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4일 업데이트가 진행 된 이후 레벨 20이하 초반부의 진행이 대폭 수정 되었습니다.
일반 유저들은 배려하지 않은. 중국인 작업장 처리 목적으로 보이는 이 업데이트로 많은 초보 유저분들이 불편함을 겪었으며,
많은 유저들의 문의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이에 관한 공식적인 입장표명 조차 없습니다.
업데이트가 된지 한달이 넘게 지났습니다. 이대로 변화없이 적용되는 것은 막아야 합니다.
물론 이것이 전체적인 진행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신규 유저 유입, 적응에 장벽이 되는 것은 분명합니다.
제 생각을 봐주시고 이에 대한 의견을 적어주시면 이를 종합하여 더욱 적극적으로 건의해볼 생각입니다.
- 레벨 20이하 전투, 퀘스트 골드보상 삭제 + 해당 전투에서 나오는 장비 상점 판매가 삭제
+기존에 전투의 레벨보다 낮은 레벨의 장비가 드랍되는 것을 수정 -> 결과적으로 20레벨 이하 구간에 드랍되는 장비 대폭 증가
20레벨 전까지는 오브젝트 파괴로 나오는 골드 이외엔 일체 골드 획득이 없으며 해당구역을 돌파한 직후에는 많아야 300골드로 거래소 수수료 조차 낼 수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쏟아지는 스킬 습득 비용과 돈을 써야만 하는 잡 일반퀘스트, 무기 구매 비용 등 많은 것을 부담해야만 합니다. 물론 기존 유저들은 해결책을 알고 있죠. 이전부터 계속해서 오브젝트를 파괴하여 마법가루를 얻고, 돈많이 드는 일반퀘스트는 나중에 깨는 것이죠.
하지만 마법가루가 부순다고 다 나오는것도 아니고, 캐릭터 별로 오브젝트 파괴가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이비나 카이)
또한 경험치 축소로 레벨은 빨리 오르게 바뀌었으나, 아직까지도 남아있는 불필요하게 많은 일반퀘스트는 돈이 상당히 많이 드는 것도 심심치 않게 있으며, 정말 쓸대없이 많아 처음 시작하면 전투를 하는 시간보다 npc들 일반퀘스트 때문에 마을 뺑뺑이 도는 사간이 더 많습니다.
마을 뺑뺑이 도는건 마을 설명이나 npc설명 그딴거 없이 아이템 내놔! 이런게 전부이지만... 예 마을 지리 외우는겸 한두바퀴 돈다고 생각 해 줄게요. 하지만 당장 깰 수 있는 퀘스트 없는 퀘스트는 처음 하는 분들은 구분 하지 못합니다.
유저들이라야 "오브젝트 부숴서 마가 줏으시고 돈 많이 드는 퀘스트는 하지 마세요"라고 조언을 해드릴 수 있습니다.
힘들어하는 분들께 자신들이 겪고 느낀 노하우를 알려드리는 거니까요
하지만 운영자라는 사람들은 그런 소리하면 안되죠. 게임 막 시작한 사람이 어려움을 느낀다면 게임 어렵게 만든 자기네들 책임이고. 게임을 고칠 수 있는 능력과 권한이 있는 놈들이니까요.
하지만 지금 이놈들이 하고 있는 소리는 이겁니다.
"이 퀘스트는 지금 줄건데 지금 깨지마"
"던전을 돌든 퀘를 깨든 돈은 안줄건데 돈은 많이 필요하니까 오브젝트 부숴서 가-끔씩나오는 마법가루 같은걸 줏어서 수수료 내고 거래소에서 팔으렴. 물론 수수료 낼 돈도 없을거고 거래소가 어딨는지는 딱히 안알려줄거야."
뭐가 잘못됐고 어디서부터 잘못됐는지. 이를 개선할 방법이 뭔지 단 30분이라도 생각을 해봤다면.
여태까지의 수많은 유저들의 건의에 귀를 조금이라도 기울여봤다면 이런 상황이 지속되진 않았을 테죠.
개인적으로 이전 개편을 하기 전에도 초반부 진행은 마음에 안들었습니다.
여기에 생각없이 레벨 20끊어서 죽여놓은게 겹쳐져 더 괴랄해졌을 뿐이죠.
쓰잘데기없이 위습심장 같은거 줏어다 바치는 퀘스트를 시킬 바에는 우편함 위치와 사용방법, 거래소 위치와 사용 방법, 주요 npc위치와 사용 방법을 알려주는 튜토리얼 같은 게 더 나을 겁니다
몇년째 우려먹는 목인 튜토리얼 좀 집어치우지 도움도 안되는거 하....
- 20레벨 이하 스킬 습득비용 삭제
그래도 이놈들이 뇌는 있는지 뺏어간 만큼은 골드를 채워주려고 했는지 레벨20이하 스킬 습득비용이 삭제됐습니다.
종합해보면 이쪽이 골드가 더 절감됐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놈들은 뇌가 반쪽만 있고 나머지 반은 없는게 확실합니다.
스킬습득비용이 부담되는 것은 단순히 요구 골드량이 많은것 때문만이 아닙니다.
해당 금액을 감당할 수 없는 때에 그 이상의 돈을 내놓으라고 하는 점이 문제인거죠.
때문에 기존보다 지금이 스킬 습득비용에 대한 부담은 더욱 클 수 밖에 없습니다.
개편 이전의 상황을 보겠습니다.
스킬은 대부분 레벨 5부터 배우기 시작합니다. 그 전까지 전투가 몇번 있었기 때문에 자본금은 1~2만 골 +@가 있습니다.
또한 레벨 20이하 구간은 스킬을 띄엄띄엄 배우기 때문에 마법가루등을 즉각 즉각 내다 팔면 다음 스킬들은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처음 하는 분들은 잘 모르시겠지만요
그럼 이제 개편 이후의 상황을 보겠습니다.
20레벨이 됐습니다. 하지만 돈은 100골드 좀 넘게 있죠. 하지만 레벨 20이 넘으니 갑자기 배울 수 잇는 스킬들이 팍팍 늘어납니다. 인벤에 마법가루가 있습니다만 수수료 낼 돈이 없어서 팔지도 못하죠. 어쩔 수 없이 퀘스트를 깨거나 생명의 에르그 결정을 조금 팔아 돌아온 수익을 수수료로 사용해서 마법가루를 팔아 돈을 충당합니다. 하지만 모자릅니다.
당장의 퀘스트 보상은 쥐꼬리만 하거든요
위의 두가지 상황을 알기 쉽게 정리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개편 전
- 장사할 돈이 있으며 5만원을 보유한 a에게 7만원의 스킬습득비용을 천천히 요구
개편 후
-장사할 돈도 없고 약5만원 상당의 아이템을 보유한 b에게 10만원의 스킬 습득비용을 내놓으라고 협박
이래저래 비유가 좀 과상망측 하고 뜻 전달이 잘 안됐지만 대충 느낌만 보고가실게요 ^^
물론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스킬습득비용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킬을 막 배우기 시작할 때는 비용에 대한 부담이 상당하죠.
여기에 마영전 특유의 자유로운 스킬선택이 혼란을 가중시킵니다. 어떤 스킬을 찍어야하는지도 모르겠는데 당장 돈이 없어서 배우지도 못해요. 처음 시작하면 정말 할 맛 나겠어요
뭔놈의 게임이 돈은 안벌리고 돈달라는 소리만 잔뜩하니까요.
또한 레벨 20을 대충 잡고 잘라내다보니 1차무기와 2차무기선택에 따라 필요한 스킬습득비용이 다릅니다.
다른 캐릭터간에는 당연히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만 이건 캐릭터간의 특성차이라고 치부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한 캐릭터 내에서 무기 선택으로 돈이 더 드느냐 덜 드느냐가 갈리는것은 좀 다른 문제 아닐까요??
피오나만 예로 들겠습니다.
오나 전투스킬만 보자면 검오나 21개, 햄오나 21개로 스킬의 수는 같습니다(습득비용은 잘 모르겠네요)
하지만 여기서 레벨 20을 기준으로 가르면
검오나는 20이상 스킬이 10개, 20이하가 11개. 햄오나는 20이상 스킬이 12개, 20이하 스킬이 9개 입니다.
단순히 스킬 하나당 1만골드라 치면 햄오나가 돈이 더 많이 들겠네요. (각 습득비용이 어찌 될 지는 모르겠지만..)
뭐가 됐든 생각없이 대충 선긋고 내질렀다는게 빤히 보입니다. 캐릭터간 특성이고 뭐고 골드가 얼마가 들건.
일단 밸런스나 차후에 벌어질 일에 대해 생각않고 대충 큰 업데이트를 진행했다는것만으로 이는 비난받아 마땅한 일입니다.
물론 캐릭터 별로 스킬 하나하나 손대면 더욱 복잡해지고 되려 밸런스가 깨지는 일이 발생하게겠죠. 근데 어쩌나 그럴 자신 없었으면 일을 벌리지 말았어야죠.
적을 내용이 한참 많지만 일단 여기서 줄이겠습니다.
초반부분 개편에 대한 제 생각을 정리하자면...
게임 밸런스와 유저들의 불편함 등 세세한 사항을 일체 신경 쓰지 않고 중국인 작업장 처리만을 위해 급하게 대충. 생각없이 한 업데이트로 죄없는 일반 유저를 희생시켜 중국인 작업장을 막은것 뿐입니다.
이는 일반 유저를 기만한 행위이며 무책임한 업데이트에 따른 보상을 지급해야 마땅하며, 중국인 작업장에 관련해서는 일반유저의 피해가 없는 방법을 새로이 모색하여 처리토록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