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쁘신 분들은 큰 글씨만 읽어주세요.
토마토, 고구마 다이어트 같은 원푸드 다이어트와 디톡스 다이어트가 위험하다는 건 이제 어느정도 아실거에요.
그런데
'하루 반식하고 운동 2시간 이상 운동하면 살 빠지겠죠? 홧팅할께요^오^'
이러시는 분 의외로 많으신데요.
결과적으로 폭식증or 거식증과 운동강박증 가져와요. 반식해서 성공한 사람들 많이 봤다고 반박하실거죠? 그런데 그분들 분명 조금이라도 식이장애 왔을거에요. 저도 그렇구요.(전 중간에 위기의식 느껴서 심하진 않아요. 고치려고 의도적으로 노력하고 있구요)
제 다이어트 식단은 하루 세끼 현미밥 반공기(105g)+반찬 골고루, 해독주스 한잔, 아몬드 한줌 이었어요. 딱 정석다이어트 식단처럼 보이죠?
근데 제가 키가 170이고 기초대사량이 1350kcal, 하루 6시간 알바, 거의 매일 헬스 1시간 반 하는데 저 코딱지만한 밥, 약 1200kcal~1400kcal 로 하루 견디는건 무리가 있죠. 처음 할 땐 할만한데 저도 모르게 몸에 위기의식을 축적하고 있었어요.
일주일에 한번 치팅데이 정했음에도 다이어트 2주차 되니 갑자기 폭주하더라구요. 야밤에 과자 두세봉지 뜯고 어쩔땐 라면도 끓여먹는 대범함에 나쵸에 꽂혀서 하루에 한두봉지(당근 빅 사이즈로ㅋㅋ)는 꼭 사먹는 등 정신줄을 놓게 됐어요. 한 2주정도 지나니까 정신차리긴 했는데 이상하게 다시 다이어트 돌입하면 2주 다이어트. 2주 폭주 이런 패턴으로 가더라구요;;
다른분들도 그러니까 저도 그게 당연한 줄 알았는데... 이게 폭식증 초기 증상이에요. '에이~ 말도 안돼! 딱 다이어트 식단인데요? 일주일에 한번 치팅데이도 하고 뭐가 문제에요?' 라 생각이 들거에요. 그런데 한번 터지니 연달아 폭식(과식X)하는건 몸에 필요한 만큼 섭취를 못했다는 증거에요. 몸이 참다참다 'ㅁㅊ 영양보충 필요하다고! 너 죽을래? 닥치고 내놔!!'하고 폭식을 터트리게 만드는거죠. 폭식 한번 하고 '에라, 모르겠다 먹고 마시고 뜯고 즐기자!'하고 하루이상 지속하면 생각해보셔야해요. 내 식이는 잘 되고 있는지 아닌지요.
그리고... 또 하나 무서운 점은 이 폭식이 운동강박증을 가져올 수 있다는거에요. 일명 '오늘 피자 두조각 먹었당ㅠㅠ 아침에 운동했지만... 운동장 스무바퀴 더 돌아야겠어. 살찌니까ㅠㅠ'하며 하루에 운동 2시간 이상하시는 분들, 운동강박증 당첨입니다.
운동강박증... 이거 다이어트에 도움될거 같죠? 그런데 이거 폭식증 엔진 밟아주는데 직빵이에요-_-b 아무리 멘탈조절해도 몸은 엄청난 스트레스와 피로를 받아요. 그리고 그걸 폭식으로 풀려고 하죠. 몸은 무엇보다 생존유지를 하려고 하기 때문에 회복하려고 음식을 더 찾게 만들어요. 그리고 마찬가지로 power 폭 to the 식 ◎▽◎!!!! ->으허허허헣 엄청 먹었어!! 운동으로 살 빼야겠다ㅠㅠ->폭식 먹으세여^^*->운동운동!!... 무한루트 반복하게 되죠.
무슨 미친짓일까요?ㅎㅎ 이걸로 나중에 병원가고 폭토하고 우울증 걸리시지 말고 챙겨드세요. 이렇게 말하면 어느정도 챙겨먹어야 하는지 잘 모르겠죠?
운동 안하고 딱 기초대사량만 먹으시는 분-여러분은 운동 말고 평소 활동하는게 있잖아요. 폭식증 당첨이에요 :( 여기서 약 200~400kcal 더 드세요.
운동 하는 보통 다이어터들-기초대사량+200~400kcal+무산소시 단백질 음식 더 먹기+유산소 운동도 할 시 거기서 소모되는 칼로리 정도 챙겨먹기
여러분 생각대로 몸은 기계처럼 딱딱 맞추지 않고 근력운동하면 가만히 있어도 자체적으로 칼로리, 일명 지방을 소모해요. 유산소같은 운동도 무산소보단 덜이지만 빠져요. (운동은 실제로 무산소, 유산소 정확히 갈리지 않아요. 유산소도 강도 좀 높이면 무산소 특성 가지고 무산소도 마찬가지구요.)
또 이렇게 말해도 잘 모르시겠다고요? 딱 칼로리 정확히 맞춰서 챙기실 필요 없구요. 보통체형의 여성분들(제발 정상체중보고 나 뚱뚱이인데ㅠ 이러심 안되요)은...
아침, 점심 밥 2/3공기(약 150g)+반찬 골고루, 저녁은 밥 1/2공기+반찬골고루+ 약간의 간식(이왕이면 과일, 아몬드, 저지방 우유같은거면 더 좋겠죠?)
이렇게 드시면 되요. 여기서 빵순이분들은 단팥빵 이런거 한개정도는(진짜 먹고 싶어 미치겠으면 만족하실 때까지 매일 빵 1개 드세요, 그렇다고 대형빵은 아닙니다-_-;;) 드셔도 괜찮아요^^ 전 하루 한시간 반 이내로 핼스하는데 전번에 빼빼로데이라 일주일 전부터 엄청 먹었는데 더뎌도 살 빠졌아요ㅎㅎ 미련하게 먹고 싶은데 참지 마시고 한개정도는 드세요. 나중에 몸이 식이에 익숙해지면 봐도 안땡기더라구요.
참는 이유가 한번 터지면 폭주하실거 같아서죠? 그런데 그거 식이조절 맞게 하시면 안 터져요. 터지는게 이상한거에요. 혹시나 저리 드셨는데 터졌다 싶으시면 좀 더 드세요. 충분히 다이어트식이니까요.
그리고 운동 하루에 두시간 이상 하시는 분들......... (많이 드시는 분들도 포함)
운동은 하루에 한시간 반 이내로 해주세요. 두시간 이상은 일반인(일하시는 분들은 특히)뿐만 아니라 학생, 아이, 주부 할것 없이 엄청 무리가요. 강박증 걸릴 수 있구요. 오래 안하면 근질거린다 싶으시면 딴 생각 일체 하지 말고 오로지!! 운동에만 집중해 한시간 반 이내로 해주세요. 그정도로 충분해요.
뭣하러 몸에 무리주고 아파가면서 해야할까요? 우리는 국대가 아닌데 ㅎㅎ 우린 건강하게 다이어트(마른분들이 근육 찌우려는 것도 포함)하려고 하는 것뿐이잖아요?
다이어트의 기본은
평생을 지속할 수 있는 건강한 방법
으로 해야함을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