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E48 나고야를 중심으로한 그룹으로 나고야 특유의 아가씨 컨셉으로 나고야 팬들의 지지를 받고있습니다.
NMB48 오사카 남바를 중심으로 탄생된 그룹이며 오사카 그룹답게 개그프로도 많이 나오면서, 각각 멤버들의 입담이나 캐릭터들이 매우 재밌는 그룹입니다.
HKT48 후쿠오카를 중심으로 한 그룹으로 아직까지는 막내그룹으로 평균연령도 매우 낮으며 여동생컨셉이 주를 이룹니다.
이러한 각기 그룹들을 총 모아서 매년 팬들에게 투표권(CD를 살때 동봉되어있습니다.)으로 본인이 좋아하는 멤버에게 투표를 하게 합니다.
이 투표가 얼마나 치열하고 심한지 예를 들면 해외(중국)에서도 이 투표를 위해 일본에 있는 선거 대책본부와 연락을 하기까지 하고,
본인의 중고차를 팔면서 까지 투표를 하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입니다 .
왜 이렇게 투표가 과열되거나 치열하냐면
1~16위까지는 선발멤버로 선정되며 다음 싱글앨범의 타이틀곡을 부를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역으로 말하자면 팬들만 노력한다면(돈을쓴다면) 저렇게 많은 인원중 본인이 응원하는 아이가 이름도 잘 몰랐는데 갑자기 순위가 올라가
사람들의 눈에 들수 있다는 어떻게 보면 팬으로서는 가장 짜릿한 감정을 느끼게 해주는 장치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매년 투표는 치열했는데 올해도 지금이 투표기간중이고, 6월초에 총선거 결과가 발표됩니다.
올해는 과연 어떤 결과가 나올지 특히 기대가 되는 해인데요
작년 총선결과 1위를 차지한 마유유의 2연패냐 아니면 2위 삿시의 재탈환이냐 혹은 콩라인으로 불렸던 유키링의 1위탈환이냐로 1~3위싸움이 기대됩니다.
또 48그룹 총감독(리더)이자 이번 졸업발표를 해서 사실상 마지막 총선거인 다카하시 미나미의 결과도 기대되고, 작년 1~16위에 있던 코지마 하루나
마츠이 레나, 이코마 리나, 카와에이 리나의 총선 불참가로인해 벌써 4명이나 빈 상태라서 바로 밑이 17이하의 팬들은 불이 붙고있습니다.
참고로 작년 총선거 결과입니다 .
1위 와타나베 마유 159,854표
2위 사시하라 리노 141,954표
4위 마츠이 쥬리나
90,910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