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시안을 기다리는 분들을 위해 적어 보았습니다.
바쁜 분들은 스킬부터 읽으시면 됩니다.
1. 표기법 / 용어
AD(Attack Damage)는 '공격력'과 같은 말입니다.
공격력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 보면 A+B라고 뜨는데,
A는 챔피언의 기본 능력치이고
B는 아이템, 룬, 마스터리에 의한 추가 능력치입니다. 보통 추가AD라고 합니다.
A+B는 현재 공격력(평타 공격력)입니다. 보통 AD라고 합니다.
(추가)AD가 높을 수록 효과가 강해지는 스킬들은 모두 (추가)AD에 비례해서 효과가 증가합니다.
그 비례 계수를 (추가)AD계수라고 합니다.
AD 스킬 계수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AD 비례 - 현재 공격력에 비례해서 계수가 정해지는 AD 비례입니다.
추가AD 비례 - 추가AD에 비례해서 계수가 정해지는 AD 비례입니다.
예를 들어 애쉬의 W에는 평타 데미지가 섞여 들어가고, 그걸 AD계수가 1이다, 줄여서 +1.0AD라고 씁니다.
케이틀린의 궁극기에는 추가 공격력이 높을 수록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아이템, 룬, 마스터리를 사용하지 않으면 스킬 데미지 외에 추가되는 데미지가 없다는 뜻입니다.
2. 루시안
먼저 치명적인 문제점부터 언급하려고 합니다.
Q를 쓸 때 마나가 두 배 소모되는 버그가 있습니다[1][2].
북미 서버 3.10a 버전에서 저도 한 번 경험한 적이 있는데, E평을 쓰면 죽이는 상황인데 갑자기 마나가 없었던...
이번 한국 패치 버전도 3.10a로 같은 버전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치 상황에서 루시안은 패시브를 활용하기 위해 스킬을 자주 써야 합니다.
그런데 루시안은 스킬 계수가 전부 추가 AD 계수입니다.
따라서 초중후반 통틀어 추가 공격력을 높게 유지해야 합니다.
스킬 쿨은 모두 짧은 편입니다(QWE가 만렙 스킬 기준 5초, 10초, 10초).
딜 교환을 강제받는 경우에 마나 관리가 잘 안 된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W, E, 궁극기의 시너지로, 추노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2.1 스킬
평타 사거리 550으로 무난합니다.
패시브
스킬을 쓰고 6초 안에 가하는 평타는 두 방을 쏩니다. 두 번째 탄환은 0.5AD만 적용됩니다.
즉 1.5배 데미지를 줍니다. 온힛입니다.
루난의 허리케인은 한 번만 나갑니다.
Q 시전 시간 0.35초
타겟 사거리 550, 쿨다운 9/8/7/6/5, 마나 소비 60/65/70/75/80
물리 피해 80/120/160/200/240 + 0.6/0.75/0.9/1.05/1.2 추가AD
공격 반경이 시전 거리보다 훨씬 깁니다. 대신 시전 거리는 평타랑 똑같아서 견제용으로 쓰기에는 조금 짧습니다.
뒤에 있는 챔피언을 공격하려면 앞에 있는 무언가에 시전해야 한다는 얘기인데,
막상 미니언한테는 데미지가 25% 적게 들어가서 초반 라인 클리어에 쓰기로 기대하기도 애매합니다.
조건부로 쓸 수 있는 논타켓 스킬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W 즉시시전
논타겟 사거리 1000, 쿨다운 14/13/12/11/10, 마나 소비 60
마법 피해 60/100/140/180/220 + 0.9 AP + 0.6 추가AD
상대팀 입장에서 피하기가 애매합니다.
W로 맞은 대상을 6초 안에 때리면 2초간 이속 버프가 걸립니다.
때린 애 또 때려도 버프는 다시 걸립니다.
E 이동기, 즉시시전
사거리 425, 쿨다운 18/16/14/12/10, 마나 소비 60
그레이브즈 E와 사거리가 같습니다.
둔화효과가 풀립니다.
궁을 쓰는 도중에 킬이나 어시스트를 얻으면 초기화 됩니다.
대쉬 도중에 걸리는 슬로우는 안 풀립니다.
또 주의해야 할 점은, 공속 감소 디버프는 안 풀린다는 겁니다.
란두인도 그렇지만, 특히 탈진같은 경우엔 이속은 돌아오지만 공속은 여전히 느립니다.
R 즉시 시전, 채널링
사거리 1400, 쿨다운 100/75/50, 마나 소비 100
물리 피해 40/50/60 + 0.25 추가AD + 0.1 AP
발사되는 탄환 수 7.5 + (7.5/9/10.5 시전 시의 공격속도)
미니언에게는 네 배의 피해가 들어가서 라인 클리어에는 미포급.
주목해야 할 점은 "시전 시의 공격속도"입니다.
PBE에서 AP 루시안이 신성의 검이나 요우무의 유령검을 들고 괴랄한 궁극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3.10a에선 패치되어 안 통하니 참고하세요.
점멸이나 쓰레쉬 랜턴을 타도 계속 쏩니다.
게다가 하드 CC가 걸리면 끊겨버리는 것과, E의 추가 효과와의 시너지를 염두에 두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3렙 궁 기준으로 공속 0.15당 한 발을 더 쏩니다.
아이템 효과를 적용할 때, 궁극기는 광역기로 취급됩니다.
궁 방향을 못 바꿔서 지형을 많이 탑니다.
2.2 카운터
입롤은 다른 사람들에게 맡기고 경험에 의한 것만.
애쉬 - E로 카운터를 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W 선마한 애쉬 W 쿨다운이 너무 짧아서 함부로 덤비질 못 했습니다.
베인 - 루시안Q를 안 맞아줌
케이틀린 - 루시안 Q, W 사거리가 길어서 마나 포션만 잘 챙기면 망하진 않습니다.
그 외에 도주기 있는 챔피언도 E(평)W평이면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피를 좀 깎아 두고 누킹을 하는게 아니면 맞다이는 그렇게 세지 않은 것 같습니다.
추가AD 계수를 고려하면 중후반을 바라보는게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2.3 아이템
제 생각만 썼습니다.
딜을 어떤 식으로 넣을지 생각하고 정하면 되는데
여기서는 스킬 딜을 많이 섞는 걸로 상정하겠습니다.
궁극기가 공격 속도에 영향을 받기는 해도 궁극기 두 어 발 더 쏘려고 공속템을 가는 것보다
추가 공격력을 높이는 편이 초중반 궁극기, Q, W딜이 훨씬 잘 나옵니다.
공격력과 공격 속도를 함께 올려주는 몰왕검+서풍이 효율이 좋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트롤 됐습니다.
몰락한 왕의 검 - 이속 스킬들(W, E)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고유 지속 효과가 패시브와도 잘 어울립니다. 선템으로 좋습니다.
삼위일체 - 선템으로는 조금 부담스럽지만 루시안과 정말 잘 어울립니다.
루시안의 패시브가 주문검 효과와 시너지가 좋고, 마나도 넉넉하게 쓸 수 있습니다.
칠흑의 양날도끼- 패시브와 잘 맞습니다.
피바라기 - 선템으로 괜찮습니다.
최후의 속삭임 - 중후반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마나무네 - 싱싱한 파란 버프를 얻게 된 경우에 후반 딜을 기대할 수 있고, 특히 스킬을 막 던질 수 있어 좋습니다.
무한의 대검 - 후반에도 평타 딜만 하지는 않아서 선 무한의 대검은 효율이 의심스럽습니다.
유령 무희 - 무한의 대검을 같이 가면 모를까, 차라리 다른 템을 가는게 낫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외에 상황 많이 타는 템으로 얼어붙은 망치, 헤르메스의 시미터, 멜모셔스의 아귀, 서풍, 마법사의 최후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2.4 룬
2.4.1 AD룬
AD룬으로 초반 추가AD를 높여서 스킬 데미지에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흡룬은 취향껏 쓰시면 될 듯 합니다.
2.4.2 방관룬
중반 q 폭딜에 좋다고 생각합니다[6].
마나만 충분하면 타워 밑에서도 스킬과 패시브로 어려움 없이 다 먹을 수 있습니다.
2.4.3 공속룬
트롤
마스터리는 취향.
저는 치명타 피해를 뺍니다.
[1] http://www.youtube.com/watch?v=PEUM6myrHCw
[2] http://dt.reddit.com/r/leagueoflegends/comments/1kvuwu/lucian_q_bug_double_mana_cost/
[3] http://leagueoflegends.wikia.com/wiki/Lucian/
[4] http://www.youtube.com/watch?v=0g_vqz_RwFQ
[5] http://www.youtube.com/watch?v=KCKd7jfjego&t=64
[6] http://www.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lol&no=313087&s_no=6038298&kind=member&page=1&member_kind=total&mn=423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