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많은 뉴비뿐 아니라 와우에 닳고 닳은 초 베테랑 딜러 유저들조차 항상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고 있는 딜싸이클에 대해 고찰을 해보겠습니다.
초보분들을 위한 글이기도 하며 제 나름대로 딜 노하우를 담아 보겠습니다. 딜 고수분들이라 할지라도 몰랐던점을 알아 가실 수 있는 기회가....
댓글로 많은 추가 설명 부탁드립니다 고수분들.
들어가기 앞서 딜을 올리기 위한 가장 쉬운방법 몇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긍정적인 방법으로는 레이드, 영던시 공략법을 확실히 아시면 딜이 저절로 올라갑니다. 숙련됬다는 표현을 많이쓰죠.
아이템레벨이 오르면 딜이 오릅니다. 마부, 보석, 도핑, 물약을 드시면 딜이 오릅니다.
부정적인 방법으로는 본인이 할일 안하고(바닥, 차단, 무빙, 개인생존기 등등) 쓸데없는 광역 도트
(물론 대부분 쫄처리가 우선이지만 마르고크막넴의경우 사잇페때 보이드들을 치지말란 사인이 나면 치면안됩니다. 또 높망엔 없지만 의미없는 광역의
경우가 있습니다. 잘은 기억안나지만 과거 한마리 잡으면 나머지 네임드들이 피가 가득차는 네임드가 있던걸로 기억하는데 그럴 경우 광역도트는
딜만 뻥튀기 시킬뿐 단일 딜로스만 내고 아무의미가 없죠.) 등 이 있겟네요.
미터기의 딜은 네임드마다 약간 성격이 다르겠지만 뻥튀기를 할 수 있고 그 뻥튀기 딜을 의외로 판단하기 어렵습니다.(도살자류 네임드제외)
보충설명을 드리면 네임드마다 각 직업별로 유리한 딜러가 분명 존재하며, 특성이나 공략자체에서 딜이 상승하는 역할이있습니다. 물론 딜이 줄어들는
역할도 있습니다.
이끼맨 이끼조의 경우. 카르가스 사슬조 광역딜 조의 경우, 마르고크 쫄광 담당 딜러의경우 등이 딜상승의 기대를 가지실 수 있고
카르가스 돌진대상자의 경우, 도살자 중첩관리조의 경우, 택터스 수정포화에 걸린경우, ..등등 딜로스가 생기는 역할이나 경우가 생깁니다.
따라서 네임드마다 본인의 총 딜량에 일희일비 하지 마시고 꾸준히, 본인의 백퍼센트 딜싸이클을 연구하고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준비사항
무턱대고 허수아비를 치시기 전에 일단 준비해야 할.. 기본적인 것이나 있으면 좋은 것들을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데미지미터기
이건 본인이 딜을 하겠다란 생각을 가지고 계시면 무조건 까셔야 하는 '에드온'입니다. 에드온에 관해서 모르신다면 주위분들께 물어보시고
데미지미터기조차 없으시고 본인의 딜에 궁금증이 없다면 정말 와우 초보 유저시거나 천성적으로 딜러와 맞지 않는 성격이라 단언하겠습니다.
데미지미터기 에드온의 종류는 리카운트와 스카다가 유명한것으로 알고있습니다.(전 리카운트씁니다.)
여기서 미터기가 필요하다 말씀드린 이유는, 아 내가 딜을 이정도나 했구나.. 잘하네!(기분좋군!) 못하네..(더 열심히하자..)
이런 의도로 말씀드린게 아닙니다. 직접 분석하시기 위한 도구로 사용해야합니다.
무슨 스킬딜이 얼마나 들어갔는지 보여주는 미터기의 유용함!
총 딜량도 나와 딜딸을 치기 좋습니다! 하지만 중요한건 딜딸이 아니에요!
미터기는 이후에 설명 드리게 될 딜싸이클을 연구하는 기본 토대가 됩니다.
편리한 단축키 설정
개인적으로는 편리한 단축키를 설정은 딜을 못하시던분들도 큰 노력없이 딜을 올릴 수 있는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후에 설명하게 될 딜 우선순위에 따라 어떤 스킬을 어떤 단축키로 놓으실지 고민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참고를 드리자면 1 2 3 4 f1 f2 등은 물론 저같은 경우 Q E, Tab키, Caps Lock 키,
마우스휠 위로, 마우스휠 아래로, 마우스 휠 클릭, 마지막으로 같은키를 모두다 알트또는 컨트롤을 섞어쓰고있습니다.
(알트 휠아래로 위로, 컨트롤 휠 아래로 위로 등등)
편리한 단축키를 본인이 직접 찾으셔서 손에 익은 단축키로 사용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고수분들 다른 편한 단축키가 있다면 알려주세요~ㅎㅎ)
저같은경우 쓸데없는 단축키(탈것타기 등)은 멀리 불편한곳에 빼놓습니다.
꼭 딜을 위해서만 편리한 단축키 지정을 하지마세요. 생존기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조금 불편한자리에 놓을 수 밖에 없더라도 자유 사용 하게 되면 손에 익고 편해집니다.
쉬운네임드라도 쿨기나 생존기등등 자주 사용하여 손에 익숙하게 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액션바
액션바 역시 에드온인데, 액션바가 아닌 다른 애드온으로 이 역할을 대신하셔도 좋습니다.
저는 가장 처음 에드온을깔때 무슨고민이 있었냐면(그땐 초보였고 에드온에관해 잘 몰랐습니다. 지금도 에드온에대해 잘모릅니다.)
내가 쓰는 스킬중에 쿨이 있는 스킬이있는데 이것을 한눈에 쉽게 보는 방법이 없을까? 하는 고민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떠올려낸 방법이 액션바를 중앙, 케릭터 옆에 놓고 그위에 쿨타임이 필요한 스킬들만 따로 빼놓아서 전투중에 쉽게쉽게 볼 수 있는 방법을
떠올렸고 아직까지도 그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장위는 시전바.
중간에 양옆에있는 것은 쿨이 필요한 스킬들을 액션바에 놓은 후 케릭옆, 화면 중앙에 보기 쉽게 배치했습니다.
제가 냥꾼을 하는 관계로 냥꾼의 집중바 에드온을 따로 설치하여 사용 중입니다.
이런 방법보다 더 좋은 에드온도 찾아보면 많을 것입니다. 제 경우를 설명 드렸을뿐, 여러분에게 편한 방법을 찾으셔야 합니다.
이 액션바를 설명드린 가장 큰 이유는 쿨기를, 본인이 원하는 타이밍때 정확히 쓰기위한 방법을 찾으시라는 겁니다.
매크로
매크로는 꼭 딜뿐 아니라, 생존에도 도움이되며 네임드 공략에도 도움이 되는 매크로가 많습니다.
간단히 딜에 도움이되는 매크로를 설명드리면, 제 경우 오크기때문에 피의 격노란 쿨기(2분)을 사용합니다.
또 격냥을할때 속사(2분)도 사용합니다. 둘다 쿨기이며 격노는 전투력을 속사는 공격속도를 높여주며 둘다 글쿨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글쿨이란 글로벌쿨의 약자로 모든 스킬을 사용하면 1초간 다른스킬을 못쓰는 쿨타임인데 만렙을 다셧다면 아주 익숙하실겁니다.)
또, 아이템역시 글쿨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장신구나 물약 같은경우를 합니다. 또 냥꾼의경우 '눈속임' 이란 스킬 역시 글쿨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런경우 매크로를 하나 만들면 단축키하나로
피의 격노, 속사, 민첩물약, 사용효과 장신구, 눈속임을 한번에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게 매크로의 장점이며 매크로의 활용도는 무궁무진합니다.
(와우 내에서 '/매크로'를 치시면 매크로 창이 열립니다. 이때 매크로를 만드신후,
매크로 창에
/시전 피의 격노
/시전 속사
/사용 드레나이 민첩성 물약
/사용 15(*장비를 사용하는 경우 그위치에 맞는 번호가 있습니다. 15는 장신구가 아니며 기억이 잘안나 대충이렇게 해놨습니다. 직접알아보세요!)
/시전 눈속임
스킬은 '/시전' 을 아이템은 '/사용' 을 적어주면됩니다.
그후에 그 매크로창을 단축키로 등록하면 단축키 하나로! 글쿨이 없는 모든 스킬을 한번에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거의 모든 것을 매크로, 에드온으로 해결할 수 있으니
본인이 딜을 편하기 위한 모든 창의적인 방법을 생각하시고 그대로 하시면됩니다!
제 매크로를 보여드리죠~
14가 장신구인가보네요. 이건 피의 격노와 장신구를 같이 사용 하는 매크로입니다.
이건 생존기인 공격저지의 단축키입니다. 설명을 드리면 공격중, 캐스팅중에 모든 공격, 캐스팅을 끊고 공격저지를 사용합니다.
한번더 누르면 공격저지가 비활성화됩니다.(공격저지는 3초간 활성화 됩니다... 2촌가? 시전=cast입니다.)
이건 차단 스킬인 반격의 사격 매크로입니다. 제가 하고있는 모든 기본공격, 캐스팅을 끊고 차단을 사용한 후 다시 공격하는 매크로입니다.
(아마 최근 차단스킬은 알아서 시전이 끊어질겁니다.)
[@focus] 란 자신이나 공격하고 있는 대상이 아닌 '주시'하고 있는 대상에게 희생의 포효를 사용 하란 매크로 입니다.
덤으로 야수의 격노도 같이쓰는 매크로네요. 추가설명드리면 매크로 하나로 우선순위 스킬사용 대상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공격중인 대상, 주시대상, 또 아무도 주시도 공격도 하고 있지 않을 경우 각 경우마다 매크로 단 하나로
스킬을 어디에다 쓸지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으며 매크로게시판에 가시면 정말 다양하고 많은 매크로들이 있습니다.
매크로는 이와같이 정말 무궁무진 하며 도움이 많이됩니다.
딜...딜..!! 딜!!!!!! 딜싸이크으으을!!!!!!!!!!!!!!!!!!!!!!!!!!!!
자..드디어 왔습니다. 딜 사이클... 어떤것이 본인의 최적의 딜싸이클일 것인가.. 어떤 스킬을 어떤타이밍에 써야하는가...
추가로 어떤세팅이 좋을 것인가... 정도 있지만 여기에선 세팅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허수아비를 치기위해 딜을 하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각 네임드 공략의 익숙함도 큰 역할을 차지하겠지만
허수아비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또 제 본케가 냥꾼이기때문에 냥꾼을 기준하겠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스킬, 특성, 주문각인, 특화, 패시브 이해하기
이건 별것 아니지만 시간이 날때마다 본인 기술을 한번씩 쭉~ 전부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처음 한두번 보고 전부 이해하긴 힘들 겁니다. 저도 가끔 한번씩 놓친게 없나, 아니면 더 좋은 딜싸이클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면서 들여다봅니다. 본인 스킬을, 특성을 자주자주 확인해 주시면서 특성의 경우 이특성 저특성 바꿔가며 써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냥꾼의 집중 수급을 도와주는 고정사격 특성중 '초점 고정'은 고정사격과 시너지를 냅니다.
요즘 조금 찬밥 신세가 아닐까 생각드는.. 주력딜인 조준사격. 조준사격과, 고정사격의 시너지를 주는 신중한 조준
조준사격의 두번째 시너지 패시브.
치명타 빠돌이를 만드게 되는 여타 추가 패시브와 격냥의 특성입니다.
슈퍼 찬밥신세인 특화. 설명만 보면 엄청나보이지만 정작 딜은 연타에 밀리고 있는 실정인데요..
이런식으로 단일 스킬과, 그 스킬에 연계되는 패시브효과, 특성등 아주 밀접하게 관계되있습니다. 이걸 정말 명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조준사격의 여러 패시브들과 특화, 특성중 사냥의 희열과 블러드 , 쿨기 및 물약을 같이 사용하면 네임드때 슈퍼 딜뽕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딜 우선순위 정하기
네 별이 다섯개. 이 글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겟네요. 이 딜 우선순위를 정해드리기 위해 이글을 작성했다고 보셔도됩니다.
처음 미터기를 좀 빌려오겠습니다.
1조준사격 2키메라사격 3마무리사격 4저승까마귀 5고정사격 6탄막 (자동사격, 일제 사격 제외)
여러분에게 주어진 스킬이 6개가 있습니다.
이 6개의 쿨이 동시에 온이고 여러분은 한개의 스킬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떤스킬을 사용하시겠습니까?
이걸정하는 것이 딜의 우선순위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초보라면 조준사격에 손을 델 것이라 감히 예상하겠습니다.
물론 다른 스킬들도 중간중간 사용하겠지만, 여섯개의 스킬이 동시에 쿨이 딱!왔을때 무의식적으로 사용 하는 것을 질문 드린겁니다.
조준사격과 고정사격은 쿨이 없고, 키메라사격 9초, 마무리사격이 10초에 2회충전, 저승까마귀가 30초, 탄막이 45초입니다.
지금은 결정 못합니다. 못하는게 당연합니다. 딜의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하셔야 할 것은 각각 딜의 기대값을 아셔야합니다.
기대값뿐 아니라 그에 따라 소모하는 소모값도 아셔야겠죠. 그러기 위해서 허수아비를 칩시다.
모든 스킬을 10회씩 사용한 결과입니다.
그럼 다시 정리를 해보조.
1. 조준사격 소모 - 집중50, 시간 2.29초 딜 - 10회 4.6 1회당 - 4만 6천
2. 키메라사격 소모 - 집중30, 시간1초(글쿨) 딜 - 10회 4.4 1회당 - 4만 4천
3. 마무리사격 소모 - 1초(글쿨) 딜- ??
4. 저승까마귀 소모 - 1초(글쿨) 딜 - 10회 9.1 1회당 - 9만 1천
5. 고정사격(제외. 걍제외시키죠.볼것도업음)
5. 탄막 소모 - 집중60, 시간2.74초 딜 - 10회 5.8 1회당 - 5만 8천
하지만 여기서 위에서보신
신중한 조준효과때문에 조준사격의 딜이 거품이좀꼇습니다. 크리티컬확률을 30프로로 잡고 다시 예상기대값을 정해보겠습니다.
또한 향상된 조준사격을 적용해 조준사격의 소모 집중 기대값도 다시 조정해보겠습니다.
키메라사격 평균 3만7천 크리 8만1천. 크리티컬이 30프로일때 기대값은..
3.7 + (8.1 - 3.7)*0.3 = 5.05
조준사격의 평균 기대값, 소모집중값, 네임드가 80퍼센트 이상일때 기대값을 각각 구해보겠습니다.
2.0 + (4.5-2.0)*0.3 = 2.75
2.0 + (4.5-2.0)*0.9 = 4.25
50 - 20*0.3 = 44
50 - 20*0.9 = 32
키메라사격의 평균기대값은 5.05
조준사격의 80퍼센트 이상일때 기대값은 4.25(소모44) 평균기대값은 2.75(소모32)
정리하면
1. 조준사격 소모 - 집중44(or32), 시간 2.29초 딜 - 2.75(or 4.25)
2. 키메라사격 소모 - 집중30, 시간1초(글쿨) 딜 - 5.05
3. 저승까마귀 소모 - 1초(글쿨) 딜 - 9.1
4. 탄막 소모 - 집중60, 시간2.74초 딜 - 5.8
이네요.
일단 저승까마귀가 압도적이고 탄막이 그뒤에 있는데요, 하지만 여기서 생각해봐야할 것이 집중소모와 소모 시간.
냥꾼은 집중=딜 이란 수식이 될정도로 집중관리가 중요합니다. 집중도 2배로 들어가고 시간도 2.7배나 들어가지만 딜차이가 0.8이라면
역시 압도적으로 키메라사격의 손을 들어주고 싶네요. 또 저도 이글을쓰면서느낀건데 탄막의 딜이 괜찮네요. 탄막보단 조준사격이
딜우선순위라 생각하고있었는데 딜사이클에 변화를 좀 줘야겠습니다.
(하지만 네임드피가 80퍼센트 이상일때, 속사를 켰을경우는 조준사격이 딜 우선순위를 가지게되겠네요.)
딜 순위는 저승까마귀 - 탄막 - 키메라 사격 - 조준 사격 순이지만,
딜 우선 순위는 저승까마귀 - 키메라 사격 - 탄막 - 조준사격
네임드 피가 80퍼센트 이상이라면
저승까마귀 - 키메라 사격 - 조준사격 - 탄막 순이되겠지만, 조준사격은 쿨이 없기때문에 탄막은 아예 제외됩니다.
이제 딜싸이클을 만드실수 있습니다.
저승까마귀(집중30소모) - 키메라 사격(집중30소모) - 조준사격(집중50소모, 2.1초경과) - 고정사격 2회(집중28회복+50프로추가회복버프, 3.4초경과) - 조준사격 (집중 50소모, 2.1초 추가경과) - 고정사격1회(1.7초경과 집중 14회복) - (보통이때 키메라 사격의 쿨이 돌아온다.) 키메라사격 - 고정사격2회(버프 유지) - 조준사격....
중간중간 우선시되는 키메라사격, 탄막, 저승까마귀등을 사용해주시면됩니다.
또, 고정사격2회의 버프유지 = 집중이며 집중 = 조준사격or탄막 이란 공식입니다.
따라서 고정사격2회버프유지 < 키메라 사격 이 되니, 고정사격2회버프유지를 위해 키메라사격의 딜 우선순위가 밀려나서는 안됩니다.
보통 딜싸이클 이건 연습하다보면 감이오지만 네임드때 바닥을 피하며 자유자재로 사용하시기위해선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꼭 네임드에서만 아닌, 쫄구간때도 꾸준히 연습하시면 손에 많이 익으실 겁니다.
이런형태로 본인의 딜 스킬의 기대값을 분명히 확인하시고 쿨이왔을때 어떤 스킬이 우선인지 아셔야합니다.
레이드는 짧은싸움이 아닌 긴~싸움이기 때문에 마음의 여유를 두고 딜을 하셔야합니다.
딜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말씀드렸지만 좀 짧은감이 있네요. 이건 각자가 정말 노력하고 이해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물론 인벤에서 고수분들의 딜 사이클을 본후 따라하시는것도 빠른 지름길이 되지만
네임드마다, 상황마다 올바른 상황판단을 하시기 위해선 확실히 아시고 계셔야합니다.
(예를들어 타겟대상이 세마리 이상이다, 그렇다면 저승까마귀보다도 탄막이 딜 우선순위가 되겠네요. 택터스 경우.)
특성또한 네임드에 적합한 특성들이 분명히 존재하며, 신화의 경우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는게 좋습니다.
가끔 본인은 인벤에 있는 딜 사이클을 그대로 따라햇는데도 딜이 안나온다.. 이러신분들을 볼 수 있는데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인벤의 고수 딜싸이클보단 본인의 딜싸이클을 이해하고, 본인의 딜싸이클을 만드신 후
추가설명을 읽는 느낌으로 참고해주시는게 더 좋은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레이드는 허수아비를 치는 것이 아닌, 목숨을 건 전투거든요!
추가로 쿨기와 물약 사용 타이밍도 설명드리고 싶지만.. 귀찮네요.
쿨기, 물약 사용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꼭 딜딸아이니더라도 네임드 클리어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뭐 어쨋든.
모두 딜킹이 되는 그날을 위하여~ 록타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