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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레드덕 아바(A.V.A) 개발팀입니다.
현재 아바(A.V.A)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은 '게임 안정성'과 '게임 밸런스' 2가지라고 저희 개발팀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오늘은 아바(A.V.A)의 게임 밸런스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관련하여 '캐릭터'와 '총기' 등 2가지 부분으로 나눠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선 총기입니다.
아바(A.V.A)의 경우 서비스 초창기에는 다양한 총기들이 잘 균형을 이루고 있어 많은 유저 여러분들께 사랑 받아 왔습니다. 그러나 서비스가 지속되며 총기 숫자가 대폭 늘어나고, 초보 이용자들을 배려하기 위해 제작한 이른바 MK3 등 3세대 총기가 등장하면서 총기 밸런스에 대한 유저 여러분들의 질타가 시작된 것 같습니다.
이른바 "다양한 총기를 사용하는 재미가 사라졌다", "교전의 재미가 사라졌다"는 지적입니다.
이런 지적들도 물론 일리가 있습니다. 다만, 다른 온라인 FPS게임들과 비교할 때 아바(A.V.A)에서 사용되는 총기들이 획일적이냐 하는 부분에서는 선뜻 동의하기가 어렵습니다.
유저 여러분들이 사용하시는 총기 중 가장 보편화된 것은 M4A1 MK3이며, 사용 비율은 의외로 10%가 채 되지 않습니다.
아바(A.V.A)에서는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비교적 다양한 총기들이 사용되고 있으므로, 총기의 획일화가 밸런스의 주요 문제점이라고 볼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한편, 전체적으로 총기의 성능이 높아지면서, '교전의 재미가 사라진' 부분은 통감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획의도와는 달리 다른 병과의 영역을 침범하는 총기들도 출시되었습니다. 이런 총기의 경우 순차적으로 성능을 조정해 나갈 것입니다.
온라인 FPS게임 유저에게 ‘총’은 곧 ‘유저’이며, 유저의 아바타 자체가 곧 ‘총’이기 때문에 총의 성능이 바뀐다는 것은 유저 분들께 스트레스로 여겨질 수 있다는 점은 저희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부작용을 무릅쓰고라도 성능 조정 작업을 계속하고자 하는 이유는, 균형(밸런스)야말로 온라인 FPS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간담회, 사전체험행사 등 몇 번의 기회를 통해 이미 말씀 드린 바 있습니다만, 우선 성능 조정 대상으로 물망에 오른 총기들은 아래 4정입니다.
- M4A1 MK3
- AK200
- 데스모두스
- SA58 Para.
또한 추가적으로 아래 총기들의 성능 조정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 Dual TMP
- Dual Uzi
성능 조정 이슈와는 별개로, 유저 간담회에서 말씀 드린 대로, 1세대 총기를 다시 제작할 것입니다. 다시 제작한다는 것은 성능 조정 뿐만 아니라 모델링과 텍스처를 다시 제작하는 개념입니다. (개발팀 내부에서는 리메이크로 부르고 있습니다)
일단 올해 안으로 리메이크를 예정하고 있는 총기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총기들은 작업이 완료되는 대로 조금씩 여러분들께 선보일 예정이며, 여러분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 총기 보유자 분들은 무료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 Uzi
- M16A2
- MSG90A1
- MP5K Rail MK2
- G36 Rail
- SV98
- SPAS-12
- AN94
- Dragunov SVD
- UMP45
(단, 출시 순서와 관계 없음)
다음은 캐릭터입니다.
먼저 '마렉 레즈냑' 캐릭터 출시 때와는 달리, '프란체스카 레이 폴렌타' 캐릭터 출시로 인해 밸런스 문제가 불거지게 된 점에 대해 개발팀에서는 몹시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피격 범위가 동일하다고는 해도 다소 작게 느껴지는 캐릭터 크기로 인해 발생하는 영향성에 대해 다소 과소평가했던 것 같습니다.
'프란체스카 레이 폴렌타' 이슈는 아래와 같이 보정작업을 진행하여 완화하겠습니다. ('마렉 레즈냑'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 전체 크기(몸집)가 커집니다.
- 의상 콘셉트가 변경되고 군장도 추가됩니다.
- 이동속도는 기존 캐릭터와 동일하게 조정되고, 다른 추가 속성이 부여됩니다.
위 작업들은 현재 진행 중이며, 가능한 9월 중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편, '게임 안정성'과 관련해서도 최대한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개선안이 나오면 다시 공지하여 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의 목소리에 보다 귀를 기울여 더욱 완성도 높은 아바(A.V.A)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항상 저희 아바(A.V.A)를 사랑해 주시고 즐겨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레드덕 아바(A.V.A) 개발팀 배상
아바 골수유저로서,
상당히 늦었긴해도 지금이라도 정신차려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죄송합니다. 댓글 작성은 회원만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