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좋아하시는 오징어분들 중에서는 자신의 플레이를 방송으로 내보내고 싶은 분들이
간혹 계신것으로 압니다. 보통 취미로 하시거나 전업을 꿈꾸거나 하시죠.
최근 아프리카 파동으로 인한 소동도 있었고(지금은 가라앉고 있는 추세긴 하지만요. 워낙 정치쪽 이슈가 중요해서..)
방송을 꿈꾸는 오징어분들을 위해서? 간략하게 플랫폼별 특징을 정리할까 합니다.
1.아프리카TV
특징 - 한국형 스트리밍 플랫폼의 표준을 제시함. 오랫동안 서비스되었고 그만큼 널리 알려져있음.
수익구조 - 기부 (수수료 40%)
화질 - 1280x720 2000K (유료템 사용시 1280x720 4000K까지)
장점 -
오랜 기간 운영한 플랫폼인 만큼 상당한 수의 시청자가 포진해있고 매니아들도 꽤나 두터운 편입니다.
각 방송국(스트리머가 아이디를 만들면 자동으로 생성됨)마다 팬클럽이 존재하고
별풍선 기부금 개수대로 순위가 정해지는 시스템이라 유명해지면 은근히 기부금으로 경쟁도 벌어집니다(?)
시청자들이 별풍선을 기부에 별다른 저항감을 가지지 않습니다.
베스트BJ, 파트너BJ 등 우수 방송인에 대한 협력정책이 있습니다.
단점 -
아프리카TV는 시청자의 자원을 나눠서 다른 사용자의 서비스 제공에 사용합니다.
HD해상도에 2K의 화질은 게임방송을 하기에 너무 불리한 환경입니다.
방송 컨트롤 프로그램이 무거운 편이고 호환성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특히 윈도10에서 문제가 많다고 하는군요.
아프리카TV BJ들이 너무 많아서 상단 노출, 화질 업 아이템등을 사용하는게 유리한데 각각 한달에 7.5만원 정도 합니다.
별풍이 주수입이기 때문에 별풍을 받기 위해 시청자에게 별풍리액션등을 해야할 수 있으며
결국 시청자들에게 많은 별풍선을 받으려면 자극적인 방송을 하게되는 구조입니다.
아프리카TV의 운영정책이 불투명하며 모든 사용자에게 공정하지 않고 고무줄 잣대를 적용하는 편입니다.
총평 -
전업방송을 하시겠다는 분들 중에서 매달 15~30만원을
1~2년간 아프리카TV에 지불하겠다는 생각이 있으시다면 괜찮을 수도 있습니다.
철구, 롤 등으로 대표되는 자극적인 인터넷 문화에 익숙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별풍선에 연연하지 않는 스트리머(주로 종합게임을 취급하는 분들)들이 대거 이탈한 상황이라
아프리카TV의 이미지 자체도 좋지 않으며, 결과적으로 지금 아프리카로 스트리밍을 시작하기엔 불리합니다.
2. 다음팟
특징 - 아프리카TV와 경쟁관계. 팟수들이라 불리는 독자적인 인터넷 생태계를 유지하며 마리텔의 플랫폼이기도 함
수익구조 - 기부 (수수료 25%)
화질 - 1280x720 4000K (현재 FHD 8000K 기능을 베타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장점 -
방송 콘트롤 프로그램으로 사용되는 다음팟 플레이어가 안정성이 매우 뛰어나고 가벼운편입니다.
시청자들끼리 팟수문화라는 별도의 문화를 형성할정도로 끈끈한 특징이 있습니다.
다음이 카카오와 흡수되면서 카카오TV와 통합되거나 연동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단점 -
베스트PD라는 방송장려정책이 있긴 하지만 최근에는 활용을 거의 하지 않고 있고
음란방이나 단속하는 수준으로, 운영자들이 서비스를 발전시킬 의지가 없습니다.
아프리카보다는 화질이 좋지만 최근에 화자되는 유튜브-트위치보다는 떨어집니다. (하지만 곧 개선될듯)
반말을 기본으로 사용하는 팟수문화에 적응하기 힘들면 적응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트위치-유튜브등 다른 플랫폼 대비 특징이 어중간합니다. 무난한건 좋지만 딱히 장점이...
3. 트위치
특징 - 게임방송에 특화된 외산 플랫폼
수익구조 - 기부 (수수료 1% - twip기준)
화질 - 1920x1080 1만K 이상 (FHD기준으로 1.5K가 넘으면 매우 또렷한 화질을 송출할 수 있습죠)
장점 -
화질 깡패. 그냥 깡패. 아프리카가 숟가락이면 다음팟은 각목, 유튜브는 야구 빳다수준이면 트위치는 K2 소총정도.
게임방송에 최적화되어 있는 플랫폼입니다. 게임만을 위한 방송 플랫폼이며 시청자의 성향도 그러합니다.
기부(트위치에서는 도네이션)를 받을 때 수수료가 매우 매우 낮고, 트위치만의 구독정책
(시청자가 스트리머에게 월별로 구독료를 내면 스트리머에게 구독료가 돌아가는 방식)이 있습니다.
글로벌 플랫폼인만큼 외국인 시청자의 유입을 기대할만 합니다.
방송을 종료하면 자동으로 다시보기가 업로드되며 유튜브 등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일정 시청자수를 유지하면 계약을 통해 월급을 받을 수 있는 강력한 방송장려정책이 있습니다.
단점 -
아프리카나 다음팟 대비 시청자 입지가 적은 편입니다. 한국 지사가 설립된 이후 많아 나아지긴 했습니다만...
방송을 시작할 때 방 정보에 게임을 지정합니다. 시청자들도 이를 보고 자신이 원하는 게임의 스트리머를 찾아오는 방식
그래서 방송중간에 하는 게임이 바뀌는 등의 종합게임방송은 다소 불리한 편이죠.
트위치의 시청자 성향은 대부분 유입시청자입니다. 자신이 보는 방송인을 따라 들어온 타입이기 때문에 신입은 불리할 수 있습니다.
4. 유튜브
특징 - 유튜브는 편집된 영상을 제공하던 플랫폼입니다.
수익구조 - 광고
화질 - 최대 4K지원, FHD기준 1920x1080 8000K
장점 -
세계 최대의 동영상 플랫폼이고 게임 외에 여러가지 다양한 콘텐츠들이 이미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화질은 상급이고 4K를 지원하긴 합니다. 하지만 현재 4K로 게임방송을 스트리밍할 수 있는 용자가 있을까요?
수익구조가 유일하게 기부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자체의 광고시스템을 통해 기부없이 수익창출이 가능합니다.
업로드 된 영상들이 지속적으로 플레이되며 노출만 계속 된다면 수익을 계속 발생시킵니다.
단점 -
유튜브의 스트리밍은 아직 시작단계입니다. 주시청자 층이 아직 형성되지 않았으며 한국은 특히 더 그렇습니다.
대도서관 사태이후 유튜브가 주목받는 형태이긴 하지만 아직 이렇다 저렇다 어떤 결론을 내기엔 시기상조이지요.
기부대신 광고수익을 받긴 하지만 차라리 기부가 나을수도 있습니다. 광고수익을 일정 수준으로 얻기 위해서는
최소 1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해야 하는데, 이 과정이 쉽지가 않습니다.
생방송보다는 업로드된 영상이 주력 콘텐츠가 되므로 편집된 영상이 수익에 유리하며, 자연히 편집능력을 요구받게 됩니다.
동시송출 :
위의 장점과 단점등은 동시송출을 하게되면 상당부분 보완되거나 시너지를 일으키곤 합니다
가장 좋은 조합이 현재로써는 트위치+유튜브인듯 하네요.
트위치로 도네를 받으면서 신나게 방송하고 방송분을 유튜브에 올려 추가수익을 거두는 방식,
많은 분들이 이렇게 수익을 창출하고 계시죠
과거에는 아프리카로 방송하고 유튜브에서 수익을 얻는 분들이 상당수였는데
트위치를 통해서 도네를 받는 형식으로 변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트위치와 유튜브를 동시송출하려면 거의 투검방송은 피할수없어서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ㅠㅠ
누가 정리해달라고 해서 정리했는데 혼자보긴 아까워서 글로 올렸습니다 :D
도움이 필요한 분이 계셨으면 좋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