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다가 올려야 할지 정확히 모르겠는데, 시사 게시판에 관련된 글이 있어서 그에 대한 현직 종사자 입장으로 남김니다
포탈은
http://todayhumor.co.kr/board/search_view.php?table=humorbest&no=295673&page=1&keyfield=subject&keyword=%C0%A5%BA%EA%B6%F3%BF%EC%C0%FA&search_table_name=& 이곳입니다.
우선 하고 싶은 말이 많은분들이 착각하시는게 있는것같은데
일단 html5랑 웹표준이랑은 동의어가 아닙니다.
또한 html5 아직 개발중인 기술입니다.
표준안이 정립되려면 적어도 2012년까지는 있어야 되는거죠
표준안이 나온다면 바로 사용 가능하냐? 상용화 및 대중화까지 얼마나 걸릴지 또 알 수 없습니다.
그런데 html5 가 왜 이렇게 이슈를 끌고 있냐 하면 웹을 통한 멀티미디어 매체들을 다른 소프트웨어에 의존 없이 웹 브라우저만을 통하여 실행 가능해 지는 기능이나(이 기능은 미디어 플레이어, 플래시 플레이어 등과 대체 될것입니다) GEO Location(우리가 스마트폰으로 위치정보 서비스를 받지요? 그 규격입니다)서비스등을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차세대 웹 마크업 언어이기 때문이지요
다시 돌아가서 조금 답답한 경우인데, 왜 우리나라는 웹 표준은 안지키느냐 라는 말입니다.
그 잘못이 모두 국가나 기업에 있다. 그러니 웹 표준을 지켜야 하는거 아니냐! 라는 생각을 가지고계신 분들이 있는데요.
이건 틀린말은 아닌데 맞는말도 아닙니다.
우리나라가 웹 표준을 안지키는데 가장 큰 공헌을 하신건 바로 우리들입니다.
여러분들중에 아직도 익스플로러 6을 쓰시는 분들이 아마 있을겁니다.
또한 어떤 분들은 자기가 쓰는게 익스플로러인지 인터넷인지도 모르시는 분들이 있고, 이런 분들의 대다수는 익스플로러 6을 사용합니다
익스플로러 6은 비 표준 브라우저입니다. 전혀 표준에 맞지 않습니다. 오죽하면 웹 개발 쪽에서는 익스플로러 6을 버려야 된다라는 말을 하고있습니다.
일례로 최근에 작업했던 학원 웹 사이트가 있는데, 가급적으로 웹 표준에 맞춰서 코딩을 했습니다. 그러나 일부 ie6에서는 문제를 보이더군요. 물론 이를 바로잡아야하는게 개발자 입장이지만 웹 표준으로 코딩을 하면서 이를 바로 잡기란 대단히 어렵습니다.
ie6을 안쓰면 되지 않냐 라는 생각을 하고 계신 분들도 있겠습니다만 이미 그 학원에서 대다수의 PC들이 ie6을 사용하고있었습니다.
7 이상 버전을 설치하라고 권고를 드렸지만 어느정도까지 이행이 됐는지는 알 수없군요
그리고 학생들도 아직도 ie6을 사용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결국은 그 사이트는 웹표준을 지키지 못하고 비표준으로 작업했습니다.
비표준으로 하면 사이트는 느릴지언정 모든 브라우저에서 유사하게 보이거든요.
이렇듯 우리나라는 아직도 사용대 대다수가 ie6을 이용합니다.
그렇다면 ie6 이외의 브라우저는 다 표준 브라우저이고 다 동일한 렌더링을 제공하느냐?
문제는 그것도 아니라는겁니다 -_-; ie 7, 8이 다르고 크롬이 다르고 파폭이 다르고 사파리가 다르며 오페라가 다릅니다.
이게 참 큰 문제인게 개발자들은 모든 브라우저에 대응하는 코드를 짜야됩니다. 물론 짜야되는게 맞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만... ie6은 답이 없다는거지요
각설하고 우리나라가 인터넷이 부흥할 당시 거의 전부라고 할 수 있을만한 비중으로 ie6를 사용했습니다.
아직도 ie6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구요. 그렇다면 하루에 수십, 수백개의 웹사이트가 만들어지던 시절 웹 표준에 대한 정확한 개념도 없던 우리나라 업계들이 최적화 시킨 브라우저가 뭘까요? 바로 ie6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우리나라가 비표준의 천국이 될수밖에 없는거죠
지금 대다수의 포털들은 ie6에 대한 지원을 거부했습니다. 앞으로는 ie6에서 깨진다고 하더라도 뭐라 할 수 없는거죠
여러분들이 브라우저를 바꾸셔야 우리나라도 표준안이 바로설 수 있습니다.
이제는 웹의 주인이 기업이 아닌 사용자인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여러분이 바꾸셔야하는것이지요.
물론 국가 단위에서의 할일들도 있지만 무턱대고 기업이나 국가를 비난할것은 아니라고봅니다.
두서없는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