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팔에서 소중하지 않은 캐릭이 있을까요? 귀요미 부분에선 정봉과 쌍벽을 이루는 진주를 가져 왔습니다.
응? 제목이 왜 어르신이지? 뭐 읽다 보시면 해답이 보입니다.
수연은 짬나는 시간에 진주옹이 너무 귀여워 칭찬을 합니다.
수연 : 춤은 어디서 배웠어?(수연아 그라면 안돼. 너보다 연배가 높으셔 ㅠ..ㅡ)
당찬 진주옹이 본인이 만들었다고 하시네요.
이미 본인도 알고 계십니다. 연세가 있어서 어렸을때부터 한거라고 말씀하시죠. 심한 동안이시다보니...
심한 동안인 진주옹과 거의 동년배인 동내 어르신들(2015년 기준)
그런 진주옹에게 피디는 질문을 합니다. 이 분은 그래도 진주옹께 예의를 갖추고 질문을 하는군요.
진주옹은 일찍이 호불호가 확실한 분이셨습니다. 적당히 하는게 좋은 법. 너무 많이 하는 건 시러용!~
사실 진주옹은 흥남부두를 가족과 함께 넘어오셨던 그 분이십니다. 당시 나이 3세 정도로 추정
흥남부두철수가 1950년에 이뤄졌으니 1988 - 1950 = 38 + 3 = 88년 당시 41세의 초극동안, 2015년 기준 현재 68세 되시겠다.
오달수 : 뒤에 업고 다니는건 뭐니?
진주옹 : 동땡!~
사실 전 혜리양을 안지 그렇게 오래되진 않은것 같습니다. 진짜사나이 때문에 알게 되었죠. 오유에 앙탈 부리는 장면이 올라와서 ㅎㅎ
그러나 덕선... 아니 아니 수연이의 평소 모습이 좀 생소(제대로 본적이 없으니)해서 몇 장 스샷을 찍었습니다.
귀엽다고만 생각했는데 이쁨도 가지고 있네요.
피디 : 하고 싶어요 연기?(첫미팅 하러 왔을때 대화 한거에요. 오해는 마시길)
연기 계속 하고 싶다는 혜리양
피디 : 노래보다?
혜리 : 움찔!~
피디 : 노래 못하는구나?
혜리 : 멋쩍은 웃음 ㅎㅎㅎ
응사의 재준은 응원차 오고
응사의 나정도 응원차 왔죠.
그리고 응팔 메인홈피에 있는 컨셉사진 말고 드라마 시작하기전 대사 맞줘 본 후, 파이팅을 외치는 응답가족들...
우리가 알던 미옥은 없습니다. 자현과 정봉은 컨셉사진과 별다를게 없네요.
이젠 마무리를 할까요?
희안하게 응답시리즈에 나왔던 주연들 대부분 다른 드라마나 영화를 찍으면 그닥 흥행을 못합니다. 이런 의문들을 가지고 계실거에요.
배우들을 드라마에 녹여 내느냐 드라마를 배우에게 녹여 내느냐의 차이인거 같습니다.
보통 공중파는 주연 섭외 후, 조연 오디션을 보는 경향이 다분하고 스타급 배우들은 본인만의 스타일을 고수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흔히 이걸 배우들의 자존심이라고도 하고 배우간 혹은 배우와 스텝간의 기싸움이라고도 하죠.
응답시리즈의 경우 현존 배우들의 인기 여부와 상관없이 무조건 오디션을 통해 선발해 버립니다.
남주는 김수현을 필두로 공유 원빈 현빈 중 한사람으로 하고 여주는 어쩌구 저쩌구 하고 이런게 없죠.
그러므로 오디션에 의해 발탁된 배우들은 기본적으로 작가나 연출자가 원하는 감정선을 잘 따라주게 됩니다.
물론 배우들의 캐릭터 연구를 비판하려는건 아닙니다. 그게 또하나의 힘으로 극을 이끌어가는 원동력이 될수도 있으니까요.
그러나 응답시리지는 배우들도 본인 캐릭터를 연구 하겠지만 스타급 배우를 수혈받아 평타이상만 치려는 공중파에 비해선
작가 연출자 배우간의 트러블은 한참 적을겁니다. 스타의식을 가진 고집을 피지도 않겠죠. 섭외를 당한게 아니라 오디션으로
들어간거니까요(다른 드라마도 오디션 보거든요? 맞습니다. 단, 그 전에 섭외 1순위와 계약을 못하면 2순위 3순위로 가죠.
명확하게 말해 이건 오디션이 아닙니다.)
이러니 트러블은 공중파에 비해선 훨씬 덜할겁니다. 스텝들 의견도 잘 받아줄테구요. 응답시리즈의 대부대모격인 성동일
이일화씨 또한 스텝들과 트러블이 없었기에 그 틀을 유지하며 지금까지 전시리즈에 참여하고 계실겁니다.
응답 시리즈의 실질적 주인공은 성동일 이일화씨죠. ㅎㅎㅎ 뭐 억지다 라고 하셔도 할 말 없습니다.
공중파는 배우에게 드라마를 맞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배우 한두명만 남는 드라마가 많죠.
정말 연기 잘해서 조연인데 주연처럼 보이는 배우는 배우 자체의 캐릭터 연구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이펙트를 줄수 있는
대본도 맞춰줘야 가능합니다.
그러나 순수하게 오디션에 의해 배역을 맡게 된 사람은 자신의 캐릭터에 대한 정의를 스텝과 대화하며 타협점을 찾기에
드라마에 배우를 맞추게 되고 이게 곳 누구 한두명만 특출나지 않게 만드는 비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응답시리즈의 연출력은 이루 말할수 없이 훌륭하구요.
배우에 따라 드라마가 움직이면 전체적인 조연 스텝들까지 다 주연에 맞추다 보니 간혹 작가의 의도가 어긋날수 있지만,
드라마에 배우를 맞추는건 망가지든 대차게 나가든 드라마에 맞게 옷을 입히기 때문에 흔히 말하는 배우간 기싸움도
적어지고 작가와 연출자가 원하던 감정선을 그대로 살릴수 있기 때문에 드라마가 산으로 가서 망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그 감정선을 못살리면 연기논란이 일어나는 것일테구요. 혹은 빽으로 넣은 배우도 연기 못하면 바로 도드라지는거죠.
스타성만 보고 배우를 뽑게 되면 그건 섭외를 한거라 그 주연들이 원하는 것중 일부를 맞춰 줘야 합니다.
일예로 "이거 내가 주연인데 왜 주조연이 더 빛나게 보이나?" 뭐 이런 태클이라도 하나 들어오면 드라마가 시작된 이상
배우를 바꿀수 없으니 그 사람 위주로 대본이 바뀌게 되고, 주조연인 사람은 힘들게 오디션보고 들어왔고 분명 초반에
이케릭터 멋있다고 생각하고 오디션을 본건데 자꾸 배역이 산으로 가니 자신이 연구한 캐릭터가 망가지는거 보고
꼭지가 돌아버리게 되는거죠.
그러나 응답시리즈는 현재 저런 논란이 일어날 건덕지가 없습니다. 배분을 기가막히게 하는것도 있지만, 섭외가 아닌
오디션을 보고 들어온 입장들이라 본인 위주로 가자는 말은 할 수 없기에 아무래도 섭외로 주연을 뽑은 피디에 비해선
훨씬 자유롭기도 하고 배우들 또한 잘 따라줘서 좋은 드라마와 좋은 배우들로 남게 되는것 같습니다.
응칠 응사 시리즈 주인공들 공중파와 영화판 주연으로가서 성공 한거 있던가요? 그들의 스타성만 믿고 아쉬운
시나리오로 제작을 하니 아무리 배우가 좋아도 관객 또는 시청자 입장에선 의리로 보는건 한계가 있는 겁니다.
배우에 드라마를 맞춰서 만드느냐, 배우를 드라마에 맞춰서 만드느냐
주연섭외 후 드라마를 찍느냐, 오디션 보고 드라마를 찍느냐
이 차이는 사실 배가 바다를 제대로 항해하느냐 산으로 가느냐의 극과극 결과를 만들기도 하는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