올려주기 때문에 스킬 딜을 중요시 하는 빌드에서 선템으로 많이 가고,
    미니언 웨이브가 5번 지날 때 까지 공격력이 계속 증가하기 때문에,
    다음 아이템을 '만드는 동안 딜로스가 생길 위험이 있는 아이템'을 올리곤 합니다.


    위에서 쓴 아이템 이외에 (원딜로써 쓸만한) 치명타, 방어력 감소/방어구 관통 아이템은 없습니다.


    은 잘 몰라서 안 썼습니다 ^^; 퀸 좋아하시는 분들께는 죄송 ..
    천상죽돌이의 꼬릿말입니다
    입롤 시리즈 #5
    입롤이 뉴메타를 만든다.

    이 게시물을 추천한 분들의 목록입니다.
    [1] 2013/09/03 18:50:03  211.36.***.148  서포터장모님  317632
    [2] 2013/09/03 19:04:50  218.235.***.117  비추머겅  192020
    [3] 2013/09/03 19:13:49  1.218.***.219  수분  161763
    [4] 2013/09/03 20:42:38  118.139.***.20  천상죽부인  464336
    푸르딩딩:추천수 3이상 댓글은 배경색이 바뀝니다.
    (단,비공감수가 추천수의 1/3 초과시 해당없음)

    죄송합니다. 댓글 작성은 회원만 가능합니다.

    번호 제 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롤게 이용 안내서(2) - 메론샤베트님
    678431
    [뮤비] 기습숭배 뮤비 입니다. 클만찐 24/11/26 11:49 95 0
    678430
    [부산] (11/28) 무작위 총력전으로 진행되는 이스포츠 fun 매치 qlrqlrqlr 24/11/12 17:55 318 0
    678429
    [부산] ‘젠지X더매치랩’ e스포츠 전문 인력 교육 모집 qlrqlrqlr 24/10/21 17:10 621 0
    678428
    아놔.......오늘부터 랭 시작하는 날인거 몰랐네요 탕탕후루루루 24/09/25 16:50 823 0
    678427
    Heavy Is The Crown (ft. Linkin Park) 후훗 24/09/25 00:28 842 1
    678426
    우리은행 이벤트 운이 따라주길.. 오늘저녁고기 24/08/21 22:09 964 1
    678425
    노멀큐지만 재밌네용 차케라 24/08/17 22:25 1070 1
    678424
    대학리그 수도강원권역 대표 선발전 참가 모집 Junhee 24/08/07 11:06 973 0
    678423
    궁 궁극기를 영어권에선 뭐라 하나요? [1] 눈맑연어1 24/08/06 13:24 1195 0
    678422
    지나고 보니 추억이네 [1] 창작글 별을보는아이o 24/06/09 18:30 1395 0
    678421
    봇전 도전과제 [1] 창작글 P4PERRRR 24/04/02 01:35 1726 0
    678420
    대상혁이 어려워하는 게임 고릴라암내 24/03/14 15:16 2061 2
    678419
    현시점 lck DDOS공격이 악동의 소행이라고 보는 EU [2] 창작글 SuRiPark 24/02/29 16:18 1801 1
    678418
    혹시 11년전 롤 오유채널에서 겜하시던분들 아직 있습니까? [1] 11년째 24/01/29 04:48 1966 0
    678411
    2023 LCK AWARDS 비하인드 제오페구케 꽁트도 함 dntmdgnqh99 23/12/20 19:15 1785 0
    678407
    2023 한중일 이스포츠 대회 당근당든 23/12/14 23:53 2045 0
    678405
    젠지 팬미팅 행사일정 [1] 질럿팅 23/12/05 13:56 1965 0
    678404
    T1 롤드컵 우승스킨 웃참고수 23/12/04 19:58 2121 0
    678403
    2023 한중일 이스포츠 대회 - 종목별 지도자 공개 당근당든 23/11/29 13:29 1953 0
    678402
    2023 이스포츠 대학리그 전국 결선(12/2~12/3) 당근당든 23/11/28 16:54 1812 0
    678399
    악의 여단 아칼리 프레스티지 어떤가요 [1] 아루노마 23/11/20 16:01 2409 0
    678398
    2023 한중일 이스포츠 대회 정보 당근당든 23/11/20 15:29 2026 2
    678397
    T1, 우승 직전 해외해설 [4] 싼타스틱4 23/11/20 12:09 2422 1
    678396
    캬 제오페구케 Kerria 23/11/19 19:14 1984 3
    678395
    롤드컵 결승 생중계 보는곳이요 [3] 딩기딩기기딩 23/11/18 20:02 2130 0
    678394
    티저는 진짜 잘뽑은거 같아요 미어캣캬악 23/11/17 16:05 2063 0
    678393
    2013년~ 2015년 쯤이던가요 신라봉 23/11/14 08:29 1919 1
    678392
    렛츠 e스포츠 토크쇼 : OK 저축은행 브리온 팬 페스타 당근당든 23/11/01 19:14 1875 0
    678391
    아트밸리 아산 제1회 e스포츠 문화산업 축전 당근당든 23/11/01 12:22 1987 0
    678390
    요새 원딜1티어 뭔가요?? [2] hera4479 23/10/30 16:01 2216 0
    [1] [2] [3] [4] [5] [6] [7] [8] [9] [10] [다음10개▶]
    단축키 운영진에게 바란다(삭제요청/제안) 운영게 게시판신청 자료창고 보류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모바일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