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에 있던 글인데요.
Active X 기술 만든 사람에 대한 비판도 함께 있더라고요.
댓글에 적었지만 그냥 지나쳐진것 같아서 한번 더 적어보려고요.
글제주와 지식이 뛰어나진 않은 터라 잘 알고 계신 분이 더 설명을 붙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Active X 관련 문제는 기술 개발이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Active X 는 웹브라우저에서 좀더 제약이 없이 PC와 연동을 하기 위한 기술이고 일종의 IE의 플러그인이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컴퓨터에 접근할때 한계가 있기 때문이죠.
그 배경에는 여러가지 다른 기술들과의 호환성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공부하기론 당시 MS 에서 컴포넌트를 만들고 여러 프로그램에서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게 하는데 이것을 브라우저로 끌어온 것이라고 들었어요.
기술 개발이라는게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하는 것이고 이상적인 그림을 그려가며 만드는데 사용하는 사람들이 오용 또는 악용을 하는 경우에 그 기술과 개발한 사람이 욕을 먹어야 하는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많은 토론이 있겠지만...
Active X 는 적어도 IE 와 윈도우의 연동을 빠르고 편하게 위해 나온 기술이었고요. 웹을 저해하려는 목적으로 나온 기술이 아닙니다.
예를 들면 회사 내부에 웹하드 자료실을 운영을 하는데 윈도우용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exe 를 실행해서 설치한 후에 로그인하고 파일을 올리거나 내려받습니다. 여러개의 파일을 동시에 올리기도 하고, 중간에 끊기는 경우(당시 인터넷이 안정적이지 않았기 때문에) 다시 연결하면 이어받기가 됩니다.
그런데 버전이 업데이트 되거나 다른PC에서 사용할 경우 매번 설치를 해야 하는 접근이 귀찮습니다. 그래서 웹을 이용하게 했어요. 회사 웹하드 url 에 접근을 하면 웹하드 프로그램이 동작을 합니다.
파일업로드는 하나 올리고 완료되면 또 하나 올려야 합니다. 다운로드도 마찬가지입니다. 파일이 많아지면서 힘들기 때문에 압축을 해서 올리거나 다운로드 받습니다. (FTP 를 이용하는 방법은 잠시 뺄게요)
사내 프로그램에 대한 불편의 목소리가 늘어납니다. 좀 더 편하게 사용하게 해달라고 합니다. 그래서 Active X 를 이용해서 여러 파일을 업로드, 다운로드하고 이어받기도 가능해졌습니다.
예를 든 것이고 당시에 다른 기술로 된 것이나 하는 방법을 제가 잘 모릅니다.(저도 Active X 로 개발할줄 모릅니다. 저는 자바, C#, 웹표준 세대에요)
기술적인 내용을 쉽지도 않게 적은건 아닐까 싶지만요.
Active X 는 IE와 윈도우를 연동하기 위한 기술이었습니다.
윈도우용 프로그램을 만드는것처럼 IE용 프로그램을 만든 것이에요.
사실 이건 만드는 쪽에서도 원하지 않아요. 내가 만든 프로그램이 윈도우와 자바, 리눅스, 유닉스 등의 여러 플랫폼에서 동작한다면 더 좋지요.
이걸 위해서 들어가는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회사 내에서는 보통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플랫폼을 통일했습니다. 요즘은 자바로 된 것은 모두 돌아가기 때문에 문제가 없습니다. MS 도 인도사장이 취임한 후에 자바처럼 닷넷이 모든 플랫폼에서 동작할 수 있게 하는 노력을 하기 시작했습니다.(최초 컨셉에 포함되어있었지만 포기했었다가 다시 시작했어요)
요약하자면 윈도우와 IE 브라우저를 연동하기 위한 기술이 Active X 입니다.
웹 생태계를 저해할 목적이 아니라 특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나온 기술이었어요.
그런데 이런 Active X 를 강제한 정책이 잘못된 것이에요. 특히 보안이요.
그래서 IE가 아니면 사용할 수 없게 한 것이 문제에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아이폰도 나오고 안드로이드도 나왔어요.
앱 개발회사나 개발자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두군데에서 다 돌아가게 만들고 싶겠죠.
그런데 정책으로 안드로이드의 특정 앱을 사용해서만 접근할 수 있도록 법으로 만든 것과 비슷한 상황이에요.
물론 지금은 Active X 를 대체할 많은 기술과 방법이 나왔어요. 사용하기 편한 기술은 아니거든요. 보안 문제도 있기 때문에 MS가 없애려고 하는 기술이기도 하고요. 모두가 싫어하는 기술이죠.
HTML5 도 나왔고 자바스크립트도 발전했고, 브라우저들도 똑똑해졌죠.
그래도 Active X 가 죽일놈의 기술이다, 만든놈이 없어져야 한다 라는 사람(보통 개발자)도 있을 수 있겠지만
하고 싶은 말은... 문제 해결을 위해 연구하고 개발하는 엔지니어를 욕하기 전에
사용자의 입장에서 욕을 할때는 Active X 보다 정책을 먼저 까주세요.
아 그리고... Active X 를 없애고 exe 를 보안프로그램으로 설치하도록 하는 것이 시작되었죠?
여기에도 Active X 문제라고 하시면 안되요.
외국에 사는 분이 계시면 인증방법과 소비자 피해시 기업이 책임지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좀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