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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시물ID : sewol_33461
    작성자 : 느리게
    추천 : 11
    조회수 : 1498
    IP : 218.209.***.163
    댓글 : 34개
    등록시간 : 2014/07/30 09:33:09
    http://todayhumor.com/?sewol_33461 모바일
    국정원, 세월호 ‘고의침몰’로 본 글
     
    “멀쩡한 선박을
    가장 빠르게
    흔적도 안 남기고
    침몰 시키는 방법은
    무엇일까…?”
     
    본문 발췌
     
     
    세월호가 침몰할 당시 사람들로부터 수상한 인물로 지목된 오렌지맨과 1등항해사 등이 국정원 직원이 아닌가 하는 의혹들. 이들은 구조 노력은 포기한 채 세월호로부터 맨 먼저 탈출해, 국정원과 통화를 시도하거나 맨 나중에 해경의 고무보트를 통해 탈출한 사람들이다. 그러나 이들이 수상해 보일 망정 구체적으로 어떤 임무를 띄고 세월호에 승선했는 지는 알 수가 없었다. 억측만 무성했지 실체적 접근은 어려웠던 것.

    그런데 세월호의 국정원 파일이 공개되면서 오렌지맨 등의 역할이 보다 구체적으로 다가왔다고나할까. 숨죽여 추적해 본 오렌지맨의 역할을 정리해 보는 순간 끔찍한 생각이 들었다. 세월호 참사가 학살극이라는 심증을 굳히는 순간이었다. 또 이들이 노렸을 결과물을 생각해 보니 대한민국을 떠나고 싶은 생각들. 오렌지맨의 역할은 혹시나 하는 상상력을 무한 충족시켜주고 있었다.
     
     
     

    승무원 두 사람의 수상한 흔적

    수상한 승무원을 취재한 에 따르면 세월호의 선박직 승무원 15명 가운데 8명이 입사 6개월 미만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그중 기관원과 조기수를 관리 감독하는 조기장 전영준 씨(56)는 입사한 당일인 15일 처음으로 세월호를 탔다. 오렌지맨으로 알려진 전 씨는 입사 당일 세월호에 올랐던 것이다. 그는 구속 되기 전 기자와 만나 이렇게 말했다.

    “입사하자마자 계약서도 쓰지 않고 탔다.
    제주에 도착해서 계약서를 쓸 예정이었다”
     
    고의침몰로 드러난 해난사고 판례

    국가법령정보센터에 남아있는 관련 사고의 판례([대법원 2000.11.10, 선고, 2000도2524, 판결])를 살펴보니, 마치 세월호 참사의 원인 혹은 목적 등을 유추할 수 있는 내용이 일목요연하게 펼쳐지고 있었다. 두 사건 중 한 사건에 남겨진 내용을 참조하면 오렌지맨의 역할이 무엇인지 어떠했을 지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을 것. 관련 사건은 ‘상고 이유’에 적시되어 있었는데 중요한 내용은 이랬다.

    “(상략)… 이 사건 어선을 침몰시키기로 마음먹고, 같은 날 11:00경 기관장 정익주와 1기사 이학춘을 데리고 이 사건 어선으로 다시 가 그들로 하여금 이 사건 어선의 기관실 바닥의 패널을 들어내고 킹스톤밸브를 열어 킹스톤밸브 파이프라인의 볼트를 느슨하게 푼 다음 선외변밸브를 잠가 킹스톤밸브를 통하여 들어온 해수가 기관실로 유입되게 하여 같은 날 14:32경 이 사건 어선을 해저로 침몰시켜 선박의 효용을 해하였다는 것이다.(하략)”
     
    2001년, 온바다해운(청해진해운의 전신)에서 보험금 노린 고의침몰 의혹

    자료를 뒤적거리자 놀라운 사실이 줄줄이 나타났다. 청해진해운의 전신 온바다해운은 지난 2001년 보험금을 노린 유사사고를 낸 적 있었다. 지난 2001년 1월17일 오전 8시 쯤, 백령도에서 인천으로 가던 ‘온바다 해운’ 소속 여객선 데모크라시 2호가 대청도 근해에서 화염에 휩싸인 사건이었다. 다행히(?) 갑판에 있던 경찰관의 신고로 여객선을 호위하던 해군 함정이 2분 만에 도착해 승객과 승무원 76명은 모두 무사히 구조된 것이다.

    그러나 배는 불이 연료통으로 옮겨 붙으면서 불과 30분 만에 침몰했다. 경찰 조사 결과 데모크라시 2호의 구명장비는 화재 순간 전혀 작동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그로부터 불과 두 달 뒤인 3월6일, 전남 여수항에 정박해 있던 같은 ‘온바다 해운’ 소속 데모크라시 3호가 원인 모를 화재로 침몰했다. 당직자가 기관사였는데 ‘화장실에서 갑자기 불이 났다’지만 원인을 찾지못했다.


    거액의 보험금 챙긴 온바다해운 청해진해운으로 이름 바꿔

    세월호 참사 이후 해양수산부가 해운조합에 확인한 결과 ‘온바다 해운’은 침몰한 배의 보험금으로 각각 23억 원과 28억 원씩 모두 51억 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온바다 해운은 거금의 보험금을 수령했지만, 지난 2006년 경영난을 이유로 문을 닫고 자산과 직원을 청해진 해운으로 넘긴 바 있다. 온바다해운의 이 같은 ‘수상한 이력’ 때문에 세월호에 가입된 선체보험 114억원 상당이 세간의 주목을 받게 된 원인일까…

    언급한 바 세월호는 일본에서 폐선을 들여와 법개정을 하고 증개축을 한 후 취항하면서 발생한 참사였기 때문이다. 해운업계의 적폐를 묵인해 주거나 용인한 결과 끔찍한 참사로 이어진 것. 그러나 세월호 참사는 온바다해운이 보험금을 노린 사건 의혹과 전혀 다른 양상을 띄고 있었다. 서두에서 잠시 살펴본 바 선박의 고의침몰은 마치 해운업계의 관행(?)처럼 여겨져 온 것인 데 세월호 참사에 나타난 '국정원 파일'을 참조하면 청해진해운의 실소유주는 국정원인 것으로 여겨질 만큼 구입 시기와 배경이 궁금증을 유발하고 있었다. 국가기관을 사유화한 것과 다름없는 모습. 그렇다면 세월호 참사에서 국정원의 역할은 무엇이었을까.


    세월호 참사에 드러난 국정원의 역할
     

    서두에 잠시 언급한 바 세월호의 수상한 승무원들의 행적과 세월호에서 발견된 국정원 파일 등 의혹 투성이로 인해 세월호 참사는 고의침몰(학살극)으로 굳어가는 심정이다. 참사 이후 선장 등 승무원들이 재판을 받고 있지만 이를 지켜보는 민심은 차가운 반응이다. 고의침몰 의혹에 휩싸인 이들 승무원들은 재판에 앞서 강도 높은 조사가 먼저 이루어져야 하는 게 순서인 것. 수많은 의혹에도 불구하고 일사천리로 진행되는 재판과 세월호 참사와 연관 지울 수 없는 유병언 일가 털기 모습은 세월호 참사 원인을 덮기 위한 정치적 제스쳐로 밖에 생각되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세월호 유가족과 야권과 시민들의 요구는 세월호 특별법을 통해 ‘세월호의 진실’을 알고 싶어하는 것이다. 특히 세월호 참사 이후 박근혜와 청와대가 보여주고 있었던 세월호 참사에 대한 배려는 전혀 없었던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참사 당시 나라 전체가 애도물결에 휩싸였을 때도, 박근혜는 (엄마부대 소속으로 알려진)짝퉁 조문객을 조문하는 분향쇼를 펼치며 국민들을 경악하게 만들었다. 이후 국정조사 기간 중에는 김기춘으로부터 박근혜가 참사 당일 어디에 있었는 지 조차도 숨기고 있었다. 국정원은 자신들이 관리한 것으로 드러난 세월호와 1항사와 통화한 사실 조차 숨긴 채 ‘방송을 통해 세월호 참사를 알게 됐다’고 말하는 것.

    뿐만 아니었다. 세월호 증개축에 관한 사항(파일)도 보안업무 규정 35조에 따라 해양수산부의 요청으로 3월 18일부터 20일까지 세월호의 ‘국가보호장비’ 지정을 위해 ‘보안측정’을 했으며, 4월 11일 그 결과를 해양수산부에 통보한 바 있지만, '국정원 지시사항' 문서는 자신들과 상관없다는 것. 문제가 대두되자 발뺌을 하는 희한한 국가기관. 그러나 사실은 달랐다. 보안측정을 3월에 했다는 데 지시사항 문서는 2월에 작성된 것이니 해명은 다시 조작질처럼 변질된 것.


    세월호, 고의침몰로 무엇을 노렸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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