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의 멀티코어 관련 팁에 큰 호응이 있어 그 이후 더 발견한 팁에 대해서 같이 알려드릴까합니다.  마영전도 소스 엔진 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기존 카스소스, 하프라이프2, 카스:글옵과 같은 소스엔진 게임에서의 서버 및 클라이언트 관련 콘솔 명령어가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파티 플레이 시 움직임을 부드럽게 만드는 것은 Tickrate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 수치는 월드가 초당 몇번 업데이트 (유저 및 BOT 간의 움직임 동기화)되고 몇 번의 스냅샷을 보내는가에 대하여 설정합니다. 이 Tickrate가 높아진다면 초당 맵 내부 동기화 횟수가 높아지기 때문에 더욱 부드러운 움직임을 기대할 수 있는 것입니다. 프레임이 높아도 움직임이 미묘하게 툭툭 끊기면서 매끄럽지 못하다면 이 Tickrate 수치가 매우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필자는 황혼의 사막의 지하 던전에서 플레이 할 떄에 이 Tickrate에 따른 차이를 느꼈습니다. Tickrate를 66으로 설정할 경우 케릭터의 모션이 미세하게 툭툭 끊기는 느낌이 심하지만 이 수치를 128로 올렸을 경우 케릭터의 움직임이 매우 부드럽게 느껴졌습니다. 대신 Tickrate를 올릴 수록 방장 PC의 부하는 커지며 방장의 프레임은 다소 감소합니다.
 
이외에도 카스소스 및 카스 글로벌 오펜시브 등의 소스엔진 게임에서의 네트워크 관련 콘솔 명령어를 마영전에서 적용되는 것을 필자는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유저들 간의 튕김 현상이 많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마영전 설치 경로에 nexon/heroes/ko-kr/bin 폴더 안에 있는 config_material.txt를 메모장으로 편집합니다.
 
 
 
// 프레임 개선 트윅 
"multicore"  "3" // 이 수치를 3으로 바꿉니다.
"threads"  "8"  //threads 항목을 추가하여 작업관리자에서 표시되는 CPU의 수 (논리 스레드 수)를 입력합니다.  
 
// 프레임 개선 트윅
// 이 항목들을 그대로 복사 및 붙여넣기 합니다.
 "mat_queue_mode"  "2"
 "host_threaded_mode"  "2"
 "cl_threaded_bone_setup" "1"
  "cl_threaded_client_leaf_system" "1"
 "r_threaded_client_shadow_manager" "1"
  "r_threaded_particles"  "1"
  "r_threaded_renderables"  "1"
// 
 
 
// 파티 최적화 트윅 (멀티프로세스에도 적용)
"tickrate"  "128" //tickrate 항목을 만들고 이 수치는 PC 성능에 맞추어 100~200 사이의 값을 입력합니다. 저사양은 100, 고사양은 200에 가까운 값을 입력하면 되겠습니다. 여러번 테스트해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cl_fullupdate"  "1" // 그대로 복사 및 붙여넣기 합니다.
 "cl_cmdrate"  "128" // tickrate 수치와 똑같은 수치를 입력합니다.
 "cl_updaterate"  "128" // tickrate 수치와 똑같은 수치를 입력합니다.
 "cl_rate"  "125000" // 그대로 복사 및 붙여넣기 합니다.
 "cl_interp_ratio"  "0" // 그대로 복사 및 붙여넣기 합니다.
 "cl_interp"  "0" // 그대로 복사 및 붙여넣기 합니다.
 "sv_cmdrate"  "128" // tickrate 수치와 똑같은 수치를 입력합니다.
 "sv_updaterate"  "128" // tickrate 수치와 똑같은 수치를 입력합니다.
 "sv_rate"  "125000" // 그대로 복사 및 붙여넣기 합니다.
 "sv_client_interp_ratio"  "0" // 그대로 복사 및 붙여넣기 합니다.
 "sv_client_interp"  "0" // 그대로 복사 및 붙여넣기 합니다.
 
 
 
그 다음 저장하고 파일 속성에서 '읽기 전용'을 적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