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매우 진지하게 작성되었으며 글에 삽입된 작품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는 작성자 본인의 진심이 담겨 있음을 먼저 알립니다.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다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애니메이션은 청소년 관람불가로 잔인하고 폭력적인 장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BGM : 쓰르라미 울적에 ost you
쓰르라미 울 적에
<모두의 믿음이 모여서 기적을 만든다>
개요
쓰르라미 울적에는 동인서클 07th Expansion 에서 만든 동인게임을 원작으로 하여 코믹스, 소설, 음반, 영화, 애니 등으로 광범위하게 미디어 믹스화가 진행되었습니다. 그만큼 꽤나 인기가 있는 작품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언뜻 보면 치유물 추천해달라는 사람에게 보쿠노피코, 스쿨데이즈 등과 같이 추천을 해주거나 하는 낚시용 지뢰작 정도로 취급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에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쓰르라미 울 적에가 졸작이라면 이만한 인기를 얻었다는 것은 불가능 했을 것입니다. 확실히 쓰르라미 울 적에에는 고어요소가 있습니다. 하지만 결코 그것이 주는 아닙니다. 쓰르라미 울적에에는 감동이 있습니다. 동료들과의 우정이 있습니다. 멘붕, 고어물이라는 말에 보기가 꺼려지시는 분, 앞에 몇화만 보고 하차하신 분들에게 쓰르라미 울적에는 충분히 볼 가치가 있는 작품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내용소개
인구가 2천명이 채 안되는 한적한 시골마을 히나미자와, 이 곳에서 5년 전부터 매년 6월 와타나가시날에 한명이 죽고 한명이 사라집니다. 올해인 쇼와 58년 6월, 이번에는 참극을 피할 수 있을까요?
쓰르라미 울 적에는 문제편과 해답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얼핏 보기에 추리물로 생각할 수도 있으나 사실상 정상적으로 추리를 할 수 있는 단서같은건 거의 없기 때문에 문제편을 보고 진상을 추리 한다던가 하는건 거의 불가능 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쓰르라미 울 적에를 추리물이 아닌 호러, 공포물로서 즐겨주세요. 내 옆의 친한 친구가 언제 갑자기 섬뜩한 모습으로 돌변할지 모르는 그 긴장감을 즐겨주세요. 그리고 해답편에서 하나하나 사건의 진상을 알아 가는 겁니다. 그것이 쓰르라미 울 적에를 가장 잘 즐길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믿음, 용서, 소통
쓰르라미 울 적에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 세개를 꼽아보라면 바로 믿음, 용서, 소통 일 것입니다. 모든 비극은 이 세가지의 결여로 인해 일어나며, 다르게 말하면 행복한 결말로 가기 위한 필수요소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실상 원작자인 류키시07이 궁극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바로 작중에서도 여러번 표현됩니다.
이 외에도 여러 부분에서 강조하는 장면들이 있습니다. 강한 스포가 될 것같아 자세히 말하지는 않지만 문제편 첫번째 에피소드인 오니카쿠시편에서 믿음의 중요성이 많이 표현됩니다. 쓰르라미 울 적에를 다 보고 오니카쿠시편을 다시 보면 색다른 느낌을 받을 것입니다.
마치며
사람에게는 저마다의 소망이 있습니다. 누군가는 돈을 많이 버는 것 일수도 있고, 혹은 원하는 직업을 가지는 것 일수도 있습니다. 여기 이 후루데 리카라는 이름의 작은 소녀의 소망은 그저 '살고싶다, 행복하게 살고 싶다' 만을 원합니다. 사람으로서 태어났다면 누구나 바라는 당연한 소망만을 바라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녀를 기다리는 것은 언제나와 같은 죽음이라는 운명 뿐입니다.
리카와 동료들은 운명을 극복 할 수 있을까요? 운명을 극복하여 행복한 미래에 닿을 수 있을까요?
당신을 히나미자와에 초대합니다. 같이 아이들의 운명을 지켜봐 주세요.
이 글은 애니메이션 게시판 콘테스트 <이 작품을 소개합니다>의 참가작입니다. 마음에 드셨다면 투표에 참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