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북튜버를 꿈꾸는 락서입니다~
짧은 상식 영상 하나 가져왔어요!
5분짜리 영상이라 보기에 부담이 없으시지만, 혹여나 바쁘신 여러분들을 위하여 짤막하게 글로도 설명해볼게요!
간단하게 말하면 '유토피아'와 '디스토피아'의 기원 및 의미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1. 유토피아의 기원 및 의미
유토피아는 많이들 아시다시피 토머스 모어의 1516년 작품 '유토피아'에서 시작했죠.
원래 의미는 '어디에도 없는 곳(no-place)'인데 지금은 완벽한 장소 및 사회로 쓰이기도 합니다.
2. 디스토피아의 기원 및 의미
디스토피아는 유토피아의 반대말로 dys 접두사가 붙어 나쁜 장소를 말합니다. (존 스튜어트 밀이 1868년 의회에서 사용)
디스토피아가 이미지로는 좀 더 익숙하실 거 같아요. 유명한 1984, 멋진 신세계, 블레이드 러너 등등 많은 책과 영화가 여기에 해당하니까요.
짤막 상식으로 디스토피아의 동의어인 카코토피아(cacotopia, 제레미 벤담이 1818년 사용)가 있었는데, 어째 요거는 더 빨리 쓰였음에도 현재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고 하네요.
언어의 경합에서 디스토피아가 승리한 것이지요! ㅎㅎ
저는 디스토피아 작품을 즐겨 읽는 편입니다. '1984'같은 명작은 말할 것도 없고, '시녀 이야기'도 참 재미있게 읽었어요.
간혹 이 장르에 대하여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시기에 이번 영상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조금 도움이 되었을까요? ㅎㅎ
다음 영상에서는 디스토피아의 대표적 작품들을 간단하게 소개해볼까해요.
유익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 꼭 부탁드려요. ㅎㅎ 여러분의 관심과 사랑에 컨텐츠를 제작합니다 ㅠㅠ
조만간 또 만들어 오겠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