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오유 바로가기
http://m.todayhumor.co.kr
분류 게시판
베스트
  • 베스트오브베스트
  • 베스트
  • 오늘의베스트
  • 유머
  • 유머자료
  • 유머글
  • 이야기
  • 자유
  • 고민
  • 연애
  • 결혼생활
  • 좋은글
  • 자랑
  • 공포
  • 멘붕
  • 사이다
  • 군대
  • 밀리터리
  • 미스터리
  • 술한잔
  • 오늘있잖아요
  • 투표인증
  • 새해
  • 이슈
  • 시사
  • 시사아카이브
  • 사회면
  • 사건사고
  • 생활
  • 패션
  • 패션착샷
  • 아동패션착샷
  • 뷰티
  • 인테리어
  • DIY
  • 요리
  • 커피&차
  • 육아
  • 법률
  • 동물
  • 지식
  • 취업정보
  • 식물
  • 다이어트
  • 의료
  • 영어
  • 맛집
  • 추천사이트
  • 해외직구
  • 취미
  • 사진
  • 사진강좌
  • 카메라
  • 만화
  • 애니메이션
  • 포니
  • 자전거
  • 자동차
  • 여행
  • 바이크
  • 민물낚시
  • 바다낚시
  • 장난감
  • 그림판
  • 학술
  • 경제
  • 역사
  • 예술
  • 과학
  • 철학
  • 심리학
  • 방송연예
  • 연예
  • 음악
  • 음악찾기
  • 악기
  • 음향기기
  • 영화
  • 다큐멘터리
  • 국내드라마
  • 해외드라마
  • 예능
  • 팟케스트
  • 방송프로그램
  • 무한도전
  • 더지니어스
  • 개그콘서트
  • 런닝맨
  • 나가수
  • 디지털
  • 컴퓨터
  • 프로그래머
  • IT
  • 안티바이러스
  • 애플
  • 안드로이드
  • 스마트폰
  • 윈도우폰
  • 심비안
  • 스포츠
  • 스포츠
  • 축구
  • 야구
  • 농구
  • 바둑
  • 야구팀
  • 삼성
  • 두산
  • NC
  • 넥센
  • 한화
  • SK
  • 기아
  • 롯데
  • LG
  • KT
  • 메이저리그
  • 일본프로야구리그
  • 게임1
  • 플래시게임
  • 게임토론방
  • 엑스박스
  • 플레이스테이션
  • 닌텐도
  • 모바일게임
  • 게임2
  • 던전앤파이터
  • 마비노기
  • 마비노기영웅전
  • 하스스톤
  • 히어로즈오브더스톰
  • gta5
  • 디아블로
  • 디아블로2
  • 피파온라인2
  • 피파온라인3
  • 워크래프트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 밀리언아서
  • 월드오브탱크
  • 블레이드앤소울
  • 검은사막
  • 스타크래프트
  • 스타크래프트2
  • 베틀필드3
  • 마인크래프트
  • 데이즈
  • 문명
  • 서든어택
  • 테라
  • 아이온
  • 심시티5
  • 프리스타일풋볼
  • 스페셜포스
  • 사이퍼즈
  • 도타2
  • 메이플스토리1
  • 메이플스토리2
  • 오버워치
  • 오버워치그룹모집
  • 포켓몬고
  • 파이널판타지14
  • 배틀그라운드
  • 기타
  • 종교
  • 단어장
  • 자료창고
  • 운영
  • 공지사항
  • 오유운영
  • 게시판신청
  • 보류
  • 임시게시판
  • 메르스
  • 세월호
  • 원전사고
  • 2016리오올림픽
  • 2018평창올림픽
  • 코로나19
  • 2020도쿄올림픽
  • 게시판찾기
  • 게시물ID : programmer_2980
    작성자 : 달빛연구자
    추천 : 13
    조회수 : 2085
    IP : 59.18.***.43
    댓글 : 34개
    등록시간 : 2014/04/29 23:44:13
    http://todayhumor.com/?programmer_2980 모바일
    C언어로 프로그램 짤 때의 몇가지 요령
    안녕하세요. 달빛연구자 입니다.
    저는 주 언어를 C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다른 고급언어들과 달리 비교적 단순한 문법을 갖고 있는 C는 스스로 엄격한 규칙을 가지고 짜지 않으면, 소스가 쉽게 엉켜버리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제가 코드를 짤 때 사용하는 규칙을 몇가지 뽑아서 소개하고자 하는데요.
     C언어를 사용하시는 분들께 많은 공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하나의 함수가 오직 하나의 기능만을 수행할 때 까지 분리할 것.
     함수를 만들 때 조건문을 사용하여, 하나의 함수가 여러가지의 기능을 하도록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요
    int foo(int a, int b,int c)
    {
     if(c == 1){return a+b;}
     if(c == 2){return a-b;}
     return 0;
    }
    이러한 형태는 함수의 재사용성과 가독성을 떨어뜨리게 되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아래와 같이 고쳐주는 편이 좋습니다.
    int plus(int a,int b){return a+b;}
    int min (int a,int b){return a-b;}
    만약 어떠한 사정으로 반드시 foo함수와 같은 형태로 써야만 한다면 foo라는 함수가 오직 분기의 기능만을 수행하도록
    아래와 같이 foo를 작성해 주면 됩니다.
    int foo(int a,int b, int c)
    {
     switch(c)
     {
      case 1: return plus(a,b);
      case 2: return min(a,b);
      default: return 0;
     }
    }
    2. 함수 내부에서 static 변수를 사용하지 말 것.
    int foo(void)
    {
     static int a = 0;
     a++;
     return a;
    }
    위와 같이 작성된 함수는 한번 호출될 때마다 1씩 증가된 값을 리턴합니다.
    함수 내부에서 static 변수나 전역변수를 참조하는 것은 멀티쓰레드 동작시 재진입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가능한 피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디버깅시 함수의 동작 뿐 아니라 상태까지 고려해 주어야 하는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함수가 필요하다면, 아래와 같이 함수 외부에서 값을 받도록 바꾸어 주는 편이 좋습니다.
    void foo(int *a){*a = *a + 1;}
     
    3. 함수의 출구를 하나로 묶을 것
    아래는 매우 흔한 형태의 메모리 누출의 예 입니다...
    int foo(int c)
    {
     int *a=NULL;
     a = (int*)malloc(sizeof(int)); 
     if(c == 2){return -1;}
     free(a);
     return c;
    }
    함수의 마지막에서 free를 잘 호출해 주었으나, c == 2 인 경우에는 free를 호출하지 못하고 함수가 끝나버리는데요..
    이러한 실수가 실무에서도 상당히 많이 일어나며, goto를 활용하면 아래와 같이 바꿀 수 있습니다.
    int foo(int c)
    {
     int res = 0;
     int *a=NULL;
     a = (int*)malloc(sizeof(int)); 
     if(c == 2)
     {
      res = -1;
      goto END;
     }
     res = c;
    END:
     free(a);
     return res;
    }
    함수의 출구가 항상 하나로 묶여있기 때문에 함수가 종료될 때는 항상 free를 실행하게 됩니다.
     
    4. 옳지 않은 조건을 먼저 소거할 것
    아래의 코드는 옳지 않은 조건을 소거하지 않는 코드의 예 입니다.
    int foo(int c,int d)
    {
     if(c == 1 || d == 3)
     {
      printf("ok");
      return 0;
     }
     return -1;
    }
    이것을 아래와 같이 바꾸라는 말 이에요.
    int foo(int c,int d)
    {
     if(c != 1){return -1;}
     if(c != 3){return -1;}
     printf("ok");
     return 0;
    }
    코드를 이렇게 바꾸었을 때 이점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블럭의 깊이가 깊어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대신에 코드가 아래로 쭉 길어지지만, 블럭이 깊어지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또한 이렇게 코드가 단순한 형태를 유지하며 아래로 쭉 길어지면 디버깅을 할 때 break point를 잡기가 수월해진다는 장점이 있고요.
    5. 일반적인 목적의 함수는 가능한 특수한 목적을 갖는 함수의 형태로 감싸서 사용할 것.
    글로 써 놓으니 의미가 조금 애매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자면 이런 겁니다.
    printf("[error message] %s",error_message);
    이러한 형태의 코드를 직접 사용하는 대신 아래와 같이 감싸서 사용하라는 의미입니다.
    int error_print(const char *error_message)
    {
     return printf("[error message] %s",error_message);
    }
    조금 소소해 보일 수 있지만, 이렇게 감싸놓은 코드는 유지보수에 감초같은 존재가 되어 줍니다.
     
    6. 전역범위에서 static 을 적극적으로 활용할것.
    전역범위에서의 static 예약어는 전역변수와 함수가 해당 파일 밖에서 호출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즉 함수 내부에서만 사용하는 전역변수와 함수들은 모조리 static을 붙여 선언해 주어야합니다.
    그러면 파일은 아래와 같은 형태를 지니게 되죠..
    xxx.h
     void func_init(void);
     void func_run(void);
     void func_deinit(void);
    xxx.c
    typedef struct { ... }xxx_t;
     static void func_a(void);
     static void func_b(void);
     static void func_c(void);
    즉 위와 같은 형태로 함수원형이 선언되었다면, 이 모듈을 사용하는 사람은 static으로 선언된 함수들에 대해서는 신경쓰지 않고,
    오직 헤더에 선언된 함수들만을 사용해서 작업할 수 있게 됩니다. 사용자로에게 필요없는 함수와 변수를 은닉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소스파일을 하나의 객체(Object)로 보고, 인터페이스 함수를 제외한 모든 부분을 다른 파일로부터 감추는 것이
    C언어로 코드를 짤 때 가장 기본이 되는 요령 중 하나 입니다. 완전한 OOP는 아니되 비교적 OOP 비슷하게 짜지 않으면, 코드의 복잡도와
    상호의존도가 급격하게 올라가 프로그램의 규모가 커질수록 고생을 하게 되기 때문이죠.
     
    7. 숫자를 하드코딩할 때에는 반드시 enum이나 define으로 치환해서 사용할 것.
    예는 간단합니다.
    int a = 5;
    이렇게 쓰는 대신
    #define ARRAY_SIZE_MAX 5
    int a = ARRAY_SIZE_MAX;
    이렇게 쓰라는 이야기죠. 이렇게 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인데요. 하나는 가독성을 위한 부분이 크고요.
    나머지 하나는 같은 의미의 숫자가 여러 곳에서 쓰일 때 이것 하나만을 고치면 모든 부분에 적용되는 것을 기대하는 것 입니다.
    다른 사람이 짜 놓은 코드를 분석할 때 가장 곤란한 것 중 하나가 의미를 알수없는 상수입니다.
    이것을 매크로로 치환해 놓으면, 매크로 자체가 상수의 의미를 설명하는 주석이 되어 줍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할 내용은 이상 7가지 입니다.
    사실 이런식의 규칙은 제가 사용하는 것만 해도 수십개가 되어서 일단은 7개의 항목만을 정리해서 올렸는데요.
    개인적인 노하우기 때문에 제가 무조건 옳다는 법도 없고, 이런 규칙이 오히려 독이 되는 경우도 있을 것 입니다.
    그런 걸 발견하시면 댓글로 피드백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게시물을 추천한 분들의 목록입니다.
    [1] 2014/04/29 23:50:55  182.213.***.139  수상한그녀  372006
    [2] 2014/04/29 23:55:36  220.117.***.100  붉은십자군  61964
    [3] 2014/04/30 03:05:12  175.116.***.223  만렙마법사  160178
    [4] 2014/04/30 04:24:59  175.223.***.53  저기요?  141504
    [5] 2014/04/30 06:30:42  211.178.***.121  커널패닉  370633
    [6] 2014/04/30 07:08:40  180.231.***.165  황금비  483546
    [7] 2014/04/30 09:19:37  223.62.***.81  올레7코스  240349
    [8] 2014/04/30 10:02:20  112.216.***.59  kosi  439167
    [9] 2014/04/30 17:03:05  1.253.***.173  우헤헤헤헤  137160
    [10] 2014/04/30 17:18:23  218.233.***.4  인민에어  346503
    푸르딩딩:추천수 3이상 댓글은 배경색이 바뀝니다.
    (단,비공감수가 추천수의 1/3 초과시 해당없음)

    죄송합니다. 댓글 작성은 회원만 가능합니다.

    번호 제 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23458
    [KOCCA] 2024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이용자평가 체험단모집 장파랑 24/11/26 16:56 173 0
    23457
    [한국콘텐츠진흥원] 2024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이용자평가 이용자 모집 장파랑 24/11/18 14:02 299 0
    23456
    [한국콘텐츠진흥원] 2024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이용자평가 이용자 모집 장파랑 24/10/28 18:24 740 0
    23455
    논문 읽는 사람들을 위한 문서 번역 서비스 rWhale 24/10/10 13:06 1054 2
    23453
    로또번호 [2] 까망사투리 24/09/19 11:10 1500 2
    23452
    AI와 함께가는 코딩 업계 [1] 펌글 우가가 24/09/02 22:19 1901 9
    23451
    Switch문 도배된 2100줄 짜리 함수 [3] 펌글 우가가 24/08/26 22:37 1802 4
    23450
    개인정보 수집 없는 이미지 리사이즈 사라밍 24/08/23 20:31 1311 0
    23449
    디자인 패턴의 템플릿 메소드 패턴 실무 적용 사례 써니썬 24/08/23 16:47 1321 1
    23448
    TMDB API Key 얻을 때 동의하게 되는 면책 및 포기 조항 우가가 24/08/18 16:07 1333 1
    23447
    펌) 아무튼 개쩌는 번역기를 국내기술로 개발완료 했다는 소식 [1] 펌글 우가가 24/08/15 17:30 1592 2
    23446
    쿠팡 가격 변동 추적 알림 서비스 피드백 요청 (제발) 창작글펌글 애오옹 24/08/10 14:30 1495 0
    23445
    넥사크로 17.1 관련 [2] 본인삭제금지 나르하나 24/08/01 12:30 1535 0
    23444
    개밯자 의자에 머리받침 없어 [1] 까망사투리 24/07/25 13:32 1855 1
    23443
    안드로이드 EditText 리스너 연동 문의드립니다. - 해결됨 [1] 창작글 상사꽃 24/07/01 17:47 1795 2
    23442
    펌) 파이어폭스 엔진이 신인 이유 [1] 펌글 우가가 24/06/30 23:25 2374 2
    23441
    예전에는 함수 하나에 대한 기능에 고민을 많이 했는데.. ssonacy 24/05/21 09:45 2171 0
    23440
    c++ 에서 DB 쿼리문처럼 사용할 방법이 있을까요? [8] 상사꽃 24/05/19 11:10 2320 0
    23439
    쉬운 배터리 알림 창작글 언젠가아자 24/05/14 10:47 2465 0
    23438
    아후 서터레스 [1] NeoGenius 24/04/02 17:52 2156 1
    23436
    로또 [3] 까망사투리 24/03/11 15:53 2791 4
    23434
    copilot 기업유료버전 intelliJ에 붙여서 쓰고있는데 지리네요 안녕월드 24/02/22 00:15 2828 0
    23433
    코딩마을 대나무숲 [6] cocoa 24/02/20 14:50 2995 5
    23432
    (질문) 프로그래머분들은 싱글PC게임 레벨제한 풀수 있죠?? [23] 본인삭제금지 할배궁디Lv2 24/02/13 13:36 2995 1
    23431
    Freemium NeoGenius 24/02/13 13:23 2455 0
    23429
    부산에서 프로그래머 구인하는데 연봉 6천에서 8천 작은건가 [3] 폴팡 24/02/04 20:50 3312 1
    23427
    chatgpt? bard? [4] 별빛러브 24/01/25 06:24 2594 0
    23426
    Next.js로 만들어봤어요~ [2] 창작글 sonnim 24/01/24 12:52 2810 3
    23425
    Spring Boot 공부하기 - 한국투자증권 오픈API 호출 옐로우황 24/01/21 17:51 2832 1
    23424
    파이썬 코딩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5] 투투나 24/01/08 09:49 2916 0
    [1] [2] [3] [4] [5] [6] [7] [8] [9] [10] [다음10개▶]
    단축키 운영진에게 바란다(삭제요청/제안) 운영게 게시판신청 자료창고 보류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모바일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