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팁입니다.
1. 자꾸 가출한다는 분들이 많은데, 일단 제가 몇가지 실험을 해 본 결과...
감수성, 도덕심 이게 주요포인트인거 같습니다. 체력도 상관관계가 있나 싶었는데 이건 정확히는 모르겠네요.
아버지와의 관계도 중요하다 하는데 이건 저도 모르겠습니다. 0으로 유지할때도, 200으로 유지할때도 있었는데, 0으로 유지할때가 조금 더 많은 거 같기도 하네요.
일단 도덕심보다 감수성이 매우 높을 경우 가출을 많이 합니다.
제가 몇 번 돌려본 결과.. 별 차이가 나지 않을때는 가출이 한번도 없었지만, 요리대회 우승하고 극락조 이벤트 본 후로 가출이 생기더라구요.
2. 가출했을 때 집사를 보내면 돈이 줄지 않습니다. (가끔 버그인지 돈 쓸때도 있더군요)
3. 일단 초반부에는 무조건 체력이 국력입니다. 다 필요없고 더 먹기 해주세요. 비만되도 그동안 스텟 키울거 다 키운 다음 1년간 다이어트시키고 여름에 바캉스 바다로 꾸준히 가주시면 마름까지 살 빠집니다. 살 찌우시고 체력 키우세요. 식비로 돈이 많이 나가서 초반엔 돈 벌기에 애로사항이 꽃피지만 조금씩 나아집니다.
4. 묘지기 알바를 시키면 처음에 원혼이 나오는데, 이걸 잡으면 돈을 많이 줍니다. 얼만지는 잘 기억이 안나지만... 돈압박이 줄어드니 얘는 꼭 잡는게 좋은데, 일단 초반부에는 못잡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꼼수가 있으니... 바로 상점에서 폭탄을 사는 겁니다. 우측의 상점에 들어가서 폭탄 열개에 700골드입니다. 묘지기가 아마 1년후에 열릴텐데, 체력 많이 키워두셨다면 폭탄 두세방이면 원혼 쉽게 잡습니다.
5. 10월 수확제(?)에도 폭탄 들고 나가면 깨기 쉽습니다.
6. 엄청나게 쉽게 플레이를 하고싶다. 하시면 10살에 루비로 사교클럽 알바를 뚫습니다. 그리고 더 먹기 해두시고, 한달에 사교클럽 세번 해두시면 마지막에 감방가면서 스트레스가 0으로 초기화됩니다. 13살에서 14살즈음까지 풀로 사교클럽만 돌리시면 더먹기 체력360, 돈은 10만정도? 잘만된다면 훨씬 더 법니다.
그 후에 사교클럽 또 가면 스텟 초기화되니 가지 마시고, 아무튼 이정도로 벌어두면 진짜 엔딩까지 알바따위 할 필요 전혀 없습니다.
치트 플레이죠 치트 플레이.
다음은 문제점입니다.
1. 아빠로 선택하든 엄마로 선택하든 딸의 대사는 아빠로 고정입니다. 지금 뭐 하자는 건지 ㅡㅡ
2. 직업을 뭐로 설정하든 역시 달라지는거 없습니다.
3. 많은분들이 느끼셨겠지만, 이 가출이 너무 잦습니다. 게임 도중에 채팅으로 가출 어케 막아요? ㅠㅠ 하시는 분들 정말 많더군요
4. 버그가 겁나 많습니다. 나이가 두살 세살씩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미친 거 같아요. 엔하위키를 봤는데 딸 몸무게가 0인데도 안 죽더군요. 장난하나...?
5. 엔딩 일러스트가 중복되는 게 있습니다. 장난하자는 것도 아니고...
6. 3D 모델링이 매우 부자연스러운데, 10살짜리가 슴과 히프가 매우 적절하지 못합니다. 비만상태, 마름상태인데도 모델링에 변화도 없습니다.
7. for kakao 붙었을때 다들 예상하셨겠지만 현질유도가 매우 심합니다. 이건 뭐 이제 할 말도 없다...
8. 서버문제. 심각합니다. 이건 무슨 확밀아보다 더 심한 거 같네요. 때려부수고싶을때가 한두번이 아니었음...
9. 자유도. 개구립니다. 일단 엔딩건이 그런데, 이건 좋다는 분들도 있지만 아닌 분들도 많을 겁니다. 프메 시리즈는 원래 어떤 엔딩이 나올까 도키도키 하면서 보는게 맛인데 장래희망시스템으로 버려버렸습니다.
캐릭터 커스터마이징과 무사수행도 제대로 하려면 현질해야됩니다. 이건 문제가 심각한데, 이 게임에서 주로 내세웠던 게 이 둘인데, 이 둘을 즐기려면 과금전사가 되어야 합니다. 개같은것들
10. 장래희망 이야기를 더 해보자면, 이건 진짜 평가수치가 말도 안됩니다. 알바 엔딩인데 무슨 전 평가치 600이상을 원하는 건지 허 참 내 어이가 없어서... 이건 진짜 쓰잘데기없이 난이도를 올리자는 수작입니다. 과금유도때문에요 ㅡㅡ
저도 아직 상급 엔딩은 도전해보지 못하고 있는데, 평가치가 어떨지 정말 두렵네요.
결론. 대충 예상했지만 과금유도만 하는 개같은 운영으로 점철된 막장게임이었다...
유저들이 불만사항 이야기 한 걸 공식카페에서 삭제한다는 이야기도 있더군요.
지금까지는 그래도 시작했으니 엔딩 모아보자. 하는 심정으로 했는데... 티아라의 압박과 버그, 기타등등의 이유로 점점 할 마음이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진짜 기대 많이 한 게임인데 정말 실망스럽네요.
차라리 프메 2 리메이크 모바일 패키지 해서 5000~10000원대로 팔았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여러모로 씁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