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새벽에 썼던 글에 이어 다시금 찾게 되었습니다.
저는 '오유인 논쟁 게시판' 또는 '오유인 토론 게시판'의 설립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제가 작성한 지난 글을 보시면 설립을 주장하게 된 배경과 설립 목적을 아실 수 있으시겠지만 너무 길게 풀어쓴 점으로 인해 배경과 설립 목적을 다른 관점에서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지난 글 :http://todayhumor.dreamwiz.com/board/view_temp.php?table=humorbest&no=190084&page=2&keyfield=&keyword=&sb=
오유는 타 사이트와 비견할 수 없을만큼 단결력있고 오유의 구성원임에 자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입니다. 웃대의 웃대인을 넘어 디씨의 갤러에 비견될만큼 강한 단결성을 보이고 있는 오유인임에도 다른 커뮤니티에서 보이는 것처럼 내부적 문제로 인한 논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개인의 자유에 대한 허용선 기준 설정 논쟁'으로 요약할 수 있는 문제들은 성인유머 또는 자료, 꼬릿말 자료 제한여부, 일시적인 특정 게시판 게시물들의 과도한 추천 논쟁 등 여러가지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논쟁이 발생시 공론화되지 않고 당사자 간의 소모성 싸움으로 유야무야 묻혀버리게 되어 불특정 주기로 반복해서 일어나며 끊이지 않고 더욱 심화되는 양상을 띠게 됩니다.
더구나 이러한 내부적 문제가 발생시 악플이나 광고성 댓글을 막기 위한 악플선언, 아이피 신고등의 외부적 시스템이 내부적 시스템을 해결하는데 오용되어 추천을 많이 받은 '대세'쪽 의견에 반대되는 의견은 무차별적으로 악플선언과 아이피 신고가 사용되는 심각한 일이 벌어집니다.
광고나 악플과 같은 외부에서 유입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시스템이 같은 오유인끼리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잘못 사용돼 대세가 아닌 반대쪽 의견을 맹목적으로 배제시키고 급기야 아이피 신고로 인해 글마저 못쓰는 상황이 벌어지는 이유는 다름아닌 내부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스템의 미설립에 있습니다. 저는 이 내부적 시스템이 '오유인 논쟁 게시판'(가칭)의 설립을 통해 해결될 수 있다고 봅니다.
내부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스템이 갖추어지기 위해서는 우선 두 가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첫째, 정당하게 논쟁을 공론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는 신규 게시판의 추가 설립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그곳에서 일어나는 토론이 반드시 공정하고 정당화게 공론화될 수 있어야 합니다. 그 게시판에서는 시사게시판과 같이 아이피 신고 기능을 없애고 악플선언 기능도 폐지 또는 반대 제한을 늘려 양쪽의 의견이 최대한 공정히 보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 추천으로 인한 특정 의견의 주목화를 막기 위해 찬성/반대 의견의 댓글색을 달리하고 추천제를 없애는 방안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위와 같은 조건을 충족시킨 시스템이 설립된다면 내부적 문제의 해결이라는 목적 달성은 물론, 오유인 스스로가 자체적으로 논쟁을 해결해나갈 수 있는 공간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오유의 활동에 필요한 건의사항이 발생할 시 오유인들끼리 모여서 문제를 토론 후 이를 여론화시킬 수 있는 공간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현재 '운영자에게 바란다'와 같은 시스템으로 오유인의 건의사항을 접수하고 있으나 운영자만이 건의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비공개 시스템이며 그 건의가 처리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없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유인 논쟁 게시판' 설립을 통해 현재 오유에 존재하고 있지 않은 오유인의 의견 수렴 공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서 작성한 글에서도 밝힌 바 있듯, 오유는 디씨 갤러리보다 많은 인구를 가지고 있음에도 단결성과 자부심이 갤러리 못지 않은 곳입니다. 이러한 장점을 지닌 사이트가 널리 알려지지 못한 이유는 어쩌면 내부적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겉돌고 있기 때문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유 곳곳에서 오래 전부터 제기된 논쟁들을 공평한 방식으로 공론화 시켜 해결해나갈 수 있는 공간이 생긴다면, 그리하여 논쟁이 해결되고 오유의 발전을 위한 의견들이 모이게 된다면 오유는 거대한 인원을 자랑하는 디씨와 웃대 못지 않은 훌륭한 커뮤니티로 성장할 수 있으리라 자신합니다.
지난 글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어 감사드립니다. 혹 제가 주장하고 있는 게시판의 설립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지난 글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난 글 :
http://todayhumor.dreamwiz.com/board/view_temp.php?table=humorbest&no=190084&page=2&keyfield=&keyword=&s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