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서없이 생각나는대로 제가 했던 촬영법을 올려봅니다. 당연히 틀린게 무진장 많습니다.
1.
일몰촬영시, 노출을 해에 맞추면 주변이 온통 새까맣게 찍힙니다. 이때는 프레임에서 해와 가까운 곳의 피사체에 노출을 맞추면 됩니다.
2.
HDR 보정을 염두한 촬영시, 여러장을 노출별로 촬영하지 말고, 그냥 적정노출로 1장을 담고 포토샵->CAMERARAW에서 노출차를 조정해서
각각의 화일로 저장한 후, HDR보정프로그램으로 작업하시는게 더 좋습니다. 3, 5, 7 식으로 홀수단위로 저장후 작업하시면 됩니다.
3.
별궤적 촬영시 M모드로 하지말고, 벌브모드로 촬영하세요.
장당 30초 촬영시 2초의 인터벌을 두고, 1분 촬영시 촬영시간 59초, 인터벌 1초로 하세요.
M모드로 30초 연사시, 미러가 오르고 내리는 시간의 오류로 1컷 촬영을 지나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4.
점상촬영시 소프트필터를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소프트 필터는 밝은 별은 더욱 밝고 굵게 표현하지만
어두운 별은 죽여버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별궤적 촬영시 처음 촬영하시는 분들은 오히려 독이 됩니다.
5.
별궤적의 반영을 담으려 잔잔한 호수를 찾아갈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바닥에 검은 판(진동이 없는)을 놓고 구도를 잡고는 촬영하시면 별궤적 반영 나옵니다.
6.
별궤적 촬영시, 캘빈값을 임의로 설정하고 촬영하시는 것보다 오토로 촬영하시는게 별이 고유색 표현에 훨씬 유리합니다.
7.
별궤적 촬영시, 풀이 있는 바닥에 삼각대를 거치하면 습기가 더 잘 올라옵니다.
바람부는 날, 콘크리트 바닥에 삼각대를 거치할 경우 습기에 대한 걱정이 거의 없습니다.
물론 습도가 너무 높지 않다는 전제하여.. 습도 40%까지는 이상 없더군요.
8.
야경촬영시, 필터는 꼭 빼고 촬영하세요. 필터=플레어입니다.
9.
야경 장노출 촬영이 아니고, 일반스냅 촬영을 할 경우에는 화각대X2의 셔터속도 확보를 하면 흔들려서 망쳐버린 사진을
그나마 적게 생기게합니다.
10.
야경촬영중, 자동차 궤적을 살리기 위한 촬영시 30초로 한 컷을 담기보다는, 15초로 2장을 찍고 프로그램으로 합치는게 좋습니다.
너무 장시간의 촬영일 경우, 화이트홀이 엄청 생깁니다.
합치는 법은 스타트레일즈, 스타스텍스나 포토샵에서 두장의 사진을 두개의 레이어로 놓고, 윗장의 사진 레이어 옵션을 스크린으로
하면 자연스럽게 만들어집니다.
11.
바다에서 반영촬영시, 일몰과 만조가 30분 이내의 차이가 날때 촬영을 하세요.
완벽한 반영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12.
야경촬영시,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때는 바닥샷을, 미세먼지농도가 낮을때는 고층에서 촬영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13.
남한산성에서 야경촬영시 시정거리 25KM 넘을때가 좋습니다.
일몰 2시간 전에 비가 그친 날은 대박을 잡을 확률이 다른 날보다 훨씬 높습니다.
14.
야경사진은 밤에 찍는게 아니라, 매직아워에 찍는 겁니다. 일몰 30분전~일몰 30분후가 야경 찍기에 가장 좋은 시간입니다.
개와늑대의 시간이죠...
15.
연꽃은 해가뜨면 꽃잎을 닫습니다. 해뜨기 전에 촬영 가세요.
16.
계곡이나 폭포의 흐름 촬영시, 조리개는 16~22 사이에 놓으시고 촬영하세요..
셔터속도 1/5초~ 2초가 좋으며, 완전 몽환적인 느낌을 담고 싶으면 더 긴 시간 촬영을 하는게 좋게 보입니다.
17.
일몰처럼 프레임 위쪽과 아랫쪽의 노출차가 큰 경우에는, 그라데이션 필터를 끼우고 촬영하는게 좋습니다.
부득이하게 그라데이션 필터를 준비하지 못한 경우에는 흔히 끄네끼라는 법을 사용하는데, 이는 노출이 큰 위쪽에
카메라 스트랩을 빠르게 흔들어주면서 빛을 줄여주는 방법입니다. 어느 초굇수님이 창안한 방법이고, 많이들 사용합니다.
18.
별궤적을 담으려 굳이 북두칠성을 찾고, 하나 둘 셋..세면서 거리를 보고 북극성을 찾지마세요.
어플 무진장 많습니다. 어플 실행시키고 하늘을 향하면 더 빨리 찾을 수 있습니다.
19.
은하수는 강원도에서만 볼 수 있는게 아닙니다.
강화도에서도 보이고, 영흥도에서도 보입니다. 강원도에서 본 은하수에 비해 상당히 흐리다는 단점이 있지만
연인에게 은하수를 보여주고 싶으면 그냥 가까운 강화도나 영흥도에 가셔도 됩니다.
태기산이나 지리산정령치는 차로도 오를 수 있는 곳입니다. 연인이랑 같이 가서 은하수를 같이 보면 알콩달콩하고 좋습니다.
20.
은하수 사진을 보고 하늘에서 그 사진에서 본 은하수를 찾으면 못찾습니다.
여름 은하수는 그냥 하늘에 뿌연 연기기둥이 오른것처럼 보이고, 겨울 은하수는 별이 강물처럼 길게 이어진것처럼 보입니다.
21.
가변형 그라데이션 필터는 가급적 비추입니다. 그라데이션 수치가 올라가면 X자가 생깁니다.
저렴한 일반 ND필터를 추천합니다.
22.
캐논DLSR 같은 경우는 확장배터리라고 있습니다. 최대 19시간 촬영이 가능합니다.
예능프로그램 보시다 보면 허리에 배터리팩 차고 있는것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바로 그겁니다.
23.
불꽃촬영은 가만히 기다렸다가 불꽃이 펑~ 올라오면 셔터를 누르며 촬영하는게 아니라,
벌브모드로 촬영을 시켜놓고, 렌즈앞에 까만 종이를 막고 기다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불꽃이 피유웅~ 올라올때 까만 종이를 팍~ 제끼고, 불꽃이 펑..하고 터지면 다시 까만 종이로 렌즈를 가리는 작업을 반복하는 겁니다.
그리고 수십장의 찍힌 사진을 합치는 겁니다.
경험상 이 방법이 제일 좋았고, 긴 촬영으로 불꽃이 다 하얗게 날아가버리는 걸 막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24.
전망대 같은 곳에서 바깥 풍경을 촬영하려는데, 유리벽으로 막혀있으면
렌즈를 유리에 바짝 붙이고 촬영하시는게 좋습니다. 미리 준비해 간 천이 있다면 천으로 렌즈 주변을 감아주어서
주변 빛이 스며들지 않게 촬영하는게 좋습니다. 이러면 유리벽으로 반사된 빛 등을 막을 수 있습니다.
남들이 보면 좀 뻘쭘하긴 합니다.
25.
혹자가 사진 1장 찍는데 5분, 10분... 이렇게 길게 찍으면 열화현상으로 카메라 망가진다고 하는데,
전 1장을 1시간 동안 촬영해본 적도 있습니다. 요즘 바디 옛날 것과 많이 다릅니다.
혹 제 말 믿고 촬영했다가 망가진다면, 망가진거죠뭐 ``) (책임회피~)
26.
혹시 요근래에 강원도 같은 산에 가서 밤에 사진 촬영하시려는 분 계시면, 꼭 겨울 파카 챙겨가세요.
얼어죽습니다...
27.
철솜궤적 촬영을 할 때에 제일 우선으로 할 것이 주변에 불이 붙는것이 있는지부터 살펴야합니다.
그리고, 처음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보안경, 장갑 끼고 철솜 돌리세요.
그리고, 철솜돌릴때 거품기와 연결하는 끈 중에서 제일 좋은 건 신발끈입니다. 아주 편합니다.
28.
감성사진 찍는답시고, 지하철 노숙자분이나 달동네 가서 할머니 몰래 담지 마세요.
촬영은 당신의 취미이지만, 상대방은 당신이 생각하는 10배 이상 마음의 상처가 됩니다.
더불어, 달동네같은 곳에 촬영가시면 정말 개떼처럼 우르르 몰려가서 왁자지껄 떠들지 마세요.
정말 무례한 행동입니다.
29.
길을 걷다가 ㅊㅈ의 뒷태가 이쁘다고 함부로 담지 마세요. 철컹철컹합니다.
30.
굳이 싫다는 사람 찍어주겠다고 생난리 치지 마세요. 사진 찍기 좋아하는 사람이 사진에 담기기 좋아하는 사람은 아닙니다.
31.
카메라 장만하면 제발 제발 메뉴얼 좀 읽으세요.
오늘 카메라 샀어요 뿌잉뿌잉~ 근데 왜 카메라 전원이 안들어오남요? 이런 분도 봤습니다.
메뉴얼 좀 제발 읽으세요.
32.
P모드는 Professional모드입니다.
33.
미러리스 핀교정 어떻게 하냐고 묻지마세요. 나중에 자다가 이불 뻥뻥 찹니다.
34.
제가 사진 1년 넘게 찍을때까지 몰랐던 것.
릴리즈=리모컨, 스트로브=후레쉬.... -_-;;;;
35.
정말 뼈저리게 느낀 것, 다른 분이 들고 있는 카메라 똑딱이 같이 생겼다고 비웃지 마세요.
그 중에 2천만원짜리 카메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장비자랑은 난 이 장비로도 요따구 밖에 못찍는다고 말하는 거랑 같습니다.
36.
사진동호회 = 먹고죽자, 장비자랑커뮤니티입니다.
37.
근데... 렌즈 어떻게 바꾸는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