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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시물ID : wow_29198
    작성자 : 괴물쟁이
    추천 : 18
    조회수 : 36186
    IP : 203.223.***.37
    댓글 : 17개
    등록시간 : 2015/01/11 18:42:08
    http://todayhumor.com/?wow_29198 모바일
    와우 초보를 위한 인던 기본 가이드


    안녕하세요. 요즘 와우게시판에 뉴비들의 유입이 많은 것 같아 도움이 됬으면 하고 글을 적고 있습니다.

    그중에 인던이란 개념과 해야할일, 하지 말아야할일, 하면 좋은일 등등을 적어보려 합니다. 중요 개념들은 강조를 해놓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 인던이란?


    인스턴스 던전의 약자로 5명의 플레이어가 각각 한명의 탱커 한명의 힐러 세명의 딜러로 구성되어 진행을 하는 던전입니다.

    와우의 기본 모토면서 레게가 되기 위한 필수, 기본 코스인 인던(상위개념의 영던)은 이 다섯명의 플레이어가 함께 힘을 합쳐 클리어 해야하는 목표를

    가지고있습니다. 저렙인던, 흔히 만렙전의 인던은 빠르게빠르게 돌며 렙업을 하는 용도로 쓰이지만 만렙 인던부터는 그 난이도가 확 올라가니

    많은 주의와 공부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인스턴스'란 개념은 오픈된 세계와는 다르게 그 다섯명만의 새로운 공간이 됩니다. 지금은 단축키 아이(i)를 눌러 쉽게 파티를 모으지만,

    만약 개인으 필요로 인해서 직접 인스턴스던전을 가고, 클리어 한후 다시 들어가게되면 초기화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잡은 상태 그대로 남아있게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이경우 본인의 초상화 우클릭 후 모든 인스턴스 던전 초기화를 누르시거나 매일 아침 10시에 자동으로 초기화 됩니다.

    이 인스턴스란 개념은 레이드에서도 중요하게 작용하는데, 최근 드레노어는 개인룻이란것이 생겨서 큰신경을 안쓰셔도 됩니다(신화제외)

    나중에 기회가 되면 레이드에대해서도 글을 쓰겟습니다.




    2. 인던에서의 개별역활.


    (1) 탱커.

    탱커는 초보분께 추천드리는 직업이 아닙니다. 가장 큰 이유는 저렙의 경우 빠른 리딩으로 렙업을 하는 목적이있고 길을 전부 알고 계셔야 돌기 편합니다. 

    물론 모르셔도 파티원분들께 물어보며 클리어해도되지만, 기본적으로 탱커는 난이도가 꽤 높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탱커가 가능한 직업을 키우시는 초보분들은 딜러나 힐러로 일단 인던을 클리어하신 후 탱커로 도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탱커분들이 신경쓰셔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리딩이 아닌, 어그로 관리.
    어그로란 개념은 플레이어대플레이어(pvp)만 하실게 아니면 꼭 아셔야 하는 개념입니다.

    최근 인터넷 용어 자체로 어그로란 말이 많이 사용되어 뉴비분들도 용어를 들어면 바로바로 이해하기 쉬우실 겁니다.

    예를들어, 나쁜놈이있는데 이 나쁜놈은 한명이고 손이 하나밖에없어 한순간순간마다 단 한명만을 때릴 수 있습니다. 

    그럼 누굴때릴 것인가? 그것을 결정 하는 요인이 어그로 입니다.

    플레이어는 개개인이 누구를 팰지 결정할 수 있지만 몬스터는 이 어그로로 인해 누구를 팰지 선택하는 것이죠.

    탱커를 제외한 힐러와 딜러들은 몸빵이 약합니다. 맞으면 살살 녹죠. 그래서 힐러와 딜러를 못때리게 본인만을 바라보게 해야하는 중요한 역할이 있습니다.

    흔히 탱커 이외의 다른 사람을 보는 것을 '어그로가 튄다' 라는 용어를 사용 합니다.(농담식으로 안면어그로란 말도 있습니다.)

    어그로가 튀는 이유는 탱커보다 앞서가는 몸풀(몬스터가 탱커보다 딜러나 힐러를 먼저 보는 경우), 힐어글, 딜어글 이있습니다.

    힐을 해도 어그로가 쌓이며 탱커가 가지고있는 어그로보다 많으면(120%) 힐러를 보는게 당연합니다. 힐어그로가 가장 많이 튀는 이유는

    한마리가 아닌 여러마리를 다중 탱 하는경우. 이런경우 만렙 레이드에 익숙하신분들도 잘 관리를 못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딜역시 마찬가지로, 단일탱을 할경우 거의 튀지 않지만 여러마리를 탱할 경우 자주 튀는데 

    힐러와는 달리 이것은 탱커의 문제가 아닌 딜러의 잘못입니다.

    힐러는 힐을 안하면 탱커를 죽이지만, 딜러는 어그로를 탱커가 먹을때까지 기다릴 수 있기 때문이죠.

    탱커는 이정도로 마치겠습니다.



    탱커가 하면 좋은것.

    어그로관리(필수)

    리딩.(클리어 시간 단축)

    차단.(기본적으로 밀리와 탱커의 차단기 쿨이 굉장히 짧습니다. 차단의 습관화는 클리어시간단축, 파티원들의 생존등 많은 도움이 됩니다.)

    힐러의 엠관리.(항상 확인하는 습관을 드리면 힐러분들이 좋아합니다.)

    쿨마다, 적절한 상황마다 돌리는 생존기(영던 레이드등을 생각한다면 1초안에 원하는 생존기를 돌릴 수 있도록 연습해 놓으시는게 좋습니다.)

    무빙(레이드를 목표로 하신다면 탱커의 기본 조건이 됩니다. 혼자서 하는 무빙도 해당하지만, 탱대상을 함께 이동하시는 무빙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하면안되는 것

    몬스터들에게 혼자돌진.(딜러들도, 힐러도 준비안된 상태에서 혼자 돌진 하시면 끔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남탓.(아 딜러님들 어그로 튀잖아요!! 아 힐러님 이것도 안살려주시면 어떻게해요!?)







    (2)딜러


    탱커를 설명하면서 동시에 딜러도, 힐러도 설명이 어느정도 된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탱보다 쉽기도 기본적으로 다수(세명)가 함께해서

    해야할 역할도 그렇게 비중이 높지 않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딜러의 기본 덕목이무엇이냐? 이렇게 묻는다면, 사냥꾼만 십년가까이 해본 입장에서 딜러는 딜이 아닌 생존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불성시절이었다면 메즈(밑에 메즈에 관해 설명을 더드리겠습니다.)를 첫번째로 꼽았겠지만 지금은 메즈의 중요성이 많이 떨어져있다 생각하여, 가장 우선으로 생각하셔야할 것은 생존이라 생각합니다.

    저렙인던과, 만렙의 일반던전까지만 가시더라도 큰 신경을 안쓰셔도 되지만 레이드를 꿈꾸는 많은 딜러분들에게 다시 한번 강조해 드리겠습니다.

    딜러는 딜이 아닌 생존이 최우선이다!

    그렇다면 딜자체의 우선순위는 낮은것이냐? 물론아닙니다. 이점이 딜러의 어려운점이라 생각합니다.

    절대적인 생존능력과 우월한 딜능력, 또 맡은 역활을 100퍼센트 해낼 수 있는 케릭이해도와 컨트롤.

    이것이 딜러로써 완전체면서 레이드 전에 완벽하진 않아도 높은 수준까지는 해내실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인던 설명하면서 괜히 흥분한 것 같네요. 딜러는 저렙인던, 만렙 일반인던 수준이면 탱커뒤만 졸졸 따라다니며 딜만 열심히 하면 최곱니다.

    탱커의 어그로를 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어그로에 관한 설명은 위 탱커 설명부분을 보시면 좋습니다.)

    만약 어그로가 튀었을 경우 뒤로 도망가는 것이 아닌 탱커에게 달려가 어그로 작업을 하기 쉽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경우 단일 타겟으로 인던 몬스터들이 때리는 것보단 바닥이라고 불리우는, 광역이면서 무빙으로 피할 수 있는 스킬이

    굉장히 아프며 이것은 필히 피해주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메즈의 개념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별것 아니고 요즘들어 중요도가 많이 떨어졌다 생각하는 이 메즈란놈은

    특정 몬스터를 아무 행동도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보통의 경우 메즈에 걸린 대상에게 데미지를 넣으면 바로 풀리니, 메즈를 건 대상은 때리지 않는게 좋습니다.

    메즈가 되지 않은 몬스터만 따로 빼고, 광역기 스킬은 억제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딜러가 하면 좋은 것

    생존(필수)

    딜(필수2, 그렇지만 우선순위는 생존이 위!!)

    차단(위 탱커의 경우와 같음)

    메즈(최근엔 중요도가 많이 떨어지고있다. 그렇지만 연습을 해두세요!)


    딜러가 하면 안되는 것

    바닥 밟고 죽기(절대안됨! 그렇지만 어렵기때문에 많은 연습이 필요. 바닥을 밟고 죽으셧다면 죽으신동안 참회의 시간을 가지세요.)

    몸풀( 절대!절대!절대!! 탱커보다 앞서 가지마세요. )

    어그로 관리(광역의 경우 탱커가 어그로를 안전하게 먹은것을 확인하고 딜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그로를 양도하는 기술도 있습니다.눈속 속거등)

    메즈된놈 광역기로치기




    (3)힐러



    마지막으로 힐러에 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힐러는 사실딱히 할것이 없다 하지만 굉장히 중요하며 연약합니다.

    딜러들이 가지고 있는 생존능력의 반도 안되는 생존력을 가지고있어, 딜러분들도 탱커분들도 힐러를 보호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렙인던은 한손으로 과자를 드시면서 도셔도 가능하지만, 강한 힐러가 되기 위해서는 미리미리 연습을 해두시는것이 좋습니다.

    힐러로써 중요한 일은 엠관리, 생존기, 해제, 마지막으로 딜러와같이 생존 이라 말씀드릴 수 있겟네요.

    힐러로 레이드를 돌아본결과 힐러는 딜러보다 생존에 신경쓰기 훨씬 더 어렵습니다. 바닥을 밟기 더 쉽다는 이야기죠. 그이유는 딜러는 네임드와,

    화면 전체를 보면서 딜을 하지만 힐러의 경우 구석에 있는 파티원들의 피(레이드프레임)라는 한정된 공간만을 보고 플레이 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넓은 시야를 기본적으로 가지셔야 합니다.

    과거와 달리 힐이 어려워졌는데 그 첫번째 이유로 엠관리를 꼽겠습니다. 과거 흔히 힐러는 여성들이 하는, 지루하지만 쉬운 클레스로 알려졌엇습니다.
    (여성분들비하목적이아니라.. 그런 경우가 많았던 기억이 납니다. 정말 대부분의 여성유저들은 힐러를 선호했었습니다.)

    엠관리의 노하우를 쌓기위해서(딜도마찬가지지만) 이런 글 백번천번보는 것보다, 본인의 스킬 설명을 읽으시고 직접 던전을 도시면서 해보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후에, 각힐러 직업 게시판에 가셔서 팁을 한번 읽으시면 정말 완전정복 하실수 있습니다.

     쿨이 정해져있는 힐스킬을 자주쓰는 것이 좋으며,(대부분 쿨기가 엠효율이 좋습니다.) 각 힐마다 엠이 얼마나 드는지 대략적으로 아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네임드마다 힐을 해야 하는 구간이있는데, 어느타이밍이 힘든지 쉬운지 확실히 이해하신 후 

    조금차지만 엠효율이 좋은 스킬을 써야할때와 빠르게, 많이 차지만 엠소모가 큰 스킬을 확실히 구분 하시는 것이 엠관리의 기본이라 하겠습니다.

    생존기타이밍은 탱커가 죽을것 같은 경우, 힐을 할 시간이 부족하다고 판단될때 쓰시면되고, 공략에대해 잘 아신다면 탱커의 피가 출렁거리는

    타이밍전에 써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인던 단계에서 생존기를 자주 쓰는 일은 없을 겁니다. 탱커의 생존기와 마찬가지로

    본인이 원하는 타이밍에 재빨리 생존기를 쓰실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제에 관해 설명드리면, 각각 힐러마다 해제 가능한 것이 정해져있습니다.

    마법, 독, 저주, 질병 등 나쁜효과가 있으며 기본적으로 힐러들은 두가지에서 세가지만 헤제가 가능합니다.

    본인이 어떤 해제가 가능한지 확실히 파악하신 후 해제를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한번돌고 말게 아니라면, 어떤 곳에선 어느 스킬을 쓰는데 이건 해제가 가능하다, 하는것이 있을겁니다. 그렇다면 해제해 주시면 됩니다.

    해제를 안하고 힐을 하면 되지 않느냐? 물론 됩니다. 하지만

    해제가 어떤 힐 스킬보다 해제를 했을 경우 엠효율이 월등히 좋습니다.

    이름은 다양합니다. 정화, 마법해제..뭐..무효화.. 힐러는 잘 안해서 자세한건 모르겠네요.

    (가끔 해제를 하면 오히려 독인경우, 해제를 해야하는 타이밍이 정해저있는 스킬이 있으므로 무조건적인 해제는 안좋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 해도 무조건적인 해제를 우선 연습해주세요.)


    명을 계속 하다보니 점점, 라이트한 인던보단 하드한 레이드쪽에 초점이 맞는 것같지만.. 강하게 크시는 것이 아무래도 좋습니다.



    힐러가 하면 좋은것

    어그로관리(딜러와 마찬가지로 어그로가 튄다면 탱커에게 가시면됩니다.)

    엠관리

    해제

    생존

    생존기 타이밍


    힐러가 하면 안되는 것

    몸풀(탱보다 앞서 가지마세욥!)





    3. 인던의 종류와 준비해야할 것. 파밍 순서 등.




    잠깐 다른 이야기를 한다면.. 판다때 잠깐 시나리오라는 개념이생겼다가 이번에 없어졌습니다. 뭐.. 저도 왜 만들었나 싶은거였죠.

    만렙던전을 가시려면 '공략'이란 개념을 아셔야 하는데 그저 탱, 딜, 힐 만 하시는 것이 아닌 공략, 즉 정해진 방법을 통해 네임드들을

    처치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파멸철로 정비소'같은 경우 1네임드 때 작은놈과 큰놈 2마리가 있는데 작은놈은 폭탄을던지며, 큰놈은 돌진을 합니다.

    작은놈이 폭탄을 던지려고 상자위에올라가면(수북히 쌓인 높은곳이 있습니다.) 미쳐가지고 폭탄을 마구잡이로 던집니다.

    그러면 파티원들의 피가 죽죽빠지는데 이건 힐로 커버할 수 없을정도로 피가 많이 빠집니다.

    또한 원거리딜러분들도 상자위에 있는 작은놈을 칠 수 없구요. 이때 큰놈이 돌진을 한다면, 그 상자쪽으로 탱커가 돌진을 유도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돌진을 맞은 상자위에 있던 작은애가 떨어지게 되며 다시 때릴 수 있게됩니다. 이것을 성공적으로 두세번 반복한다면

    누워있는 두마리를 볼 수 있을겁니다!

    이런것을 네임드 공략법이라고 합니다.


    (1) 저렙인던

    렙업을 위해서 가는 그다지 주의할 게 없는 단계입니다. 빨리빨리 메즈따위 하지않고 광광광! 하시면서 진행하시면됩니다.




    (2)만렙 일반 인던

    현제 드레노어에서는 만렙일반인던에서 615수준의 아이템이 나옵니다(하늘탑은 97렙이상이며..610이였나?아이템을 줍니다.)
    저렙인던에서 만렙일반인던으로 넘어오시면 굉장히 난이도가 상승한것을 느끼실수 있을겁니다.

    줄여서 일던으로 불리는 이곳을 오시려면, 본인 스킬이 어떤스킬이있는지 정확히 인지 하시고 오시는것이 좋습니다.

    딜러의 경우 딜이 엄청 중요하다!라고 하긴 그렇기 때문에, 일던에서 딜연습을 충분히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본 딜사이클은 허수아비에서! 실전 연습은 일던에서!이런 개념이기 때문에

    일던에서 처음부터 딜연습을 해야지!하신다면 다른분들께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탱과 힐러의 경우 차단과 생존기, 바닥(이것은 딜러도 공통)이 굉장히 중요해지며, 따로 허수아비에서 연습할 수 없으니

    일반던전에서 충분한 공략인지와 탱,힐 연습이 필요합니다.

    일반던전에서 탱,딜,힐 무빙등 정말 연습을 많이 하신후, 공략조차 확고하다 싶으시면 영던을 도전해보세요.

    영던에서 공략을 배우셔도 됩니다. 일반적으로 공략을 어느정도 무시하더라도 일반던전을 클리어가 가능해, 

    이런공략이 있었나? 싶은것을 영던에서 깨닫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만렙 영웅 인던

    영던으로 줄여 부릅니다. 템렙제한은 610이며, 나오는 아이템은 630입니다.

    일반던전과 똑같지만 더 강합니다. 난이도가 상당히!높으며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최소한 모르면 일반조차 클리어 못하는 공략 정도는 확실히 아시고 영던에 도전하셔야 합니다. 본인이 탱커라면 100%에 가깝게 공략을 아셔야합니다.

    또한 영던정도 가신다면 본인의 스킬 전부를 적제적소에 사용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내가 이런 스킬이 있었나? 이런 준비정도로 영던을 가시면 대부분 다른분들께 피해를 입힙니다.물론 쓸모 없느 스킬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렇다해도 쓸모없어 보이는 스킬까지도 전부 알고 계셔야 합니다. 언제 어느식으로 쓰셔야 될지 모릅니다.

    또한 스킬의 효과에 대해 대부분 이해하고 계셔야 하며(사냥꾼을 예를 들면 공저를 연속 2번 쓸수있다고?!?!?!? 이러면안됩니다!!)

    특성과 주문각인도 본인의 딜, 힐 싸이클에 맞춰 주셔야 합니다.

    탱커의 경우 단일 광역어그로는 기본! 모든 생존기를 자유자제로 쓰시면서 짧은 쿨의 생존기는 쿨마다 쓰셔야 합니다.

    힐러의 경우 수준높은 힐업을 하셔야 하며, 일던에서 탱과 딜러들을 살리실 수 있을정도면 템렙이 되시면 바로 도전해도 괜찮습니다.
    (경험상 영던보다 일던의 힐이 더힘듭니다. 공략 미숙과 아이템레벨의 큰 격차때문이라 생각합니다.)

    딜러의 경우 일반던전에서 단일디피에스(한명에게 가하는 초당 딜량)이 만에서 만 이천정도 사이까지 올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템렙610기준)
    (허수아비는 던전에서 단일몹에게 가하는 딜보다 많이 떨어지는 경향이있습니다. 쿨기의 사용 유무와 버프, 마격등 영향을 끼치는 요인이많습니다.)

    사실, 어느정도 경험이있으신분이 영던에 관해 설명을 보시면 제가 많이 과장한 것 같아 보이실 수도 있지만..뉴비분들 기준이기때문에..

    굉장히 어려울 겁니다.


    (3)도전모드.

    마지막으로 도전모드입니다. 음..뉴비분들이라면 하지마세요. 상상 초월 난이도입니다. 불성때의 영던과 난이도가 비슷하다..라고 말씀드리고싶네요.

    추억보정인줄은 모르겠지만(그때제가 뉴비여서 그런지도모르겠지만) 불성때의 영던은 초 특 급 헬 이였습니다. 

    메즈의 중요성을 느껴보고 싶으신분은 가시면됩니다. 메즈의 힘을 바로 느끼실 수 있습니다.

    여유시간으로 2시간, 또한 클리어 못할가능성도 높다는 것을 아시고 도전해주세요. 공략은 영던과똑같습니다.
    (하늘탑과 아킨둔의 경우 추가되는 중간 몬스터가 있긴합니다.)

    조금 특이한점이라면 아무리템레벨이 높아도, 660짜리 아이템을 가지고가도 630으로 보정이되며(스텟이 줄어듭니다 630수준으로)

    어떤 세트효과도 받지않고, 3차효과도, 보석효과도 받지 않습니다.(판다때 즐기던 올드비분들도 모르실수 있습니다.)

     마부와 요리, 영약만이 효과를 가지며 이 특성은 드레노어의 군주 마지막까지가도

    그대로 유지되기때문에(아마도?) 이 극악의 난이도는 그대로 유지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영던과 또 다른 특성은 아이템을 주지 않는 다는 것인데, 일일퀘스트로(하루에한번) 640아이템을 주는 퀘스트가 잇긴합니다.

    다른 보상으로는 '메달'이라는 시스템이 있어서 정해진 시간안에 클리어한다면 동메달(1~2시간), 은메달(30분~1시간), 금메달(15분~25분)

     순으로 메달을 줍니다.(던전마다 메달 요구 시간이 다릅니다.)

    이 획득한 메달은 모든 도전모드에서 동메달을 딴다면 칭호를 받을 수 있으며 

    올은메달시 설인 탈것(누누!!) 올 금메달시 개쩌는 무기 룩!!이 기다리고 있지만

    영던 클리어한 수준으로는 도전하기 힘들 겁니다. (참고로 저는 올금유저입니다.하하하ㅏ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ㅏ하핳하)



    4. 글을 마치며...

    네 사실 조금 과장한 것 인정합니다. 최근 유저들의 스펙이 높아지면서 영던의 난이도가  떨어졌다고 말씀드릴 수 있겟네요.

    그렇지만.. 뉴비분들. 레이드 신화난이도 한번 잡아봐야하지 않겠습니까? 

    그냥 그저 그런 일반 호드가 되시겠습니까?

    아니면 공대장이 좋아하며 이역 저역 맞기면서 입에 침이 마르도록 칭찬을 받으면서 하시겠습니까?

    힘세고 강한호드..(얼라분이 계시다면 나가주세요) 호드는 강합니다!!!!!!!

    일던부터, 영던까지 개념을 확고히 잡으면서 연습을 하신다면 레이드에 가셔도 큰 어려움이 없을거라 확신합니다.

    도움이 되는 에드온을 잠깐설명드리면..

    에드온이란 개념은 와우 게임자체가아닌 외부 프로그램 같은걸 빌려와서 게임을 하기 좀더 편하게 해주는 겁니다. 핵같은게 아닙니다.

    와우내에서도 직접 지원해줍니다 에드온쓰라고...

    간단히 설명드리면 유저의 입맛대로 설정하는 인터페이스...내 입맛대로! UI! 정도랄까요.

    본인의 딜, 힐을 확인하실수 있는 에드온 Recount 또는 스카다

    어그로를 확인할 수 있는 Omen 또는..(다른건모르겠네요)

    본인의 스킬창을 바꿀 수 있는 에드온..(이건좀 다양합니다.)

    레이드뛸때 필수인 Bigwig 또는 (음..머엿지..여튼전 빅윅씁니다.)

    레이드 뛰실려면 레이드 에드온은 정말 필수 입니다.(써보시면 정말정말정말 편합니다.)

    에드온에 관해서는 만렙달기전에 신경안쓰셔도되지만, 에드온의 유무로 엄청나게 플레이가 변할겁니다.

    저같은 경우 피방에서 레이드를 안갑니다. 에드온설정하기 귀찮다는 이유로..

    (짧은팁!와떠뻑폴더와 인터페이스폴더를 메일로 보내놓으시면 집과같은 설정으로 피방에서 즐기실수 있습니다.)

    그정도로 레게에게 에드온이란 엄청중요하다 말씀드리고싶네요.

    뉴비분들이 또 힘들어 하실만한게..용어도 좀 익숙하지않으실 수도 있네요.

    와우는 정말 잘만든 게임이고 재미도있지만....

    개인적으로 진입장벽이 너무 높다고 생각합니다.

    (전개인적으로 와우의 재미는 pvp나 와켓몬..업적..룻딸..등등이 아닌 레이드에 있다생각합니다. 물론 이건 취향차, 전 레이드 기준으로 말씀드리는 겁니다.)

    아..레이드가뭔지 모르는분은 없겟죠? 5명이 아닌 20명 25명이 도는 인던이라 생각하시면됩니다.



    다음번에 시간이 된다면 레이드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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