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옙 쓰다가 싹다 날려부렀습니다.
와이파이가 원할치 않은 곳에선 넷상에서 작업하면 안된다는걸 다시 한번 깨닫는 하루로군요 ㅂㄷㅂㄷ....
여튼 일단 쓰기 시작했으니 다시금 하나하나... 어흑흑 ㅜ... 린쨔옹... 린쨔옹 보고싶어 ㅜ..
방학을 맞아 린을 시작하시려는 분들을 위한 가이드 글 그 두번째!!!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허허허...
저번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제 말이 무조건 정답도 아니고, 여러분이 키워오신 것이 틀린것도 아닙니다.
어떻게 키우셨던지, 어던 장비를 입히셨던지 상관없으니 삭제하고 다시 키울까요?? 같은 질문은 접어두시고 적당-히 참고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린 스킬에 대하여
일단 스킬 트리같은걸 설명드리기 전에 스킬에 대해 간략하게라도 알고 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해서... 간략하게라도 적어드릴테니 적당히 봐주세요 허허허허
○ 연계공격이 주가 된다.
연풍-연풍참-비상천, 파진-섬격창, 비류-환류창, 뇌전-천뢰창. 이 "-"으로 이어진 스킬들이 연계되는 공격으로 각 연계공격의 마지막 공격에 성공하게 되면 '낙화'를 새길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낙화는 린 공격의 핵심으로, 앞에 모든 공격을 놓치더라도 막타만큼은 맞춰 낙화라도 뽑아내는 연습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풍 연계기
연풍-연풍참-비상천의 연계로, 사이클이 짧기 때문에 적의 한순간의 빈틈 조차 놓치지 않고 낙화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 공격의 데미지가 미약하며, 비상천의 범위가 똥이고 강화공격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큰 딜링은 기대하지 못합니다. 8~9낙화 일때 빠르게 10낙화를 찍는 용도로는 참 좋지요.
-2타 연계기
파진-섬격창의 연계기 입니다. 스매시 공격중에선 가장 사이클이 짧기 때문에 빠르게 치고 빠질 때 유용하며, 내지르는 길이가 길어 어느정도 이격된 적도 수월하게 맞출 수 있어 좋습니다. 하지만 좌우로는 판정이 거의 없어 어느정도 컨트롤이 필요하며, 후딜레이가 어느정도 있어 빠져나가는데 시간이 좀 걸리고, 데미지가 약하다는게 단점입니다. 스매시 자체 공격보다는 오로지 낙화에 치중한 딜링.
-3타 연계기
비류-환류창의 연계기 입니다. x축으로 휘두르는 범위도 넓고 데미지도 적당하며 타격 횟수도 많아 잡몹을 처리하기에 유용하며, 사용중 이동거리가 가장 길어 보스와 거리를 유지하며 공격하기에 매우 유용하여 아주 좋습니다. 또한 스매시 연계기 중에서 빠지는 것이 가장 빠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2타 스매시보다 더욱 안정적이고 강하게 딜을 할 수 있는 연계기라고 생각합니다.
환류창은 좌측으로 창을 두바퀴 돌리는데 반바퀴에서 한바퀴 돌았을때 섬풍을 사용하면 마저 한바퀴 안돌리고 섬풍으로 넘어갑니다.
길이가 짧다 싶으면 두바퀴를 돌아서 맞추고, 충분하다면 미리 빠지는 연습을 하신다면 매우 안정적인 딜이 가능하실거라 생각합니다.
- 4타 연계기
뇌전-천뢰창의 연계기입니다. 린 스매시 스킬중 가장 강력한 데미지를 자랑하며, 천뢰창의 경우 피격이 2단으로 되어 모두 맞출 시 낙화가 2개까지 새겨집니다.
린 연계기중 거의 유일하게 낙화를 안맞춰도 충분히 딜링이 가능한 데미지 이지만 사이클이 길기 때문에 두번의 공격 모두 맞추시는것이 개이득!!!
솔플중이라면 섬쾌(섬풍-쾌속)을 활용하여 우겨넣을 수 있지만 파티플이라면 무리하지 말고 뒤에서 천천-히 평타 흘리면서 다가가서 묵직하게 떡방아 두번 쾅쾅 내려치고 섬풍으로 빠져줍시다. 만약 본인에게 어그로가 끌렸다면 보스몹 데리고 연풍으로 도망다니면서 파티원에게 어그로 흘려주는 센스...!!!
오나나 허크 쪽으로 흘려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탭비나 듀벨한테 가면 파티원 딜링을 떨어뜨리는 일이 될지어니...!!!
(하지만 저는 보통 그냥 가까이 있는 사람에게 던져주죠 허허허. 저랑 파티플 하시는 분들은 항상 보스몹보다는 저를 조심해야합니다.)
○ 강화 공격
강화공격은 2~4타 스매시 추가타... 즉 섬격창, 환류창, 천뢰창을 c랭크 이상 달성하면 사용가능 한 특수능력? 으로 일반 공격 보다 30%강한 데미지를 입히며, 일반 낙화보다 30% 강한 진낙화를 새길 수 있습니다. 문제라할 것은... 스킬은 막 배운 당시에 바로 c랭크를 찍기엔 ap부담도 심하며, c랭크 달려면 레벨도 더 높아야 합니다.
특히 천뢰창 랭크별로 렙업을 시켜야 하던가 그러네요. 최대한 빠르게 찍어주되 급하게 찍을 필요는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강화공격 타이밍 잡는것에 어려움을 호소하시죠. 스매시키를 길게 누르면 발동 된다는 애매한 설명만 남겨둔채 별도 설명이 없으니 그럴 수 밖에요...
일단 간략하게라도 강화공격 넣는 타이밍을 설명드릴테니 한번 훑어봐주시고, 개별적인 연습 필히 해주시길 바랍니다.
강화공격은 연습말곤 답이 없어요, 몸으로 깨달아야죠 그쵸?? ㅎㅎ
일단 강화공격을 설명드리게 전에 추가타 공격을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n타 스매시를 사용후 스매시키를 지속해서 누르고 있는다.
2. n타 스매시를 사용후 스매시키를 떼었다가, 연계 타이밍이 끊기기 전에 다시 스매시키를 눌렀다가 떼 준다.
1번의 경우 사용하기에는 편합니다. 그냥 누르고만 있으면 나가니까요. 하지만 이후 강화공격시 타이밍을 잡기 힘들고, 상황에 따라서 추가타를 넣지말고 빠져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냥 계속해서 나가면 끊을 타이밍을 잡기가 힘들죠. 또한 2번의 경우는 추가타를 늦게 쓰거나 조금 빠르게 쓰는것이 가능해 보스와의 거리, 타이밍 조절을 어느 정도 할 수 있는 반면, 1번은 무조건 고정된 그대로만 나가기 때문에 융통성이 떨어집니다.
예. 말하는것을 보시면 2번이 더 좋다고 말하는 듯 보이죠??
그렇습니다. 2번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바로 익숙해지는것이 힘들기 때문에 차분히 연습할 시간을 갖고 난 뒤에 실전 적용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제 강화공격 타이밍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강화공격은 찌잉 하는 소리가 났을 때 스매시키에서 손을 떼어주시면 발동합니다.
공격 속도가 느릴땐 소리를 듣고 떼셔도 충분합니다만, 공격 속도가 빨라질 수록 소리와 동시에 스매시키에서 손을 떼어 준다는 느낌으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배에서 이 느낌을 익히신 다음, 실전에서도 적용해보고 투데이 전투가셔서 호구 보스들 학살하시며 해도 되고 그렇게 연습하시다보면 소리는 무슨 그냥 알아서 적당히 꽂으면 그거 진낙화!!! 이러니 저러니해도 그냥 몸으로 익히는게 제일이랍니다. 찡긋<<
○연풍 섬풍을 잘 활용하자
- 연풍
연풍은 전캐릭터를 통틀어 거의 최상위급 회피기 입니다. 딜레이 짧고, 스테 적게 잡아먹고, 무적시간도 길고, 이동거리도 긴 편이고 , 연속해서 사용 가능하고 아주 짱짱 하지요. 섬풍의 버프효과 덕에 빛을 못보는 경향이 있는데 경우에 따라선 연풍이 섬풍보다 훨씬 우월한 때가 많습니다.
연풍 무적시간은 마스터 기준으로 0.42초. 두발이 떨어진 순간부터 착지하는 순간까지가 무적이며, 백화난무중이라면 통짜 무적입니다.
적의 공격범위에서 벗어나기보단 이 무적시간을 이용하여 적 쪽으로 다가가 놓칠 수 있는 딜링 포인트를 다 잡아내는 것이 참 꿀맛이죠.
- 섬풍
섬풍은 창을 왼쪽으로 이동시키고 휘두르는 순간부터 발이 땅에 닿는 순간까지 섬풍 판정을 받습니다.
혹시나 해서 말씀드리지만 섬풍은 무적판정 없습니다. 굳이 비교하자면 피오나 가드와 같은거에요. 가불기는 못막는다는 거죠. 오나가 장판에 가드치는건 타이밍 맞춰서 퍼펙트가드 써서 막는거지 그거보고 무작정 장판같은 가불기에 섬풍 사용하시면 많이 아픕니다.
섬풍은 특정조건을 달성하면 버프스킬을 얻습니다. 조건과 획득 스킬은 아래와 같습니다.
~ 연계베기 : 섬풍으로 적을 직접 타격시 획득 / 낙화 생성시 낙화를 1개 추가해 줍니다. 1회 발동시 소멸됩니다.
~ 쾌속 : 섬풍으로 적의 공격을 타격시 획득 / 회피키 2회 입력으로 발동되며 사정거리내 가장 가까운 적의 후방으로 아동합니다. 이동중 무적이며 1회 사용시 소멸.
쾌속의 사정거리는 배 끝에서 마스트를 넘어 갑판 두개 까지의 거리입니다. 쾌속 이동시 무적효과는 이동후 바닥에서 손을 뗄 때까지 지속되므로 상황에 따라 무적시간을 조절하는 능력이 있다면 그 활용능력은 배가 될 것입니다.
○ 무리한 공격은 금물.
음... 스킬에 대한 얘기라기보단 운영에 대한 것이지만... 몇번을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으니 몇번이고 말씀드려야겠습니다.
2타만 쳤던, 4타 스매시 가지 쳤던, 타이밍이 좋지 않다면 그 공격은 실패한 공격입니다. 괜한 미련 갖지 말고 섬풍이나 연풍으로 빠지신 다음 한 두 패턴 흘려보내며 타이밍을 잰 다음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과한 욕심은 화를 부릅니다. 나중에 컨트롤이 익슥해지면 교묘히 적 공격을 피해 때려박을 수 있지만, 컨트롤에 익숙하지 않고 공격에 확신이 없다면 미리 포기하고 새 타이밍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딜링은 살이있을 때나 가능하단 점 꼭 명심해주시기 바랍니다.
간략하게나마 린 플레이 영상...? 비스끄므리 한 것들 따로 모아 놓은 링크입니다. 심심하고 시간날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 레벨별 장비, 스킬트리
세부 스킬은 따로 빼서 적도록 하고. 가장 기본적인 뼈대만을 추려보겠습니다.
다른건 어떻게 찍더라도 상관 안하겠습니다. 하지만 아래의 것들은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저레벨대에는 다른 스킬 아무리 찍어봐야 그냥 장비하나 갈아끼는 것보다 높은 효율 절대 못 봅니다.
그러니 무조건 해당 레벨 장비 착용조건을 갖추는 것 부터가 스킬트리의 시작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60레벨과 70레벨은 종류가 다양하고 조합하여 착용하는 것이 돈도 적게들고 효율도 높으니 기호와 골드를 고려하여 선택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45레벨 - 최고급 라고데사 세트 착용 ~ 플레이트 c랭크, 중갑 b랭크
ㅣ
50레벨 - 아이보리 배틀 글레이브 착용 ~배틀 글레이브 마스터리 b랭크
ㅣ
60레벨 - 기호에 맞게 장비 조합 착용 권장, 배틀 글레이브 마스터리 9랭크
ㅣ
70레벨 - 기호에 맞게 장비 조합 착용 권장, 배틀 글래이브 마스터리 6랭크
*세부설명*
○ 45레벨
45레벨때는 룩이 좀 꾸지더라도 가성비 짱짱한 라고데사 셋을 끼는 것이 좋습니다. 귀환자 장비를 착용하고 계시다면 건너 뛰셔도 좋습니다.
거래소에서 라고데사셋을 사실 때 팁은 +2강인 것을 사는 겁니다.
마영전은 +2강 까지 장비의 무게를 낮춰 줍니다. 나중가면 모자를 일이 없는 무게 제한 이지만 초반에는 상당히 부족하죠.
그렇다고 무게견디기 스킬을 찍는것은 정말 AP아까운 일입니다. 다 +2강으로 하면 f랭크면 충분합니다.
또한 +2강으로 사실 때 그냥 사는 것이 아니라 +2강인데 노강 값에 올라오는 것을 사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라고데사셋은 물공캐들의 교복과 같기 때문에 물량이 넘쳐납니다. 돈 많은 사람이 부캐 키우다 대충 헐값에 파는것을 사는거죠.
그렇게 하면 돈도 절약하고 나중에 팔 때 제값받고 팔면 깨이득!!! 꼭 알아두셔요 후후...
○ 50레벨
적당히 아이보리 배글 5강정도만 사셔서 쓰다가 파시면 됩니다. 싼거 사서 비싸게 팔면 역시 개이득!!
○ 60레벨
60레벨 대표 방어구로는 블스셋, 오댄셋, 잉스셋, 댄블 풀셋 등이 있습니다. 일일히 설명하자면 한도 끝도 없으니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블스셋 - 플레이트 9랭, 중갑 9랭
최고급 블랙해머(머리,상,하의), 최고급 스위프트(손, 발)을 착용하는 것으로 높은 공격력과 방어력을 자랑합니다....만 룩이 똥망. 중저가형
오댄셋 - 플레이트 9랭, 중갑 9랭
오리엔탈(머리,상,하의), 댄블(손,발)을 착용하는 것으로 오리엔탈을 3성으로 착용할 시 70을 지나서도 충분히 사용가능하다는 것과 블햄도 발라버리는 힘 능력치, 그리고 깔끔하고 이쁜 룩이 장점입니다. 방어력이 부족한 점이 있지만 아주 저가인 머리에 아르마딜로 인챈 하나만 바르면 70제도 윗도는 방어력과 공격력을 지닐 수 있습니다. 3성 오리엔탈은 오로지 70넘어서도 계속 쓰기 위해 구매하는 것이지 70되서 갈아치우실거라면 다른걸 하는게 좋습니다. 고가형
다만 오리엔탈 3성 바지가 매물이 드물다는 것이 단점으로 쌀 때는 100단위 까지 내려갔지만 지금은 모르겠습니다. 모바일 버그인지 린 장비는 검색이 안되요 ㅡㅡ..
대충 오리엔탈 3성 하의가 350을 넘는다면 가성비에서 70제에 밀리니 그것을 염두에 두시고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잉스셋 - 플레이트 9랭, 중갑 9랭
잉켈스를 3성으로 맞춘다면 70이후에도 충분히 사용가능하며 가격에 부담이 없어 가성비로는 최고입니다만.... 룩이... 블스셋보다 똥망...
아바타 입을거면 하세요 ㅂㄷㅂㄷ... 저가형 고효율
무기는 드림워커 배글 추천드립니다. 60때 공 높아봐야 얼마 높지도 않고 높을 필요도 없어요. 때문에 공속이 높은 드웤을 쓰시는게 플레이할 때 부담이 덜해 좋습니다. 값도 가장 싼 편이고요. 굳이 필요하진 않지만 하는김에 세트효과 다받고 타이틀도 얻으시면 더 좋겠군요.
댄블은 이쁘죠. 무엇보다 80제 발라먹는 미친 밸런스가... ㅂㄷㅂㄷ... 근데착용하면 댄블 창날쪽에 천쪼가리가 ~한 유이마냥 따라붙어 다녀서 신경쓰인다는개...
댄블의 수호신인가 데부의 망령인가 제발 그래픽 오류 패치좀 ㅜㅡ...
여튼 댄블은 해당 렙대에 사용하기앤 쓸데없이 비싼 면이 있고 나중에라도 킹으로 만들어 쓰기엔 크리가 낮아 좀 애매한 느낌...
○ 70레벨
70레벨 대표적 방어구로는 나레셋, 수레셋, 오레셋, 블레셋 등이 있습니다.
나레셋 - 중갑 6랭크, 플레이트 6랭크
나이트호크(머리,상,하의), 레전(손, 발)을 착용 합니다, 나홐이 값이 싸고 성능이 좋아 70대 국민 장비라 할 수 있죠.
다만 중갑까지 6랭으로 하는게 ap부담이 심할 수 있습니다만... 언젠가 다 찍을거다 생각하고 투척해줍시다. 저가형
수레셋 - 경갑6랭크, 플레이트 6랭크
수호자(머리,상,하의), 레전(손,발)을 착용합니다. 나레셋과 비교하여 우월한 성능은 아닙니다만 값은 배로 뛰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는 이유는 역시...!! 룩입니다. 시원스레 풀어 해친 상의에서 나오는 자유로움과 상의에 달린 살랑살랑 꼬리가 참 귀욤귀욤...!! 하의를 레전더리로 바꾼다면 값은 더욱 높아지지만 레전의 꿍디 꿍디는 껴본 사람만 알아요... 핡.... 하의가 경갑이라 균열작도 가능하지만 그러면 돈이 무한대로 루프.... 고가형
오레셋 - 중갑6랭크, 플레이트 6랭크
3성 오리엔탈(머리,상,하의), 레전(손,발)을 착용합니다. 3성오리가 힘이 짱짱맨이라 나레셋 수레셋보다 공이 더 높게 나옵니다. 60때 쓰던거 그대로 쓰니 번거로움도 없고 스킬에 투자하는 ap부담도 타 장비에 비해 부담이 적죠. 쌀 때는 나홐보다 싸니 효율도 좋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하의 가격 350넘어가는 순간 빠빠잉...
블레셋 - 플레이트 6랭크
3성 블햄(머리,상,하의), 레전(손,발)을 착용합니다. 3성 오리가 2성 블햄은 이길지언정 3성 블햄은 못이긴다오 허허.... 다만 매혹 필수. 아니면 압타 입으시길 ㅂㄷㅂㄷ
여튼 3성이라지만 어차피 60제... 나중가면 브린이가 킁하고 코풀고 소멸시켜버려도 아깝지 않을 돈이기 때문에 돈이 된다면 처음부터 3성블햄을 끼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무자본 본캐라면 그냥 2성 쓰시다가 나호구로 갈아타시는것을 추천...
허음... 오늘도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다가 쓸데없이 장대해져버렸는데... 항상 분량조절에 실패한단 말이죠...
아마도 다음번엔 많은 분들이 가장 원하는 '스킬 트리'에 대해 설명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흠... 즐겁게 적을테니 열심히 읽어주세요. 마영전은 원래 공부해야하는 게임입니다 허허허
(오타는 한번 걸렀습니다만 타블렛 pc로 쓰다보니 너무 많네요... 몬난 작성자를 둔 망게인들에게...!! 미아나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