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번 던전999F의 후속작 을 만들고 있다는 글을 올렸던 개발자입니당.
그때 이후 프로젝트의 이름을 "던전을 찾아서" 라고 정해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말 그대로 전투보다는 필드에서 숨겨져있는 다양한 던전을 찾아 탐색하는 게임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혹시나 글 읽어보시고 좋은 제목이 있을 것 같으면 달아주시면 의견 감사하겠습니당!)
이렇게 돌아다니며 적을 제거하기도 하고 다양한 퀘스트를 하나하나씩 해결해 나가는 것이 게임의 진행방식인데요,
오늘은 그동안 기획서에만 들어있던 내용들 중 힘들게 겨우 구현한 게임내 여러 기능을 소개하려고 글을 적어봅니다.ㅠ,.ㅠ
한 번 보시고 이런건 이렇게 하면 어떨까요 하는 의견들있으시면 부탁드려보겠습니당!
(사실 혼자 개발하다보면 혼자만의 세계에 같이는 경향이 있어서 허허허...ㅠ,.ㅠ)
1. 오픈 시나리오.
- 물론 기존의 던전999F의 시나리오에서 이어지는 메인 시나리오라는게 있긴 하지만
"던전을 찾아서" 에서는 영웅전설4처럼 다양한 서브퀘스트들이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이런 퀘스트들은 의뢰소 같은데서 받을수도 있지만
그냥 단순히 필드에서 어떤 물건을 줍는다거나,
혹은 던전에서 누군가 다른 모험가들과 우연히 마주쳤을 때 등등 다양한 상황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물론 퀘스트를 진행하고 말고는 플레이어의 자유인 오픈시나리오 방식의 게임이 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왠만하면 대부분의 퀘스트를 진행해보고 싶게 재미있게 구성하려구요...흑)
2. NPC의 호감도 시스템
- 이런 다양한 퀘스트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던전을 찾아 싸우는 것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정보를 얻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주점주인과 술을 마시다
던전의 위치가 있는 지도를 획득한다던지 등등...
덕분에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NPC들은 호감도라는 수치를 가지게 작업을 했는데요,
(정말 대충 테스트용으로 쓴 대화...;;)
이렇게 대화를 통해 퀘스트를 진행하기도 한다거나 정보를 획득할 수도 있지만
왠만한 모든 NPC들은 호감도에 따라 파티원으로 영입!!하는 것도 가능하게 하려 개발중(?)입니다.
개발중(?)이라고 한 이유는...
사실 이미 구현은 완료가 되어있습니다만 (뭐 그냥 동료가 된 NPC의 경우는 화면에서 날려버리면 되기 때문에...)
상점의 주인을 영입한다거나,
시나리오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캐릭터를 동료로 영입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들에 대한 걱정 때문입니다.
뭐 사실 아직 등장인물들이 정해져 있지 않아 이런 걱정은 시기상조이긴 하지만...-_-;;
그런 중요 캐릭터들은 특정 퀘스트를 끝마쳐야만 영입할 수 있게 한다거나 하는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해요!ㅎㅎ
3. 자율특성 시스템
- 전투가 주는 아니게 하고싶었지만 그래도 롤플레잉 게임이니 캐릭터를 키우는 요소를 배제할수 없긴 한데요,
캐릭터를 키우며 가장 재미있는건 뭘까...생각해보다보니
역시나 RPG에서는 다양한 스킬트리를 찍는 것만큼 재미있는게 없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덕분에 "던전을 찾아서"에서는 레벨업을 할 때마다 능력치가 오르는게 아니라
3포인트씩의 특성포인트라는 것을 획득하는 시스템을 구현했습니다.
특성포인트는 단순히 공격력이나 체력을 올려주는 특성 뿐 아니라
대화술, 캠핑, 예지력,채집 등 모험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다른 특성에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필요한 특성이 있다면 새롭게 배울 수도 있습니다.
(포션을 제조해 보고 싶다면 약초학을 배운다거나)
기본적으로 캐릭터들은 각기 다른 8가지의 특성을 가지고 시작하며 본인이 원하는 8가지의 특성을 추가로 배울 수 있습니다.
사실 울티마온라인과 대항해시대3를 너무 재미있게 했던터라...
뭔가 그런 능력을 학습한다는 점을 꼭 이번 게임에 넣고 싶었네요ㅠ,.ㅠ
4. 랜덤옵션장비
- 사실 이건 넣을까 말까 고민했던 요소인데
그래도 인디게임이지만 게임의 볼륨을 키우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요소인 것 같아 넣게 되었습니다.
사실 랜덤이라는것 자체가 밸런스의 붕괴를 유발할 수 있는 위험한 요소이긴 하지만
최소값 최대값의 차이로 어느정도 컨트롤이 가능할 수있을 것 같더라구요.
"던전을 찾아서"에서 얻을 수 있는 무기들은
모두 기본적인 능력치를 가지고 있지만 랜덤옵션이 추가로 붙게 되는데요,
똑같은 롱소드라도 민첩성을 올려주는 롱소드가 있고,
데미지가 더 강한 롱소드가 있다거나 하는...(사실 새로운 요소는 아니고 기존 게임들에도 많던..ㅠ,.ㅠ)
물론 무기간의 교배(?)를 통해 한 무기에 있던 특성을
다른 무기로 옮긴다거나 하는 것도 가능하게 할 예정입니다.
사실 다른 게임에서도 많이 등장하는 시스템이라 뭐 만들기 쉽지 않을까? 하고 시작했으나!
이런 형태의 data를 구성하고 저장/로드까지 만드는 건 코딩을 저같이 야매로 배운놈에게는 쉬운일만은 아니더군요...흑
다행히 구현까지 되어 아이템의 볼륨에 대한 걱정이 조금 덜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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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하튼 이렇게 깨작깨작 어딘가에 기록해놓지 않으면 분명 또 개발속도가 느려질꺼라...
해보진 않으셨더라도 대충 느낌적인 느낌의 피드백을 기대하보며 다시 개발하러 가보도록 할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