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루리웹의 만화게시판 등에서 제가 한 작업들에 대한 조언 등을 얻거나 다른 사람들의 그림 및 만화를 보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최근 어떤 한 블로거가 루리웹 중 한분의 만화를 도용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해당 블로거의 블로그로 들어가 이와 관련하여 한소리를 했습니다만....
반응은 이러하였습니다.
이때까지만 하더라도 제 작품까지 무단으로 가져갔다는 사실마저 몰랐을 뿐더러, 이러한 유치한 인간에게 시달린 것 자체가 성가신 일이기에 무시하려고 하였으나
추가적인 쪽지 (다른 피해자분들)를 받고 마지막으로 살펴보자는 김에 블로그를 한번 더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1~2분의 검색 결과
제 작품을 포함한 총 584작이 무단으로 해당 블로그에 올라간 사실을 알았으며, 이들이 모두 허락 없이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당연히 여기서 더 큰 문제가 되는것은
해당 블로거가 본 작품들을 자신이 한것처럼 꾸미고 다닌다는 것이겠지요
해당 584작의 리스트입니다. (현재 원작자분들께 알려드리고 있으나 감기몸살 등으로 인해 제 컨디션이 좋지 않은 관계로 속도가 많이 늦어지네요)
제 작품을 도용했다는 사실과, 도용한 작품이 1~2명에서 그친 것이 아니라 500이 넘는 작품이 무단으로 도용되었고, 이를 자랑스럽게 게시, 아니 전시하고 다니는 뻔뻔함에 화가 나기 시작하였고
곧 총 131개의 게시글이 도용됬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해당 131개 게시글 리스트
위에 적힌 리스트에서는 만화나 그림 뿐만이 아니라 일상글이나 코스프레 및 각종 리뷰 글 (맛집리뷰마저...)이 도용됬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블로거가 도용작을 올릴 시에 어떤 식으로 글을 작성하는지 보여주는 단편적인 예 입니다.
당연히 해당 블로거의 순진한 이웃들은 모든 게시글들이 그 악질 불펌러의 작품이라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최근에 한분이 자신의 작품이라고 따지는걸 봤는데, 그 불펌러는 증거를 보여달라는 등 자신도 다른 블로그에서 퍼왔따는 등.... 뻔뻔함의 극을 보여주네요;;;;)
루리웹 내에서는 이 사실을 주기적으로 알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여전히 힘에 부치는건..... 어쩔 수 없네요. (제 몸상태도 별로 좋지 않구요)
어떤 분께서 오늘의 유머 애니 게시판에 올려보는 것이 도움이 될것이라고 하셔서 오늘 가입하여 올려봅니다.
이제 갓 대학생이 되는 입장이다 보니 법적 대응이나 공식적인 제제 같은 걸 어떻게 할지 도 모르겠고.....
(제가 아는것이라곤 상업적으로 만들어 지지 않은 작품은 저작권법이 적용 되지 않느다... 정도... 로 알고있습니다만..)
마지막으로 네이버 계정을 갖고 계신 몇 회원님들께서 해당 블로그에 제제글을 올린걸 확인했습니다만.....
이 군대갔다던 사람은 군대 간 이후에 게시글을 80개 정도를 삭제했습니다.
그 80개의 게시글들은 모두 도용사실이 확실한, 자신이 했다고 대놓고 언급한 작품들이었죠;;
그래서 마음놓고 블로그 공격하는것도 어렵습니다... 증거 찾는게 더 힘들어 지기 때문이죠.....
아무튼... 요러 요러한 상황들 때문에.... 이런 일을 처음 겪는 저로써... 본 사이트에 도움을 요청하게 된 것입니다!
길고.... 음.... 약간 지저분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