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역사학과 전혀 관련이 없는 일반인입니다. 다만 평소에 역사를 좋아하다 보니 역사관련 커뮤니티를 |
찾게 되었고 그중 오유를 발견하여 가입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게시판을 보다보니 아쉬운 점은 너무 공격적인 |
댓글들이 눈에 많이 들어왔고 그중 특히 유사 역사학과 사이비 역사학에 대하여 하나같이 비아냥 거리는 |
투로 조롱에 가까운 글 들이 많았습니다. 이것은 마치 일베를 바라보는 관점과 같았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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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이 다를 수도 있을 터인데 왜이리 배타적인지 알아보기 위해서 말만하면 나오는 |
유사 역사학과 사이비 역사학에 대해 한번 살펴 보았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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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사 역사학 |
① "유사 역사학"이란 용어를 누가 먼저 사용하였는가? |
블로거 "초록불의 잡학다식"을 운영하고 있는 이문영씨가 가장 먼저 사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2008년경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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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이문영 그는 누구인가? |
그는 서강대 사학과 학부 졸업생으로 90년대 초반 PC통신 시절 하이텔의 한국사 동호회로 활동하기 시작한 소설가 입니다. |
주요 작품으로는 "자명고", 단편소설 "구도", "만들어진 한국사"등 다수가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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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유사역사학에 대한 그의 주장 |
그 자신이 먼저 사용한 것이 아니라 유사역사학이란 말은 서양학자들(로버트 T캐롤, 도널드 프리즈등)에 의해 먼저 사용된 언어로 |
나치를 옹호하는 학자들에 대해 Pseudo-history(수도 히스토리)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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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이에 대한 반론 |
사전에서 "Pseudo"라는 말을 찾아보면 "가짜의","허위의" 정도 뜻이 나옵니다. |
애초에 외국어를 100% 한국어로 번역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절대로 그 단어가 같은 고유한 늬앙스를 대신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
따라서 유사/사이비 역사와 Pseudo-history는 정확히 같은 말로 보기 힘듭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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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이비 역사학 |
① "사이비 역사학"이란 용어를 누가 먼저 사용하였는가? |
젊은 역사학자들이라고 말하는 기경량, 안정준, 위가야씨 등에의해 출간된 "한국 고대사와 사이비 역사학"에서 유사역사학 보다 |
비난 강도가 센 사이비 역사학이 공식적으로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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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이비의 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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似 닮을 사, 而 이을 이, 非 아닐 비 |
말그대로 "비슷해 보이지만 속은 완전히 다른것" 정도가 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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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비의 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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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비의 어원은 오래전 중국의 사상가 맹자와 그의 제자와의 대화에서 유래된 것. |
어느 날 제자인 만장(萬章)이 맹자에게 물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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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 사람들이 향원(鄕愿)을 모두 훌륭한 사람이라고 칭찬한다면 그는 훌륭한 사람이 분명할 텐데 왜 유독 공자께서만 그를 '덕을 해치는 사람'이라고 하셨는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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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는 이렇게 대답하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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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 사람들이 비난하려고 하여도 비난할 것이 없고, 일반 풍속에도 어긋남이 없다. 집에 있으면 충심과 신의가 있는 척하고 세상에 나아가 행할 때는 청렴결백한 척한다. 그래서 그의 겉모습만 본 마을 사람들은 모두 그를 좋아하며, 스스로도 옳다고 생각하지만 그와는 함께 요(堯)와 순(舜)과 같은 도(道)에 들어갈 수 없으므로 '덕을 해치는 사람'이라 한 것이다. 그래서 공자도 '나는 사이비한 것을 미워한다(孔子曰 惡似而非者).'라 한 것이다." |
다른책은 惡似而非者 대신에 惡似是而非者라고 적혀있다. |
따라서 사이비란 말은 사이비자(似而非者) 또는 사시이비(似是而非)에서 유래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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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일제 강점기 시대에 사용된 유사/ 사이비 용어 |
위키 백과에 나온 글을 그대로 옮겨 놓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키백과를 100% 신뢰하진 않지만 다른 자료에도 비슷하게 나옵니다.) |
한국에서 유사종교란 말을 쓰게 된 것은 일제 강점기인 1919년에 비롯된다. 즉, 그 당시의 문무성(文務省) 종교국의 통첩으로 "신(神)·불(佛)·기(基)의 종파에 속하지 않고 종교유사(宗敎類似)의 행위를 하는 자를 조사 통보하라"는 지시가 내렸다. 그들은 한국인의 종교를 조사 정리할 때 신·불·기에 속하지 않는 민족종교의 양상들을 일괄하여 '조선의 유사종교(類似宗敎)'라고 불렀던 것이다. 오늘날도 많은 사람들이 타종교(他宗敎)나 신흥종교를 저열시하려는 데서 유사종교라는 말을 쓰는 경향이 있으나 그 개념을 분별하지 못하고 사용하는 의식구조는 그때 이루어진 조사자료가 나돌고 있기 때문에 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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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습니다. 민족 종교와 독립 운동의 연계를 말살하기 위해 민족 종교 자체를 유사 종교로 몰아 갔던 것입니다. |
또한 "종교면 종교지 유사종교는 또 무엇인가?"라는 여론을 막기위해 한발 더 나아가 사이비 종교란 말을 창조 했고 큰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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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결론 |
개인적으로 "유사/사이비"란 용어는 일제 강점기때 아주 불순한 의도로 만들어진 용어이므로 사용 않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
이것은 마치 일제 강점기때 노덕술 등이 독립운동가들에게 고문하였던 극악한 방식이 해방후 군사 독재시대에도 재현되었기 때문입니다. |
또한 유사/사이비를 역사학에 적용한 것이 불과 10년 정도밖에 안되기 때문에 더욱 더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아 보입니다. |